|
컴퓨터 그래픽스 |
컴퓨터그래픽스 일반
1. 컴퓨터그래픽의 역사에서 CPU 소자에 의한 분류로 옳은 것은?
① 제1세대 - 트랜지스터 ② 제2세대 - 진공관 ③ 제3세대 - IC ④ 제4세대 - ENIAC
2. 다음 컴퓨터그래픽스 역사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제5세대 - 인공지능의 개념이 도입된 시기 ② 제4세대 - 트랜지스터의 이용 시기
③ 제3세대 - 진공간의 사용 시기 ④ 제2세대 - 대규모 집적회로의 개발 시기
3. 컴퓨터그래픽스의 포괄적인 정의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입력하는 기술 ② 컴퓨터를 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③ 컴퓨터를 이용한 도형 또는 화상을 작성하는 기술 ④ 컴퓨터를 활용한 색채활용 기술
4. 다음 중 정보 표현의 최소 단위는?
① 비트(Bit) ② 바이트(Byte) ③ 워드(Word) ④ 문자(Character)
5. 직교 좌표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각 축의 교차점을 원점이라 부르며, 원점은 (0, 0, 0)의 좌표값을 가진다.
② 좌표계에서 양의 X측은 수직선을 따라 위쪽 방향이고, 양의 Y축은 수평선을 따라 오른쪽 방향이다.
③ 좌표계에서 X축은 수평선을 따라 좌우 방향이고, Y축은 수직선을 따라 상하 방향이다.
④ 3차원 공간상에서 보통 Z축으로 물체의 깊이 또는 두께를 표현한다.
6. 다음 중 0~255까지 숫자를 표현할 수 있는 최소 bit는?
① 8bits ② 16 bits ③ 32bits ④ 256bits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 구성
7. 다음 중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컴퓨터그래픽스 시스템은?
① 모니터 ② 프린터 ③ 스캐너 ④ 플로터
8. 컴퓨터의 기억장치 중 전원이 단절되면 존재하던 모든 정보를 잃게 되는 기능을 가진 것은?
① ROM ② CPU ③ FDD ④ RAM
9. 주기억장치로 언제나 읽기만 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은 고칠 수 없는 메모리는?
① RAM ② ROM ③ 가상메모리 ④ 캐시메모리
10. 다음 RAM(Random Access Memory)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정보를 읽기만 하는 기억 장치이다.
② 저장 혹은 삭제 등의 명령에 의해서만 읽혀지는 휘발성 메모리이다.
③ 정보를 교화, 처리하는 기능이다.
④ 입력 장치로부터 제공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이다.
11. 다음 중 출력장치가 아닌 것은?
① 디지털카메라 ② 필름 레코더 ③ 모니터 ④ 빔 프로젝터
12. 다음 중 충격식 인쇄방식에 속하지 않는 프린터는?
① 데이지 휠 프린터 ② 활자식 고속라인 프린터 ③ 도트 메트릭스 프린터 ④ 잉크젯프린터
13. 컬러인쇄나 컴퓨터의 작업 결과를 잉크젯 프린터로 출력할 때 컬러를 표현하는 기본색과 혼합 방식은?
①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가산 혼합
② Red, Blue, Yellow의 감산 혼합
③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감산 혼합
④ Red, Green, Blue의 가산 혼합
디자인과 컴퓨터그래픽스
14. 다음 컴퓨터그래픽 소프트웨어 중 비트맵 그래픽 파일과 관계가 깊은 것은?
① 오토 캐드(Auto CAD) ②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③ 포토샵(Photoshop) ④ 코렐 드로우(Corel Draw)
15. 다음 중 시스템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① 컴파일러 ② 어셈블러 ③ 운영체제 ④ 워드프로세서
16. 다음 비트맵과 벡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비트맵은 픽셀이라는 점의 집합으로 나타내는 방식이고, 벡터는 도형의 특성을 코드화하여 나타내는 방식이다.
② 사진이나 비디오의 정지화면을 캡처한 경우, 복잡하고 많은 개체들로 구성되어 있어 주로 벡터방식으로 표현해야 한다.
③ 8비트를 사용하는 경우 256컬러만 사용하여야하므로 제약이 많이 따른다.
④ 벡터 방식은 각기 도형의 특성이 수학적인 형태로 모델화 되어 있어서 크기 조절, 회전, 선의 굵기, 색상 등의 특성을 변경시킬 수 있는 연산 등을 수행할 수 있다.
17. 이미지 표현의 색상체계에서 실제로 인쇄 시 사용되는 것은?
① Bitmap 모드 ② RGB 모드 ③ CMYK 모드 ④ HSV 모드
18. 인쇄 시 CMYK 4도 분판을 목적으로 하는 그래픽 포맷 방식은?
① EPS ② RAW ③ TIFF ④ JPEG
19. 전자출판의 4원색 분해 인쇄과정에서 각 색상의 스크린 각도가 일치하지 않아서 생기는 물결모양의 현상은?
