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의 한 표가 작품 평가의 역사가 됩니다. 지금 투표하세요! 댓글 대환영!
(주의 - 가급적이면 직접 플레이 해보시고 평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고 - 이 정보는 우리 동호회의 평가이므로, 절대적 기준은 아닙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슈퍼로봇대전알파외전 (PS1) 평가 (4.70/5.00 - 55명 기준)
★ 프로젝트 소개
주요 작품에 대한 회원들의 평가보고서를 만들어서, 각 작품에 대한 객관성과 이해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고, 한 표, 한 표가 역사가 되는 공간. 지금 시작하려고 합니다. 도와주십시오!
현재 평가 탑클래스를 달리고 있는 알파에 이어서, 드디어 알파외전 투표가 시작되었습니다. 참가해 봅시다!
★ 일본 패미통 평가 32점/40점
PS1의 마지막 슈퍼로봇대전입니다. 2001년 발매된 PS1 게임 전체를 통틀어서 드래곤퀘스트에 이어서 전체 판매 2위를 달성한 인기작품. 판매량은 약 54만장. 재밌는 특징으로는 알파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오리지날의 주인공이 없는 작품. 상세한 내용은 작품 소개란 참고.
★ 일본 아마존 베스트 리뷰로 꼽힌 평가 소개 (최상위 참고 리뷰에는 높은 평가들이 많았습니다)
숙련도 시스템이 큰폭으로 진화했습니다. 알파에 비한다면 난이도가 극단적으로 달라서, 초심자에게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익숙해지면 이 쪽이 좋았습니다. 상급자라면 부디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중 한 개라고 생각합니다. 별점5.
슈퍼로봇대전은 원래 이러한 모습이어야 하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입니다. 최근 작품들은 원작 재현에 충실해 있지만, 알파외전은 터무니 없는 설정으로 모든 작품을 넣어버려서, 한 번에 플레이 할 수 있는 사치스러운 작품입니다. 설정이 다소 억지가 아닌가 라는 의견이 있습니다만, 모처럼의 꿈의 경연이라면 이런 느낌도 필요한 게 아닐까 합니다. 별점5.
★ 작품 소개
발매일 : 2001년 3월 29일
기종 : 플레이스테이션1 (PS1)
가격 : 6,980엔
판매량 : 약 54만개
언어 : 일본어
시나리오 번역사이트 : http://sarw.co.kr (SAngel님 번역)
일본공략웹 http://srwarufa1gaiden.suparobofan.com/ - http://alpha.srwclear.com/
(번역기 http://jpdic.naver.com/ 활용)
알파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입니다. 2번째 작품이면서 외전의 이름을 붙이고 있는 까닭은, 전작 알파의 시스템을 어느 정도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 제2차 의 이름을 붙이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는 제작진의 의향에 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 알파시리즈의 경우, 3차알파로 시리즈를 완결시키는 일과 그에 따른 참전 작품 등이 알파 개발 당시부터 결정되어 있었으며, 알파외전의 경우 당초 제작 예정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알파가 SRW시리즈 중에서 그야말로 기록적인 대박 판매(71만장)를 기록하게 되자, 반프레스토 상층부에서 알파의 팬디스크라도 만드는것이? 라고 제안되기에 이릅니다. 결국 알파팬디스크가 아닌, 제대로 된 형태로 마음껏 한 번 만들어 보려고 빠르게 개발이 결정되었다는 비화가 있습니다.
시리즈 사상최로로, 오프닝, 엔딩 테마가 흐릅니다. 이 주제가는 이후 GC를 제외하고는 콘솔형 게임기 작품의 정평이 되고 있습니다. 시나리오는 43화(하드루트는 45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래로 날아간다 라고 하는 스토리의 큰 전환이 초반에 있어서 대부분의 스토리가 미래의 지구에서 펼쳐집니다. 획득한 숙련도에 따라서 후반의 전개가 달라지지만, 3차알파의 공식홈페이지에 따르면, 하드루트의 결말이 사실상 정사로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시스템면을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알파와 거의 같은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습니다만, 원호 시스템, 스테이터스의 방어가 추가 되면서, 플레이 하는 느낌이 상당히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바자(상점)시스템도 존재합니다.
◎원호 시스템
컴팩트2에서 호평을 받아서, 알파시리즈에서도 알외부터 채용됩니다. 디스크미디어 작품에서는 첫 채용.
◎무기 개조
모든 무기를 일괄로 강화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이후의 작품에서는 OG를 제외하고는 이것이 표준 사양으로 채택.
(개발하면서 무기개조를 아예 폐지할 계획도 있었지만, 난이도 상승을 우려해 위와 같은 일괄개조로 변경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폐지한다는 계획 자체는, 후의 OG2 EX하드모드 등에서 드디어 채택되면서 재등장하게 됩니다.)
