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 레크리에이션
1. 머리말
사회복지는 “인간존엄, 인간사랑, 생명존중에 기초를 두는 전문직이며, 욕구나 문제가 있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 대해 물질적으로나 비물질적 원조를 제공하여 이들 대상이 자립력을 가지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움을 주는 전문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민주적 방법에 가치를 두고 사회적 책임, 협동, 연대의식, 공동체의식을 중요시하는 전분직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회복지 철학을 실천에 옮기는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업 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몸소 실천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욕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전문적 지식, 철학, 소속감을 가지고 일해야 한다.
근래 들어 사회복지 서비스의 대상자인 클라이언트들은 주어진 서비스에만 의존하는 수혜자에서 권리로서의 혜택을 추구하는 소비자로 변하였고, 서비스 공급주체의 일반적인 시혜에 만족하지 않고 양질의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입장에 서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서비스 공급 주체들은 서비스 대상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으며, 전문적인 개입방법 및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전문적인 개입 기술중의 하나인 레크리에이션 영역 또한 그간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을 연결해주는 단순 활동 시간으로 치부되어 왔으나 사회적 환경이나 사회복지 전문직을 둘러싼 주변 환경이 다양하게 변화되어 오면서 사회복지 활동과 관련 클라이언트들의 사회적 기능향상과 집단의 활성화를 위한 전문적 영역으로서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특히, 레크리에이션은 참여자들에게 기쁨을 주고 에너지를 재창조하는 인간의 생활 행위이며 활용 여하에 따라 개인은 물론 집단이나 조직의 발전에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이는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이들이 자신들에게 주어진 과업을 달성하고, 고통을 예방하거나 감소하며, 자원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 이들의 사회적 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강화시켜 주는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서비스 목적과 일치된다.
2. 집단의 욕구와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
여기서는 인간의 욕구와 발달과제의 측면에서, 우리의 도움이 절실한 집단의 욕구와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사회적 집단으로는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집단이 대표적이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대상집단의 심리 사회적 욕구와 흥미에 따라 다르게 적응되어야 하듯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적용도 그래야 하기에 먼저 이들 집단의 특성과 욕구를 바로 파악해 보고자 한다.
1) 아동집단
아동기는 학령전 아동과 학령기 아동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점성설을 주장한 에릭슨(Erikson)의 이론에 따르면, 학령전 아동기는 창의성이 발달하는 시기로 주로 놀이를 통해 가족의 이상적 표준을 모방하고 닮아간다는 것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박수나 율동 등 단순한 게임과 모래주머니 놀이, 인형놀인, 미끄럼틀이나 그네 등의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흥미를 느끼며 이러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해 어른들의 모습을 모방하며 놀이를 즐기게 된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창의성이 발달하는데 이 시기를 잘못 보낼 경우 그 아동은 창의성 대신에 죄의식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또 학령기 아동에게는 주로 이웃(친구)과 학교를 중심으로 모든 일을 완수하려는 심리 사회적 양상을 지니게 된다는 것이다. 이 시기는 근면성이 발달하는 시기로서, 학령기 아동들은 보다 공식적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희망하며 클럽이나 집단을 조직하려 한다. 이들은 보다 편리하게 그들의 욕구를 획득하려 하며, 또래집단과의 만남을 시도하고 사교기술을 발전시키려고 한다. 또 이기고 지는 것, 주고 받는 것, 리더쉽의 제공과 순응을 배우려 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계획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도입되어 지도되어야 한다.
2). 청소년 집단
청소년기는 동년배집단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로서 이 시기에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 발달적 과제를 갖게 된다. 그들은 자신에 전념하거나 또는 그 반대 입장에 서기도 하는 심리 사회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음주, 흡연, 이성교제, 동년배 집단에의 소속 등으로 그들의 여가를 사용한다. 그러나 때로는 이런 활동을 하면서 죄의식이나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의 가치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고 또 대안적인 여가활동도 없기 때문에 동년배 집단의 압력에 저항하지 않게 된다. 이들에게는 또래집단이 중요하므로 집단적 접근에 의한 지도가 필요하다. 청소년 집단활동의 지도를 위해서는 같은 또래와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면서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매력적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즉, 청소년 단체나 종교단체에서 제공되는 긍정적인 사회적 및 도덕적 가치를 부여하는 프로그램의 제공을 돌 수 있다. 또 건전하고 긍정적인 품성과 기질을 함양하도록 영향력을 발휘하며, 청소년 자신들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좋다.
