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 태 : 몸 빛깔은 등쪽이 회청색, 배쪽은 은백색을 띠나 어릴 때에는 옆구리와 등지느러미에 작고 검은 점이 많이 흩어져 있으며, 성장함에 따라 흑점의 수가 적어진다. 각 지느러미는 짙은 회색이나 배지느러미는 다른 지느러미에 비해 흰 편이다. 몸은 긴 타원형으로 가늘고 긴 편이며, 측편되어 있다. 입은 크고 윗턱은 아래턱보다 짧으며, 그 뒷끝은 아래쪽에 위치한다. 양턱에는 융털모양의 이빨이 있다. 등지느러미는 1개이지만 가시부와 연조부가 깊게 패여 있고 가시부의 기저 길이가 연조부보다 길다. 비늘은 빗비늘로서 작으며, 아래턱의 배쪽면에는 비늘이 없다.
- 회 유 : 봄-여름에는 주로 먹이활동을 위해 얕은 곳으로 이동하고, 겨울철에는 월동과 산란을 목적으로 서서히 깊은 곳으로 이동한다.
- 산 란 : 산란기는 11-4월이며, 산란장은 암초지대로서 외양수의 영향을 받는 연안이나 만입구의 수심 50-80 m 되는 약간 깊은 곳. 산란은 연 1회 행하며, 가랑이체장 51-61 cm 면 약 18만-22만개 산란하고 암수 모두 만 1년이면 성숙연령에 도달하며, 산란후 암컷은 체중의 10-20%, 수컷은 6-12% 정도가 감소.
- 성 장 : 부화 후 만 1년이면 체장 26 cm, 2년이면 36 cm, 3년이면 45 cm, 4년이면 52 cm, 5년이면 59 cm, 6년이면 65 cm, 7년이면 70 cm 로 자라며, 체장은 약 1 m 내외이다.
- 식 성 : 성장이나 계절에 따라 서식장이 달라 먹이생물도 이에 따라 변화한다. 체장 2-3 cm 는 해조류 번식장에서 젓새우류나 단각류, 체장 14-20 cm 는 새우류를 주로 먹으며, 그외 작은 어류나 젓새우류를, 체장 17-30 cm 에서 어류를 주로 먹으며, 그외 대형새우류도 먹는다.
- 기 타 : 어린새끼는 봄에 연안이나 내만에 들어오며, 여름에는 내만의 기수 또는 담수역까지 침입하여 소상하였다가 가을이 되면 바다의 깊은 곳으로 이동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