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절: 주께서 나의 등불을 켜심이여 여호와 내 하나님이 내 흑암을 밝히시리이다.
NIV: 28 You, Lord, keep my lamp burning; my God turns my darkness into light.
NASB: 28 For You light
my lamp; The Lord my God illumines
my darkness.
KJV: 28 For thou wilt light my candle: the Lord my God will enlighten my darkness.
1 이것은 여호와께서 주시는 말씀인 신적 진리가 주님의 인성에 심겨짐으로써 주님이 신앙과 그 신앙에서 나온 총명과 지혜를 얻게 된 것과 주님에게 유전되어 있던 거짓들을 제거하고 대신 심겨진 진리들로 인해 시험을 당한 후에 그 진리들이 신앙의 진리들로 인정 받은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등불은 신적 진리에서 나온 신앙이고 그 신앙에서 도출된 총명과 지혜를 나타내며 흑암(darkness)은 앞에서 밝힌 것처럼 거짓들을 뜻하기 때문이다. 이 신적 진리로부터 신앙, 총명, 그리고 지혜가 온다.
2 시편 119:104-105 에서 “주의 법도로 내가 명철케 되었으므로 모든 거짓 행위를 미워하나이다.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등불)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라고 말씀하고 있다. 주의 법도나 주의 말씀은 모두 신적 진리를 의미한다. 그리고 그 신적 진리로부터 명철(*히브리어 ‘bene’로서 ‘총명을 가지게 된다[have Intelligence]’와 ‘지혜로운[wise]’이라는 의미도 있다)하게 된다고 했다. 그리고 신적 진리는 발에 등불이요, 길에 빛이라고 했는바 이것은 신앙과 거기서 도출된 지혜와 총명을 의미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이 길을 따라 돌이나 올무에 걸려 넘어지거나 구덩이에 빠지지 않고 행할 수 있는 것은 등불과 빛이 있음과 같이 사람의 그 행위를 실족하지 않게 하는 것은 신앙과 그 신앙에서 도출된 지혜와 총명 때문인 것이다. 그래서 이 시편 119:104-105에서는 등불은 신적 진리에서 나온 신앙이고 그 신앙에서 도출된 총명과 지혜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3 욥기 29:3:” 그 때는 그의 등불이 내 머리에 비취었고 내가 그 광명을 힘입어 흑암에 행하였었느니라”: 여기서도 그의 등불은 여호와께로부터 온 신적 진리에서 나온 신앙과 그 신앙에서 나온 총명과 지혜를 나타내고 욥이 그 광명(*빛)을 힘 입어 흑암에 행했다는 것은 다시 말하자면 그 신앙에 따라 실족하지 않고 행할 수 있었다는 것으로 그 이유는 그에게 심겨진 신적 진리들에서 나온 신앙과 그 신앙에서 나온 총명과 지혜로 그가 가지고 있던 거짓들을 따라 행하지 않았고 그 신적 진리들을 따라 행했기 때문이다.
: 이 28 절의 말씀은 신적 진리가 주님에게 속한 것임을 나타내고 있다.
29절: 내가 주를 의뢰(依賴)하고 적군(敵軍)에 달리며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 담을 뛰어넘나이다.
NIV: 29 With your help I can advance against a troop(부대); with my God I can scale a wall.
NASB: 29 For by You I can run upon a troop(부대); And by my God I can leap over a wall.
KJV: 29 For by thee I have run through a troop(부대); and by my God have I leaped over a wall.
1 주님에게 있어서의 적군(敵軍: troop)은 많은 악과 거짓들 또는 많은 악하고 거짓된 지옥령들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주님의 적(敵)은 악과 거짓의 지옥령의 세력 또는 악과 거짓 그 자체인바 여기서 적군(敵軍)은 군 부대(troop)로 많은 수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마가복음 5장 9절에 “……. 내 이름은 군대(Legion)니 우리가 많음이니이다……”라고 군대 귀신들이 말한 것을 보면 지옥적 군대의 의미를 알 수 있다. 고로 적군은 많은 악과 거짓들 또는 많은 악하고 거짓된 지옥령들을 의미하고 “주를 의뢰하고 적군에 달리며”라고 했으므로 여기서는 주님이 여호와께서 내려주신 말씀 즉, 신적 진리로 많은 악하고 거짓된 지옥령들을 제압하여 그들을 그들이 나온 지옥소굴을 향해 퇴각 시키고 그들을 추격(追擊)함을 의미한다.
