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브라 쇼 Mae Sa Snake Farm
다양한 종류의 뱀들이 있는 매사 스네이크 팜(Mae Sa Snake Farm
)에서는 손에 땀을 쥐는 킹 코브라쇼가 펼쳐진다. 독사와 조련사들의 한 판 대결 후에는, 관객들과 뱀들이 직접 키스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룽아룬 온천(Roong Aroon Hot Spring) - 아시아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는 온천
치앙마이에서 동쪽으로 35km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유황계 온천으로 세계에서 가장 좋은 수질을 자랑한다. 주변에 많은 열대림들이 울창하게 정돈되어 있어 더욱 시원한 느낌을 준다. 두개의 온천에서 미네랄 워터를 각각의 욕실과 욕조에 공급하며, 섭씨 100도 이상의 온도로 인해 다른 물을 섞어 온천수로 이용한다. 유황온천 특유의 냄새가 나며, 유황수에는 불소, 나트륨 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매우 좋다.
이 온천은 방갈로와 레스토랑을 함께 갖추고 있으며, 태국 현지식과 서양식의 음식을 맛 볼수 있다.
치앙다오 동굴사원
해발 2,195m 로 태국에서 3번째로 높은 치앙다오산 (Permian 시대인 2억3천만년전 쯤에 생겼을 것이라 추정됨) 기슭에 위치한 석회동굴로서 내부에 캄보디아+미얀마 양식의 와불(누운 불상)이 대단히 유명하다. 란나타이 양식의 아름다운 6층지붕으로 장식되어 있는 입구앞에는 비단잉어가 노니는 개울이 지나가고 있으며 바깥 쪽에는 도이수텝으로 오르는 길을 닦아서 유명한 크루바스루비차이 스님의 기념 불당이 있다. 내부에 갖가지 아름다운 종유석으로 장식되어 있는 동굴은 총 네갈래로 되어 있으며 이중 와불이 있는 곳까지의 400m구간은 불교신자및 관광객이 편하게 왕래할수 있도록 시맨트로 포장되어 있다.
매땡 코끼리 학교
치앙마이는 비옥한 토지와 좋은 기후 때문에 주변 산악에 자연 서식하는 코끼리가 많았다고 한다. 전통적으로 태국에서는 영물로 취급되며, 전시에는 코끼리를 타고 외적과 싸우는데도 쓰였다고 한다. 근대에는 밀림 속에서 교통수단이 되거나, 특히 양질의 티크나무가 많은 태국 북부에서는 티크나무를 운반하는데 많이 쓰였고 관광대국이 되어버린 지금은 관광 상품의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현재는 산악 트레킹을 하러 치앙마이에 오는 외국의 배낭족도 많지만 일반관광객들도 코끼리를 탈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기 때문에 치앙마이 주변에는 손쉽게 트레킹을 즐길 수 있도록 코끼리 캠프가 잘 갖추어져 있다. 대부분 치앙마이에서 50분 이내에 관광버스를 타고 갈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이곳에서 코끼리 트레킹과 뗏목 레프팅을 즐기며 태국의 자연을 느낄 수 있다.
코끼리 등에는 벤치 의자모양의 안장이 있어 전혀 불쾌감이 없고 코끼리 쇼도 구경할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코끼리 캠프를 찾는다.
왓 프라탓 도이수텝Wat Phrathat Doi Suthep - 치앙마이 최대의 사원
1383년 도시가 내려다보이는 산 위에 세워진 유서 깊은 사원으로, 태국의 사원 중에서 가장 전망이 좋은 사원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많은 불교성지 순례자 들이 찾아드는 곳이다.
왓 프라탓 도이수텝을 보지 않고서는 치앙마이를 말하지 말라고 할 정도로 치앙마이에서 상징적인 곳이다. 치앙마이를 둘러싸고 있는 산둘중 가장 높은 산인 도이수텝 정상에 자리잡고 있어, 산아래에서도 낮에는 물론, 밤에도 밝은 불빛에 비춰진 사원의 웅장함을 볼 수 있다.
치앙마이에서 도이수텝으로 가기 위해서는 창뿌악 문 근처로 가면 호객꾼과 많은 송떼우들이 정차해 있다. 그곳에서 도이수텝으로 갈 수 있으며, 송떼우에 일정 인원이 차거나, 아예 택시처럼 송떼우를 빌려서 갈 수 있다. 일부 송떼우는 많은 돈을 요구하며 도이수텝까지 갈 것으로 얘기하지만, 대부분 치앙마이 대학 앞에 또다른 송떼우 출발지까지만 데려다 주고 돈을 요구한다. 반드시 목적지 확인을 하고 흥정을 해야겠다.
