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메뉴 펼치기검색로그인
블로그 홈화면
프로필 이미지
LET'S GOLFZON
방명록
글쓰기, 알림, 통계 확인은 티스토리앱에서
알아도 다시보자! 자주쓰는 골프용어 뜻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댓글수0공감수47메뉴 더보기
정보/골프팁
알아도 다시보자! 자주쓰는 골프용어 뜻
조니양
2017. 10. 16. 07:00댓글수0공감수47
우리는 골프를 시작하게 되면 생소한 단어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라운드를 하면서 나 이번 홀 파 했어! 보기 했어! 동반자들이 외쳐주는 "나이스~버디~!"까지 :) 오늘은 골프 용어 중에서 골프 스코어의 의미와 유래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
골프코스는 일반적으로 18홀로 구성이 되어있고 티샷을 하는 티잉 그라운드(Teeing ground), 세컨샷을 하는 페어웨이(Fairway), 퍼팅을 하는 그린( Green) 세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이에 난이도를 높여 해저드( Hazard)나 벙커(Bunker), 연못, 나무, 수풀 등 자연 장애물 구역을 만들어 구성을 한답니다.
골프의 18홀은 파3 홀과 파4홀, 파5홀 세 가지 형태의 홀로 구성이 되는데 일반적으로 국내 골프장들은 18홀, 27홀, 36홀, 54홀, 72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라운드를 돈다라는 의미는 이 중 18홀을 도는 것이고 파3홀, 파4홀, 파5홀을 모두 합쳐서 18개의 홀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파3홀, 파4홀, 파5홀 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파3홀이란 3번만에 홀컵에 넣어야 파(Par)를 할 수 있는 홀을 말합니다. (*언더파/오버파)
- 1번만에 홀컵에 넣는 것을 홀인원(Hole in one)이라 하고 (-2)
- 2번만에 넣는 것을 버디(Birdie)라 하고(-1)
- 3번만에 넣는 것을 파(Par)라 하고(0)
- 4번만에 넣는 것을 보기(Bogey)라 하고 (+1)
- 5번만에 넣는 것을 더블보기(Double Bogey)라 하고(+2)
- 6번만에 넣는 것을 더블파(Double Par)라 합니다. (+3)
파4홀이란 4번만에 홀컵에 넣어야 파(Par)를 할 수 있는 홀을 말합니다.(*언더파/오버파)
- 1번만에 홀컵에 넣는 것을 알바트로스(Albatross)이라 하고 (-3)
- 2번만에 넣는 것을 이글(eagle)라 하고(-2)
- 3번만에 넣는 것을 버디(Birdie)라 하고(-1)
- 4번만에 넣는 것을 파(Par)라 하고(0)
- 5번만에 넣는 것을 보기(Bogey)라 하고 (+1)
- 6번만에 넣는 것을 더블보기(Double Bogey)라 하고(+2)
- 7번만에 넣는 것을 트리플보기(Triple Bogey)라 하고(+3)
- 8번만에 넣는 것을 더블파(Double Par)라 합니다. (+4)
파5홀이란 5번만에 홀컵에 넣어야 파(Par)를 할 수 있는 홀을 말합니다.(*언더파/오버파)
- 1번만에 홀컵에 넣는 것을 콘도르(Condor)라 하고 (-4)
- 2번만에 넣는 것을 알바트로스(Albatross)라 하고 (-3)
- 3번만에 넣는 것을 이글(eagle)이라 하고(-2)
- 4번만에 넣는 것을 버디(Birdie)라 하고(-1)
- 5번만에 넣는 것을 파(Par)라 하고(0)
- 6번만에 넣는 것을 보기(Bogey)라 하고 (+1)
- 7번만에 넣는 것을 더블보기(Double Bogey)라 하고(+2)
- 8번만에 넣는 것을 트리플보기(Triple Bogey)라 하고(+3)
- 9번만에 넣는 것을 쿼드러플 보기(Quardruple bogey)라 하고(+4)
- 10번만에 넣는 것을 더블파(Double Par)라 합니다. (+5)
자, 이쯤에서 보면 버디, 이글, 알바트로스 등 골프 스코어의 명칭이 새와 연관이 있는 단어들이 나옵니다. 골프존 등급도 새 종류를 기준으로 구분이 되어 있지요? 그렇다면 과연 골프 스코어는 새와 무슨 연관이 있는 것일까요?
버디의 관한 유래로 1903년 미국에서 조지 크럼프라는 골퍼가 파(Par)보다 1타 적게 홀아웃 한 뒤 공이 날아가는 모양이 작은 새와 같다고 "That's a bird of shot."이라고 외친데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 2타를 더 적게 친 것을 이글( Eagle), 3타를 더 적게 친 것을 알바트로스(Albatross)라는 명칭이 붙여졌다는 설이 있는데요, 알바트로스는 한 홀 기준 타수보다 3타 적은 타수를 뜻하는데, 짧은 파4홀에서 한 번만에 들어가거나 파5홀에서 두 번째 샷이 홀인하는 경우를 말하며, 홀인원의 확률인 2만분의 1보다 100배인 200만분의 1로 힘든 스코어라고 합니다. KPGA에서는 '2013년 동부화재 프로미오픈'에서 역사상 6번째의 알바트로스가 나왔다고 하네요~!
