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을 위한 마케팅 믹스의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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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믹스란? 효과적인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활동에 쓰이는 여러가지 방법을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도록 조정하고 구성하는 일 입니다. 마케팅믹스는 4가지의 '재료'를 밸런스 있게 조종하여 사용하는데, 4가지 재료는 각각 '제품(Product)', '유통(Place)', '판매촉진(Promotion)', '가격(Price)' 인데, 이 4가지 재료는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위하여 가장 필요하고, 가장 기초적으로 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재료의 스펠링 앞 글자가 P로 시작한다고 하여 이를 가리켜 4P라고 하는데, 오늘은 이 4P에 대하여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4P - 제품 Product
먼저 4P의 처음 제품(produc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서비스가 뛰어나고, 가격이 싸다고 한다하더라도 제품에 흠이 있다면, 아무도 그 제품을 거들떠보지도 않겠죠. 마케팅 믹스 4P를 시작하고 싶다면, 먼저 제품의 성능과 디자인, 품질에 차별성을 두어야합니다. 그리고 가만히 앉아서 수익을 기다리지 말고, 제품의 기능과 차별화된 특징을 시장에 알리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또한 블특정 다수를 노린다기 보다는, 특정 고객층을
잡아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2. 4P - 가격 Price
마케팅믹스 4P의 두번째는 바로 가격(Price) 입니다. 특정고객에 대한, 차별성 높은 제품을 선정하셨다면, 고객들이 서스럼없이 지갑을 열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제품과 차별성, 기능성에 합당하다고 생각한다면 바로 구입을 하게 되겠죠. 바로 구입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가격(price)입니다.
3. 4P- 유통 Place
마케팅믹스 4P의 세번째는 바로 유통(Place)입니다. 합당한 가격이 책정이 된 제품은 어떤 방식으로 고객에게 유통되느냐를 따져야겠죠. 만약 고객층이 경제적으로 우위에 있는 사람들 이라면 고급스러운 백화점에서 유통을 하게 되며, 경제적으로 비교적 힘든 사람들에게는 재래시장과 할인매장에서 유통을 하게 되면 큰 이득을 누릴 수 있을겁니다. 물론 유통 기간이 길어질 수록 제품의 가격이 높아지니 이 점도 함께 생각하셔야 합니다.
4. 4P - 판매촉진 Promotion
마케팅믹스 4P의 마지막은 바로 판매촉진(Promotion) 입니다. 이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하여 특이하다, 다른 제품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다라는 점을 경쟁사와의 경쟁을 제치고 고객에게 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전략과, TV나 라디오, 신문과 이벤트를 통하여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게 되는데 이 것이 바로 판매촉진(Promotion)입니다. 프로모션을 통하여 제품을 접한 고객은 제품,가격,유통을 체크해보고 구매를 하게 됩니다.
마케팅믹스 4P중 어느것이 가장 중요하고, 어느것이 가장 필요가 없을까요? 정답은 없다 입니다. 4P에서 누구하나 튀어서도 안되고, 누구하나 죽지말아야하는, 이 점이 모두 충족이 되어야 훌륭한 마케팅믹스 4P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겠죠. 마케팅믹스는 앞으로도 더욱 발전될것이고, 변화할 것입니다. 하지만, 고객들을 중점으로 맞춘다는 것은 변함이 없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