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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장
14,1-12 본문
믿음에 약한 이와 강한 이에게 한 훈계(14,1-12)1
1 여러분은 믿음에 약한 이2를 환영하십시오. 이는 견해들에 대해 시비를 걸지 않기 위함입니다. 2 어떤 이는 무엇이나 다 먹을 수 있다고 믿지만 약한 이는 채소(만) 먹습니다. 3 먹는 이는 먹지 않는 이를 업신여기지 마시오. 먹지 않는 이는 먹는 이를 심판하지 마시오. 하느님은 그를 환영하셨기 때문입니다. 4 당신 자신은 도대체 누구이기에 남의 종을 심판합니까?3그가 서 있든 넘어지든 그것은 그의 주인이 심판할 일입니다.4그러나 그는 서 있게 될 것입니다. 주인은 그를 서 있게 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어떤 이는 어떤 날이 다른 날보다 더 중요하다고 여기는가 하면, 어떤 이는 모든 날이 같다고 여깁니다. 각자는 자기의 마음에 분명히 확신을 가져야합니다.5 6 (일정한) 날을 지키는 이는 주님을 위해 (그것을)지킵니다. 그리고 먹는 이는 주님을 위해서 먹습니다. 그가 하느님께 감사를 드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먹지 않는 이는 주님을 위해서 먹지 않고 하느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7사실 우리 중에 아무도 자신을 위해서 살지 않고 또한 우리 중에 아무도 자신을 위해서 죽지 않습니다. 8 우리가 살면 주님을 위해서 살고, 우리가 죽으면 주님을 위해서 죽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살거나 죽거나 주님께 속합니다.6 9 이러한 이유로도 그리스도께서 죽으셨고 다시 살아나셨는데, 그것은 그분이 죽은 자들과 산 이들의 주님이 되시기 위함이었습니다.7 10 그러나 당신의 경우 당신은 왜 당신의 형제를 심판합니까? 혹은 당신 자신은 왜 당신의 형제를 업신여깁니까? 사실 우리는 모두 하느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될 것입니다.8 11그것은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살아 있는 한, - 주께서 말씀하신다 - 내 앞에 모든 무릎이 꿇을 것이며 모든 혀가 하느님께 찬양을 드리리라.9
12 그러므로 우리 각자는 자신에 관해 (하느님께) 셈을 하게 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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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12 주석
1. 팔레스티나에 살았던 유대인들은 채소(2사무 17,28), 고기, 술(다니 1,8.12-16; 10,3; 유딧 8,6; 10,5; 12,1-2; 에스 14,17), 안식일이나 축일에 관한 규정을 세심하게 지켰다(즈가 7,5; 8,19). 루가 18,12를 보면 경건한 바리사이들은 한 주간에 두 번(월요일과 목요일) 단식을 했다고 한다. 믿음에 약한 이들은 그리스도께 개종한 뒤에도 위의 규정들을 세심하게 지킨 로마의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을, "강한 이들"은 이 규정에 대해 자유로운 태도를 취한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킨다. 그리스도는 이들 모두를 위해 죽으심으로써 그들을 다 받아들이셨다.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이들은 그분을 본받아 서로 포용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약한 이들과 강한 이들을 심판하거나 업신여기지 않으시고 그들의 주님으로 그들 가운데 살아 계시기 때문에 서로 경시하지 말고 서로를 환영해야 한다. 약한 이들과 강한 이들은 주님께 속한 종들로서 각기 주인인 듯이 서로를 판단하거나 비난할 수 없다. 주님만이 그들의 주인이시고 그들을 판단하실 수 있다. 주님께는 그들의 시비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결정적 심판의 날 하느님은 그들의 처신을 문책하실 것이다. 2. "믿음에 약한 이"라는 말은 그리스도의 속죄적 죽음과 부활에 대해 의심하는 자를 뜻하지 않는다. 이 말은 그분이 성취하신 자유 즉 불결하거나 우상에게 바친 음식을 먹을 수도 있다는 율법으로부터의 자유에 대해 확신하지 못한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킨다. 그들은 신앙에 의거해서 의로움에 다다랐는데도 불구하고 이 자유를 행사하기를 주저했다는 뜻으로 믿음에 약했다는 것이다. 3. 