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화물 전기기관차 EF510형 500번대 (도야마기관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09년
길이/폭/높이 - 19800 / 2970 / 4280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50/60Hz)
궤간 - 1067mm
축배치 - Bo-Bo-Bo)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1C 1M / PWM컨버터)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FMT4(565kW) 8기
정격출력 - 3,390kW(1시간 정격)
기어비 - 5.13
운전정비중량 - 100.8t
대차 - 볼스터리스 2축보기대차 FD7N(양단대차) / FD8A(중간대차)
제동장치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전자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F / ATS-Ps / ATS-PF / ATS-P / 열차무선
EF510형 500번대 전기기관차는 EF510형 0번대를 기초로 JR동일본이 야행침대열차 <호쿠토세이> <카시오페아> 등의 견인기로 사용하기 위해 제작된 기관차로, 2009년에 15량이 제작되었다. 기본적인 사양은 0번대와 같으며 JR동일본 노선을 다니기 위해 ATS-P와 ATS-Ps를 장착하고, 디지털무선 및 우에노~오쿠 구간의 객차 추진운전용 스위치도 설치되어 있고, 쿠로이소역의 교/직 절환구간을 통과하기 위해 자동열차선별장치를 장비하였다. 그 외 후부표식등을 LED화 하였다. 이외에는 0번대와 동일한 사양이다.
509호와 510호는 CASSIOPEIA전용기로 E26계 객차와 비슷한 메탈릭 실버 도색으로 되어 있으며, 그 외에는 호쿠토세이와 색깔을 맞춘 블루트레인 도색으로 되어 있다. JR동일본에서 야행침대열차가 전부 폐지된 이후, 500번대는 전량 JR화물에 매각되었으며, 2016년 이후는 모두 JR화물 소속이 되었다. 도색은 바뀌지 않았으나 일부 장식이 제거되었으며 JR화물 전용 보안장치인 ATS-PF와 ATS-SF가 장착되었다. 현재는 도야마기관구 소속으로 0번대와 공통운용되고 있다.
2. 운용노선
JR화물 전철화 각 노선(호쿠리쿠/니이가타 지역 위주로 운용)
3. 차량배치
JR화물 도야마기관구 소속. 500번대 15량 운용.
501 502 503 504 505 506 507 508 509 510
511 512 513 514 515(총 15량)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