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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강 : 하절의 희기 / 춘하절 임상 |
◆ 희신 작용
1. 甲乙 (등라계갑) : ① 준비와 활용 ② 학습과 경쟁 ③ 체득과 적중 甲 - 침엽수. 공기배출. 관리인. 운영자. 집주인. 체득. 乙 - 활엽수. 실무자. 세입자. 활용. 2. 庚癸 (水源) : 경쟁 준비력 ==> 지식의 사회화 3. 戊丙 (간새) : 환경 적응력 ==> 시장성. 효율성. 4. 乙丙 (발생) : 목표를 향한 과정 ( 丙-목표 , 乙 -과정) 丙이 없고 乙만 있으면 내가 준비한 것이 아니라 남이 준비한 것을 쓰는 것이다.) * 甲은 癸를 봐야 실력이 있고, 乙은 丙을 봐야 실력이 있다. 癸甲은 연구형기업이고 乙丙은 전문형기업이다. 공장이라면 癸甲이 있으면 연구소가 있는 공장이고, 乙丙이면 조립만 한다. 백화점은 어떨까? 우리가 백화점에서 일해 보지 않았으니 내부 사정을 잘 몰라서 판단이 어렵 겠지만 백화점은 기획을 중요시한다. 그러니 癸甲 중심이라고 볼 수 있다. 고추 나무는 발만 있다. 호박은 손이 달려 있다. 뿌리를 내리고 다시 넝쿨로 올라간다. 수박은 밭에 심지만 호박은 담벼락에 심는다. 춘절갑목은 고추이고, 하절갑목은 호박이다. * 사주가 어느 쪽이 왕할 때는 치우쳤다고 한다. 하절에 금생수로 치우치면 목생화가 잘 안된다 라고 한다. 목표를 크게 두지 않은 것이니 공무원 한다. 丙에 치우져 있다면 목표가 크다. 목표가 커지면 과정이 오래 걸리고 준비가 떨어진다.(금생수가 부족하다). 염상이 된다. * 戊丙 - 환경 상태 甲乙 - 나의 준비 상태
◆ 기신 작용
丙 → 丁 : 어문 → 예체능 → 이학까지 (巳午 월령) 戊庚癸乙丁 이학은 보건, 생물, 물리, 화학이다. 자연 과학과 IT 도 여기에 들어간다. 약사까지 간다. 丙은 빛이고 丁은 열이니 화학작용이다. 丁이 초목을 춘절에 말리면 예술 도구가 되고, 하절에 말리면 약(藥)이 된다. 선생이라면 丙은 국어 선생일 것이고, 丁은 음악선생, 보건선생, 영양사 일 것이다. 未중 丁만 있다면 기술적으로만 한 것이니 삼계탕집 이라고 하자. 만일 옆에 子중 癸가 있다면 소스 개발자이다. 丁이 너무 많아서 지나치게되면 염상(炎上)이 된다. 염상이 되면 수갈(水渴)이 되니 예체능계 에서 머리가 나쁜 사람이다. 삼류라고 하자. 길거리 뻥튀기장사 뽑기 장사 등이니 이런 것들도 화학작용에 속한다. 이런 사주들이 생화극제가 적절하여 약(藥) 이 있으면 떼부자로 잘산다.
癸 → 壬 : 언어 → 신문 방송 → OO관계까지 (경영, 경제, 국제관계, 외교관계 등) 戊庚壬乙丙 하절의 癸는 말과 글을 전파하는 재주이다. 춘절의 癸는 자기표현하는 것이고, 하절의 癸는언어 전파 능력이니 언사이다. 壬이 너무 많으면 소문에 불과한 것이 된다.
