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야의 오픈 베타 테스트가 곧 시작됩니다. 이번 오픈 베타 테스트에
추가되거나 변경된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해보시고 더 즐겁게 샤이야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추가된 요소>
[게임내 적용된 공식 수정]
- 마법사의 의도되지 않은 고렙 몬스터에 대한 일방적인 학살을 막기 위해
레벨당 `마법 성공 보정 수치`, `마법 데미지 보정 수치`가 도입되었습니
다. 이 보정 수치로 인해 마법 성공률의 가장 큰 변수로는 레벨 >> 지혜
순이 되도록 변경되었으며 동일 레벨이라면 지혜값에 따른 명중률 차이가
10~25% 수준으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지혜 값이 가지고 있던
중요성이 보다 높아졌습니다
또한 추가적인 보정수치인 `마법 데미지 보정 수치` 는 레벨이 3레벨 이상
부터 적용되는 수치로 실질적인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몬스터가 초록색이하 일때 - 데미지 반감 효과 없음
몬스터가 노란색일때 : 10~20% 마법 데미지 감소 효과
몬스터가 주황색일때 : 30~35% 마법 데미지 감소 효과
몬스터가 빨간색일때 : 45~50% 마법 데미지 감소 효과
몬스터가 보라색 이상 일때 : 55% 이상의 마법 데미지 감소 효과
를 가지게 되며 이 데미지 편차율은 유저의 지능과 지혜 스테이터스 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PvP 시에는 지정된 값이 1/5 효과를 가지게 되어
PvP 로 인한 편차효과는 매우 낮게 책정되어 집니다.
위의 구조에 따라서 더 이상 페이건, 메이지 혼자서 주황색 이상의 다수의
몬스터를 잡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경험치 획득 공식 수정]
- 파티시 저렙 유저와 고렙 유저의 경험치 습득량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파티 레벨차 보정수 항목이 추가 되어 경험치를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파티내에 최고레벨 유저와 자신의 레벨의 편차에 따라 다음과 같은 보정수
를 받게 됩니다.
파티내 최고레벨 유저와 본인의 레벨 차이가
10 이상일 경우 0%의 경험치 획득
9 레벨 차이일 경우 10%의 경험치 획득
8 레벨 차이일 경우 25%의 경험치 획득
7 레벨 차이일 경우 50%의 경험치 획득
6 레벨 차이일 경우 75%의 경험치 획득
5 레벨 차이 이하일 경우 100%의 경험치 획득
위의 추가적인 보정수 도입으로 인해 저레벨 유저가 단 시간내에 고레벨
유저를 따라잡게 되는 불평등한 경우가 많이 해소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기본에 정보 전달에 있어서 많은 오해가 있을 수 있었던 부분에 대한
1차적인 보완 조치로, 행운에 스탯을 투자할 경우, 원거리 공격력이 소폭
상승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근력은 최소 데미지를 높여주며, 최대 데미지는 착용하고 있는 무기에
의해서 보정받습니다. 따라서, 근력을 올려주고 레벨에 맞는 무기를 착용
할 수록 그만큼 최소 데미지와 최대 데미지의 차이를 줄여서 안정적인 평
균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 라피스 조합 확율이 상향 조정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조합 비용도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PvP 관련]
- 여신 축복도 관련
게임내 밸런스 조절을 위해서 여신 축복도 보너스 테이블이 변경되었습니
다. 유저수의 증가에 따라 여신 축복도가 발생하는 최대 인원수가 재 조정
되었으며 낮은 단계에서는 여신 축복이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다만 높은
단계의 여신 축복은 보다 효율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초보자 접경 지대
에서의 성물 쟁탈전을 통해서도 여신 축복도를 올릴 수 있으므로, 각 레벨
대별로 활발한 전쟁 참여를 통해서 더 빨리 여신 축복도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PvP 를 통해 얻는 경험치가 기존의 상수값에서 유저의 레벨별에 따라 다
르게 변경되었습니다. 저레벨 유저를 죽일 경우, 기존값에 비해 낮은 경험
치를 얻게 되지만 높은 레벨의 유저 (25레벨) 이상에게는 보다 많은 양의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몬스터 / NPC 관련]
- 전체 몬스터의 추격거리와 반응거리가 수정되어 보다 짧은 거리만 추격
하게 됩니다.
