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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 어떠한 책인가?
Ⅰ. 성경의 의의
1. 하나님의 말씀(히1:1~2)
성경은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기록하였지만, 그 중심 사상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및 십자가 사건으로 통일되어 있다.
2. 신앙과 생활의 표준(딤후3:16)
성경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3. 영생의 진리(요20:31)
죄로 인해 죽었던 인간들이 예수를 구주로 믿음으로써 대속 받고 영생을 얻게 하는 비결 이 성경에 있다.
4. 메시아에 대한 증거(눅24:44, 고전15:3~4, 히10:7)
구약에서 예언된 메시아사상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든 사역, 즉 성육신, 십자가 고난과 죽 음, 부활, 승천 등의 사건을 통하여 성취되었다.
Ⅱ. 성경의 특성
성경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영감을 받은 기록자들에 의해 쓰여진 하나님의 계시이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을 때는 성령의 조명을 받아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다.
1. 계시
계시는 인간의 지혜와 지식으로는 알 수 없는 영적인 일들을 성령을 통해 깨닫게 하는 것 인데, 일반계시와 특별계시가 있다.
(1)일반계시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주시는 계시로 자연, 역사, 양심을 통해 나타난다.
(2)특별계시
특별한 때에 특별한 사람에게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기적, 예언, 성육신하 신 예수 그리스도, 성경, 성도들의 신앙 체험 등을 통해 나타내신다.
2. 영감
성경 저자에게 그들이 기록한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붙이기에 합당하도록 정확 무오하게 기록하게 하심에 사용된 초자연적인 감화이다.
3. 조명
성경을 읽는 인간의 마음을 성령이 밝히 비추는 것이다.
4. 성경의 완전성
(1)다양성과 통일성
성경은 약 1,500년 동안 3개 대륙에 걸쳐 세 가지 언어로 40여명의 저자에 의해 아무 약속 없이 독자적으로 쓰였으나, 성경 전체의 내용은 조화를 이루며, 66권의 책이 아니 라 한 권의 책으로서, 하나의 주제, 즉 예수 그리스도로 통일되어 있다.
(2)무오성
성경은 절대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며, 성경에 나타난 인물, 장소, 역사적 사건, 족보, 관습 등이 이를 증거하고 있다.
무오성이란 틀림없는 것을 의미한다.
(3)우월성
성경은 역사성이 있으며, 구원의 길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였기에 타종교의 교리에 비해 우월하다.
(4)역사적 증거와 예언의 성취
고고학적 자료의 발굴과 연구를 통하여 성경에 기록된 사건들이 사실임이 입증되고 있 고, 성경의 예언들 또한 성취되었으며, 현재에도 계속 성취되고 있다.
(5)영원성
성경은 주전 1,400년경부터 주후 100년경까지 약 1,500년에 걸쳐서 기록된 책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도 계속 읽히고 있다.
Ⅲ. 성경의 형성과 외경 및 위경
1. 사본
성경의 원본은 신구약 모두가 소실되었다.
(1)구약의 사본
1)사본의 종류
사해 사본, 나쉬 사본, 성피터스벅 사본, 대영박물관 사본, 벤 아살의 사본들, 사마리 아 오경
2)사해 사본
1947년 사해 서북 해안선 고지대의 쿰란 동굴에서 발굴한 최고의 구약 사본으로서 구약의 대부분이 기록되어 있다.
3)사해 사본과 나쉬 사본은 주전에 기록된 것이고, 성 피터스벅 사본, 대영박물관 사본, 벤아살의 사본들, 사마리아 오경 등의 사본은 신약시대에 기록된 것이다.
(2)신약의 사본
5,000개 이상이 발견되었다.
1)파피루스 사본
①단편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②체스터 비티 파피루스는 대표적인 파피루스 사본으로서, 복음서, 사도행전, 바울서 신, 요한계시록의 일부를 담고 있다.
2)대문자 사본
①200여개 발견되었고, 신약의 사본중 가장 중요시 되고 있다.
②사본의 종류
시내 사본, 바티칸 사본, 알렉산드리아 사본, 에브라임 사본, 베자 사본
③시내 사본: 신약 사본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3)소문자 사본
고대 사본 형태가 들어 있기에 중요한 사본이다.
2. 정경
(1)구약의 정경
1)주전 1,400년부터 주전 400년 까지 약 1,000년에 걸쳐 쓰여 졌다.
2)선지자, 왕, 제사장, 농부 등에 의해 쓰여 졌다.
3)정경으로 택하는 기준
①하나님의 말씀이어야 한다.
②백성들에 의해 공인 받아야 한다.
4)주후 90년 얌니아 회의에서 정경으로 확정되었고, 주후 1세기에 현재의 형태로 완성 되었다.
(2)신약의 정경
1)히포 종교회의(주후 393년)와 칼타고 회의(주후 397년)에서 현재의 신약정경이 확정 되었다.
2)정경으로 채택하는 기준
①사도성: 저자가 사도이거나, 사도와의 관계를 가진 자의 기록이어야 한다.
②영감성: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것이어야 한다.