戊 → 己 : 전문 능력 발휘 → 관리 능력 발휘 己庚癸乙丙 戊는 큰 틀로 巳午, 亥子에 온다. 하지 전의 戊는 丙을 머금으려 한다. 하지가 지나서 음기를 내 놓으니 丁이 된다. 丁은 복사열이다. 丁이 쌓이면 (壬이 쌓이는 것처럼) 戊로 막는다. 丁이 쌓인다는 뜻을 잘 모르겠으면 6월에 한 낮에 햇빛 아래 서 있어 보면 알게 될 것이다. 입추가 지나면 己가 丙을 머금는 것인데 먹지를 못하니까 내뱉는다. 음기가 나오는 것이니 습기가 뽀얗게 나온다. 화다토조가 된다. 수갈이 되고 토조 목분의 병이 연달아 오게된다. <土의 능력> 戊가 丙을 머금는 것은 열을 관리하고 壬을 머금는 것은 냉을 관리하기 위함이다. 가득 품었다가 내 놓으면 꽃(丙)이 피게 되니 마치 임신을 하는 것과 같다. 戊는 두 번 임신을 하게 되는데 첫번 째 임신은 동지 때이고, 두번 째 임신은 하지 때 한다. 첫번 째 임신은 내가 하는 것이고, 두번 째 임신은 내가 낳은 놈이 임신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土는 水火를 조절하는 일을 하는데, 戊는 한난(寒暖)을 조절하고, 己는 조습(燥濕)을 조절한다. 춘하절은 습해야하고 추동절은 조해야한다. 추동에 己가 습하면 곡식이 무른거다. 자기가 이루어 놓은 가치가 물러지 는 것이니 손상된 것이다. 이를 인격화 시켜서 말하면, 하지동지의 戊己土는 사람을 관리하는 능력이고, 입추의 戊己土는 물건을 관리하는 능력이다. 戊己土가 다 있는 구역이 동지와 하지, 그리고 입춘과 입추인데, 동지와 하지는 음양이 들고 나는 것이고, 입춘과 입추는 오행이 들고 나는 것이다. 들어오는 것은 戊가 관리하고 나가는 것은 己가 관리하니 戊는 외부를 쳐다 보고, 己는 나(내부)를 쳐다 본다. 戊는 입국, 구매과, 이민국, 수입 등이고, 己는 출국, 수출의 의미를 가진다.
庚 → 辛 : 지속 → 변화 戊辛癸乙丙 庚은 자기 능력을 현장 실무를 통해서 발전하는 것이니 경력을 쌓는 것이고 , 辛은 자기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니 학력을 쌓는 것이다. ◆ 이 구역에서 유학을 간다면 丙 → 丁 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 가고 癸 → 壬 은 경영성을 높이기 위해서 가고 戊 → 己 는 관리 능력을 배우거나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서 가고 庚 → 辛 은 실기 능력에서 학위를 받거나, 현장에서 제도권으로 진입하려고 간다. 유학의 결과 값은 주변의 보좌가 어떤 지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난다.
◆희신과 기신 희신으로만 구성된 사주는 거의 없고 대부분이 기신으로 되어 있다. 그 중에서 한쪽으로 치우친 사주는 병(病)이 들어서 재해를 당하는 것인데, 희신으로 치우쳤다면 자연 재해를 당하는 것이고, 기신으로 치우쳤다면 자기 실수로 인한 재해를 만나는 것이다. 희신의 병은 천재(天災), 기신의 병은 인재(人災)인 것이다. 병이 들었을 때 약(藥)을 구할 수 있는 사주는 많지 않다. 약을 구해서 병을 고칠 수 있는 사주는 원청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지적 재산권을 가지게 되는 등 크게 된다. * 천재(天災)라고 했는데 이것이 무엇인지 일반인은 잘 모른다. 명리하는 사람도 잘 모른다. 지진을 막는 기술이나 참치떼를 잡는 기술 등을 천재라고 한다. 태양이 작렬할 때 홍멧돼지가 진흙을 덮고 나서면 코뿔소가 따라하고 코끼리도 따라한다. 뜨거운 태양을 가리기 위해 진흙을 덮었으니 지나친 丙을 戊로 가린 것이다. 뜨거운 지방에서 얼굴에 덮어 쓰는 차도르 같은 것도 마찬가지이니, 너무 뜨거워도 덮어 주고, 너무 추워도 덮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쥐는 따라 하지 않는다. 