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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적 특성 뇌의 성장이 현저하며 운동지능의 발달로 장난이 심하고 주의집중 시간이 짧음 |
정서적 특성 정서 지속시간이 짧고, 강렬하며 자주 변하고 자신의 감정을 바로 바로 나타냄 |
사회적 특성 자기중심적이나 차츰 협동적이고 조직적인 놀이를 즐기게 되고 남보다 나를 먼저 생각하는 개인 중심적임 |
지적 특성 지적 호기심이 많고 정신작용이 활발하게 나타나 주위의 사물에 대한 깊은 관심과 호기심이 많음 |
Ⅰ. 입학기 어린이의 특성은?
자녀에 대하여 올바르게 파악하여 이끌어 주는 것 이 부모의 역할입니다. | |
입학 전 건강 진단하기 |
시력, 치아검사는 정기적으로 합니다. |
자녀의 체격과 체력 파악 |
자녀의 체력을 전국 평균수치와 비교합니다. |
자녀의 성격 파악 |
원만한 성격으로 교정해 줍니다. |
자녀의 사회성 파악 |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함께 이야기합니다. |
자녀의 학습속도 파악 |
기본 교육내용은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녀의 언어 표현력 파악 |
발표력과 언어 사용능력을 키워줍니다. |
자녀의 생활 습관 파악 |
올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해 줍니다. |
늘 자신감이 넘치는 행복한 어린이 육영어린이집 ☎ 853-1173
◈ 부모의 말 한마디
♡ 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많은 말을 합니다.
그 말은 아이에게 기쁨을 주기도 하고 아픈 상처가 되기도 합니다.
자녀에게 용기와 사랑을 전해줄 수 있는 따뜻한 말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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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망과 좌절의 말 |
용기와 사랑의 말 |
1 |
“넌 못 했어” |
“참 착하기도 하구나” |
2 |
“ 넌 못해, 얌전히 있어” |
“엄마를 도와주었으면 좋겠다” |
3 |
“ 입 다물지 못하겠니?” |
“조용한 목소리로 말 할 거지?” |
4 |
“ 창피하지도 않니?” |
“다음에는 더 잘 할 수도 있어” |
5 |
“이런 짓 하면 미워 할꺼야” |
“엄마는 이러는 것이 싫은데” |
6 |
“ 그것도 못 알아듣니?” |
“ 다시 해보자, 엄마가 도와 줄께” |
7 |
“넌 노랑색 밖에 모르니?” |
“노랑색을 참 좋아 하는구나” |
8 |
“얌전히 놀라고 했잖아!” |
“엄마랑 함께 정리해볼까?” |
9 |
“넌, 형이잖아!” |
“동생에게도 기회를 주렴” |
10 |
“울보처럼 엄살 좀 부리지 마라” |
“이리오렴, 엄마가 호 해 줄께” |
내 자녀에게 기쁨을 주는 말 |
내 자녀에게 상처를 주는 말 |
① |
① |
② |
② |
③ |
③ |
책 제목 |
글/ 그림 |
출판사 |
강아지똥 |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
길벗어린이 |
개구쟁이 노마와 현덕 동화나라 |
현덕 글/ 신가영 그림 |
웅진닷컴 |
고인돌 |
하문석 글/ 이춘길 그림 |
보림 |
귀머거리 너구리와 백석 동화나라 |
백석 글/ 이수지 그림 |
웅진닷컴 |
나는 싸기 대장의 형님 |
조성자 글/ 김병하 그림 |
시공주니어 |
동화책을 먹은 바둑이 |
노경실 글/ 김명심, 신가영, 심은숙 그림 |
사계절 |
늘 자신감이 넘치는 행복한 어린이 육영어린이집 ☎853-1173
◈ 학부모 지도 달라져야...
학부모 지도도 달라져야
자녀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공부도 남보다 잘하길 바라는 것은
학부모들의 공통된 마음, 7차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공부방식’이 과거와
많이 달라지므로 이미 자녀가 진학한 학부모라 하더라고 가정에서 자녀의
공부를 도와줄 때 꼭 신경 써야 할 게 있다.