③보편성: 초대 교회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 것이어야 한다.
④내 용: 영적인 내용이어야 한다.
3. 외경
(1)주전 2세기 말~주후 1세기말 사이에 쓰여진 신구약 중간기의 역사적 산물이다.
(2)문학적 가치는 있으나, 성서적 가치는 전혀 인정할 수 없는 비성서적 문헌이다.
(3)카톨릭 교회에서는 외경을 정경으로 인정하고 있다.
(4)외경의 분류
1)역사문학(4권): 마카비 상, 마카비 하, 에스드라 상, 에스드라 하
2)교훈서(2권): 집회서, 솔로몬 지혜서
3)소설류(2권): 토비트, 유딧
4)예언서(1권): 바룩
5)기타 성문서(6권): 예레미야 서신, 므낫세의 기도, 에스더 첨가서, 아자리아의 기도와 세 젊은이의 노래, 수산나, 벨과 뱀
4. 위경
(1)정경과 외경에 포함되지 않은 상당수의 유대문헌으로 주전 2세기 경~주후 1세기에 기 록된 책이다.
(2)로마 카톨릭 교회에서는 외경을 제2의 정경이라 하고, 위경을 외경이라고 부른다.
Ⅳ. 성경의 명칭
성경(Bible)은 ‘작은 책’이라는 뜻을 가진 헬라어 ‘비블리온’에서 유래되었다.
Ⅴ. 성경의 분류(총론)
1. 분류
성경 66권은 구약 39권과 신약 27권으로 분류된다.
구약은 다시 율법서,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로 분류되고, 신약은 다시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로 분류된다.
【주: 성경의 분류에 대한 세부사항은 본 글 뒤편의 부록에 있는 ‘Ⅰ.성경의 분류(개론)’ 및 ‘Ⅱ.성경의 분류(도표)’에서 별도로 취급하겠습니다.】
2. 구약성경(39권)
(1)율법서(5권)
1)율법서는 모세가 기록한 것으로서 ‘모세 5경’이라고도 한다.
2)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2)역사서(12권)
1)이스라엘 백성들의 가나안 정착 시대부터 사사 시대, 왕국 시대, 바벨론 포로 시대, 포로 귀환까지의 이스라엘 역사의 흥망성쇠를 내용으로 한다.
2)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 상, 사무엘 하, 열왕기 상, 열왕기 하, 역대 상, 역대 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3)시가서(5권)
1)히브리 운율로 쓰여진 시로서 성경의 다른 책들에 비해 영적으로 많은 교훈을 준다.
2)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4)예언서(17권)
1)예언서는 선지자들이 기록하였다 하여 선지서라고도 부르며, 예언서는 책의 길이에 따라서 대선지서와 소선지서로 분류된다.
2)대선지서(5권)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3)소선지서(12권)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3. 신약성경(27권)
(1)복음서(4권)
1)복음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지상에서의 생애 및 사역을 기록하고 있다.
2)복음서 중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은 서로 보는 관점이 비슷하므로 공관복음이 라 한다. 특히 요한복음은 공관복음과는 달리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하고 있다.
(2)역사서(1권)
신약성경 중에서 누가가 기록한 사도행전만이 유일하게 역사서로 분류된다.
(3)서신서(21권)
1)바울서신(13권)
서신서 중 바울이 쓴 서신을 바울서신이라고 한다.
①교리서신(6권)
로마서, 고린도 전서, 고린도 후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 전서, 데살로니가 후서
②목회서신(3권)
디모데 전서, 디모데 후서, 디도서
③옥중서신(4권)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2)히브리서
히브리서 저자로는 바울, 누가, 바나바, 아볼로, 실라, 빌립, 브리스길라 등이 거론된 다. 히브리서에 담긴 신학사상이 다른 서신에 있는 바울의 신학사상과 동일하기에 히 브리서 저자를 바울로 보는 경향이 많으나, 히브리서의 문체나 논증방식과 권고 방법 은 바울의 다른 서신과 다르기에 저자를 바울이라고 확정할 수 없으므로, 히브리서는 바울서신으로도 공동서신으로도 분류하지 못하고, 서신서로만 분류하고 있다.
3)공동서신(7권)
①바울 이외의 다른 이가 기록한 서신을 공동서신이라고 한다.
②야고보서, 베드로 전서, 베드로 후서, 요한 1서, 요한 2서, 요한 3서, 유다서
(4)예언서(1권)
1)사도요한이 밧모섬에서 유배생활을 하던 중에 계시를 받아 마지막 날들에 관하여 기 록한 책이다.
2)장래에 일어날 일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묵시록’이라고도 한다.
3)요한계시록
4. 구약과 신약과의 관계
1)구약과 신약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인간의 구원에 대하여 계시한 통일된 한 권의 책 이다.
2)구약과 신약이 통일된 한 권의 책이라는 증거
①구약에서 예언한 말씀이 신약에서 성취되고 있다.
②구약은 신약에서의 그리스도의 사역과 선교에 대하여 계시하고 있다.
③구약과 신약은 그 배열 순서에서도 통일성을 보여주고 있다.