쥐는 너무 작으니까 나뭇잎으로도 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덩치에 따라서 다른 것이다. 나무로 가릴 수 없으면 戊를 쓰고, 나무로 가릴 수 있으면 戊를 쓰지 않는다. 이런 것은 공간을 말하는 것인데 병약은 공간도 다룬다. 또 예를 들면, 물고기가 물이 뜨거우면 어디로 가겠는가? 수면 쪽으로 갈 것인가, 깊은 물 속으로 갈 것인가? 수면 쪽으로 간다. 햇빛이 닿으니까 수면이 더 뜨거운데 왜 수면으로 갈까? 뜨겁다는 뜻은 만물이 꽃이 피고 열매가 열렸다는 의미이니, 즉, 먹을 것이 많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것으로, 사막에서 꽃이 잘 된다면 의아하게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사막에서 꽃이 잘 된다. 꽃이 잘 되는 나라는 네덜란드인데 우리 나라에서 수입되는 꽃이 대부분 네덜란 드산이다. 사막에서는 꽃이 잘 피지 않는 환경이니까 꽃이 잘 되도록 연구를 해서 꽃을 잘 키워 낸다. 네덜란드는 꽃이 잘 되는 환경이니까 꽃을 잘 키워낸다. 우리 나라에서는 꽃이 열매를 얻기 위한 과정의 개념이지만 네덜란드의 꽃은 열매를 맺지 않는 꽃들이다. 조건이 좋으면 잘 되지만, 반대로 너무 척박한 것도 (극복을 통해) 발달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이렇듯 자연을 잘 알아야 명리를 할 수 있다. ( 매우 어려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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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춘하절 사주로 직업적성 임상을 해 보자. 임상을 할 때는 순서를 잘 지켜서 하자. ① 월령을 먼저 보고 ② 월령 사령용신을 잡아서 출발점으로 하고 ③ 희신을 보고 ④ 기신을 보는 것 까지 하자.
① 子丑 월령이다. ② 사령용신은 癸 이다. 천간에 있다. 천간에 있는 것은 언제든지 써 먹을 수 있는 것이다. 癸가 있으니 생각이 있는 사람이고, 丑월이니 木을 낼 수 있다. ③ 희신은 己辛癸甲丙 인데, 丑월이니 己辛癸 까지 보면 된다. 그런데 천간에 丙이 있으니 목표나 목적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丙은 미래 시점이다. 癸辛으로 金生水도 하고 있으니 목표에 대한 역량도 있는 사람이다. 그런데 甲이 없다. 행위가 없는 것이다. 運이 춘하절로 가고 있으니 행위를 하라는 때이다. 이것이 불행인지 아닌지는 판단하지 말자. 그런 현상이 나온다는 것만 보자. 木이 없으니 丙이 내게 영향을 주지 않고 환경에만 영향을 주고 있다. ④ 기신을 보자. 己 대신 戊가 있다. 환경에 활용할 실력을 준비한다. 상대의 능력을 알아차리고 상대방에 맞게 사용하는 능력이다. 천재(天災)의 우려가 높은지 인재(人災)의 우려가 높은지 따져 보자. 丙의 기운이 너무 강하다. 행위가 너무 큰 것이니 자연재해로 천재의 우려가 크다. 목표가 너무 크다. 환경의 변화가 무쌍하여 다른 사람과 살 수가 없다. 丁이 지지에 있다. 지지에 있으니 기능직은 아니지만 그 계통에서 실무를 한 사람이다.
< 사주체의 주인의 실제 직업은 문래동에서 스테인레스 자재를 취급하는 사람이다. 철강유통대림점이다. >
* 기타 : 육신으로 보면 신약관왕, 신약재왕이라 돈이 나를 먹는 것이니 돈 버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는 사람이다. 돈을 벌기만 하고 쓰지는 못하는 사람이다. 통기가 되는지 금화교역이 되는지 봐야한다.
