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안소니 만
출연: 게리 쿠퍼


헐리웃의 전설적인 제작자 사무엘 골드윈이 제작하고 [벤허]의 명감독 윌리엄
와일러가 연출을 맡은 1940년도 작품 [서부의 사나이](The Westerner)는
미국 서부 개척 시대에 실존 인물이었던 로이 빈 판사의 이야기를 다룬 서부극
입니다.
서부 개척 시대에 로이 빈 판사는 보안관 와이어트 어프나 무법자 빌리 더 키
드, 와일드 빌 힉콕 만큼이나 유명한 인사였습니다. 그러나 중앙 정부에서 임
명되거나 무슨 정당한 절차를 밟아 판사직에 오른 것은 아니고, 가축업자들을
취합하여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어 스스로 판사라 자칭하는 인물입니다. 그는
요즘 같은 전문 법조인은 절대 아니고 그냥 마을의 실력자로써 권력의 감투를
쓰고 공권력을 행사하려는 인물입니다.


그런데 로이 빈 판사는 단지 사법 절차만을 관장하는게 아니라 사실상 마을을
통치하는 인물입니다. 그는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 자의적으로 법을 적용합
니다. 즉 정해진 법 절차에 따라 형성평 있게 법을 적용하는게 아니라, 자신을
따르는 가축업자 무리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판결을 내리곤 합니다.
농부가 가축업자의 말을 실수로 쏴 죽이는 사건이 발생하자, 로이 빈 판사는
잡혀 온 그 농부를 교수형에 처하는 판결을 내립니다. 그리고 얼마후 말 도둑
의 누명을 쓰고 한 사나이가 잡혀 옵니다. 콜 하딩(게리 쿠퍼)이라는 남자인
데, 그는 로이 빈 판사가 다스리는 텍사스 페코스 마을 사람이 아닌 외지인입
니다.

로이 빈 판사의 법정이자 업소인 그의 술집에 잡혀 온 하딩은 교수형에 처해
질 위기에 놓이자 기지를 발휘합니다. 로이 빈이 광적으로 좋아하는 여배우
'릴리 랭트리'를 만난 적이 있으며, 그녀의 머리카락 까지 갖고 있다는 거짓
말로 로이 빈의 환심을 사고 당장의 교수형에서 벗어납니다. ^^
영화에서 로이 빈(월터 브레넌)은 일견 악역으로 보여지지만, 요즘 영화들에
나오는 악당들처럼 극악무도한 악한은 아닙니다. 그는 악당이라기 보다는 터
무니 없는 사람입니다. 로이 빈은 남군 장교출신으로써 법관이라기 보다는 군
인에 가깝고 법질서에 따라 냉정하고 불편부당하게 판결을 내리기 보다는 자
신의 감정과 느낌에 따라 그때 그때 엉뚱한 판결을 내리기 일쑤입니다.
게다가 여배우 릴리 랭트리를 마치 요즘 원더걸스처럼 숭배하는 다분히 철이
덜 든 소년스러움도 간직한 약간 우스꽝스런 인물입니다. 그래서인지 정의롭
고 멋진 서부의 사나이 콜 하딩(게리 쿠퍼)조차 그의 이런 면모에 이끌려 은
연 중 그와 친구 사이로 발전해 갑니다.

로이 빈의 법정은 우습게도 그가 운영하는 술집인데 그 술집은 릴리 랭트리
의 초상화로 완전 도배되어 있습니다. 하딩은 바로 이런 점을 이용하여 릴리
랭트리와 면식이 있다고 사기를 치고 판결의 집행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는
데, 이 때 로이 빈의 판결이 정말 가관입니다.
"릴리 랭트리와 친분이 있고, 그의 머리카락까지 갖고 있는 남자가 시시하게
말 따위나 훔칠리가 없다"는게 그의 판결입니다.
이후 로이 빈은 콜 하딩에게 릴리 랭트리의 머리카락을 요구하고, 경위야 어
찌되었든 릴리 랭트리를 매개로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사람은 벗으로
교분을 나누게 됩니다.