도이수텝을 가려는 보통 여행자들은 왕실의 별장인 푸삥 궁전과 우산 공예로 유명한 보쌍마을까지 거치는 코스를 선택해서 함께 둘러본다.
왓 프라 씽 Wat Phra Sing - 부처님의 가름침이 새겨진 족문사본이 있는 곳
싱하크라이(Singhakhlai)도로에 자리잡고 있는 왓 프라싱은 1385년쯤에 건축되었다. 본당보다 작은 라이 캄(Lai Kham)이라는 별당이 실제로 왓 프라싱에서 눈길을 끄는 곳으로, 란나예술의 매우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사원은 화려한 목각유물이 있는 라이 캄(Lai Kham) 별당과 북부양식의 벽화, 수많은 얕은 부조로 만들어진 불경 보관소 등이 있다.
사원 또한 사원내 보유하고 있는 유물이 높은 예술품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어 유명하다. 본당은 전통 건축양식의 영향을 받아 지어진 것으로, 목재로 만들어진 입구는 치앙라이 장인의 손으로 만들어졌으며, 땅과 물, 바람과 불의 상호작용을 표현한 섬세한 문양으로 새겨졌다. 이 아름다운 문양은 태국의 유명한 예술가인 타완 다차니(Thawan Datchani)에 의해 디자인되었다.
사원은 프라야 멩라이(Phraya Meng Rai)시대때 만들어졌다고 전하는 부처님의 족문 사본(5×24크기)이 보관되어 있다. 이 부처님의 족문은 고대 크메르문자로 선법(善法; 온전한 부처님의 가르침)과 불선업(不善業; 온전치 못한 행위)이라는 의미의 "Kusala Thamma (Dhamma), Akusala Thamma(Dhamma)"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어, 선행을 권장하고 옳지 못한 일은 삼가하라는 가르침이 오늘날에도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있다.
치앙마이 국립박물관 ChiangMai National Museum- 치앙마이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1973년 개관한 치앙마이 국립박물관은 태국북부의 대표적인 박물관으로, 순수 예술부는 태국북부지방, 란나왕조의 화려한 치앙마이문화를 홍보하고 보존하는 기관으로 지정하였다. 박물관은 란나양식의 지붕을 얹은 태국 전통건축양식으로 건축되었다.
이곳에는 14 ~ 15세기 란나왕조의 예술품인 청동으로 만들어진 프라센 스와에(Phra Saen Swae)불상의 머리부분, 16 ~ 17세기의 란나 미술양식을 볼수 있는 청동 불상인 숩두잉 마라(Subduing Mara)불상, 19세기 란나 미술양식을 보여주는 목재로 만든 불경함, 1794년대 작품으로 진주를 재료로 상감세공하여 만들어진 부처님의 족문, 치앙마이의 산 캄파엥(San Kamphaeng)가마터에서 발굴된 14 - 16세기경에 만들어진 산캄파엥세라믹제품 등이 전시되고 있다.
박물관은 총 6개의 전시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 토픽 1관 : 란나왕조의 자연과 문화를 배경으로한 지질학, 생태학, 지리학 영역과 선사시대 북쪽의 터전을 테마로 전시되고 있다.
▷ 토픽 2관 : 치앙마이의 도시수립부터 시작된 란나왕조의 전성기와 1558년부터 1769년까지 미얀마의 점령기를 보여주고 있다.
▷ 토픽 3관 : 미얀마로부터 치앙마이를 되찾은 시암(Siam)왕조시대, 1782년 치앙마이의 재건의 모습이 전시되고 있다.
▷ 토픽 4관 : 1782년 ~ 1939년까지의 란나왕조의 무역과 경제상을 보여주고 있다.
▷ 토픽 5관 : 근대 생활방식, 농업과 산업의 경제발전상, 금융, 국제관계, 교육과 공익부문에 대한 내용을 전시하고 있다.
▷ 토픽 6관 : 란나미술양식의 발전, 드바라바티(Dvaravati)시대에서 현재까지의 고대 태국미술사를 담고 있다.
