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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7월 23일 금요일, Amazon 강
(오늘의 경비 US $4: 맥주 2, 아침 3, 식료품 6, 환율 US $1 = 2.85 real)
어제 밤엔 잘 잤다. 어제 잠자리에 들기 전에 발길질을 했던 예쁜이 소녀에게 웃는 얼굴로 오늘밤엔 조심해 달라고 몸짓으로 부탁했더니 알아듣는 것 같았다. 그러더니 정말 밤새 발길질을 안 했다. 아침에 일어나서 스페인어로 "아브리가도 - 고마워" 했더니 알아들었는지 웃는다.
갑자기 사람들이 짐을 싸기 시작한다. 벌써 Santarem에 도착한 것일까? Lonely Planet에 Santarem까지는 2일 반 걸린다고 쓰여 있는데 Macapa를 떠난 지 하루 반밖에 안 되었는데 벌써 도착했을 리는 없는데. 그러나 Santarem이었다.
나는 Manaus까지 가니 짐을 쌀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세수를 하면서 기다렸다. 옆자리에 있던 여자도 짐을 싸고 있어서 Santarem에서 내리느냐고 물으니 그렇단다. 짐을 안 싸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3분의 2는 싸고 있다. 그렇게 많은 사람이 Santarem에 내릴 리는 없을 텐데, 아무래도 이상해서 선장실에 가서 선장에게 물어보니 Manaus에 가는 사람들도 Santarem에 내려서 다른 배로 갈아타야 한다는 것이었다. Macapa에서 배표를 판 여자가 Santarem에서 배를 갈아타야 하는 것 정도는 알려주었어야 할 텐데 너무했다.
나도 짐을 싸고 있는데 근처에 있던 히피같이 차린 백인 젊은 친구가 서투른 영어로 Manaus에 가느냐고 묻는다. 그렇다고 했더니 자기도 Manaus까지 간단다. 잘 되었다 싶었다. 이 친구만 따라다니면 Manaus까지 갈 수 있겠다. 잘 생긴 20대의 백인인데 한쪽 팔이 완전히 문신으로 덮였다. 이마에도 문신이 있었고 팔찌와 귀걸이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머리는 단정했고 옷도 수수했다. 자기는 스페인에서 왔는데 베네수엘라에 있는 친구를 잠깐 만나보고 코스타리카에 가서 일을 구하려 한다고 한다. 돈이 충분치 못해서 비행기로 못 가고 배와 버스로 간다고 한다. 그러니 나하고 베네수엘라까지는 여정이 비슷한 것이다. 이 친구는 스페인에서 Macapa까지는 어떻게 왔는지 모르겠으나 (배로 왔을까?) Macapa에서 Manaus까지는 배로 가고 Manaus에서 베네수엘라까지는 나처럼 버스로 가고 베네수엘라나 콜롬비아에서 배로 파나마로 가서 다시 버스로 코스타리카까지 간단다.
배가 Santarem에 정박하니 장사꾼들이 떼를 지어서 배로 올라온다. 한 친구가 나에게 "택시" 하고 다가온다. Manaus에 간다고 했더니 Manaus 가는 배는 멀리 정박해 있으니 택시로 가야한다고 자기 택시를 타라고 조른다. 우선 이 친구를 진정시켜 놓고 사정을 좀 알아보기 위해서 영어로 쏘아댔더니 이해를 못하고 잠깐은 조용해진다. 조금 전에 만났던 영어를 조금 하는 스페인에서 온 젊은이에게 물어보니 Manaus 가는 배에서 승객을 데리고 가려고 사람이 나와 있으니 (그 사람을 가리키며) 잠깐 기다렸다 함께 그 사람을 따라가자고 한다. 나를 지켜보고 있던 택시운전사는 내가 자기하고 갈 것 같지 않으니까 슬그머니 없어진다.
비가 억수같이 쏟아진다. 우산을 꺼낼까 하다가 다른 사람들을 보니 우산이나 우비를 가진 사람이 하나도 없다. 그냥 기다릴 뿐이다. 한 10분 지나니 억수같이 쏟아지던 비가 딱 그친다. 기다렸다는 듯이 사람들이 배 밖으로 나간다. 나를 포함한 Manaus 가는 승객 4명이 데리러 온 사람과 함께 조그만 차를 타고 약 2km 떨어진 Manaus 배가 정박해 있는 곳으로 갔다.