그런데, 페코스 마을에는 로이 빈을 중심으로 하는 가축 업자들 외에 농부들
도 있는데, 그들은 로이 빈의 반대편에 서서 마을 구성원의 한 축을 형성하
고 있습니다. 가축 업자들은 자유로운 방목을 위해 농지에 울타리를 치는 것
을 반대하지만, 농부들은 농사를 방해받지 않기 위해서 울타리가 필요합니다.
상황이 이렇다면 로이 빈 판사를 중심으로 하는 가축 업자들과 농민들의 갈
등은 피할 수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양측은 무력 충돌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콜 하딩이 로이 빈 판사의 술집에 잡혀왔을 때, 농부의 교수형에 분개
한 제인(도리스 데이븐포트)이라는 농부의 딸이 술집에 나타나 로이 빈을 공
박하며 하딩을 변호합니다. 이를 계기로 콜 하딩은 제인과 가까워지며, 나중
에는 그녀의 집에까지 초대되어 기거하게 됩니다.
로이 빈 일당의 등쌀에 농부들이 하나 둘씩 농지를 버리고 마을을 떠나가자
제인과 그녀의 아버지는 하딩을 설득해 마을에 잔류시키려고 합니다. 그런데
제인이 하딩을 설득하는 멘트들이 꽤나 재미있습니다. 제인은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일이 옥수수 껍데기를 벗기는 일이라며 하딩을 꼬득입니다. 그런데
이게 잘 안통하자 나중에는 하딩을 핸섬남으로 추켜세우기도 합니다. ^^

영화의 큰 축은 콜 하딩과 로이 빈의 우정, 그리고 콜 하딩과 제인의 러브라
인입니다. 로이 빈은 페코스 마을의 판사를 자칭하며 권력을 남용하는 터무
니 없는 인사이지만 순수한 구석이 있습니다. 하딩은 그런 로이 빈을 악당으
로 몰아세우지 않고 그를 이해하고 그와 농부들을 중재하고자 노력합니다.
반면에 하딩은 제인을 비롯한 농부들의 어려움도 외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축업자들의 횡포로부터 농부들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 몇가지 중재안을 내
놓아도, 그가 로이 빈과 친밀한 관계라는 이유 때문에 그의 진정성은 농부들
로부터 외면받기 일쑤입니다.
그런 와중에 농부의 딸인 제인은 핸섬하고 스마트한 하딩에게 끌립니다. 무
엇보다 재미있는 것은 로이 빈으로부터 끈질지게 릴리 랭트리의 머리카락을
요구받은 하딩이 여자의 머리카락이 필요해지자, 제인의 머리카락을 얻기
위해 슬며시 그녀에게 접근하는 대목입니다.

서부의 법 질서
말 도둑을 교수형에 처한 까닭
19세기 서부에서는 말이 가장 대표적이고 중요한 교통수단이었습니다. 19세기
중반 이후 서부를 가로지르는 대륙횡단철도가 건설되면서 기차가 유력한 교통
수단의 하나로 등장했어도 기초적인 교통수단으로써의 말의 중요성은 사라지
지 않았습니다. 특히 오지에서 땅을 개간하고 농사를 짓는 개척민들에게 말은
생필품 구입을 위해 마을을 왕래할 수 있게 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교통수단이
었습니다.
게다가 철도가 부설된 이후 점유율이 다소 줄어들긴 했지만 포장마차나 역마차
같은 기본적인 서부의 운송수단 역시 말에 의존하는 것이었습니다. 말은 단순
한 가축과 달리 서부인들의 교통수단이자 운송수단으로써 그들의 생존을 담보
해주는 매우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그리하여 서부에선 살인과 함께 말 도둑을
최고형인 사형에 처하는 것이 개척 초기단계부터 '서부의 법'으로 자리잡게 된
것입니다.
영화에서 로이 빈 판사가 말을 죽인 농부를 교수형에 처한 것이나 말도둑 용의
자인 콜 하딩에게 법정 최고형인 교수형을 구형하려 한 것도 실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로이 빈의 과오는 사실 사형의 구형이 아니라, 말도둑이라는 범죄
의 구성요건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제대로 살펴보지 못한데 있습
니다.

