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느 지인]
나
고등학교 시절에 학교에 교생(교육 실습생’을 줄여 이르는 말. )이 오셔서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이런 말을 하였다. 그는 경제적 이유가 아닌 어떤 사정에 의해 대학교을 가지 않았다. 자신의 선택이 아니고 빨리 어른이 되고 싶고 학교 공부가 싫었다. 나중에 "이건 아니야" 하고 다시 대학 졸업하고 대학원 졸업반이라고 한다. 현재 그 선생님은 증권회사에 다니면서 공부하였다.
순간의 선택이 평생간다고 우리한태 자신에게 맞는 선택의 길을 갔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코카콜라 회장의 연설문을 복사한 것을 나누어 주었다.
그때, 내용이 좋아서 암기를 하였지만 잊었다. 오늘 뿌옇게 먼지 낀 책을 읽어 볼까 싶어 뒤적이다 그때 주었던 프린트를 본 것이다.
인간의 뇌는 어릴 때, 들었던 것은 기억하지만 50 대부터 오늘 애기는 하루 이틀 지나면 잊어버린다더니 정말이지 까맣게 잊었다. 그래서 아쉬움에 여기다 기록한다. 나이 많은 나는 잊어 버리지만 누군가 읽어보고 도움이 된다면 그보다 보람된 일은 없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코카콜라 회장의 연설문 중에서
Life is...
Imagine life aas a game in which you are juggling five balls in the air
인생을 공중에서 5 개의 공을 돌리는 것이라고 상상해 보자
youname them;work, family, health, friends, and spirit, and you're keeping all of them in the air.
각각의 공을 일, 가족, 건강, 친구, 그리고 영혼(나)이라고 생각하고 모두 공중에서 돌리고 있다고 생각하자
you will soon understand that work is a rubber ball. If you drop it, will bounce back.
얼마 되지 않아 일이라는 공은 고무공이어서 떨어뜨리더라도 바로 튀어 오른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But the other four balls--famlth, friends, and spirit are made df glass.
그러나 다른 4개의 공들(가족, 건강, 친구, 그리고 영혼(나))은 유리로 되어 있다는 것도 알게 될 것이다.
If you drop one of these, they will be irrevocably scuffed, marked, nickd,, damaged, or even shatterd. They will never be the same.
만일 당신이 이중 하나라도 떨어뜨리게 되면 떨어진 공들은 상처입고,긁히고, 깨지고 심지어 흩어져 버리게 되어 결코 다시는 전과 같이 될 수 없을 것이다.
you must understand that and strive for balance in your life.
당신은 이 사실을 이해하고 당신의 인생에 있더서 이 5 개 공들의 균형을 잡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How?
그럼 어떻게 균형을 유지 할 수 있단 말인가?
Don't undermine your worth bky comparing yourself with others, It is because we are different that each of us is special.
당신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함으로써 단신 자신을 과소 평가하지 말라, 왜냐하면우리들 각자는 모두 다르고 특별한 존제이기 때문이다.
Don't set yor goals by what other people deem important, Only you know what is best for you.
당신의 목표를 다른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두지말고 당신 자신에게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것에 두어라.
Don't tske for granted the things closest to your heart. Cling to them as you would you life, for without them, life is meaningless.
당신 마음에 가장 가까이 있는 것들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말아라. 당신의 삶처럼 그것들에 충실하라. 그것들이 없는 당신의 삶은 무의미하다.
don't let life slip through your fingers by living in the past or for the future, By living your life lne day at a time, you live ALL the days of your life.
과거나 미래에 집착해 당신의 삶이 손가락 사이로 빠져 나가게 하지 말라,당신의 삶이 하루에 한번인 것처럼 삶으로써 인생의 모든 날들을 살게 되는 것이다.
Don't give up when you still have something to give, Nothing is really over until the moment you stop trying.
아직 줄 수 있는것이 남아 있다면 결코 포기하지 말라.
당신이 노력을 멈추지 않는 한 아무것도 진정으로 끝난 것은 없으니깐
Don't be afraid to admit that you are less than perfect, It is this fragile thread that binds us together.
당신이 완전하지 못하다는 것을 인정하기를 두려워 말라 우리들을 묶어주는 것이 바로 이 두려움이다.
Don't be afraid to encounter risk. It is by taking chances that we learn tobe brave.
위험에 부딪히기를 두려워 말라. 우리가 용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로 삼으라.
Don't shut love out of your life bky saying it's impossible to find. The quickest way to receive love is to give; the fastest way to lose love is to hold it too tightly;and the best way to keep love is to give it wings.
찾을 수 없다고 말함으로써 당신의 인생에서 사랑의문을 닫지 말아라. 사랑을 얻는 가장 빠른 길은 주는 것이고 , 사랑을 잃는 가장 빠른 길은 사랑을 너무 꽉 쥐고 놓지 않는 것이고, 사랑을 유지하는 최선의 길은 그 사랑에 날개를 달아주는 것이다.
Don't run through life so fast that you forgetnot only where you've been. but also where you are going.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 어디로 향해 가고 있는지도 모를 정도로 바쁘게 삶을 살지 말아라.