- 실피르, 히드라, 돌골렘, 가고일, 물의 와이번 몬스터가 도입되어 기존
의 다른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몬스터의 이미지가 교체되었으며, 교체된
이미지에 맞게 스킬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의 전체 HP, 방어력이 하향 되는 대신 공격력이 증가했습니
다. 또한, 던전 몬스터의 능력치가 상향 조정되었고 그만큼 더 많은 경험
치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D-워터 볼더랜드에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경비병이 배치되었습니다. 빛
의 동맹은 아처로 원거리 활 공격을 하게 되며, 분노의 연합의 경우 마법
공격을 하게 됩니다. 단, 이 경우 두 종류의 NPC 의 데미지는 동일합니다.
- 프리지엔 샤인스톤 NPC의 기본대사가 빠져 있던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잭 닐치스 NPC의 기본대사가 빠져 있던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감시자 카이제릭이 중복되어 있는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글리트 잡화상인 세이 데아르나의 판매목록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접경지대 물약상인 시더 게이헨(빛)과 린니 비스토(분노)의 판매목록에
스크롤류와 치료 포션류를 추가하였습니다.
[아이템 관련]
- 내구도가 정상적으로 소모하게 되어 복장의 경우 각 복장이 순차적으로
내구도를 소모하게 됩니다.
- 7 번째 (35~40 레벨) 무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던전내 중요 보스급이 특별한 아이템을 드롭하게 되었습니다.
- 서브잡을 준비하기 위해 몬스터의 드랍 그레이드가 일부 변경되어 서브
잡 관련 아이템을 드롭하게 됩니다. 단, 이번 오픈 베타 버전에는 서브잡
시스템이 투입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굳이 보관하기 보다는 상점 판매를
추천해드립니다.
[스킬 관련]
- 파이터-워리어 계열
▷ 스팅거 : 공격력, 사거리가 증가하였으며 대상에게 적중시 2초간 정지
효과를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파이터, 워리어 계열의 전술이 대폭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더블 데미지 : 추가 데미지 부분이 대폭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윈드 스핀 : 2레벨, 3레벨의 범위가 감소되었습니다.
▷헤비 스왓 : 지속시간이 증가하여 전체적인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스킬 사용에 따른 분노 수치도 증가하였습니다.
- 디펜더-가디언 계열
▷ 프로텍션 챠지 : 공격력 테이블이 고정상수에서 상대방의 현재 HP기준
으로 변경되어 공격력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빈사` 의 상
태 이상을 가지기 때문에 일부 몬스터들은 이에 대한 내성값을 가지게 되
었습니다.
▷ 헤비 스왓 : 지속시간이 증가하여 전체적인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스킬 사용에 따른 분노 수치도 증가하였습니다.
▷ 헬스 드레인 : 보다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쿨타임이 감소되었습니다.
▷ 타운트 : 범위가 감소한 대신 분노 수치 증가가 조금 더 증가하였습니
다.
- 레인저-어쌔신 계열
▷ 이베이젼 어쎈트 : 3레벨로 최고 수준이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2레벨
스킬을 25레벨에 배울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물리 회피율 외에 마법 회
피율도 추가 되어 보다 기능이 강력해 졌습니다.
▷ 스텔스 : 지속시간이 감소한 대신 쿨타임이 감소 되어 보다 효율적으로
바뀌었습니다.
▷ 페이탈 히트 : 각각의 페이탈 히트는 2초간 정지 기능을 발휘 합니다.
이로 인해 레인저-어쌔신 계열의 전술이 대폭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테터너스 : 방어도 감소 수치가 증가하였으며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
다.
▷ 드래그 다운 : 지속시간이 증가됨에 따라 총체적인 SP, MP 데미지량이
대폭 증가 하였습니다.
▷ 슬래셔 : 2, 3레벨에서 추가되는 공격력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홀트킥 : 침묵시간이 증가하였으며 공격력이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스턴 크래쉬 : 소모되는 SP양이 증가하였습니다.
▷ 베놈 크래쉬 : 데미지 테이블이 상대의 현재 HP를 기준으로 변경되어
공격력이 대폭 증가 되었습니다.
▷ 트랩 : 설치 지속 시간이 감소한 대신 데미지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마나 디케이 : 자신의 마력을 모두 소모해 상대방의 마력을 소모시키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각각의 레벨에 따라 마력을 소모시키는 데미지가
다릅니다.
- 아처-헌터 계열
▷ 피어싱 샷 : 데미지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롱레인지 : 2레벨 이상의 사정거리 증가 폭이 감소하였습니다.
▷ 점핑 에어샷 : 사정거리가 증가하여 가장 긴 사정거리를 가진 스킬이
되었습니다.
