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과 편두통에 좋은 차
사프란 차(동의보감속 약이 되는 차) 사프란은 페르시아의 지중해 방면이 원산지인 붓꽃과의 구근식물이다. 가을에 연보라색 꽃이 피는데, 그 꽃의 붉은 색 암술만을 따서 말린 것이 향신료와 차의 재료로 사용된다. 그리스 신화에 기록되어 있는 샤프란의 전설은 늦가을의 무렵, 꽃의 신 플로라가 목장 옆 연못가에 누워 있었다. 그때 목초의 요정이 나타나서 "여신이여, 무성했던 목초가 모두 시들어 버렸으니 가을의 마지막 꽃을 찾아 헤매는 어린 양을 가엾게 여겨 낮잠 잘 보금자리를 주소서."하였다. 여신은 가을의 마지막 꽃을 한 송이 피워 주었는데, 그 꽃이 바로 샤프란이다.사프란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돼온 약재로 유럽에서는 천식발작을 진정시키는 민간약으로, 중국에서는 부인병과 타박상에 소염제로 사용됐다.
우리나라에서도 편두통, 현기증 우울증 등에 효과가 있는 약재로 사용한다.
< 만드는 법 >사프란을 10월 말부터 11월 초순에 꽃의 암술만을 핀셋으로 따서 그늘에 말린다.하루에 8~10개의 암술을 컵에 넣어 뜨거운 물을 부으면 향이 좋은 사프란차가 된다.
< 마시는 법 >수시로 차 대신 마신다.< 효 능 >편두통, 두통,현기증에 효과적이다사프란은 감기에도 효과가 있다. 여성 우울증에 효과적이다.
< 주의 사항 >통경 작용이 강하므로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으므로 주의 요망.
*감잎차 고혈압으로 두통이나 편두통, 형기증 증상 등이 있을 때 아침 저녁으로 마신다.
<만드는 법> 감잎 15g, 옥수수수염 30g을 끓인 후 즙은 걸러 낸다.
*국화차 신경을 많이 써 항상 머리가 무겁거나, 기억력이 감퇴될 때 국화차가 좋다. 특히 감기로 인한 두통에 효험이 있다.
<만드는 법>물 3컵에 말린 국화를 12g정도 넣고 끓이다 불을 줄여 30분 정도 은근히 끓여 하루 3회 꿀을 타서 마신다.
*계피차 계피차는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머리를 맑게 하고 두통과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만드는 법>계피를 강한 불로 20분 정도 끓인 후 계피는 건져내고 다시 푹 끓인다. 이때 생강을 넣고 끓이면 더욱 좋다
*행국차 행국차는 살구 속씨와 국화 꽃잎이 주재료이다. 머리가 자주 아프고 눈이 충혈되는 사람에게 좋다.만성 두통 및 눈의 충혈에 좋다.
<만드는 법>행인 6g, 국화 6g, 물 400㎖행인(살구 속씨)를 찧어 국화와 함께 차관에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식으면 꿀을 타서 마신다.
*상지차(桑枝茶) 뽕나무가지는 두통과 고혈압 현기증에 효과적이다.
<만드는 법>상지(뽕나무가지) 볶은것 30g, 물 500㏄잎이 피기전의 어린뽕나무가지를 채취한다. 잘게 썰어 그늘에 말려 볶는다.뜨거운 물에 우려 마신다.
첫댓글 지두 요즘 기억력이 감퇴 되는 현상이 생긴다우~~ㅋㅋ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계피차나 끓여 먹어야 할까 봐유ㅠㅠ
다른 차종류는 한약방에서 구입할 수 있겠지요~?
감사합니다..샤프란이란 섬유린스를 사용하긴하는데...이런효능이 담겨있는지 몰랐네요?..
좋은걸 알면서도 나를 바라보지못하고 사는시간들 속에서 덕분에..차마시며 여유있게 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집사님 유용 정보 감사해요~
계피차 함 끓여 먹어 볼까 생각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