Don't forget that a person's greatest emotional need is to feel appreciated.
사람에게 가장 필요로 하는 감정은 고맙다고 느끼는 것이다.
Don't use time or words carelessly. Neither can be retrieved.
시간이나 말을 함부로 사용하지 말아라. 둘 다 다시는 주워 담을 수 없다.
Life is not a race, but a jourey to be savored each step of the way.
인생은 경주가 아니라 그 길을 한 걸음 한 걸음을 음미하는 여행이다.
yesterday is History, Tomorrow is a Mystery, and Today is a gift ; that's why we call it - present.
어제는 역사이고, 내일은 비밀이고 그리고 오늘은 선물이다. 그렇게에 우리는 현재(present)를 선물(present)이라고 말한다...
★아이들이 말을 빨리 배우거나 다른 아이보다 말을 잘할 때 또는 숫자를 빨리 깨칠 때 부모들은 '우리아이가 말을 잘 하는구나' 또는 '우리아이는 머리가 똑똑한가봐'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정말로 우리아이는 어떤재능을 가지고 태어났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부모들은 여러 학원을 보내면서 아이가 좋아하는 적성을 찾기도 한다. 하지만 지금시대는 먼저 아이들의 적서으을 파악하고 교육하는 맞춤형 시대다.
하버드대학교 하워드 가드너(Dr. Howard Gardner)박사의 다중지능 이론 가운데 8가지 지능을 살펴보면서 부모 자신과 아이들은 과연 어떤 지능을 가지고 태어났으며 그 가운데 어떤 지능이 얼마나 발달되고 계발 되었는지 살펴보기로하자.
♬첫째, 음악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소리, 리듬, 진동과 같은 음의 세계에 민감라고, 사람 목소리와 같은 언어적인 형태의 소리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소리에도 민감하다.
예를 들어 발자국 소리만으로도 누가 오고 있는지를 알아내고 음악의 형태를 잘 감지한다. 음악적 유형을 잘 구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음악 형태로 변형시키기도 잘 한다.
또 음악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악기 연주를 좋아하고 작곡하는 것을 좋아하고 작곡가, 지휘자, 음악가, 비평가, 악기제작자 그리고 훌륭한 음악감상가 등이 될 수 있다. 음악 지능이 높은 위인은 모차르트, 정명훈, 조수미, 서태지 등을 말할 수 있겠다.
▦ 둘째, 공간 지능이 높은 사람은 시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능력과 건축가, 미술가, 발명가 등과 같이 3차원 세계를 잘 변형하는 능력을 가진다.공간 지능은 색깔, 선, 모양, 형태, 공간 그리고 요소들 사이 관계에 대한 민감성을 가진다.
신경과학에서는 사람의 우측 두뇌가 공간적 지능과 관련이 있으며 시각 능력과 관계가 밀접하다고 한다. 공간 지능이 높은 사람은 밤하늘의 별을 보고 방향을 잘 찾아낼 수 있으며 처음 방문한 곳도 다시 찾아가는 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또한 시공간적 아이디어들을 도표, 지도, 그림등으로 잘 표현하며 그림 그리기, 만들기 등을 좋아한다. 공간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항해사, 의사, 조각가, 화가, 건축가, 요리사, 만화가 등이 될 수 있다. 공간 지능이 높은 위인은 파블로 피카소, 윌트 디즈니, 신윤복 등을 할 수 있다.
셋째, 언어 지능이 높은 사람은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과 언어의 다른 기능에 대한 민감성을 가지고 있다. 토론 학습 시간에 두각을 나타내고 유머나 말잇기 게임. 낱말 맞추기 등을 잘한다.
다양한 단어를 활용해 말을 잘하는 달변가가 많으며 똑같은 글이나 말을 전ㄴ해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도 하고 웃음을 자아내기도 한다. 언어 지능이 높으면 작가, 시인, 저널리스트, 정치가, 교수, 아나운서가 될 수 있다. 언어 지능이 뛰어난 위인은 줄리어스 시저, 윌리업 셰익스피어, 이현세, 유재석 등이 있다.
넷째, 자연탐구 지능은 다중지능 이론의 목록에 가장 최근 더해졌으며 자연 현상에 대한 유형을 규정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말한다. 원시사회에서는 어떤 식물이나 동물이 먹을 수 있는지를 그들의 자연탐구 지능에 의존해 알아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기후 형태의 변화에 대한 감수성을 자연탐구 능력으로 생각한다. 자연탐구 능력으로 생각한다. 자연탐구 지능이 높은 사람은 영화에 나오는 타잔처럼 자연 친화적이고 동물이나 식물 채집을 좋아하며 이를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이 높다.
산에 가더라도 나뭇잎의 모양이나 크기, 지형등에 관심이 많고 이들을 종류대로 잘 분류하기도 한다. 자연탐구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동,시물학자, 생태학자, 원예전문가 등이 됭 수 있다. 자연친화 지능이 뛰어난 위인으로는 허준, 장알리파브르, 윤무부 등을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