庚 丁 癸 丙 坤 子 丑 巳 申 2대운
① 巳 월령이다. ② 사령용신은 庚이다. 戊는 사령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만일 육신으로 용신을 잡는다면 당령을 위주로 하니 丁을 잡게 된다. 헷갈릴 수 있으나 이것은 명리체계가 그렇게 되어 있으니 어쩔 수 없다. 지금은 오행으로 직업적성을 보는 것이니 庚을 사령용신으로 잡는다. ③ 희신의 배합은 戊庚癸乙丙 이다. 천간에 庚癸가 있으니 하는 일은 수원(水源)의 임무를 타고 났다. 지혜가 있어 기본으로 컨설팅을 할 줄 안다. 외부로 발휘되는 능력을 보충하는 깊은 지식이 있는 사람이다. 금생수가 잘 되어 있으니 안전주의자 이다. ④ 기신을 보자. 丙의 구역인데 丁이 있으니 기술적 전문 능력을 배워야 한다. 그런데 巳가 너무 밝아서 丁은 힘이 없다. 태양 아래 등촉에 불과하니 기술 능력이 아니고 주마간산 식이다. 이 사주는 丁은 없다고 보고, 癸丙으로 본다. 경쟁력을 잘 갖추어서 乙이 나온다. 그런데 乙을 갖고 있지는 않으니까 물건적 행위는 하지 않는다. 언사적 행위만 한다. 픽션이다.
< 위 사주체 주인의 실제 직업은 숙박업이다. 간호 조무사 자격증을 땄으나 써 먹은 적은 없고 창업 컨설팅을 하기도 했다. 외모가 배우 최은희를 닮았다고 한다.>
* 기타 : 대운을 본다면, 긴 겨울이 지나고 60년 만에 봄이 왔으니, 그동안 얼마나 고생을 하셨냐고 한다. 결혼을 하시겠느냐고 묻는다. 기술도 못 배우고 고생만 했으니 이제 봄을 맞이하여 새로운 동반자를 만나서 행복하게 살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겨울에서 봄이 되는 것은 운명이 바뀌는 것 이다. 겨울운이 오면서 남편, 사랑(木)이 죽기 시작했으니 모진 고초를 겪었을 것이다. 드디어 봄이 왔으니 모든 노고를 내려 놓으시지요 하는 것이다. 봄이 되어 얼음이 녹아서 물이 넘쳐서 떠나는 모양새이니, 부동산을 정리하겠느냐고 묻는다. 또한 해빙은 긴장이 풀어 지는 것이니 자기 관리가 필요하고 질병의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말해준다.
① 丑 월령이다. 선비동네, 지식동네에서 태어났다. ② 당령은 癸이고 사령용신은 癸이다. 예전에는 대운수가 1에서 9까지 였는데, 지금은 0도 쓰고 10도 쓴다. ③ 희신 배합은 己辛癸甲丙 인데 丑월이니 己辛癸 까지만 보고, 그 중에서도 癸부터 본다. ④기신을 보자. 지지에 壬이 있으니 실무적 용도이다. 사회계열이다. 어린 학생이면 사회계열이라 하겠으나 성인이니까 사회성을 구비한다라고 한다. 활용성, 효율성, 적합성으로 시장성을 갖추게 된다. 丙 대신 丁이 있으니 기술로 크게 되는 것을 말하고 壬의 사회성과 결합하여 이학이 되고, 선비 동네에서 기술을 배웠으니 산학협력자가 된다. 그런데 이 사주는 丙이 없어 습기가 발생되지 않아 木이 화치승룡(火致昇龍)을 하지 못하니 甲이 자라지 못하고 땔감이 되는 것이니 丁이 인화를 한다. 춘절에는 甲이 절대능력이고 乙이 상대능력이 되고, 추절에는 乙이 절대능력이 되고 甲이 상대능력이 된다. 이 사주는 춘절이니 甲이 경쟁적 능력을 만든다. 甲午년에 인화운이 왔다라고 한다. 천간에 甲乙이 있다고 木이 많다라고 하지 말아라. 木의 많고 적음은 水火가 결정하는 것이다. 丙이 없으니 木이 없고 연탄만 많은 것이다. 그러니 인화이다. 만일 丙이 있었다면 3 대째 염전을 했을 것이다. 甲의 동네이니까 辛으로 금생수해서 己가 있어야 하는데 천간에 없으니 명확하지가 않다. 丑 중의 辛은 실무자일 뿐이다. 실무 경험은 있으나 리더가 되지는 못한다. 이 사주는 사회성과 기술성이 결합된 이학계열로 산학협력자이다.
