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재, 목재 및 석재를 가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휴대용 전기드릴 및 압축공기에 의하여 구동되는 휴대용 공기드릴등이 있다
드릴의 선택 : 드릴을 선택할 때는 작업량, 작업의 형태, 피가공물의 성질 및 두께 등을 고려하여 야 한다.
스위치 : 스위치는 압력을 가하는 동안만 작동되고 압력을 제거하면 정지하는 구조이어야 한다.
새로이 드릴작업에 배치되는 근로자는 드릴을 안전하고 적합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 가공할 작업물의 종류 및 성질, 작업의 형태, 사용할 드릴, 위치, 작업장의 환경, 작업자 등을 고려하여 작업계획을 세워야 한다.
작업장
가. 작업장은 깨끗하게 정리정돈되어야 한다.
나. 작업자는 작업개시전에 적당한 작업공간이 확보되었는가를 점검하여야 한다. 특히 고소작업 시에는 발판은 확실한가, 몸의 중심이 흔들리지 않겠는가 등을 살펴보아야 하며 필요한 경우 안전대를 착용하여야 한다. 작업발판을 이용하는 경우 발판을 확실하게 고정하고, 필요한 경 우 가드레일이나 덛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 전선이나, 연장전선은 가능한 한 통로나 작업장 위에 배치하는 등으로 그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하고 다른 운동물이나 용접, 혹은 연소작업 등에 의하여 파손되지 않도록 배 치되어 있어야 한다. 만일 전선 등이 바닥을 지나야 하는 경우 선을 보호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라. 우천시 또는 탱크나 보일러내부, 바닥이 젖어 있는 장소 등과 같은 습한장소에서 전기드릴을 사용할 때는 절연판이나 매트, 고무장갑 등을 이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보호구 착용
가. 보안경, 안전모, 안전화 및 안전장갑을 작업자의 신체에 잘맞는 제품으로 착용하여야 한다.
나. 소음발생이 심한 작업장일 경우 귀마개를 착용하여야 한다.
다. 헐렁하고 해진 옷이나 목걸이 등 회전부위에 말릴수 있는 부위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라. 보안경, 안전모, 안전화, 귀마개 등 보호구는 검정 합격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전선의 점검 : 전선이 파손되거나 연결부위가 느슨하지 않은지, 적합하게 접지되었는지, 벗겨지 지 않았는지 점검하여야 한다. 또한 드릴의 손잡이 부위가 견고하게 체결된 상태 인지, 크랙이 있지 않은지 점검하여야 한다.
호스의 점검 및 취급
가. 밸브와 호스의 연결이 완전하게 되어 있어 새는 곳이 없는지 호스부위에 손상된 곳이 없는지 점검하여야 한다.
나. 밸브는 점차적으로 열리는 구조이어야 한다.
다. 호스가 파열되었을시 호스의 비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호스를 꼬아 공기배출을 막은후 보수에 임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상시 이외에는 호스를 꼬아서는 아니된다.
라. 호스가 빠져 날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체인 등으로 드릴몸체와 연결시키거나 자동연결구 등을 사용하여 연결하여야 한다.
마. 작업완료 후 드릴에서 호스를 분리할 경우에는 공기밸브를 잠그고 드릴을 통하여 잔여공기를 배출시킨 후 분리시켜야 한다.
접지
한국공업규격 KS C 0805(Ⅱ급 전기기구의 절연구조 통칙)에 의한 Ⅱ급 절연기구가 아닌 전기 드릴은 전기사업법 및 전기설비기술기준에 관한 규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접지하여야 한다.
. 드릴날의 선택
가. 드릴날은 날카롭고 규격에 맞는 것이어야 하며 날끝은 발생되는 칩의 길이가 짧도록 적합하 게 손질된 것이어야 한다. 또한 드릴날은 주기적으로 점검하여야 한다.