▷ 드래그넷 : 데미지 테이블이 상대의 현재 HP에 비례한 일정 퍼센티지의
데미지를 주는 테이블로 변경되어 매우 강력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대신
[빈사] 코드를 가지게 되어 일부 몬스터들이 내성값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메이지-페이건 계열
▷ 포텐셜 모티브 : 스킬 기능이 변경되어 발동되는 시점에서 마나 소모량
을 줄이는 것이 아닌 쿨타임을 줄이는 기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능이
발동되는 시점에서는 대부분의 기술에 대해 쿨타임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 매직 루츠 : 시전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파이어 실드 : 기술 이름이 <파이어 쏜> 으로 변경되었으며 지속적으로
상대방에게 패시브 데미지를 주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파이어 버쉬 : 지속 시간이 증가하여 전체적인 데미지가 증가되었습니
다.
- 프리스트-오라클 계열
▷ 포텐셜 모티브 : 스킬 기능이 변경되어 발동되는 시점에서 마나 소모량
을 줄이는 것이 아닌 쿨타임을 줄이는 기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능이
발동되는 시점에서는 대부분의 기술에 대해 쿨타임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 히프노시스 : 시전시간이 감소되었으며 쿨타임이 증가하였습니다.
▷ 디제너레이션 :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힐링폴 : 소모되는 MP량이 증가하였습니다.
[퀘스트 관련]
- 특별한 몬스터를 잡는 퀘스트의 경우 [위험!!] 이라는 별도의 표시가 있
게 되었습니다. 이 퀘스트의 경우 보상치가 매우 좋은 반면 몬스터의 난이
도는 파티를 요구하는 수준이 됩니다.
- 다음에 오는 일부 퀘스트들의 퀘스트 아이템 드롭율이 상향 조정되었습
니다.
(축사 열쇠, 오래된 열쇠, 낡은 현상수배 전단, 로만의 유품, 낡은 문서조
각, 노이의 약혼반지, 게누의 무기, 로즈의 반지, 베키의 사치스런 팔찌,
하피의 오색깃털, 랄피델의 약품, 군단 지침서, 유레스의 연구자료)
- 다음에 오는 일부 퀘스트들이 퀘스트 아이템의 드롭율이 하향 조정
되었습니다.
(질긴 가죽, 불곰의 송곳니, 노란 빛의 약초, 노란 빛의 시약, 나뭇잎 가
루, 곰가죽, 구리 원석, 여우 꼬리, 영혼의 정수, 씨라켈의 비늘, 오크의
심장, 멧돼지 고기, 흑퓨마 고기, 철광석, 서큐버스의 정수, 들소고기, 곰
고기, 블랙스컬단 표식, 독주머니, 부패한 독주머니, 체액 견본, 변종 전
투병 체액, 변종 광전사 체액, 흑퓨마 이빨, 라바의 등껍질, 아라크네의
혈액, 아라크네의 썩은 혈액, 어금니 조각, 흑퓨마의 심장, 개구리 독,
아라키숲 라바등껍질, 독거미의 맹독주머니, 실버픽 부족의 암호, 톱니멧
돼지 창자, 흡혈늑대고기, 라바집게발, 흑표범 가죽, 신선한 산양고기,
신선한 들소고기, 씨라켈 전사해골, 씨라켈 정령사해골, 씨라켈 투사해골,
씨라켈 장로해골, 산양의 뿔, 드워프 무기, 응결된 마법석 조각, 마법석
조각, 부화하지 않은 와이번알, 씨라켈의 눈, 골동품 항아리, 비홀더의 눈
물, 표범의 간, 피묻은 뼈조각, 타토라모 고기, 소울스톤, 시안 결정, 사
냥꾼의 장신구, 무사 장신구, 수련자 장신구, 타토라모 가죽, 헤츨링 가죽
, 와이번 뿔, 진홍의 뼈, 선홍의 뼈, 붙잡힌 영혼, 씨라켈의 등뼈, 가고일
의 발톱, 마이트레얀 오크 계획서, 파랗게 빛나는 돌, 노랗게 빛나는 돌,
붉게 빛나는 돌)
- 퀘스트 보상 아이템 [아이써베릭], [레피드 파이어], [아이언 월]의 이
미지가 변경되었습니다.
- 퀘스트의 대부분이 세부 조절되어 레벨과 완료 조건이 달라지게 되었습
니다.
[기타/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가 전면 교체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