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산 정상
유봉산과 유봉지맥이 신녕천/금호강에 입수하는 풍경(왼쪽은 영천시)
포근한 겨울날씨입니다. 월평고개는 지난주와 달라진 것 없이 평온합니다. 농장진입도로를 따라 건너에 보이는 산으로 바로 가볼까 생각하면서 걸음을 옮기는데 온 동네가 떠나갈 듯 개가 짖네요. 개 짖는 소리는 듣는 것만으로도 싫습니다. 왼쪽 야산으로 슬그머니 올라갑니다. 잡목이 발목을 잡지만 개를 만나 오가도 못하는 것 보다는 낫습니다. 밭 경계를 나누는 그물망을 뚫고 개 두 마리가 달려오면서 마구 짖습니다. 등허리에 식은땀이 ......... 놈들은 나와 대치하다가 물러납니다. 휴~
송전철탑공사를 위해 내 놓은 임도를 버리고 산을 올라가면서 방향 잡기가 애매합니다. 가선대부무덤을 발견하면서 오류가 없음을 확인하고 지나온 산줄기와 풍수를 짚어봅니다. 파헤쳐진 묘지를 지나고 임도를 따라 사일관광온천에 도착합니다. 온천욕을 하러 온 자동차들이 주차장에 가득 차있습니다. 도로를 건너 곧바로 올라서면 온천 오른쪽 뒷담이 됩니다. 지맥방향은 오른쪽으로 휘어집니다. 양지바른 곳에서 간식을 먹고 무덤과 멧돼지 목욕탕을 지나 임도를 따라 올라가니 군부대철망이 길을 가로막습니다. 왼쪽으로 철망을 따라가는데 갑자기 철망과 멀어지면서 잡목 숲에 들어서게 됩니다. 그러나 금방 다시 철망이 나타납니다. 초소가 보이고 두 번째 초소가 있는 곳에서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게 되고 부대철망과는 이별입니다.
포롱마을둘레길 이정표가 나타나면서 임도가 좌우로 펼쳐집니다. 송전철탑을 지나고 의자가 설치된 곳을 지납니다. 그리고는 20분 쯤 걸었을까요. 방향이 왼쪽으로 급하게 꺾이는 곳에 도착합니다. 좋은 길은 곧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잘 못하다가는 영 엉뚱한 방향으로 진행하게 될 곳입니다.(이 길은 234.3m봉으로 가는 길인 듯)
봉화산 이정표가 나타나고 송전철탑에 도착하면 건너편에 봉화산이 우뚝 솟아있습니다. 땀을 흘리며 봉화산 정상에 올랐습니다. 산불감시카메라가 있고 산불감시초소가 있으며 삼각점과 이정표가 있는 전망 좋은 곳입니다. 표석이 하나 서 있는데 성황당봉수대라고 음각되어 있습니다. 간식을 먹으며 주변을 둘러봅니다. 영천이 한눈에 들어오고 가야할 유봉산은 꿈틀 몸을 돌려 신녕천에 빠져드는 짜릿한 경치가 펼쳐집니다.
봉화산에서 유봉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빤히 보이지만 내려갈 길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잡목이 뒤엉켜있어 길이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방향만 잡고 내려서니 밧줄이 길게 나무에 묶여있어 안전을 확보해줍니다.
산줄기는 급격히 낮아지면서 고수골고개를 지나게 됩니다. 그리고 납골묘나 묘지를 찾는 사람들이 아니면 다니지 않을 가시잡목 숲을 지나갑니다.
자동차전용도로 35번 국도를 아래로 통과하면 경상북도보건환경연구원건물이 왼쪽에 보이고 조금 더 나가면 영천경찰서가 있는 4번 국도에 서게 됩니다. 가야할 방향은 신호가 달려있는 횡단보도 건너 산을 오르면 됩니다.
산으로 들어서니 폐허로 변한 건물 여러 동이 나타나고 길은 보이지 않습니다. 무작정 비탈을 쳐 올라가면 산등성이에 오르게 되고 여기서 의심 없이 유봉산을 찾아가다보면 왼쪽으로 지맥이 이어지지만 유봉산정상을 다녀와야겠기에 조금 더 나갑니다. 유봉산임을 알려주는 준희님의 표시를 확인하고 돌아서 아주 좋은 길을 따라 끝까지 내려갑니다.
산줄기를 내려서니 고속철도공사장이 나타납니다. 물론 더 걸어 나가야 신녕천과 금호강이 만나는 합수점입니다. 앞으로 이곳 공사가 끝나게 되면 기차가 달리는 위험한 곳이 될 것입니다.
물막이 공사가 한창인 신녕천 서운보를 지나 영천버스터미널을 찾아갑니다.
55번이나 555번을 이용해서 대구로 들어간다면 대구시내버스요금으로 지하철1호선까지 환승이 가능하겠지만 최근 공사가 완료된 신세계백화점과 대구복합환승장을 구경도 할 겸 영천버스터미널까지 걸어서 시외버스를 탑니다.
3구간 출발지점 월평고개
산 행 날 짜 : 2016년 12월 18일 일요일 맑음(영상2-12도)
산 행 거 리 : 지맥거리 약10km
산 행 시 간 : 지맥 4시간 35분
대 원 : 홀로산행
행 정 지 역 : 경상북도 영천시 청통면, 금호읍
유봉지맥 대표산 - 유봉산
주요지점 통과시간
08시 50분 : 월평고개 출발
(왼쪽 야산으로 진입, 개 조심)
09시 58분 : 사일관광온천
(포장도로 건너 온천 오른쪽 담장 옆으로 진입)
11시 36분 : 봉화산
(해발고도276.8m, 산불감시카메라, 초소, 삼각점, 이정표)
12시 45분 : 땀고개
(4번국도, 영천경찰서 앞)
13시 09분 : 유봉산
(해발고도241.2m, 삼각점 영천423 1982복구)
13시 25분 : 신녕천
(고속철도공사장, 신녕천 금호강 합수)
유봉지맥 3구간 지도 - 1
유봉지맥 3구간 지도 - 2
지도 펌(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