3) 노인집단
노인들은 자유시간이 가장 많은 인구집단이다. 그러나 그들의 흥미나 취미가 다양하지 않거나, 거동이 불편하며, 경제적으로도 여유가 없을 경우 그 노인들은 남아도는 자유시간을 무료하게 보내므로 여러 가지 심리 사회적인 문제를 겪게 되고 노화도 재촉된다. 노인들은 스스로든 아니면 타의든 간에 사회환경으로부터 점점 소외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상황이 그 노인들을 더욱 더 고독하게 만들며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쇠퇴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노인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노인들을 건강하게 만들고, 사회통합의 한 수단이 된다. 이들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으로는 접근이 가능하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며, 비싼 장비나 가입비가 많이 들지 않는 것이어야 하며, 이런 종류의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제공하고 이에 참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4). 장애인 집단
장애인들은 그들의 신체적 조건으로 인해 대인관계가 적고, 정상적인 가족관계가 어려우며, 때로는 일할 능력도 없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이들 장애인들에게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게 하는 좋은 프로그램이 된다. .그렇기에 1950년대 후반부터 치료적 레크리에이션(Therapeutic Recreation)이란 용어가 나오기 시작했고, 병원 레크리에이션, 의료적 레크리에이션, 레크리에이션치료, 장애자를 위한 레크리에이션 등의 용어들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이란 신체적 안정과 정신적이고 정서적인 활동이 필수적인 구성요소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질병과 장애를 가진 사람의 재활, 보호, 그리고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활력을 부여하게 된다. 따라서 치료적 레크리에이션은 장애인의 사회적응을 용이하게 하며,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을 회복, 유지,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하는 장애인의 태도를 관찰함으로 그들의 장애정도나 그 특성을 이해하고 진단 치료하는데 유용한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사회복지 대상들의 사회적 기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수행상 레크리에이션의 활용은 매우 필요하다.
3. 사회복지에서의 레크리에이션 활용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사회복지 방법이 점차 통합적인 방법으로 나아감에 따라 사회복지 전 분야에서 레크리에이션이 활용되어 지고 있다.
사회복지사업 영역에서 활용되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집단을 대상으로 한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 레크리에이션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인간의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집단경험을 활용하며, 집단을 하나의 원조단위로 삼아 전문적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는 집단사회사업에서는 더욱 레크리에이션 요소가 필요하다. 집단구성원들의 마음을 열게 하고 집단 참가자들의 마음을 열게 하고 참가자들의 강한 유대 관계를 증진시키며 그들의 잠재 능력을 한껏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드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사회사업가들로 하여금 전문적 관계의 수립은 물론 전문적 출발을 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레크리에이션은 아동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과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되며 사회적, 정신적 역기능 현상에 있어서 예방적이고 치료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에 있어서 레크리에이션은 이와 같이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국민들의 정서적, 정신적, 심리적, 여가적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레크리에이션 활동분야
사회복지는 정신적 자아실현을 위한 복지프로그램이라 말할 수 있는데 레크리에이션은 이러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으로써 실제로 사회의 각 분야에서 적절히 활용되어 지고 있다. 그 영역은 아래와 같이 다양하다.
◎ 아동복지 레크리에이션
◎ 여성복지 레크리에이션
◎ 장애인복지 레크리에이션
◎ 산업복지 레크리에이션
◎ 군인복지 레크리에이션
◎ 산업복지 레크리에이션
◎ 병원복지 레크리에이션
◎ 지역복지 레크리에이션
◎ 청소년복지 레크리에이션
◎ 노인복지 레크리에이션
◎ 가족복지 레크리에이션
◎ 학교복지 레크리에이션
◎ 교정복지 레크리에이션
◎ 자원봉사 레크리에이션
◎ 종교 레크리에이션
또한, 카아치스의 분류에 따르면
◎ 지 적 레크리에이션: 독서, 사색, 수집, 탐방, 연구등의 활동
◎ 예술적 레크리에이션: 음악, 회화, 연극, 영화, 미술, 전시, 수예,
공작, 조각 등의 활동
◎ 신체적 레크리에이션: 운동, 산보, 등산, 게임, 캠프, 야외활동 등
◎ 사회적 레크리에이션: 집회, 좌담, 토론, 행사, 단체활동 등
등으로 지적, 예술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으로 분류하고 있다.
앞에서와 같이 레크리에이션의 요소는 현재 각 사회복지관에서 이미 실시하고 있거나 활용하고 있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 활용되거나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사회복지의 목적 달성 수단으로 행해지는 집단 프로그램에는 레크리에이션 기법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 맺는 말
사회복지를 보다 나은 사회적 기능 또는 사회적 관계의 개선을 목표로 한 사회적 서비스 및 개인의 복지를 가능케 하는 과정이러고 볼 때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이러한 목적 달성의 수단이 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에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활용되고 있어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레크리에이셔에 대한 바른 이해와 그 지도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아니면 전문 지도자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 등에서의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은 그 대상 집단의 특성과 욕구를 바로 이해하고 계획 지도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레크리에이션의 지도 과정에서 지도자는 의도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개입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 사회복지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천안우리지역아동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