약한 이들과 강한 이들이 서로 비판하는 것은 하느님이 주님으로서 당신의 종에게 행사하시는 권위를 가로채는 셈이 된다. 4. 직역하면 "자기의 주인 앞에 그는 서 있든지 넘어지든지 합니다". 종이 자기 주인을 잘 섬겼나? 못 섬겼나? 하는 것을 심판할 수 있는 이는 주인이지 제삼자가 아니다. "서 있다”와 "넘어지다"라는 말은 종이 주님께 충실하는 것(1데살 3,8; 1고린 10,12; 갈라 5,1; 필립 1,27: 4,1)과 불충실하는 것(로마 11,11.22)을 뜻한다. 5. 안식일이나 단식일이나 축일을 다른 날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관습에 대해 각자가 망설이지 말고(로마 14,22-23) 분명한 태도를 정해야 한다. 6. 죄와 죽음과 율법의 지배에서 자유롭게 된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하느님을 위해 사는 이들이다(로마 6,10-11; 갈라 2,19-20). 채소나 고기를 먹거나 먹지 않는 것이 그틀의 생명에 중요하지 않다. 삶과 죽음의 목적은 주님을 위한 것이다. 7. 그리스도가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써 전 우주의 주님으로서 다스리신다는 것은 약한 이들이나 강한 이들이나 모두 다 주님께 속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그들이 음식 문제나 축일 규정으로 서로 심판하는 것은 주님의 보편적 주권을 승복하는 것이 아니다. 8. 2고린 5,10.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심판을 받게 되기 때문에 자기는 심판받지 않을 자인 것처럼 남을 심판할 수 없다. 9. 바울로는 칠십인역 이사야 49,18과 45,23을 혼합해서 인용했다. |
14,13-23 본문
음식 규정은 이웃 사랑을 위하여(14,13-23)10
13 그러므로 우리는 더 이상 서로 심판하지 맙시다. 오히려 형제에게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이나 장애물11을 놓지 않기로 작정하시오.12 14나는 주 예수 안에서 알고 또 확신하고 있습니다. 즉, 무엇이든지 그 자체로서 부정한 것은 없지만 어떤 것을 부정하다고 여기는 자에게는 그것이 부정한 것이 된다는 것입니다.1315 사실 음식물 때문에 당신의 형제가 괴로움을 당하면 당신은 더 이상 사랑을 따라 처신하지 않습니다.14 당신이 먹는 음식으로 그를 파멸로 이끌지 마시오. 그리스도께서는 그를 위해서(도) 죽으셨습니다. 16 그러므로 여러분에게 좋은 것이 악한 것으로 비난받지 않게 하시오.15 17 하느님의 나라는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니라 의로움과 성령 안에서의 평화와 기쁨16이기 때문입니다.1718 실상 이렇게 그리스도를 섬기는 이는 하느님을 기쁘게 하고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습니다. 19 그러므로 평화와 서로의 건설에 도움이 되는 것을 추구합시다.18 20 음식물 때문에 하느님의 일19을 파괴하지 마시오. 과연 모든 것은 깨끗하지만 자기가 먹는 것으로 (다른 사람을) 걸려 넘어지게 하는 자에게는 나쁩니다.20 21 고기를 먹지 않거나21 포도주를 마시지 않거나 또한 당신의 형제를 넘어지게 하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22 22 당신의 경우, 당신이 지니고 있는 믿음23을 하느님 앞에서 당신의 것으로 간직하시오. 복되다, 자기가 인정하는 것을 위해 자신을 단죄하지 않는 사람!24 23 그러나 의심하는 이는 먹으면 (이미) 단죄된 상태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믿음에서(먹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25) 그러나 믿음에서 나오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죄입니다.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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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3-23 주석
