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년간 s고바이를 연구한 결과 드디어 계산기로 각도를 찾아 냈다. 물론 공학계산기여야 한다.
준비물, 스마트폰이나 공학계산기
일단 고바이를 기장을 보자. 고바이 530에 기장이 750이다. 주의 할 점은 기장이 750은 통과 통사이가 아닌 꺾이는 각과 각 사이다.
루트 530제곱+750제곱하면 빗금 918이 나온다. 여기서 밑변 750을 빗변 918로 나누면 0.82가 나온다.
지금까지는 일반 계산기로도 나오지만, 지금부터는 딱 한가지 arccos이라는 아크코사인이라는 것은 공학계산기에만 나온다.
스마트폰 panecal이란는 앱 계산기에는 acos(0.82)를 하면 청색 각도 35도가 나온다.
고바이 코사인 각도가 바로 s자 35도와 같은 것이다.
그럼 35도짜리 엘보 두개와 직관 하나만 있으면 된다는 말이다.
간단하죠?
첫댓글 그런데 내경 R에 따라 전체 기장과 중간 직관 기장이 달라지는데
그 직관 기장 계산식을 구하지 못한다면 결국 직접 그려야 알 수 있다는 결론 아닌가요?
위 고바이 각도를 구하는 이유는 현장 제작이 아니라 공장 발주를 위해서라고 생각되는데...
그래도 의미는 크겠네요.
수치가 큰 고바이와 기장일 경우 엘보와 대략적인 기장을 알면 비슷하게 맞추고
나머지 중간 직관과 한쪽직관을 실측해서 맞출 수 있겠네요^^
임의의 내경r+요꼬 반값(중심선으로 했기 때문)을 반지름으로 35도를 계산하면 원호가 나오지 않을까? 원호의 반(중심에서 꺽이는 부분이기 때문에)을 양쪽에서 빼면 직관 기장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론이라 어떨지 모르지만.
이 방법은 작도할때, 먼저 내경을 얼마로 할 것인가가 나와야 전체적으로 계산이 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 이 방법을 한 재단사에게 설명을 하니, 같은 질문을 하더군요. 직관값이 얼마인가하고. 역시 다들 같은 생각인것 같습니다. 직관 계산이 복잡하니 현장에서 쓸 수있을까싶습니다.
대단하십니다 정말좋은방법 배웠습니다 응용해보고 감사의 표현다시 하겠습니다 ㅉㅉ
어렵네용~~~좀더쉽게 설명가능했으면~~
아나지할하고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