나. 재료 및 구멍크기에 맞지않는 너무 작은 드릴날을 사용하면 드릴날이 파손될 우려가 있으며 또한 너무 큰 날을 사용하면 드릴날이 구멍에 끼어붙어 부러지거나 불완전하게 체결된 피가 공물을 회전케하여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크기의 규격드릴을 선택하여야 한다.
다. 무디어진 날, 버(burr)등이 생긴 공구는 수명이 단축되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숙련된 작업자에 의하여 다시 연마하여 사용하거나 폐기하여야 한다.
드릴날의 장착 : 드릴날을 장착 할 때는 드릴날과 척 또는 소켓의 장착면이 정확히 접촉되도록 주의하여 장착하여야 한다. 드릴을 드릴척에 장착시킨 후 회전시켜 보아 올바 르게 장착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가공물의 고정 : 드릴링이나 리밍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가공될 재료가 확실하게 위치되어 있는 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지그를 이용하는 경우 확실하게 볼트체결 또는 클램프 등으로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특히 경량물이나 소형의 재료가공을 하기 전에 이 재료가 드릴과 함께 회전하지 않도록 볼트체결 등의 고정상태를 확인하여야 하며 작업물을 손으로 잡거나 발로 밟아 고정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 드릴작업의 안전>
가. 드릴의 손잡이는 견고하게 잡고 작업하여 드릴손잡이 부위가 회전하지 않고 확실하게 제어가 능하도록 한다.
나. 절삭하기 위하여 구멍에 드릴날을 넣거나 뺄때 반발에 의하여 손잡이 부분이 반발하거나 회 전하여 위험을 초래하지 않도록 팔은 드릴과 직선을 유지하여야 한다.
다. 드릴작업은 적합하게 펀치하여 중심을 잡은 후에 실시하여야 한다. 드릴을 구멍에 맞추거나 스핀들의 속도를 낮추기 위해서 드릴날을 손으로 잡아서는 안된다. 조정이나 보수를 위하여 손으로 잡아야 할 경우에는 충분히 냉각된 후에 잡는다.
라. 작업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과도한 힘을 가하면 드릴날이 구멍에 끼일 수 있으므로 적당한 힘 을 가하여야 한다.
마. 드릴이 과도한 진동을 일으키면 드릴이 고장이거나 작업방법이 옳지 않다는 증거이므로 즉시 작동을 중단한다. 과도한 진동이 계속되면 수리를 하여야 한다.
바. 원활치 못하게 운전되는 드릴은 고장이 있다는 신호이므로 근로자는 고장이 있는 장비를 사 용치 않도록 하고 고장시 즉시 반납하여 검사 및 수리를 하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사. 결함 등으로 사용할 수 없는 드릴은 표식을 붙여 수리가 완료될 때까지 사용치 않아야 한다.
자. 드릴이나 리머를 고정시키거나 제거하고자 할 때는 금속성물질로 두드리면 변형 및 파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고무망치 등을 사용하거나 나무블록 등을 사이에 두고 두드려야 한다.
차. 필요한 경우 적당한 절삭유를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취급 및 보관 : 어떠한 경우에도 전선이나 공기호스를 강하게 당기거나 드릴을 들어 올리는 용 도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드릴 및 부대장비는 장비보관대에 보관하여야 한다. 드 릴날을 포함한 각 부품은 주의하여 다루고 던지거나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작업전 점검 : 드릴은 사용하기 전에 충분하게 점검되어야 하고 필요한 경우 수리를 하며, 또 한 정기적으로 검사하여야 한다.
결함 수리 : 공구검사 및 결함수리는 관리감독자의 지시를 받아서 수행하여야 한다.
청소 : 드릴은 자주 청소하여야 하며 제조자가 추천한 비가연성, 비독성 용제를 사용하여야 한 다.