전 화 : (053) 221308
팩 스 : (053) 408568
푸핑궁전 Phu Phing palace - 왕족의 겨울별장
도시에서 22km정도 떨어져 있는 푸핑궁전은 1004번 국도(Road No.1004)를 따라가서 도이수텝(Doi Suthep)을 4km정도 지나, 도이 부악하(Doi Buak Ha)에 자리잡고 있는 왕족의 겨울 별장이다.
이 별장은 1962년 건축되어진 화려한 경관의 정원과 짙은 녹음으로 둘러싸인 조경을 갖춘 뜰 등이 있는 아름다운 곳으로, 왕가가 머물지 않는 시기에 한해서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과 국경일에만 제한적으로 일반관람을 허용하고 있다.
왓 수안독 Wat Suandok
치앙마이에서 수텝도로를 타고 수완독 관문에 도착하여 1.6km정도 서쪽으로 오면 "꽃의 왕조"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왓수안독에 도착할 수 있다. 1371년, 란나타이(Lanna Thai)왕조의 쿠나(Ku Na)왕 때 건립된 사원으로, 치앙마이의 대부분의 사원과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왓 수안독은 외부세계와 자신을 고립시키는 수많은 수도승이 머물고 있다. 사원단지에는 1504년 만들어진 치앙 사엔 불상(Chiang Saen Budda ; 태국북부에서 가장 큰 구리로 만들어진 불상중 하나)과 화려한 벽화로 장식된 돔모양의 체디가 있다. 체디내에는 부처님의 유물이 안치되어 있으며, 화려한 사원들로 꾸며진 왕릉이 자리하고 있다.
쌈깡펭 민예마을 San Kamphaeng 태국 최고급 비단제품을 만날수 있는 곳
치앙마이에서 4~5킬로미터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솜, 비단으로 만든 제품으로 유명한 지역이다.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긴 쇼핑거리를 가진곳으로서 그 길이만 13킬로미터에 이른다. 또한 이 메인로드를 기준으로 하여 양옆에는 다양한 종류의 솜, 비단제품 및 보석, 가죽제품을 취급하는 상점들이 즐비하게 늘어서있다. 또한 이 상품들에 대한 각각의 제조공장들이 함께 있는데 이 매장에서 주력하여 내놓는 상품들이 있어 구미에 맞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관광객들은 양질의 솜, 비단 제품, 목재품, 보석세공품, 가죽제품등을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점과 이러한 제품들을 생산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눈요기를 하기에도 적합한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매홍손 Mae Hong Son -울창한 산악으로 둘러싸인 작은 마을
치앙마이 북서쪽의 웅창한 산악으로 둘러싸인 작은 마을로 기우뚱거리는 다층지붕의 특색을 갖춘 버어마식 사원들이 있으며, 주변의 시골은 뛰어난 경관과 산악부족 마을 그리고 선사시대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신비의 동굴이 있다. 태국의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는 치앙라이에서 조금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매홍손은 높은 산들로 둘러싸여 있으며, 1년의 대부분을 시원한 기후를 즐길 수 있다.
매홍손은 방콕으로부터 924km떨어져 있으며, 치앙마이로부터 오는 길은 매사리앙(Mae Sariang)을 경유하는 108번 고속도로를 타고 오는 총349km거리를 이용하는 방법과 빠이(Pai)를 경유하는 1095번 고속도로를 타고 오는 총 245km거리로 오는 길이 있다.
매홍손은 북쪽과 서쪽으로 미얀마와 태국의 국경선에 접해 있어, 미얀마 문화의 영향을 받은 사원과 건물들이 있다. 매홍손은 타이야이족(혹은 샨족), 다양한 고산부족(카렌, 흐몽, 라후, 루아, 리수 등 넓게 흩어져 있음)들이 살고 있다.
매홍손은 12,681평방km에 7개의 자치지구인 무앙(Muang), 빠이(Pai), 쿤 유암(Khun Yuam), 매 라노이(Mae La Noi), 매 사리앙(Mae Sariang), 솝 모에이(Sop Moei), 팡 마빠(Pang Mapha) 등의 이름을 가진 암포에(Amphoe)로 나뉘어져 있다.
왓 치앙만 Wat ChiangMan - 비를 부르는 신통력을 지닌 두개의 불상이 안치된 곳
치앙마이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으로, 1296년 새로운 도읍지로 이곳, 치앙마이를 세운 멩라이(Mengrai)왕이 머물렀던 곳이다. 체디를 떠받치고 부벽에는 열을 지어 만들어진 코끼리상이 있는데, 주목할 만하다.