① 모이래(Moire) ② 디더링(Dithering) ③ 트래핑(Trapping) ④ 컬리브레이션(Calibration)
20. 저해상도에서 곡선이나 사선을 표현할 때 생기는 계단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은?
① 모핑(Morphing) ②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③ 스위핑(Sweeping) ④ 미러(mirror)
21. 포스트 스크립트와 유사하고 벡터와 비트맵 그래픽 모두 표현할 수 있으며 어도비사의 아크로벳(Acrobat)에서 사용되는 문서 포맷은?
① TIFF ② PDF ③ JPEG ④ EPS
22. 화소 자체의 정보만을 담고 있는 그래픽 포맷 방식은?
① RAW ② EPS ③ TGA ④ BMP
컴퓨터 응용 디자인
23. Illustrator의 Pathfinder에서 오브젝트의 교차 영역을 제외시켜 투명효과를 주기 위해서 선택해야 할 명령은?
① Unite ② Divide ③ Exclude ④ Intersect
24. 포토샵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2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로서 전문사진편집 소프트웨어이다.
② 사진, 이미지의 색상을 교정하고 합성 및 수정하여 이미지를 제조정할 수 있다.
③ 그림이나 문자를 화소로 나타내며 비트맵으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④ 포토샵의 이미지 변화작업을 모델링이라고 하며 이는 입체적인 공간 개념이 필요하다.
25. 포토샵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한 EPS 파일을 불러오려고 한다. 다음 어떤 명령을 수행해야 하는가?
① New ② Copy ③ Open ④ Place
26. 포토샵 프로그램의 명령 중 필터(Filter) 기능이 아닌 것은?
① Scale ② Blur ③ Render ④ Noise
27.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품의 디자인 설계를 하는 방식은?
① CAM ② CAD ③ DOS ④ CAI
28. 컬러사진 필름의 네거티브 필름 이미지를 인화지로 인화하면 색이 보색으로 표현된다. 이와 같은 포토샵의 기능은?
① Equalize ② Threshold ③ Variations ④ Invert
29. 포토샵에서 CMYK 모드로 작업할 때 활성화되지 않아 실행 할 수 없는 필터는?
① Gaussian Blur ② Shapen Edge ③ Difference Clouds ④ Lighting Effects
30. 3차원 형상 모델링에서 물체를 선으로만 표현하는 것은?
①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② 서피스 모델링 ③ 솔리드 모델링 ④ CSG 모델링
31. 3차원 형상 모델링 중 제품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속이 꽉 찬 모델링으로 수치 데이터 처리가 정확하여 제품 생산을 위한 도면제작과 연계된 모델은?
① 와이어 프레임 모델 ② 서피스 모델 ③ 솔리드 모델 ④ 곡면 모델
32. 3D로 제작된 모델작업을 빛, 명암 등을 부여하여 시각적 실제감을 부여하는 작업은?
① 렌더링 ② 컬러링 ③ 모델링 ④ 매핑
33. 2차원 컴퓨터그래픽스에서 점차적으로 색을 변화시켜 가며 특정 구역 안에 색을 칠해주는 기법은?
① 디더링(dithering) ② 레스터 스캔(rester scan) ③ 모자이크(mosaic) ④ 그러데이션(gradation)
34. 3차원 환경을 2차원 이미지로 렌더링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① 객체 ② 빛 ③ 파티클 ④ 카메라
35. 3차원 물체의 색상, 음영, 질감을 입히는 표현기법이며 완성제품과 조금도 다르지 않게 그려지기 때문에 팜플렛 및 광고 선정을 위해 사용하는 표현 방법은?
① 모델링 ② 렌더링 ③ 컬러링 ④ 디더링
36. 다음 중 3차원 프로그램에서 대상물의 표면에 사실감을 더하기 위해 재질감을 표현하는 방법은?
① Modeling ② Mapping ③ Lighting ④ Morphing
37. 3차원 렌더링 기법에 있어서 요철이 있는 면을 표현하기 위한 질감전사 방법은?
① 범프 매핑 ② 광선 추적법 ③ 스캔 라인업 ④ 드로잉
38. 영상을 제작하기 전에 영상의 내용을 그림으로 설명한 것은?
①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② 스토리 보드(story board)
③ 트랜지션(transition)
④ 도큐먼트(document)
39. 셀 애니메이션에서 오브젝트 사이에서 변형되는 단계의 중간 프레임을 제작하는 보간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모핑 ② 트위닝 ③ 로토스코핑 ④ 사이클링
40. 로토스코핑(Lotoscoping)이란?
① 오브젝트를 변형시키는 애니메이션 기법
② 날아가는 물체의 합성과 제작
③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실제 영상과 합성하는 기법
④ 카메라에 움직이는 영상을 매팽하는 기법
==============================================
댓글을 이용해서 답을 적어 주시면 채점해 드립니다.
열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