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 정보 - 임 상현 / 8세 / 남 / 초1
아버지는 건축업을 하시고 엄마는 직장을 갖고 있으며 방가 후 공부방에서 보냄
내재된 우울이 공격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며 내면에 힘이 있음.
과학자가 되고 싶어 하고 실험을 좋아함
활동 명 - 난화 그리기
매체 - A4용지 , 연필
첫 느낌 - 똑똑하고 야무지며 자기표현이 명확함
축어록
상1 - 안녕 똑똑하고 잘 생겼구나
내1 - 안녕하세요
상2 - 앞으로 상현이와 선생님이 만나서 한 시간 정도 같이 놀 건데
하고 싶은 것이나 좋아하는 것이 있니?
내2 - 만다라 색칠 하던 거 있는데 만다라 하고 싶어요
상3 - 그러자 .새로운 도안을 줄 테니 칠 해 봐
내3 - 네
만다라를 야무지게 칠하며 만다라 색칠이 좋다고 한다.
어려운 것이 더 좋고 쉬운 것은 재미없다 고 했다.
실험을 좋아 한다고 해 해 보았던 실험 중 생각나는 것을 말해 보라고 하니 잠시 생각하더니 생각이 나지 않는다고 했다.
만다라를 다 마친 후 난화를 그리게 했다.
테두리를 진하고 어려움 없이 긋더니 잠시 생각하고는 에라는 소리를 내며 마구 그어댔다.
상4 - 느낌이 어때?
내4 - 몰라요
상5 - 이번에는 눈을 감고 그려 볼래?
테두리를 정하지 않고 그리게 했는데 주저없이 마구 그어대며 에 ~~~하고 소리를 내었다.
다시 한 번 눈을 뜨고 그려 보게 하며 연필을 떼지 않고 낙서 하듯이 그리라고 알려 주었다. 테두리를 그리고 태극기를 그리며 연필이 떨어지는 것에 고민을 하여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알아서 선택해 보라고 하며 예를 들어 주었다. 아~~하는 소리를 내며 만족 해 하였다. 연필을 다른 곳으로 옮기며 그릴 땐 흐리게 가서 꼼꼼하고 신중하게 그려 나갔다.
건,이,감,곤을 그리며 혼동이 와서 잘 모를 땐 주저하지 않고 자기대화를 하며 상황에 대처해 나가는 진취적인 문제해결 행동을 보였다.
다 그리고 만족 해 하는 모습을 보여 느낌을 물으니 모른다고 답했다.
상6 - 태극기는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국기인데 상현 이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
내6 - 바둑을 배워요
상7 - 좋은 것을 배우네. 선생님도 바둑을 배웠었는데 오래 전에
내7 - 몇 급 이예요?
상8 - 18급 이야
내8 - 나는 25급인데 24급 시험결과가 다음 주에 나와요
상9 - 그렇구나 . 상현이는 영리해서 쉽게 합격할거야
내9 - 네 .쉬웠어요
자신 있게 말했다. 오늘 느낌을 물으니 만다라 색칠은 재미있었다고 했다.
난화에 대해서는 대답을 하지 않았다. 좋아하는 것은 만들기와 그림 그리기도 좋아 한다고
했고 다음 주에 만나서 좋아하는 것 들을 해 보자고 하니 기분 좋게 대답을 하였다.
치료사 소견
미술 활동으로 내재된 우울의 표현인 공격성을 표출하고 해소와 감소를 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자신의 욕구나 분노를 조절하는 훈련이 요구 되고 타인의 마음을 공감 하는 따뜻한 분별력을 갖도록 한다.
치료사 자기평가 및 추후치료 방향
비조구화 매체를 사용해 에너지를 분출 하게 하고 위인전을 선정해 읽고 소감문을 쓰게 하여 긍정적인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힘의 욕구를 채우며 바른 인성을 갖도록 하게 한다.
수퍼비전 받고 싶은 내용
활동계획이 명확하게 머릿 속에 들어오지 않아 답답함이 느껴집니다.
첫댓글 우울로 인한 공격적인 성향을 이완매체(비정형매체류;물감, 먹물, 물기많은 찰흙, 색물총쏘기등...)를 사용하여 마음풀기를 먼저해보면 어떨가 싶네요. 내면의 감정이 분출되면서 억압되었던 마음이 표출되고 기분이 편안해져야 다음과정을 할 수 있을것 같아요. 분별력이나 소감문쓰기는 한창지난뒤에 하시면 좋을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