2 담(wall)은 일반적으로 많은 돌을 쌓은 것들로서 여기서는 진리로서의 돌의 반대적인 의미로 악에서 나온 많은 거짓들, 또는 그러한 거짓들로 이루어진 거짓 교리에 속한 것, 또는 악하고 거짓된 많은 지옥령들을 뜻한다. 그러므로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 담을 뛰어넘나이다” 라는 말씀은 주님이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고 담을 뛰어 넘는다고 했으므로 여기서는 그 분께서 주신 신적 진리로 악하고 거짓된 많은 지옥령들 위로 뛰어 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베드로 전서 2장 7-8절을 보면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이 되었다 …….”라고 말씀하고 있는바, 신적 진리는 악한 자나 거짓된 자들(*또는 악하고 거짓된 지옥령들)에게는 뛰어 넘지 못하고 부딪히고 넘어지게 하는 것이지만, 반대로 신적 진리는 많은 거짓들 또는 악하고 거짓된 많은 지옥령들을 능가(凌駕)하는 능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3 이 구절의 말씀은 주님 속에 계신 여호와께서 주시는 신적 진리인 말씀을 주님이 다만 입에서 되풀이하여 소리 내심으로써 어마어마한 신적 진리의 광채(光彩) 가 발생하는바, 주님은 그 광채(光彩) 로써 주님을 공격하던 그 많은 지옥령들을 제압하여 그들을 자기들이 나온 지옥소굴로 퇴각하도록 만들었고, 그때를 놓치지 않고 주님은 몸을 이 땅에 남겨두고 즉각 영으로 그들을 추격하여 지옥으로 가시되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으로 그들 위로 뛰어 넘어 그들에 앞서(*추월하여) 그들의 지옥소굴에 다다르게 됨을 묘사하고 있다.
: 주님의 지옥 정복은 처음부터 끝까지 그 때마다 여호와께서 내려주시는 말씀, 곧 신적 진리들로 이루신 것을 알 수 있다.
30절: 하나님의 도(道)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정미(精美)하니 저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의 방패시로다.
NIV: 30 As for God, his way is perfect: The Lord’s word is flawless; he shields all who take refuge in him.
NASB: 30 As for God, His way is blameless: The word of the Lord is tried; He is a shield to all who take refuge in Him.
KJV: 30 As for God, his way is perfect: the word of the Lord is tried: he is a buckler to all those that trust in him.
1“하나님의 도(道)가 완전하고”라고 한 이유는 하나님의 도(道)는 신적 진리이고, 또한 그 신적 진리는 사람을 완전(perfect or blameless)하게 하기 때문이고, 그것은 지혜이기 때문인 것이다.
2 “여호와의 말씀이 정미(精美)하니”에서 금(金)이 불로 연단(鍊鍛)되어 정금(精金)이 되듯 주님의 소유(所有)가 된 여호와의 말씀도 연단(鍊鍛)되었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말씀이 연단을 받는다는 뜻이 무엇일까? 일반 금(金)이 정련[(精鍊): 연단(鍊鍛)] 과정을 통과하면 금(金) 속에 있던 불순물이 뜨거운 불에 산화(酸化)되어 정제(精製)된 액체상태의 금(金) 위로 뜬다. 그러므로 손 쉽게 불순물을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순수한 정금(精金)을 얻기 위해서는 뜨거운 용광로 속에서 수 차례의 정련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사람이 상고(詳考: *묵상)를 통해 시인(是認)한 여호와의 말씀인 신적 진리가 주님에 의해 그 사람의 속 사람에 심겨지면 그 여호와의 말씀인 신적 진리는 많은 악과 거짓들에 의한 연단 과정 즉, 시험(temptation)을 받게 되는바 그것은 사람 속에서 서로 부딪혀 맹렬한 전투를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원래 자연적 사람(또는 겉 사람)은 악과 거짓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심겨진 진리는 이런 영적 전투 즉 시험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전투를 할수록 그 진리는 악과 거짓들을 더욱 배척하게 되고 짝이 되는 선(善)과 친구와 같은 진리들을 더욱 사모(思慕)하게 된다. 선을 사모함은 진리가 의롭게 되어 가는 것이고 진리를 사모하면 완전해져 가는 것이다. 이런 시험에서 승리한 후에 그 사람 속에서 그 진리가 신앙의 진리로서 굳혀지게 되고, 그 신앙의 진리의 짝이 되는 사랑의 선이 그 사람 속에 심어지게 된다. 이것이 거듭남인데 그 신앙의 진리가 그 자연적 사람 즉, 겉 사람을 복종(to subdue)시키게 된 것을 의미한다. 이때 그 사람은 하늘로부터 위로를 받고 평안과 기쁨을 얻게 된다.