10. 믿음에 강한 그리스도인들은 성(聖)과 속(俗)을 분리한 율법 규정으로부터 자유롭게 된 것을 확신한다. 그러나 그들은 이 규정을 세심하게 지키는 약한 이들을 비난하거나 자기 믿음을 의심하도록 걸려 넘어지게 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믿음에 약한 이들을 사랑으로 포용함으로써 하느님이 만들어주신 교회일치를 보호해야 한다. 강한 이들은 "의로움과 성령 안에서의 평화와 기쁨”을 체험하는 곳에 하느님의 나라가 지금 현존한다는 것을 명심하면서 약한 이들에게 평화와 기쁨을 전하여 이 나라에 들어갈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 그것은 그들이 약한 이들을 위해 아무런 음식이나 먹을 수 있는 자유를 유보하는 것이다. 강한 이들이 자유를 포기하면서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아야 약한 이들을 사랑하는 셈이 된다. 이와 반대로 약한 이들이 양심의 가책을 느끼면서 부정한 음식을 먹는다면 그리스도가 주신 자유를 의심하고 단죄 받는다. 11.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이나 "장애물"이라는 말은 신앙을 저버리게 하는 원인을 가리킨다. 강한 이들은 믿음에 약한 이들이 믿음을 저버리게 유혹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12. "강한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의 믿음을 거슬러서 행동하도록 유인해서는 안 된다. 13. 참조: 1고린 8,8; 10,25-26; 사도 10,11-16; 11,5-10; 디도 1,15; 1디모 4,4. 율법은 전례적 관점에서 깨끗한 것과 불결한 것을 분리시켰다. 그것은 사람이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는 성(聖)과 속(俗)을 자기의 생각으로 분리한 것이다. 이 분리에 따르면. 불결한 자는 거룩하신 하느님께 가까이 나아갈 수 없고 그분을 등진 죄인으로 간주되었다(로마 14,13-14). 14. 직역하면 "걷지 않습니다”. 강한 그리스도인들은 음식 문제에 대해서 자유롭게 처신하거나 약한 그리스도인들을 생각해서 삼갈 수 있다. 강한 이들이 약한 이들 앞에서 금지된 음식을 먹음으로써 그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이웃 사랑을 어긴다. 15. "좋은 것"은 그리스도가 속죄적 죽음으로 사람을 성과 속에 관한 율법규정에서 자유롭게 하신 것을 가리킨다. 강한 이들이 이러한 자유를 약한 이들 앞에서 행사함으로써 그들이 이 좋은 것을 모독으로 여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16. 갈라 5,22. 17. 하느님 나라의 내용은 의로움과 평화와 기쁨이다. 의로움은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이들이 그분의 속죄적 죽음 덕분에 죄사함을 받아 하느님의 법정에서 의로운 위치에 서는 것을 가리킨다(로마3,21-26). 성령의 결실인 평화는 의화된 이들이 하느님과의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화해와 우호관계를 맺는 것을 뜻한다(5,1). 그들은 이러한 평화의 정신으로 공동체 생활을 하고 공동체 밖에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야 한다(12,18). 기쁨도 성령의 결실로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기쁨에 참여하는 것을 뜻한다(1데살 1,6). 그리스도인들이 지금 체험하고 있는 하느님의 나라는 음식 문제로 서로 다투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그들은 서로 의로움 평화와 기쁨을 실행함으로써 그리스도를 섬겨야 한다. 18. 로마 15,2. 19. "하느님의 일"은 그분이 세우신 교회 공동체(1고린 3,9)의 일치나 평화로운 공동체 생활을 가리키는 것 같다. 20. 직역하면 "장애물을 가지고서 먹는 사람에게는 나쁩니다”. 21.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은 레위기 11; 14; 17,10-16에서 금지한 부정한 짐승의 고기를 먹지 않았던 것 같다. 22. 1고린 8,11-13. 23. 로마서 14,1의 각주 2를 보라. 24. 음식 규정에 있어서 자유를 행사하는 강한 이들이 이 규정에 집착하는 약한 이들들 위해 자유를 유보하면서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으면 그들은 약한 이들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이다. 이러한 뜻으로 그들은 행복하다. 1고린 10,23-29참조. 25. 믿음에 약한 그리스도인들이 강한 그리스도인들처럼 음식 문제에 대해 자유를 확신하지 않으면서 그들을 따르면 양심을 거스르는 짓이고 단죄를 받는다. 26. 음식과 축일 규정(로마 14,2-3,5)에 관한 일에 있어서 자기의 믿음에서 연유하지 않는 행동은 그리스도가 성취하신 자유를 의심하는 죄를 짓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