Manaus 가는 배는 Macapa에서 타고 온 배와 비슷한 크기다. 옥상까지 3층인데 아래층에는 짐만 싣는지 2층으로 가라고 한다. 매점은 옥상에 있고 2층에는 벌써 7, 8명이 해먹을 치고 있었다. 오전 8시인데 오후 2시 출발이란다. 나도 해먹을 치고 매점에 가서 과자 두 개를 사서 끓는 물을 얻어서 커피를 만들어서 들었다. 지금까지 탄 배 음식은 그런 대로 먹을 만 한데 커피는 설탕을 미리 아주 많이 타서 나와서 맘에 안 든다. 그래서 나는 항상 뜨거운 물을 얻어서 가지고 다니는 커피로 블랙커피를 만들어서 마신다.
어제는 배가 어느 도시에선가 잠깐 쉬었을 때 배에서 200m 정도 떨어진 곳을 지나가는 회색 돌핀을 보았다. 사진을 찍으려 했으나 실패했다. 너무나 먼데다가 물 밖으로 나오는 시간이 1초 정도이니 제대로 찍을 도리가 없었다. Amazon 강에는 분홍색 돌핀도 있다는데 아직 못 봤다.
이 배의 음악은 정말 시끄럽다. 대형 스피커가 두 개 있는데 볼륨을 최고로 올려놓았다. 배 어디를 가도 음악 소리가 따라온다. 오늘 맥주를 사는데 너무 시끄러워서 주문을 받지 못 할 정도로 크다. 매점 직원이 볼륨을 내리고서야 주문을 받는다. 그리고는 볼륨을 다시 올린다. 음악을 왜 이렇게 크게 틀어 놓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머리가 지끈지끈 아플 정도인데 이 나라 사람들은 모두 반 귀머거리가 된 것인가? 내가 필요한 것은 완벽한 귀마개다. 내가 가지고 있는 귀마개는 이렇게 큰 음악에는 도움이 안 된다. 이렇게 큰 음악도 안 들리게 할 수 있는 완벽한 귀마개를 살 수 없을까?
오후 3시에 배가 Manaus로 출발했다. 떠날 때는 몰랐는데 배가 강 한 가운데로 나가서 서쪽으로 방향을 잡을 때 보니 Santarem에서 강 둘이 합치는데 Santarem 앞 강물은 맑은 물이고 배가 향하고 있는 강물은 갈색이다. 어제 Macapa를 떠날 때도 강물이 갈색이었다. 나중에 알아보니 Santarem 앞을 흐르는 강은 멀리 남쪽에 있는 Pantanal에서 시작한 Tapajos 강이다. Pantanal에서 시작하는 강들은 지하수로 시작하니 강물이 맑을 수밖에 없다. 거기에 비해서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 Amazon 강은 주로 흙산인 Andes 산맥에서 시작하니 갈색일 수밖에 없다.
Amazon 강 지류는 수없이 많다. Manaus 근처에는 내가 얼마 전에 Porto Velho에서 배를 타고 온 Madeira 강과 북쪽 베네수엘라에서 흘러 내려오는 물 색깔이 흑색이라는 Negro 강은 그 중 큰 지류들이다. Amazon 강은 세계에서 제일 큰 강이라고 봐야한다. 길이는 아프리카의 Nile 강이 좀 더 길다지만 하구에서 잰 Amazon 강물의 양은 미국 Mississippi 강의 10배이고 전 세계 담수의 20%에 달한다고 하니 세계에서 제일 큰 강이라고 해도 될 것 같다. Amazon 강 중간 정도에 위치한 Santarem의 Amazon 강폭은 10km는 족히 될 것 같고 서쪽으로는 수평선이 보인다. 바다를 다니는 배들이 페루의 Iquitos까지 올라간다니 Amazon 강은 정말 큰 강이다.
Amazon 강변에 있는 도시로는 Manaus가 제일 유명하다. Amazon, Madeira, Negro 강이 합치는 Amazon 유역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서 앞으로 발전의 여지가 많은 도시다. 그러나 Manaus가 제일 유명했던 때는 19세기 말 고무 붐이 불었을 때였다. 당시에 Manaus는 세계에서 제일 부유하고 호화스런 도시로 알려졌다. Manaus의 부유층은 옷 세탁을 유럽에 보내서 할 정도였고 유럽이 바로 옆 동네인 것처럼 왕래를 빈번히 했다 한다.
