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운드 디자인의 이해
1) 사운드 디자인 : 적절한 소리를 적절한 위치, 적절한 시간에 일치시키는 일종의 예술행위
- 소리는 울림의 음파가 공기 중의 진동과 파장을 일으켜 인간의 몸체를 자극하여 뇌에 전달되는 감성정보
2) 사운드 디자인의 기능
- 필수적 부가적 정보의 제공
: 어떠한 상황을 설명하는 것을 빠르고 정확하게 관객에게 전달
- 분위기와 미학적 가치를 확립
:분위기와 감정적 전후 관계를 구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 화면의 조화를 보충
:음향과 영상이 계속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구조적 요소의 기능을 더하여 주며,
음향과 영상의 리듬이 서로 병행할 때 화면의 전체적인 구조는 통일과 안전성이 유지된다
2. 사운드 디자인의 종류 - 일반적으로 음성, 음악, 음향효과
1)사운드의 일반적인 분류
- 대사 : 정보전달의 중요한 수단이며 시각정보보다 더 빠르고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 있게 전달
- 음악 : 감상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달하는 부수적인 효과를 제공
- 음향효과 : 단독 사용보다는 정보를 전달할 때 강조하거나 보조하는 수단으로 사용
2)표현방식에 의한 분류
- 배경음악 : 문자나 그래픽 요소, 그리고 배경의 전체적 분위기, 빠르기 등과 같은
시각적 이미지들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함
- 배경소음 : 화면에 신빙성을 더해주는 역할을 하는 소음으로서 자동차 소음, 군중들의 소리, 코고는 소리 등
여러가지가 있음
- 음향효과 : 주어진 환경과 관련있는 소리를 흉내내는 음향효과는 영상을 사실적이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함
- Voice over : 화면에 등장하지 않는 화면 밖의 화자(또는 여러 사람의 화자)에 의해 읽혀지는 나레이션과 같은 것을
얘기한다.
- 대사 : 화면에 등장하는 것으로 장면과 연관되는 것이며 대화나 독백 같은 것을 말함
3. 사운드 디자인이 적용되는 분야별 사례
1) TV그래픽
- 방송매체에 있어서 사운드 디자인은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 외에 시청자들에게 여러가지 정보를 전달해주는
정보의 내용면에 있어서 전문화되고 다양화되고 있음
- 각 방송사의 이미지를 알리는 방송사 로고 음악과 각 프로그램의 타이틀 음악, 배경음악, 브릿지 음악, 효과음악,
엔딩 음악 등 특정 음악프로에서부터 뉴스까지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살리고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음악은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음
2) CF
- 광고에서 음향은 광고물에 대한 회상과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 음향메시지가 광고 수용자들의 주목을 끌고 제품의 핵심 메시지를 보완하여 메시지 이해를 돕는 것은 물론
이미 노출되어 저장돼있는 광고의 이미지를 끄집어 내는 기억 단서로서 작용하여 광고 인지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
3)영화
- 매우 다양한 종류의 사운드가 영화제작 과정에서 직접적인 이야기 전개의 역할을 함
- 여러 소리 요소들이 합해져 나는 소리이더라도 실제 관객들은 전체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영화에서 스토리 전개라는 사운드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