3이렇게 진리의 연단(鍊鍛)이 끝난 후에 고요한 상태에서 그 사람 속에서는 선(善: good)과 진리(眞理: truth)의 묘사(描寫: illustration)와 지각(知覺: perception)이 증가(增加: increase)하게 된다. 다시 말하자면 그 사람은 그 여호와의 말씀에 관련된 선과 진리를 머리 속과 마음 속에서 각각 더욱 풍성히 잘 그려내고 깨닫게 된다는 뜻이고 그 결과 그 사람을 더욱 지혜롭고 총명하게 만든다는 의미이다. 왜냐하면 사랑의 선은 정금과 같이 순수한 것으로서 그것을 얻은 자는 많은 연단을 거친 진리(*정미한 여호와의 말씀)덕분에 그 이해성이 더욱 폭이 넓어지고 그 사상(思想)이 더욱 깊어지기 때문이다. 연단(鍊鍛)이 끝난 후 고요한 가운데 묵상(默想: meditation)을 통해 그 사람은 선과 진리의 묘사와 지각의 증가를 얻게 되는 이유는 소란스러운 시험(temptation) 기간에는 이러한 것들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여호와 말씀의 연단(鍊鍛)인 것이다.
이러한 진리의 연단(鍊鍛)에 관한 개념(槪念: concept)은 이 세상에서 흔히 일어나는 어떤 특정한 주제(主題: subject)에 관한 논쟁에서도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즉, 한 개인이나 집단이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반대측의 주장이나 논리는 그 주제를 처음 제시한 쪽에서 충분히 고려(考慮)하지 못한 부분들이나 합리적으로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부분들을 드러내므로 그것들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가지의 확인(確認: confirmations)과 부정(否定: denials)의 토론 과정을 통해 반대하는 상대편까지 설복하는데 성공하면 그 주제를 처음 제시할 때보다 그 내용이 훨씬 더 풍성해지고 그 논리가 더욱 정연(整然)해지는 결과를 얻는 것이다.
4 고로 여호와의 말씀이 정미(精美)하다 즉, 여호와의 말씀이 연단(鍊鍛) 받았다는 의미는 그 말씀이 많은 악과 거짓들에 의한 시험을 통해, 거듭난 사람들 안에서 선과 진리의 묘사(描寫)와 지각(知覺: perception)이 증가하게 되었다는 말씀이다. 결론적으로 주님에게 주어진 여호와의 말씀인 신적 진리는 그 진리로 인해 주님이 당한 많은 시험을 통해 (*연단을 받아) 선과 진리의 묘사와 지각이 증가하여 더욱 의롭고 완전해 졌고, 주님의 지혜와 총명이 증가하였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주님 안에서의 여호와 말씀의 연단은 주님의 의와 완전함을 더욱 상승(上昇)시키고 증가(增加) 시켰다는 뜻이다.
5 “저(*여호와)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의 방패 시로다”: 여호와께서는 이렇게 말씀의 연단을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선과 진리의 묘사(描寫)와 지각(知覺: perception)의 증가를 얻게 하시어 더욱 지혜롭고 총명하게 하심으로써 여러 가지의 악과 거짓으로부터 보호(protection)와 여러 가지 도움(help and assist)을 받게 하시므로 모든 신자들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분이라는 것이다.
: 이 구절도 의(justice)와 완전함(integrity)은 주님에게 속한 것을 나타낸다.
31절: 여호와 외에 누가 하나님이며 우리 하나님 외에 누가 반석이뇨
NIV: 31 For who is God besides the Lord? And who is the Rock except our God?
NASB: 31 For who is God,
but the Lord? And who is a rock,
except our God,
KJV: 31 For who is God save the Lord?
or who is a rock save our God?
: 이 구절은 여호와는 우리의 신앙의 대상이시고 신뢰할 만한 단 한 분의 권능의 하나님이심을 나타낸다. (*반석에 대한 설명은 위의 2절에서 참고하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