4. 레이디얼 드릴기
가. 암고정 테이블 승강형 드릴기
암고정 테이블 승강형 레이이얼 드릴기는 테이블 아래와 칼럼 위 사이의 거리가 120mm이상이 되도록 하여 발이 끼이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암이 고정되어 있고 칼럼이 승강하는 드릴기에는 암의 바닥과 칼럼의 고정기구 사이가 25mm이상이 되도록 하여 손가락이 끼이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나. 암 승강형 드릴기
1) 암 승강형 드릴기에서는 암의 바닥과 칼럼의 고정기구 사이가 25mm 이상이 되도록 하여 손가 락이 끼이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2) 이송 나사를 이용하여 암을 승강시키는 경우 망원경식 가드를 사용하여 암이 가장높은 위치에 왔을 때에도 승강 나사축의 아랫부분을 방호할 수 있어야 하며, 이송나사로 수평이동을 하는 경우에도 이송 나사축을 망원경식 가드로 방호하여야 한다.
3) 승강나사부의 주너트가 파손이나 망실되는 경우에도 암이 불의에 떨어지지 않도록 안전너트와 같은 안전장치를 구비하여야 한다.
다. 이동식 드릴기
1) 이동식 드릴기는 드릴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바닥에 견고하게 고정시켜야 한다.
2) 공작영역에 운전자 이외의 근로자가 접근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방책형 가드를 설치하여 야 하며, 운전자 보호를 위하여는 4, 5항의 트립장치를 사용한다.
라. 레이디얼 드릴기의 드릴 방호
드릴은 직립드릴기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방호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이것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마항의 트립장치를 사용한다.
마. 트립장치
1) 가드의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에 근로자를 방호하기 위한 것으로 수직 트립 탐침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수직 트립 탐침은 망원경식으로 수직으로 설치하여 탐침이 기울어지면 스위치가 작 동하여 주축을 정지시키게 된다. 이때 주축으로 부터 수직 트립 탐침까지의 거리는 약 75~ 150mm로 한다.
2) 비상시 근로자에게 더 편리한 경우에는 수직트립 탐침 대신 수평 트립 와이어나 봉 등의 수평 트립장치를 이용할 수 있다. 이 때 수평 트립장치의 높이는 부속장치에 따라 쉽게 조정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바. 공작영역의 방호
레이디얼 드릴기는 공작영역 전체의 방호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나 반복작업이 이루어지는 등의 경우에는 가드형의 방법으로 방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기타 드릴기
가. 암승강형 수치제어 드릴기의 방호
1) 수치제어 드릴기에는 기계와 격리된 자동제어 패널과 기계 자체에 붙어 있는 수동제어장치에 각각 비상 정지스위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암승강형 수치제어 드릴기는 제12조의 사항을 만족하여야 한다.
3) 드릴 헤드에 망원경식 수직 트립탐침을 부착하여 방호하는 경우에는 이 수직 트립 탐침이 자동제어된 드릴작업과 간섭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가공 사이클을 시작하기 전에 탐침의 위치 를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수평드릴기의 방호
1) 수평드릴기에서 기계 전체방호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벨트나 드릴부위 등 작동 부위에 연동된 유지가드를 설치하여 공작물의 탈착을 가능하게 한다.
다. 터릿 드릴기
1) 터릿의 전면이나 공작 중인 공구를 제외한 대기 중인 공구가 근로자외 쉽게 닿을 수 있는 위 치에 있는 경우에는 고정가드나 연동된 유지가드를 이용하여 방호하여야 한다.
2) 기계의 모양에 따라서는 터릿의 방호와 더불어 공작영역의 방호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이때는 테이블이나 베드에 장착된 고정 또는 유지가드를 이용하거나 기계 주위전체를 방호하는 방 법이 있다.
라. 심공 드릴기의 방호
심공드릴기의 방호방법은 노출된 회전부위가 길다는 사실에 주의하여 연동된 미닫이 또는 여닫이식 유지가드를 이용하며 특히 기계의 길이가 길 때에는 방책형 가드나 탈착가드를 사용한다.
첫댓글 첨부파일을 열기 또는 다운받으시면 온전한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