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A. 호텔 산업 시장
호텔이 일 단위로 거래되는 수급 시장의 추이와 그 전망을 담았다. 이를 위해 우선 세계 관광 시장과 한국 관광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호텔을 유형별, 등급별로 분류하여 그에 따른 수급의 추이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다. 나아가 호텔의 수급 추이를 GDP, 1인당 국민소득, 환율 등 주요 경제 지표와의 연관성 속에서 살펴보았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되, 지난 35년간 호텔 경기의 패턴 및 주기를 고려하여, 향후 수급 시장의 전망을 3개 시나리오로 시뮬레이션 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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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 Part A. 호텔 산업 시장
호텔이 일 단위로 거래되는 수급 시장의 추이와 그 전망을 담았다. 이를 위해 우선 세계 관광 시장과 한국 관광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호텔을 유형별, 등급별로 분류하여 그에 따른 수급의 추이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다. 나아가 호텔의 수급 추이를 GDP, 1인당 국민소득, 환율 등 주요 경제 지표와의 연관성 속에서 살펴보았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되, 지난 35년간 호텔 경기의 패턴 및 주기를 고려하여, 향후 수급 시장의 전망을 3개 시나리오로 시뮬레이션 해 보았다.
Part B. 호텔 상권
한국은 모든 산업의 지역별 편차가 심한 편이며, 호텔 수급도 예외가 아니다. 이 파트에 서는 호텔 상권의 개별 특성을 살피려는 목적에서, 전국 호텔 상권을 28개(서울 14개, 기타 지역 14개)로 선정하고, 각 상권의 지리적 권역, 수요, 공급, 고객 구성의 현황과 추이를 분석하였다.
Part C. 주요 호텔 운영사 동향
복잡성이 높은 운영형 부동산 상품인 호텔에서 운영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파트에서는 국내외 59개의 주요 운영사를 대상으로 하여, 각 운영사의 경영 개요, 보유 브랜드 포트폴리오, 운영 호텔 현황, 사업 확장 전략 등의 운영 동향을 파악 가능한 범위에서 모두 다루었다.
Part D. 호텔 부동산 시장
부동산 상품으로서의 호텔 매입 매각은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활성화되었고, 시장 형성 역사도 길지 않다. 이 파트에서는 매입 매각의 기초가 되는 호텔 수익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호텔 시장의 자산가치 추정을 미흡하나마 시도해 보았다. 아울러 매입 매각 시장의 추이를 Part A에서 분석한 수급 시장 추이와 비교하여 그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2005년 이후 당사가 수집할 수 있었던 모든 사례를 활용하여 시장 규모, 매입 주체 유형, 운영 형태 유형, 서비스 타입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매입 매각 시장을 분석하고자 시도하였다.
Part E. 고객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니즈는 호텔 산업에서 항상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된 다. 고객들의 니즈를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 및 분석하고자 노력하였다. 최근 1년 내 국내 호텔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과 외국인 이용자 총 800명을 대상으로, 고객들의 이용 목적, 동반 인원 특성, 대체 숙박 시설 이용 경험 등 특징적인 행태와, 온라인여행사(OTA) 등 주요 이용 예약수단과, 이용 이유 등 채널 이용 행태, 다양한 국내 브랜드와 글로벌 및 해외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브랜드 인지 및 선호 행태 등을 주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