< 이 사주체의 주인의 실제 직업은 IT 시간강사 이며, 전자공학을 전공하여 박사과정을 밟았다고 한다. 음악대학원을 다녔다 >
甲辰 생으로 나이가 많으니 볼 것이 무엇이 있겠는가. 기신이 활발하지 않으니 잘 태어나서 평범하게 살아간다. 癸가 甲을 장대히 키워 乙을 키울 준비가 되어 있다. 寅중 丙이 있으니 甲乙이 잘 클 수 있다. 기신을 보자. 丁이 있다. 丁은 기술인데 戊가 있어 매광이 되었다. 하지에서 춘분까지의 매광은 용광로로 丁을 못 쓰게 만든다. 인수를 매광했으니 배우지 못했다. 그래서 이 사주의 丁은 없다고 본다. 기술이 없는 것이니 계란 후라이도 제대로 할 줄 모를 정도이다. 戊가 있다. 지지 辰으로 戊가 커서 병의 역할을 한다. 병은 다음에 보자. 육신으로 보면 월겁격으로 용신은 편관이다. 첫번 째 남편은(甲辰)은 소토를 잘하고 두번 째 남편은(甲寅)은 능력이 없으니 나이가 들 수록 남편의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여자에게 있어서 첫번 째 남편은 아버지이고, 두번 째 남편은 남편이고, 세번 째 남편은 자식이다. 이 사주는 유전인자는 살아 있다. 지지에 癸가 있으니 木이 죽지는 않는다.
< 이 사주체의 주인의 실제 직업은 학교 선생을 잠깐 했던 가정 주부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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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운에 대해서
대운 따라 운이 변한다는 생각은 잊어 버렸으면 좋겠는데 대운에 관심들이 많으니 대운 얘기를 하자. 대운은 내가 노는 무대이고, 연운은 내가 남이 노는 무대에 가서 세상에 발휘할 능력을 검증 받는 것인데 둘 다 중요하다. 대운은 춘하추동 계절로 보는데 이것은 책력의 방식이고, 남방 동방의 방위로 보는 것은 주역에서 비롯된 것이다. 대운은 변화하는 것을 보는 것이고, 연운은 점을 보는 것이다. 계절의 기운을 보는 것이니 巳午未는 만물이 활동하는 기운이고, 겨울은 사람이 활동하는 기운이다. 사람은 춘하에는 일 하느라고 활동을 하지 않는다. 추동이 되어야 거둔 곡식을 팔러 다니고, 사냥을 가는 활동이 나온다. 여름에서 가을로 가는 것은 변화가 되었다고 하지 않는다. 운명이 바뀌는 변화는 겨울에서 봄으로 갈 때이다. 그러한 변화도 사주 자체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런 영향이 없다. 사주에 金氣가 없으면 金 대운이 들어 와도 준비가 없으니 써 먹지 못한다. 그러나 상황적으로 대책을 세우는 현상은 있을 것이 다. 이렇게 계절을 말하는 지지의 결합을 다 알았을 때 비로소 대운을 봐야하는 것이다. 8괘를 알아야 하고, 월령 예기의 기운별 분석도 알아야 하고 통기가 되는지도 알아야 하니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기초 체력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니 대운은 잊어 버리고 사주나 잘 파악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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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자 : 창광 김성태
기 록 : 김태금
출 처 : 더큼학당(www.ck-academy.com)
첫댓글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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