◎스테이터스의 재검토
명중율과 회피율에 영향을 주고 있던 파일럿 파라미터 반응과 또 2회 행동이 폐지됩니다. 방어가 추가 되면서 데미지 계산식 자체가 크게 달라집니다. 덕분에 반응 능력치가 낮았던 슈퍼계 파일럿들이 상대적으로 좀 더 우대혜택을 봅니다. 운동성이 명중율에 가산되지 않게 변경됩니다. 덕분에 리얼계 명중율이 하락해서, 집중과 필중의 중요도가 증가합니다.
◎숙련도 시스템
획득한 숙련도에 의해서, 게임의 난이도가 이지·노멀·하드의 3 단계에 변화합니다. 이지라도 알파보다 조금 어렵고, 노멀은 상당한 난이도이며, 하드는 마니아용 난이도로 평가받습니다. 숙련도 획득 조건은 표시되지 않고, 획득했을 때 메세지가 나옵니다.
★참전작품
기동전사 건담0083 STARDUST MEMORY
기동전사 Z건담
기동전사 건담ZZ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샤아
기동전사 V건담
신기동전기 건담W Endless Waltz
기동신세기 건담X
턴에이 건담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사랑 기억하고 계십니까
마크로스 플러스
무적강인 다이탄3
전투메카 자붕글
은하선풍 브라이거
마징가Z
그레이트마징가
극장판 마징가시리즈
겟타로보
겟타로보G
진겟타로보(원작만화판)
초전자로보 콤바트라V
초전사머신 볼테스
용자 라이딘
초수기신 단쿠가
반프레스토 오리지널 (마장기신, SRX)
★프로모션 동영상 소개
첫댓글 개인적으로 정말 재미있게 했고 좋아했던 작품이었습니다. 사이버스타외에 다른 마장기신들의 등장도 좋았었고 무엇보다 슬레이드게르밀(겔미르?)와 젠가의 첫 등장으로 많은 관심이 있던 작품이었습니다. 특히 마징카이져와 진겟타와 싸우는 스테이지가 가장 재미있었던것 같습니다. 전 그런 의미에서 5점!!
최고의 작품.. 명작이죠..5점!!
정말 재미있게 했었던 작품 알파보다 더 재미있게 했습니다.~
두번째로 접한 슈로대 시리즈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ㅋ
주저없이 별 5개. 지금 다시 즐겨도 적절한 난이도와 괜찮은 연출에 만족할수 있을 작품입니다.
과연 알파외전, 명불허전입니다... 현재까지 평가 전체 1위를 질주 중이네요... 역시 불멸의 명작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 역시 뭐 5점을 줬습니다. 우리같이 많은 작품을 즐기는 팬들이라면 역시 이 정도 난이도는 되어줘야 긴장감이 있지 않겠습니까 ^^
역시 이 작품은 별5개가 진리.... 연출 스토리도 좋지만 저는 하가네노 메시아가;;;; 무지 좋았어요 ㅋ
엄청난 사정거리에서 뿜어져나오는 드릴로 인해 전함이든, 마징가든, 건담이든 뻥뻥 뚫어버리시던 그분의 활약이 멋졌어요..ㅎㅎ
젠거 선생의 머리가 연보라색으로 나오는 유일한 작품....
흐..정말 슬레이드 게르밀 등장했을때와 마크로스에서 한 바탕 벌일땐 전율이...
개인적으로 기체 스팩의 벨런스가 가장 잘 잡혀있는 시리즈 같았고,한가지 보스들의 발악은 짜증났지만
연출 ,시스템 ,참전작 ,난이도 등 모든면에서 좋았습니다. 별4개
등장 작품들과 스토리 등 굉장한 작품이였지만 알파와 바뀌지 않은 부분이 많아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알파 시리즈 자체의 가장 큰 문제점이 우리편 로봇들이 너무 쎔...근데 알파외전은 알파 시리즈에 비해 고도(?)의 컨트롤을 요구하는 작품이죠~ 정말 적 유닛들과의 벨런스가 가장 잘 잡혀진 시리즈 죠!! 저도 과감히 별 5개 입니다. "대전"이라는 이름에 가장 어울리는 작품 같아요.
저에게 있어서도 이 작품은 최고의 작품입니다 별5 클리어 해본 경험이라곤 딱 1번밖에 없습니다.
그냥 1회차 풀숙련도에 라그나로크 까지 진입해봤는데... 리셋을 상당히 열심히 한 기억이 나네요.
그 이후에는 거의 최종화에 다 진입했는데 그만 둔 기억이 있네요. 아무튼 최고의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슈퍼계와 리얼계의 역할을 완벽하게 잡아준 시리즈라고 생각..맷집은 슈퍼 저격은 리얼...
마징카이저의 파이어 블라스터 간지죠..... 슈로대 연출중 최고 그 후 다른 작품의 마징카이저 연출은 ;;
각 시리즈별로 강적들이 많이 출현해서 난이도가 있던 작품이었죠. 연출 역시 업그레이드되고 알파 후속작으로서 손색이 없었습니다.그리고 역시 알파외전하면 슬레이드게르밀 +_+b 5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