19세기 서부에 교수형을 비롯한 즉결 심판이 횡횡했던 이유
살인이나 말 도둑 등 중범죄에 대해 교수형 같은 즉결처분이 많았던 또다른 이
유로 사법체계의 미비를 들 수 있습니다. 남북전쟁 이전은 물론 남북전쟁 이후
에도 크고 작은 서부의 마을에는 법을 적용하고 집행할 수 있는 법관이나 사법
관료들이 크게 부족했었습니다.
갖가지 중한 범죄가 발생할 때마다 연방 보안관이 범인을 기소하거나 법관들이
판결 한다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마을마다
자치적으로 구성된 단체(민병대)나 치안을 위임받은 개인(보안관)이 죄인들을
체포하고 때로는 판결 없이 즉결 처분까지 했습니다.
존 포드의 [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나이]에서 서부의 사나이 존 웨인이 동부에서
온 신출내기 법률가인 제임스 스튜어트에게 서부의 정의는 법전이 아니라 총으
로 실현될 수 있다고 충고해주는 장면은 서부의 법이 어떤 것인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을에 따라서는 체포한 범죄인들을 구금하고 유치할 수 있는 시설도 부
족했습니다. 여기에 행형에 소요되는 비용을 충당하는 일도 간단치 않았습니다.
결국 이래저래 19세기 서부에서는 '서부의 법'이라는 미명 아래 교수형을 비롯
한 각종 즉결처분이 횡횡할 수 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이런 사형제도는 오늘
날까지 이어져 미국은 주에 따라 아직도 사형을 구형할 수 있는 주가 다수 존재
합니다.
서부의 정의 - 사유재산 보호
고전 서부극을 보면 한가지 특징이 있는데, 그것은 요즘 영화들에 흔히 등장
하는 인간 말종의 극악무도한 악당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셰인]에서 라이커 일당은 탐욕스런 악당이지만 최후의 순간까지 셰인의 친구
인 스타렛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하며, [하이눈]의 악당들은 복수를 위해 게리
쿠퍼와 대결하며, [리오 브라보]의 악당들 역시 자기 형제의 석방을 위해 보
안관 존 웨인과 대치합니다.
윌리엄 와일러의 또다른 서부극인 [빅 컨츄리]에서의 갈등도 결국 대지 사용
권을 둘러싼 것이며, 니콜라스 레이의 [자니 기타]에서 비엔나와 지역 주민들
의 대립도 토지 이용을 둘러싼 상반된 입장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원래 개척 초기의 서부는 치안이 확립되어 있지 못한 관계로 사유재산은 각자
스스로 지켜야 했습니다. 그 결과 특별한 경우를 빼놓고 (보안관 와이어트 어
프는 총기 휴대를 규제했다고 함) 서부인들은 제각기 자신들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권총과 라이플 등으로 기본적인 수준의 무장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리하여 자신이 소유하고 있거나 점유하고 있는 재산(토지,농장,가축 등)을
지키기 위해 그것을 위협하는 세력에 맞서 싸우는 것은 법질서가 허용되는 수
준까지(정당방위) 일정 수준 합법화되었습니다. 즉 이 시절에는 사유재산을
보호하는게 다름아닌 정의이고, 그것을 함부로 침범하면 불의였다는 얘기입
니다.
오늘날 자력구제는 원칙적으로 금지되거나 엄격한 요건하에서 극히 제한적으
로만 허용되는게 일반적이지만, 치안이 확보되지 않은 19세기 서부에선 명분
에 따라 그것이 정의라고 해석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점유하고 있는 토지에서 쫓아내려는 시도(협박, 매수 등등)는 불의이
고, 그것을 사수하려는 의지는 정의로 표현되는게 정통 서부극에 흔히 보여지
는 전형적인 대립 구도입니다. [서부의 사나이]에서 로이 빈 판사가 딱히 무도
한 악당은 아니지만 악역으로 간주되는건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립
되는 두 집단 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자 애쓰는 '서부의 사나이' 하딩(게리
쿠퍼)이 더욱 멋져보이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최후의 대결
로이 빈이 수하를 시켜 농민들의 집을 불태우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가축업자들과
농민들의 갈등이 심화되자 로이 빈은 더이상 참지 못하고, 수하들을 시켜 방화를
저지른 것입니다. 이제 더이상 콜 하딩과 로이 빈의 우정은 지속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결국 둘은 최후의 대결을 펼치게 됩니다.
한가지 이채로운 것은 비록 생각하는 관점이 다르고 선악을 규정하는 방식이 달라
서부의 방식대로 승부를 펼칠 수 밖에 상황이지만, 이 때에도 서로에 대한 존중심
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서로의 가치관과 우정을 혼동하지 않는 깨끗한 사
나이들의 결투에서 클래시컬한 웨스턴의 향수가 느껴지는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