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오늘을 살아가지만,
어제의 방법과 내용으로 오늘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런데, 어제와 방법과 내용은
늘
충분하게
우리의 오늘을 해석해주거나 풀어주지 못합니다.
국어수업,
우리아이들
앞으로의 미래.
우리는 교사로서 어떤 국어 교재를 가지고 어떤 수업을 해야하나요?
이 질문은 예비선생님으로서
여러분들의 정체성과 철학과 교육 목표를 분명하게 해줄 것입니다.
누군가 만든 핵심역량,
누군가 만든 성취기준이 아니라
결국
나와 우리 교실과 우리 지역으로 돌아와서
교육은 시작해야하기 때문입니다.
Who am I??
그것이 우리의 미래를 바꾸는 핵심적인 질문입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그 질문을 하시는 시간을 드리기 위해서
오늘도 3시간 반을 달려왔고, 3시간 반을 달려 돌아갑니다.
부디, 그것을 잊지 마세요.
초등 국어 수업과 교재연구의 본질은
바로 선생님, 자신입니다.
1. 교육용 자료(그 어포던스의 의미)
http://www.starfall.com/
2. 국어교육 교과서의 변화(증강읽기)
https://vimeo.com/93202502
3. 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 첫번째
https://www.youtube.com/watch?v=YeZZFoZYXLw&feature=youtu.be
4. 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 두번째(실습)
http://www.quivervision.com/
5. TPCK
5. 미래형 국어수업? 거꾸로 수업?
가. 강의자료
거꾸로 교실 사전 동영상(공주교대 교재연구 및 지도법 강의용) ppt.pdf
나. 관련 읽기 자료
거꾸로 수업에서 과학교사들이 겪는 인식과 어려움 분석.pdf
전희옥(2014) 사회과_거꾸로_교실_수업_모형_개발.pdf
다. 디딤영상과 관련 사례보기
6. 학생, out of school
7. 교사와 수업, 그 정체성에 대한 고민
8. 미래의 국어수업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서, 링크를 올리고 활용아이디어를 적어올리기(과제 끝)
첫댓글 https://www.youtube.com/watch?v=cjvRMjZl0TI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