알바트로스 보다 그 이상의 스코어도 물론 있습니다. 콘도르(condor)는 기준타수보다 무려 4타나 적은 타수입니다. 콘도르를 기록하려면 파5홀에서 홀인원을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불가능 하지만 파6홀이 있는 골프장에서는 가능합니다. 역사적으로 콘도르를 기록한 골퍼는 4명이 있다고 하네요.
콘도르까지는 실제 인간이 이룰 수 있는 스코어지만 그 이상 스코어에 대한 명칭도 있습니다. 오스트리치(Ostrich)는 타조의 영문이름입니다. 기준타수보다 5타 적은 타수를 뜻하며 골프 역사상 아직 그 누구도 성공하지 못한 타수 입니다.
피닉스(Phoenix)는 기준타수보다 무려 6타 적은 타수를 뜻하는 것으로 전설의 새인 '불사조'의 명칭에서 가져왔다고 합니다. 흔히 찾아보기 힘든 파7홀이 있는 코스를 찾아 도전해야 하죠. 우리나라에는 전북 군산에 위치한 군산 C.C에 파 7홀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가요?스코어의 용어 유래를 알아보니 새삼 더 재미있게 느껴지지 않나요?^^ 새를 골프용어에 비유한 것이 흥미로운 것 같아요~ 라운드 할 때 이런 용어 한번씩 생각해 보시는 것도 더욱 재미있게 골프를 즐기실 수 있을거에요! ^_^
#골프#골프용어#골프존#버디#보기#알바트로스#콘도르#파7홀
좋아요47
공유하기 글 요소구독하기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피스? 3피스? 알고치면 득이되는 골프공의 진실
골프존 골친 여러분들은 라은드 때 어떤 공을 쓰시나요? 요즘은 갈수록 공의 성능도 좋아지고 알록달록한 색깔들과 디자인도 예쁜 공들도 많이 보이는데요. 그런데 이 골프공을 보면 한가지 궁금한 게 있습니다. 바로 골프공의 모양과 천차만별인 가격인데요, 보기에는 비슷해 보이는 공들이 왜 이렇게 가격차이가 나는지, 골프공은 왜 움푹 파인 모양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오늘은 알고 치면 적어도 손해는 보지않는!..
정보/골프팁2017.11.30댓글수014
골프공 마킹하는 유형. 당신은 어떤 마킹 유형인가요?
라운드 경험이 있는 골퍼라면 처음 마주한 따끈따끈 한 새 볼에 자신만의 마킹을 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조니양도 라운드를 가기 전날 부터 마음이 설레이면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데요, 그럴 때마다 내일 라운드에 쓸 골프공을 꺼내서 정성스럽게 나만의 마크를 한답니다! 내 볼에 마킹을 하는 것이 아무일도 아닌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라운드 전에 마킹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습관인 것 같아요.점 하나 찍으면서 '절..
정보/골프팁2017.11.03댓글수06
매너가 골퍼를 만든다! 골프장&스크린골프장 에서의 에티켓
골프장에서도, 스크린골프장에서도 동반자들과 함께 18홀 라운드를 하며 많은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골프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막역한 사이라고 해도 예절과 에티켓을 지키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안좋은 추억'을 만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매너가 골퍼를 만든다!' 오늘은 골프장과 스크린골프장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 골프장에서는 티오프가 시작되기 전부터 지켜..
정보/골프팁2017.10.12댓글수05
골프존 등급 별 골프존 즐기는 방법 (feat. 등급 별 이벤트 추천)
여러분의 골프존 실력 등급은 무엇인가요? 골프존 실력 등급은 크게 독수리, 매, 학, 까치, 참새 5가지 동물로 나뉘며 각각의 등급들은 다시 3가지 단계로 나뉘어 총 15단계로 세세하게 제공되고 있는데요! 골프존 실력 등급은 정확한 골프 실력을 반영하기 위해, 비슷한 실력끼리 골프존을 즐기기 위해, 등급의 세분화로 실력 향상의 정도를 실감할 수 있도록 하는 골프존만의 등급 제도입니다. 여러분은 현재 어느 등급에 해..
정보/골프팁2017.09.04댓글수06
더 보기
이전글
매너가 골퍼를 만든다! 골프장&스크린골프장 에서의 에티켓
2017. 10. 12. 07:00
다음글
[이벤트 종료] 친구야, 골프치자! 골프존 골친라운드 모드 즐기는 방법
2017. 10. 17. 07:00
이 블로그 인기 글
비거리 때문에 고민이다? 장타를 위한 팁
조니양
잘못된 백스윙을 바로잡는 방법
조니양
올바른 임팩트를 위한 골프연습 (by. GEA 김종명코치)
조니양
골프 스윙에 쓰여지는 근육부위와 강화운동
조니양
프로와 나의 골프스윙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조니양
쓰리퍼팅을 투퍼팅, 원퍼팅으로 줄이는 골프팁
조니양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