저녁 식사가 시작된 것 같아서 아래층으로 내려갔더니 10여 명이 식탁에 앉아서 식사를 하고 있어서 내가 낄 자리가 있나하고 두리번거렸더니 한 친구가 손 고락으로 2층을 가리킨다. 2층으로 가라는 얘기다. 벌써 내가 포르투갈어를 못하는 외국인이라는 것을 다 아는 모양이다. 이상하게 생각이 되었지만 아래층은 화물이 반 정도 쌓이고 해먹도 10여 개밖에 안보여서 우리와는 다른 그룹 같기도 해서 2층으로 올라갔더니 막 호각소리가 나서 호각소리 나는 배 뒤쪽으로 갔더니 그곳에 우리의 식당이 있었다. 식사는 어제 다른 배에서 먹었던 것과 비슷한 국수와 밥이 든 갈비탕이다. 점심을 굶어서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면서 배불리 먹었다. 갈비탕은 식탁 한 가운데 큰 그릇에서 담겨져 있고 각자 자기 그릇에 덜어서 먹는데 여러 번 먹어도 되지만 다 떨어지면 주방에서 다시 가지고 올 때까지 모두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좀 눈치를 보게 된다.
저녁 식사가 끝나고 옥상에 올라가서 서쪽 수평선으로 해가 지는 것을 감상하며 이 글을 쓰고 있다. Macapa와는 시간이 한 시간 바뀌어서 오후 6시인데 벌써 일몰이다. 혹시나 내가 저녁을 못 찾아 먹었을까봐 저녁 식사를 했느냐고 물어보는 사람이 두 명이나 된다. 말들은 안 해도 내가 그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외국 사람은 나 하나뿐이고 더구나 동양인이니 그럴 수밖에 없는 모양이다. 걱정을 해주니 고마울 따름이다.
수상 주유소
승객들이 내릴 준비를 하고 있다
열대 지방엔 어디나 흔한 바나나
배 주방에서 저녁 식사 준비를 하고 있다
맑은 물이 흐르는 아름다운 강변도시 Santarem
Santarem 근처에서 맑은 물 강과 흙탕 물 강이 합쳐진다
쾌속정이 지나가고 있다
서서히 저녁때가 되어가고 있다
Amazon 강의 아름다운 일몰
2004년 7월 24일 토요일, Amazon 강
(오늘의 경비 US $2: 맥주 2, 환율 US $1 = 2.85 real)
어제 밤에는 잘 잤다. 해먹 좌우 공간이 넉넉해서 옆에서 자는 사람들과 부딪치지도 않았고 길게 눕거나 대각선으로 눕거나 모두 편했다. 해먹은 침대나 온돌방의 한국식 침구에서는 못 느끼는 묘미가 있다. 눕는 것도 세로나 가로 그리고 대각선으로 누울 수 있고 어떻게 눕든지 편하고 눕는 자세에 따라서 기분이 조금씩 다르다. 베개는 필요 없다. 침대나 한국식 침구에서 자는 것보다 훨씬 편하다. 허리 아파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을 것 같다.
오늘도 기가 막히게 좋은 날이다. 일출이 너무나 찬란하다. 간단히 아침 식사를 마치고 세수를 하러 가는데 비누가 없다. 어제 샤워를 하고 샤워장에 놓고 온 모양이다. 샤워장에 가보니 없다. 누가 집어간 모양이다. 며칠 전에는 산지 얼마 안 되는 손수건도 없어졌다. Macapa에서 배를 탄 후 티셔츠까지 세 번째 분실물이다.
주방에 커피 물을 부탁했더니 금방 끓여다 준다. 돈을 조금 주려하니 안 받는다. 커피를 만들어서 3층 옥상에 올라가 제일 앞쪽 그늘 밑에서 마시며 이 글을 쓴다. 근처에는 두 사람이 알아들을 수 없는 포르투갈어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 지방에는 mestizo 사람들보다 mulato 사람들이 더 많다. 때로는 피부는 하얀 쪽인데 머리가 꼬불꼬불한 mulato도 보인다. (참조: mestizo는 백인과 인디언 혼혈이고 mulato는 백인과 흑인 혼혈이다.)