비를 부르는 신통력을 지녔다고 믿는 2개의 오래된 불상; 프라세탕 타마니(Phra Sae Tang Tamani)와 프라실라(Phra Sila)이 있다.
프라세탕 타마니불상은 멩라이왕이 1298년쯤에 이웃 람푼(Lamphun)에서 이곳 그의 궁전으로 가지고 온 불상으로, 크리스탈로 만든 불상으로 크기는 작지만, 찬란한 치앙마이인의 역사의 단면을 엿볼 수 있는 보여주고 있다. 대리석 불상인 프라실라는 2500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인도에서 만들어져 이곳에 안치되었다.
두개의 불상은 특별한 힘을 지녔다고 믿고 있다. 오랫동안 이곳에 살았던 수도사 프라아쿠폰(Phra Akuporn)은 두 불상은 내면의 힘과 성령의 힘이 결합되어 단지 믿음만으로도 비를 부를수 있다고 한다. 게다가 단지 두불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은 불상이 품고 있는 기운을 느낄수 있다고 한다.
본당 뒤편에는 화려한 사리탑이 섬세하게 새겨 만든 코끼리상들 위로 서 있다. 사원내의 다른 건축물에는 색채와 생명력이 불어 들어가 있다.
차잉만사원은 도시의 오래된 성벽안쪽, 창푸악 문(Changpuak Gate)부근에 자리잡고 있으며, 하루 종일 관람이 가능하다. 입장료는 무료지만, 사원관리에 사용되는 기부금을 환영한다.
왓 체디 루앙 Wat Chedi Luang - 치앙마이 최고의 체디가 있는 곳
체디루앙 사원은 1385년에서 1401년까지 란나를 다스렸던 센무앙마(Saen Muang Ma) 왕때 건립된 불교사원으로 놋쇠 합금과 모르타르가 주재료가 되었다. 본당에는 프라 차오 아타롯(Phra Chao Attarot)불상이 자리잡고 있으며, 6월에 열리는 인타긴축제(Intakhin festival)의 중심지로 치앙마이역사의 최대 기념비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는 사원이다.
치앙마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체디 루앙은 센무앙마왕이 14세기 말에 그의 아버지의 유품을 안치하기위해 건립하기 시작하여, 티로카랏(Tilokarat)왕이 완성하였다. 500년이상의 치앙마이 역사속에 가장 높은 건축물로 남아 있는 체디는 원래 90미터 높이로 만들어 졌으나, 1545년 지진으로 일부 파손되어 현재 약 60미터 높이를 유지하며 유네스코에 의해 보존되고 있다.
본당의 서쪽에 자리잡고 있는 딥테로카프(Dipterocarp)기념수는 19세기초, 차오카윌라(Chao Kawila)가 왓 사도 무앙(Wat Sadeu Muang)으로부터 이곳에 가져다 심은 나무중의 하나로 치앙마이를 지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그래서, 도시 곳곳에서 딥테로카프나무를 쉽게 볼 수 있다.
고대 치앙마이문화 센터 Old Chiang Mai Cultural Center
독특한 이벤트로 치앙마이 문화의 이해를 돕는 곳
란나타이 예술·문화의 중심지로 티크목재로된 집들과 함께 기념품 판매점, 고산족 마을이 있다. 도시 서쪽에 있는 우아라이(Wualai)도로 자리잡고 있는 문화센터는 치앙마이 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치앙마이 민속공예품과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북방양식의 건물로 만들어졌다. 또한 공연을 통해 고산지대 부족의 생활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밤에는 방문객을 위해 전통 칸토크 디너가 열린다.
칸토크 디너(Khantoke Dinner)는 북부타이의 전통음식으로 꾸며져 음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해 두고 있다. 칸토크 디너에서는 손님과 주인이 둥근테이블 주위 바닥에 깔아둔 매트위에 앉아 북방 주식인 밥, 캉 웅레(Kang Hung Le), 사이우아(Sai Ua) 등과 그 외의 음식을 먹는다. 식사하는 동안 태국의 전통무용의 공연함으로써 치앙마이의 고대문화를 이해하는데 적극 노력하고 있다.
쇼는 오후 8시부터 10까지 공연된다.
코끼리 트레킹
태국 북부 치앙마이를 중심으로 출발하는 트레킹에서 빠질수 없는 재미가 바로 코끼리 트래킹이다. 일반적으로 코끼리 등에 안장이 놓여져 있고, 등에 타기위한 사다리도 있어, 크게 힘들거나 불편함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