수학 교과서 집관위원인 서울교대 배종수 교수는 “수학의 경우 부모가
아이에게 문제를 내고 답을 요구하는 식의 ‘답 맞히기’식의 가정교육은
안된다.”고 말했다. 교과서 체제가 “답이 뭐냐”대신 “ 왜 이런 답이 나온다고
생각하느냐”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과거 교과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합을 구하는 방법’등의 공식이 새 교과서에서
는 거의 사라졌다. 대신 아이들이 수업시간에 놀이 활동을 통해 스스로 원리와
공식을 발견하도록 교육과정이 짜여있다.
따라서 학부모는 교과서 단원별로 나오는 ‘생활에서 알아보기’를 펴놓고
함께 놀이나 동작을 하며 자녀에게 원리를 깨닫도록 이끄는 것이 바람직하
다. 또 놀이 도중 아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를 염두에
두고 가르쳐야 한다.
서울시 교육청 임무영장학관은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아이들이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기회를 많이 주기 때문에 이미 열린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라면 그다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 김홍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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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표를 잘 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발표를 잘 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러한 훈련은 아이가 어릴 때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많이 갖도록
해주세요. 처음에는 좀 서툴더라도 많이많이 칭찬해주세요. 그러면 자신감을
갖고 발표할 수 있을 겁니다.
1. 어디에 서서 발표하는지 알려주세요.
▣ 듣는 사람을 모두 바라볼 수 있는 장소에 섭니다.
▣ 교실 앞에 나가서 발표를 할 경우에는 칠판의 중간에 서서
2보정도 앞으로 나가 앞을 바라보며 반듯하게 섭니다.
▣ 듣는 사람을 향하여 몸을 똑바로 세우고 머리를 들어 듣는 사람을 쳐다봅니다.
2. 어떻게 말하는지 알려주세요.
▣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명하게 말합니다.
=> 저는 우리 가족에 대해서 발표하겠습니다.
▣ 결론을 먼저 말하고 왜 그런지 이유나 까닭을 댑니다. 또는 그 반대로 이유를 말하고
‘그러므로 그러하다’라고 말해도 됩니다.
=> 줄을 서서 버스를 타야 합니다. 그래야 빨리 탈 수 있습니다.
▣ ‘에’, ‘어’, ‘응’과 같은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한다.
▣ 자연스럽게 말합니다.
늘 자신감이 넘치는 행복한 어린이 육영어린이집 ☎853-1173
◈ 이런 어린이는 친구들이 싫어해요.
이런 어린이는 친구들이싫어해요.
학교는 어린이들이 처음으로 대 집단 생활을 하는 곳입니다. 다른 사람과 잘 어울려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며 더불어 생활하는 법을 배워야합니다. 1학년 어린이의 발달과정은
여러 소 근육 발달이 활발해지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다른 어느 때보다 어린이들이 많이
움직이며, 정서적으로도 변화가 심하고 폭발적인 시기입니다.
지금까지 가정에서 자유롭게 생활해 오던 어린이들이 학교라는 대집단 생활 속에서
규칙과 질서를 지키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을 바르게 수용하여, 다른 어린이들과 잘 어울리고
즐겁게 생활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학교에서 다음과 같은 어린이들을 싫어한다고 많은 어린이들이 이야기 하였습니다.
우리 아이의 모습, 다시 한 번 살펴봐 주세요~!
▣ 다른 친구들을 놀리거나 괴롭히는 어린이
▣ 고자질을 잘 하는 어린이
▣ 다른 친구를 때리는 어린이
▣ 준비물을 잘 안 가져오는 어린이
▣ 지저분한 어린이
▣ 잘난 체 하는 어린이
▣ 지각을 자주하는 어린이
❤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이 아름답습니다. ❤
늘 자신감이 넘치는 행복한 어린이 육영어린이집 ☎853-1173
첫댓글 초등학교 입학을 축하 드립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드립니다... 짝짝
새로운 환경에서 잘 적응 할수있기를 기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