배가 가는 왼쪽 50m 거리에는 듬성듬성 나무들이 있고 그 너머로는 초원이 보인다. 아마 섬인 모양이다. 배 오른쪽에는 5km 거리에 정글이 보인다. 배 전방은 정서이고 멀리 수평선이 보인다. 날씨는 개였고 산들바람이 분다. 배가 움직이는 동안에는 모기는 없다. 그러나 배가 항구에 정박하면 모기들이 덤벼든다. 그것도 저녁때만 그렇다. 모기가 덤벼들 때는 긴소매 상의와 긴 바지를 입고 모기약을 얼굴에 약간 바르면 된다.
전방 2km 거리에 우리 배와 크기가 비슷한 배가 우리와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 아래층에는 바나나를 가득 실었고 2층은 승객들로 꽉 차있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Santarem에서 Manaus로 가는 배 같다. 상류로 가는 배들은 하류로 가는 배들보다 느리다. 상류로 가는 배들은 강 한 가운데를 흐르는 급류를 피해서 물결이 비교적 잔잔한 강변 가까이 간다. 강가의 물결이 빠를 때는 강 한 가운데로 나가서 가거나 반대편 강가로 가서 간다. 그렇게 항상 직선으로 못 가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길어진다. 그리고 물결을 헤치면서 가니 느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상류로 가는 배는 강가에 가까이 가기 때문에 볼거리가 많다. 나는 브라질에서 하류로 가는 배를 못타봐서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하류로 가는 배는 물결이 빠른 강 한 가운데로 갈 것이고 그러면 강 양쪽 강변이 모두 멀어서 볼거리는 많지 않을 것 같다.
오늘 점심식사는 포식을 했다. 하루 종일 아무 것도 안 하고 보내는데 끼니때가 되면 왜 그렇게 배가 고파지는지 모르겠다. 맥주, 과자, 사과 등 간식도 하는데 그렇다. 그러나 변이 너무나 좋다. 변이 순식간에 끝나고 휴지에 아무 것도 묻어 나오지 않을 정도로 깨끗하다. 집에 있을 때도 그랬으면 좋으련만 안 그렇다. 알 수 없는 노릇이다.
밤 8시에 다시 옥상에 나와 앉아있다. 주위는 깜깜하고 하늘은 별과 은하수로 수를 놓은 것 같다. 밤하늘을 쳐다볼 적마다 철학자가 된다. 그러나 부질없는 일이다. 요새 보는 Amazon 강의 밤하늘을 얼마나 오래 기억할지 모르겠다. 사진에 담았으면 좋으련만 아직 그럴만한 장비도 기술도 없다.
Amazon 강의 일출이 시작되고 있다 아래층은 바나나로 꽉 차있고 2층은 승객으로 만원이다
Amazon 강 여행도 거의 끝나고 있다, 남미 여행 중 거의 20일을 Amazon 강 유역 배에서 보냈다
외딴 집
대형 선박이 지나간다
어느 도시에 정박을 했는데 제법 큰 도시 같다
배가 정박하기를 기다리는 상인들
시커먼 비구름이 다가오고 있다
내일은 Manaus 도착이다
2004년 7월 25일 일요일, Amazon 강
(오늘의 경비 US $2: 맥주 2, 콜라 2, 환율 US $1 = 2.85 real)
오늘 아침 옆 사람이 나를 깨워서 일어났다. 아침 식사가 시작되었다고 손짓으로 가르쳐준다. 70세 정도의 백인 노인인데 5살 정도의 인디언 손녀를 데리고 있다. 아침 식사를 끝내고 3층 옥상 그늘에 앉아서 강변 구경을 했다. 강변에 사는 사람들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지 벌써 분주하게 움직인다. 날씬한 한 젊은 여인이 강가에서 양치질을 하고 있는데 자태가 매력적이다. 내 옆에 있던 친구가 이 여인을 향해서 휘파람을 불어댄다. 안 들리는지 여자는 쳐다보지도 않고 양치질이 끝난 다음에 배 쪽을 돌아보지도 않고 집으로 가버린다.
조그만 모터보트가 지나가는데 꼭 피크닉을 가는 것 같다. 부모와 소년, 소녀 네 명이 먹을 것을 가득히 싣고 간다. 또 시끄러운 음악이 시작된다. 매점이 열렸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인가. 오늘 아침엔 분홍색 돌핀을 보았다. 역시 사진 찍을 겨를은 없었다.
거대한 바다를 다니는 선박이 보인다. 바지선도 보인다. 100여 년 전 고무 붐 때도 이렇게 큰 배들이 많이 다녔을 것이다. 진흙 색이던 강물이 이제는 구리 색이다. 남쪽에서 Amazon 강으로 흘러들어오는 지류는 전부 깨끗한 물이다. 그러나 서쪽 Andes 산맥에서 내려오는 물은 전부 진흙 색이다. Amazon 강의 근원은 페루의 Titicaca 호수 근처의 산악지대다.
