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수준별 수업에 대해 반대합니다. 그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첫째 수준별 수업을 하게 되면 학생들의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집니다. 저희 해룡고로 따지자면 A반과 B반으로 나뉘어진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이 서로 다르게 됩니다. 시험에서는 분명 변별력을 기르기 위해서 '상' 수준의 문제도 내고 거의 대부분이 '중상' 또는 '중' 수준의 문제들입니다. 그런데 B반 학생들은 기초적인 것들 위조로 해야 하기 때문에 성적을 올리거나 등급을 올리고 싶은 학생들은 사교육에 눈길이 가기 마련입니다. 둘째, 수준별 수업을 하게 되면 학생들의 수준 차이가 더 심해집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A반과 B반의 배우는 내용이 다르게 되기 때문에 저절로 수준차이가 생기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학생들의 진도를 따라가는 수준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도 있지만, 진도를 따라가기 힘들어 하는 학생들은 예습과 선생님한테 물어보는 질문으로 진도를 맞출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셋째, 학생들의 차별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A반 학생들이 B반 학생들을 무시하거나 자존심을 건드리는 학생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 3가지를 종합하여 저는 수준별 수업에 대해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