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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인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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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요인 |
- 가장 결정적으로 도시구조를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요인 - 토지이용이 토지라는 재화(지가, 지대)로서 파악 - 도시구조변화의 경제적 요인은 주로 지대(bid rent)에 의한 경제적 지불능력에 의해 토지이용패턴이 영향을 받음 - 도시는 도시적 산업의 집중지로서의 기능과 역할이 본질적이고, 제한된 공간적 범위에 도시기능들이 집중적으로 투영되어있기 때문에 도시공간이 경제적 요인에 의해 변화함 - 도시구조는 시민의 소득에 영향을 받으며, 소득의 증대는 보다 좋은 생활환경, 시설,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어 높은 소득을 가진 도시인들은 질 좋은 서비스 환경을 찾아 주거지를 옮기는 현상발생 - 지역별로 소득계층이 상이하고 서비스의 지역적 격차가 생기게 되어 소득별 서비스의 공간별 분리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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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요인 |
- 인구가 증가 또는 감소가 도시의 구조와 밀도에 영향을 줌 - 인구가 증가하면 늘어난 도시인구를 수용하기 위해 도시구조의 외연확산 촉진 및 저밀도 개발정책을 고밀도로 전환 - 인간생태학(human ecology)적 측면에서 도시공간이 집중과 분산, 집심과 분심, 침입과 계승, 지배와 분리 등의 요인이 도시(공간)구조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법칙이 사회적 요인을 통해 분석되고 이해됨 - 자동차와 고속도로의 발달은 도시분산(disperse)의 현상을 가져와 교외화 및 대도시화를 초래하여 행정단위의 관리가 어렵고 복잡하며 단절행정을 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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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복지적 요인 |
- 공공부분에 의해 보건, 안전, 복지의 세 가지 요인이 구체적으로 도시공간구성에 영향(지역 지구제 지구단위계획 기법의 도시개발) - 앞의 경제적 및 사회적 요인이 민간부문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보건, 안전, 복지 등의 요인은 공공부문에 의해 토지이용에 영향 - 공공의 필요성과 주민의 이익 보호라는 차원에서 공식적인 정부기관의 개입을 통해 이루어지는 규제는 더욱 강력한 공간구조의 변화 요인으로 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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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정책적 요인 |
- 도시구조는 국가나 도시정부의 정치적 목표와 정책적 의지에 영향 - 도시가 정치적·사회적 실체로서의 성격을 강하게 지닐 때, 도시구조의 변화 요인으로서 정치적·정책적 요인은 강력한 힘을 발휘 - 국가나 도시정부는 시민의 지지와 정당성을 획득하고 권력을 유지하며 시민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 각종의 도시개발 정책을 추진하여 도시구조를 변화시키기도 하며, 도시의 무분별한 확산을 통제하거나 공간 이용의 효율화를 위해서 도시공간정책 차원에서 공간구조를 변화 - 민간부문의 발달이 미약하고 도시정부가 강력한 행정·재정적 권한을 장악하고 행사하는 경우, 이러한 요인에 의한 공간정책이 공공부문에 의하여 독점적으로 진행되어 도시구조를 변화시킴 - 안데르손(Anderson)등은 공간구조변화에 주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으로서 정책적 변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정책 중 특히 교통정책은 공공부문이 그리고 토지이용정책은 민간부문에 주로 작용하면서 이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공간구조가 형성된다고 지적 |
● 도시 지가 곡선
1. 입지이론
1) 지대이론
토지의 용도는 주로 지대(bid-rent)에 의해 결정
- 지대이론은 튀넨의 고립국이론에서 발달
- 튀넨은 농업적 토지의 모형에서 농작물의 재배는 도심(시장)을 중심으로 운송비의 차이에 의해 동심원 형태를 나타내며 도심에 가까울수록 운송비가 감소하므로 지대는 높아짐
위치지대(부지지대)는 최대입찰가격이나 지대지불능력에 의해서 결정
- 위치지대는 거리에 의해 결정되는데, 시장에 가까울수록 위치지대는 증가하여 지대가 높아지므로 거리가 시장에서 멀어지게 될수록 단위거리당 운송비가 적은 작물이 재배
2. 지가곡선
1) 개념
지가(地價) : ‘토지의 가격’으로서 지가를 결정하는 여러 요인 중에 도시에서는 특히 교통의 비중이 큼
도시 지가 곡선 : 도시로의 접근성에 따라 나타나는 토지의 경제적 가치를 나타낸 곡선
곡선의 양상 : 도심(CBD)에서 배후지로 갈수록 지가가 점차 감소하는 반비례곡선
접근성(accessibility) - 잠재적인 연결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주어진 위치가 도시의 다른 장소들과 어느 정도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 것
입지(location) - 사전적의미로서 <경제>인간이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하여 선택하는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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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대곡선 |
대도시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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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가상승률
도시 내부는 지가와 연동된 상업지역, 공업지역, 주택지역, 업무지역으로 구성
도시가 성장함에 따라 지가는 상승하게 되는데, 특히 도심지역의 지가상승률이 가장 높음
3) 지대와 토지이용
지대와 접근성의 차이 → 접근성이 높으면 지대도 높음
지대변화 : 상업·업무지구 → 공업지구 → 주거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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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대곡선 |
대도시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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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핵도시와 다핵도시
1) 단일도시의 공간구조이론
고립국이론의 토지이용형태나 지대곡선의 기본개념은 단일도심 도시(mono-centric city)에서도 그대로 적용가능(단일도심 도시 = 단핵도시)
도시에서 지대는 도심에 대한 접근성에 의해 차이발생
- 일반적으로 상업활동의 지대곡선이 가장 가파른데 상업활동에 필요한 제반요소(노동력, 고객유인, 접근성 등)이 도심부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고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수익성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
공업활동, 주거활동 순으로 지대곡선 경사가 완만하여 상업·공업·주거의 순으로 도시활동발생
- 실제 현대의 대부분 도시에서는 공업지역의 지대보다는 주거지역의 지대가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
- 공업지역은 주로 계획부지에 집단적으로 운영되고 주거지역은 도시전역에 골고루 분포
2) 다핵도시의 공간구조이론
단핵도시와 달리 다핵도시는 주요 교차점에 부도심 형성
- 부도심지역에서 지대가 다시 상승하는 형태를 나타내고, 부도심지역에는 상업 및 업무기능이 다수 분포함으로써 주거지역보다 높은 지대가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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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핵도시 |
다핵도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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