남미에서 혼혈인이 제일 많은 나라는 브라질 같다. 흑인이 다른 남미 국가들보다 제일 많기 때문이다. 백인과 인디언 (mestizo), 백인과 흑인 (mulato), 흑인과 인디언 (cafuzo) 피가 섞이고 또 그들 간에 피가 섞이고 하면서 500년이 지났으니 한 마디로 잡종의 나라다. 배 위에 있는 한 가족을 예로 들면 7세 정도의 소녀는 금발이고 피부가 희다. 눈과 눈썹은 검다. 골격은 백인 골격이 아니다. 부모를 보니 아버지는 백인 쪽에 가까운 mulato이고 어머니는 피부가 덜 검은 mestizo다. 부모 둘 다 흑발인데 소녀는 금발이다. 단일 민족인 우리에겐 상상도 할 수 없는 것이다.
오후 5시 40분 대부분 남자들은 옥상에서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축구 게임을 TV로 보고 있다. 인공위성 안테나를 이용해서 TV가 나오는 것 같다. 여자들은 축구에 별 관심이 없는지 보는 사람이 없다. Manaus에는 오후 6시 도착예정인데 늦는 것 같다. 다음 가는 도시인 Boa Vista행 버스가 밤 10시 반 출발이니 시간은 충분하다. 강물 색깔은 맑은 것 같기도 하고 검은 것 같기도 하다. 더 이상 진흙 색이나 구리 색은 아니다. 강변에는 조그마나 깨끗한 모래사장도 보인다. 축구경기는 브라질의 승리로 끝났다. 마지막까지 아르헨티나가 2 대 1로 이기고 있었는데 브라질이 마지막 공격에서 골을 넣어서 동점을 만들고 승부 골차기에서 승리했다.
오후 6시가 되니 저녁 식사를 준다. 갈비탕 국수의 간단한 식사이다. 그러나 먹어두면 나에겐 편하다. 그런데 Manaus 도착 예정 시간이 10시란다. 오늘 밤 버스로 Boa Vista로 떠나기는 틀렸다. 오늘 밤 버스를 타야 일정이 맞는데 운이 없다. 오늘밤을 Manaus에서 자고 내일 아침 버스를 타면 Boa Vista에 밤에 도착하니 그곳에서 또 하루 밤을 자야 된다. 도착시간이 지연되어도 아무도 불평하는 사람이 없다. 배가 왜 그렇게 천천히 가는지 밤 10시도 아니고 11시에 Manaus에 도착했다.
옥상 배 앞으로 가보니 내 옆에 자던 친구와 백인 친구가 오늘밤을 호텔에 가서 잘 것이냐고 나에게 묻는다. 그렇지 않아도 그냥 배에서 자고 내일 아침 일찍 하선하면 덜 번거로울 것 같아서 한번 그렇게 버티어볼 생각이었는데 잘되었다 싶어서 배에서 잘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더니 자기네도 그렇게 생각한다면서 배에서 잘 생각이란다. 밤 11시에 Manaus 시내를 걷는 것은 매우 위험하니 나보고 절대 내릴 생각을 말란다. 포르투갈어 단어 몇 개를 아는 것으로 - dormir (자다), barco (배), a noite (at night), perigro (dangerous) - 이 정도 통화를 할 수 있는 것이 신기하다.
아래층에 내려와서 스페인에서 온 친구에게 물어보았더니 자기는 10 real 짜리 방을 미리 소개받았는데 내리겠다고 한다. 조심하라고 주의를 해 주었다. 나는 어쨌든 편하게 되었다. 해먹을 걷지 않았으니 그냥 자면 된다. 내일 아침 6시까지는 금방이다. 배는 사람을 다 내린 다음에 한 10분 움직여서 다른 곳으로 가서 정박한다. 나중에 알고 보니 처음 선 곳은 승객을 내리는 부두고 지금 선 곳은 짐을 내리는 부두다. 배에서 자는 사람들은 10여명 정도다. 널찍하게 잘 잤다.
거대한 바지선이 지나가고 있다
트레일러 채 싣고 가는 바지선
이 지류 물은 깨끗해 보인다
소형 TV로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축구 경기를 구경하고 있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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