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석보리심론(廣釋菩提心論)
https://kabc.dongguk.edu/content/pop_seoji?dataId=ABC_IT_K1449&wordHL
1. 개요
이 논은 20여 가지에 이르는 여러 경전들을 인용하여 보리심을 해석하고 선정ㆍ청정 법계 등을 설명한다.
2. 성립과 한역
북송(北宋)시대에 시호(施護, Dānapāla)가 1009년에 번역하였다.
3. 주석서와 이역본
알려진 주석서와 이역본은 없다.
4. 구성과 내용
20여 가지에 이르는 여러 경전들을 인용하여 보리심(菩提心)을 해석하고 선정(禪定), 청정 법계 등을 설명한다.
본 논서에서 인용하고 있는 경전은 성법집경(聖法集經), 무진의경(無盡意經), 상두경(象頭經), 법운경(法雲經), 십지경(十地經), 화엄경(華嚴經), 유마경(維摩經), 반야경(般若經), 능가경(楞伽經), 비로자나성불경(毘盧遮那成佛經), 삼마지왕경(三摩地王經) 등으로서 대소승을 막론하고 주요 경전들의 핵심 구절을 뽑아서 논의하고 있다.
먼저 보리심은 자비심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밝히고, 보살이 보리심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 논하고 있다. 예컨대 4선(禪)을 닦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모든 법은 공(空)하며 무자성(無自性)이며 유식(唯識)이라는 이치를 터득하여 오로지 중생 구제를 위해서 정진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보살의 10지(地)를 각 단계에 따라 상세히 설명한 뒤 궁극적으로 부처의 지위에 올라서 최상의 지혜와 공덕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 등을 논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