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 대학교(Brown University)는 미국 동부의 로드 아일랜드(Rhode Island) 주 프라비던스(Providence)에 있는 학생수 약 7천명의 명문 사립대학이다. 아이비리그 대학중에서도 규모가 적은 대학이며 유럽식 전통이 아직 많아 남아있고 백인계가 주류인 로드 아일랜드에 위치하고 있어 유명인사의 자녀들이 대거 재학하고 있다는 것이 브라운대학의 특징으로 꼽힌다. 학부과정의 재학생 5,700여명중 백인이 55%를 넘고 아시아계는 14%정도로 프린스턴, 다트머스 등과 함께 소수계 재학생 수가 아이비리그 중에서는 가장 적다.
전체 학생 중 약 5,700명이 학부, 1,400여명이 대학원생 이라는 분포가 말해 주듯, 브라운은 학부 중심 대학이라 할수 있다. 브라운 대학교에는 소수민족 학생이 약 30%에 달한다. 그중에는 동양계가 가장 많은 14%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프리카계가 7%, 남미계가 7%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학교 규모에 비해 외국 학생과 소수민족 학생수는 상당히 많은 편이다.
학생들은 전통적인 전공분야 이외에 교수들의 지도하에 각 학생이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짜서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이 학교 특징중의 하나로 본다. 이 대학의 학부학생들은 교수의 지도를 받으면서 독자적인 연구나 실험/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학생대 교수의 비율은 9:1 정도여서 노벨상, 퓰리처상 수상 교수들과도 수시로 접촉이 가능하다.
브라운대학 학생들은 2학년 과정을 끝마쳐 갈 때 각기 전공분야를 결정한다. 이들은 약 70여개의 분야에서 학사학위를 목표로 공부한다. 이 학교에는 특이한 학위과정이 몇가지 있다. 그중의 하나는 학사학위와 석사학위 과정을 4년에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것이다. 공과대학 분야중에서는 생의공학이 특히 잘 알려져 있다.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분야가 대단히 훌륭한데 특히 그래픽스 아트를 중심으로 한 컴퓨터 프로그램의 인기가 높다. 응용수학, 역사, 지질학 등도 잘 알려진 전공분야다.
브라운대학에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의과대학(총 재학생수 500여명)과 공과대학은 있지만 경영대나 법대 등의 전문대학원은 없다. 학교는 프로비던스 동쪽에 칼리지 힐이라고 불리는 언덕위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이 학교와 학생들은 프로비던스시의 문화적인 면, 편리함 등의 덕을 많이 보고 있다. 또 그 도시가 로드 아일랜드주의 수도이기 때문에 브라운 대학생들은 인턴십이나 직장을 잡을 기회가 많다.
기숙사시설이 충분해서 누구나 원하면 기숙사생활을 할 수 있다. 신입생 기숙사에는 대개 20∼30명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고 또 신입생들을 도와주기 위해 교수나 상급생이 같이 살고 있다. 학비와 기숙사비를 포함한 1년 경비는 약 3만 3,530달러. 재학생의 38%가 각종 재정보조혜택을 받고 있으며 학생들중 장학금이나 재정보조를 수혜하는 한편, 학교내에서 아르바이트 하는 경우는 드물다.
졸업생들 중에는 방송계 거물 테드 터너,IBM설립자인 토머스 왓슨 등이 있다.
[1] 주택과 대학건물이 뚜렷한 경계 없이 섞여있음에도 정갈하다. 아이비리그 중 가장 작은 캠퍼스로 아기자기함이 느껴진다.
[2] “Van Wickle Gates” - 대학교의 정문으로 브라운대학의 상징이다. 중앙문은 입학식과 졸업식 때만 열고 평소엔 작은 문을 열어둔다.
[3] “Carrie Bell Tower” - 설립자 니콜라스 브라운의 손녀를 기념해 만든 탑으로 “밴 위클 게이트 인근”에 있다.
[4] “Corliss-Brackett House" - 대학지도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캠퍼스투어를 시작하는 곳이기도 하다.
[5] “University Hall” - 브라운대학교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6] “The College Green" - 대학생활의 중심공간으로 대학회관, 도서관, 세일즈홀 등이 모여 있다.
[7] 깔끔하게 단장된 잔디와 풍성한 나무가 오랜 건축물을 돋보이게 한다.
[8] “Faunce House” - 건물 1층에 커피와 샌드위치를 파는 매점이 있다. 우리도 이곳에서 점심을 해결했다.
[9] 1800년대에 중앙도서관으로 이용했던 “Robinson Hall" - 건물 모양이 독특하다.
[10] “The College Green"영역에 있는 “Sayles Hall“ - 세계에서 가장 큰 오르간이 있다 한다.
[11] 브라운대학교의 마스코트 “Brown Bear”
[12] 1차 대전에서 사망한 모교학생을 기념해 세운 “Soldiers Arch”
[13] “Lincoln Field"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동상이 세워져있는 이곳은 교내 각종 행사 때 이용한다.
[14] 분리수거함 위의 다람쥐
[15] 17~18세기 건물이 대부분인 이곳에서 “Rockefeller Library”, “Jhon Carter Brown Library”, “Manning Hall”, “Wilson Hall”, “Lyman Hall” 등을 봤다.
출처 : 파고다 토플 http://cafe.daum.net/lovepagod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