구약: 율법서,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신약: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
④구약에서는 율법이 강조되고, 신약에서는 은혜가 강조되고 있으나,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이 공통으로 기본을 이루고 있다.
Ⅵ. 성경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1)창조시대
1)성경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이다.
2)이스라엘 역사의 기원은 아브라함부터 시작된다.
(2)족장시대(주전 2,000년~주전 1,290년경)
1)족장이란 가족이나 씨족의 할아버지, 또는, 부족의 어른, 추장 등을 의미한다.
2)대표적인 족장으로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이 있다.
(3)출애굽 및 가나안 정착시대(주전 1,290년~주전 1,200년경)
1)야곱의 가족들이 고센으로 이주한 후 그 후손들은 약 400년간 애굽에 머물면서 종살 이하다가 주전 1,250년경 모세에 의해 출애굽 하였다.
2)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 후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으로 인하여 40년간 광야 생활을 하였고,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의 인도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 지파별로 땅을 분배 받고 정착하였다.
(4)사사시대(주전 1,200년~주전 1,020년경)
1)가나안 정착 후 왕국 시대가 열리기 전까지 사사들에 의해 통치되던 시기를 사사시대 라고 한다.
2)이스라엘 암흑시대에 하나님의 위임과 절대권으로 특별한 능력과 계시를 받아 통치하 던 지도자를 사사라고 한다.
3)사사시대에 활동한 사사는 15명이다.
(5)왕국시대
1)통일왕국시대
①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이자 선지자였던 사무엘에 의해 기름부음을 받은 사울이 초 대 왕이 되면서 왕국시대는 시작되었다.
②사울 왕, 다윗 왕, 솔로몬 왕 시대를 통일왕국시대라 한다.
2)분열왕국시대
①솔로몬 왕 때 계속되었던 노역과 강경책으로 말미암아 불만이 쌓였던 이스라엘 백 성들은 솔로몬 왕의 아들 르호보암 왕 때에 이르러 더욱 과중한 노역과 잘못된 치 세에 반발하여 주전 922년 왕국이 둘로 나뉘었다.
②북왕국 이스라엘(주전 922년~주전 722년)
a. 여로보암을 중심으로 유다와 베냐민지파를 제외한 열지파가 뭉쳐서 이룩했다.
b. 사마리아를 수도로 하여 200년간 9왕조 19명의 왕이 통치했다.
c. 주전 722년 앗수르의 살만에셀 왕에 의해 멸망했다.
③남왕국 유다(주전 922년~주전 586년)
a.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을 중심으로 유다와 베냐민 지파에 의해 존속되었다.
b. 예루살렘을 수도로 하여 336년간 5왕조 20명의 왕이 통치했으며, 마지막 왕은 시드기야이다.
c. 주전 586년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 멸망하여 40년간 포로생활을 했다.
3)포로귀환시대
①바사 왕 고레스가 바벨론을 정복하고, 주전 538년에 고레스칙령을 발표함으로 말 미암아 이스라엘은 포로생활을 청산하고, 세 번에 걸쳐 고국으로 귀환하였다.
②첫 번째 귀환-주전 536년, 두 번째 귀환-주전 458년, 세 번째 귀환-주전 444년
③귀환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약 200년간 바사의 치하에서 살게 되었다.
4)신구약 중간기
①주전 334년 헬라의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바사가 멸망하여 이스라엘은 헬라의 지 배를 받게 되었다.
②알렉산더 대왕이 죽은 후 헬라의 심한 압박에 반발하여 주전 165년 마카비가 주 동이 되어 마카비 혁명을 일으켜서 독립운동을 전개했으나, 주전 63년 로마의 폼페 이 장군에게 패망하므로, 이스라엘은 로마의 식민지가 되었다.
5)신약시대
①예수님이 태어나시던 때에는 헤롯이 이스라엘을 통치하였고, 예수님이 활동하시던 때에는 헤롯 안티파스가 통치하고 있었다.
②예수님은 3년 반의 공생애 기간 동안 활동하시고, 주후 30년에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사흘 만에 부활, 승천 하셨다.
③바울은 주후 50년경부터 서신을 쓰기시작 했는데, 바울서신이 신약 중 가장 먼저기 록된 것이다.
④주후 70년에 예루살렘이 로마의 디도에 의해 멸망되었고, 이때 예루살렘 성전도 무 너졌다.
⑤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축복의 언약을 중심으로 시작 된 이스라엘의 역사는 구약시대에 이어져 내려오다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신약시대에 성취되었으며, 현재에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2. 지리적 배경
(1)팔레스타인은 ‘블레셋의 땅’이라는 뜻인데, 동지중해 연안 지방을 가리킨다.
(2)팔레스타인은 족장시대에는 가나안이라 했고, 헬라와 로마시대에는 유대라고 불렀다.
(3)팔레스타인은 유브라데강 유역과 애굽 사이에 위치하였기에, 고대 근동문화권을 형성 한 메소포타미아와 애굽을 연결해 주는 교량적 역할을 해 주는 중요한 곳이었다.
이런 지리적 여건 때문에 팔레스타인은 문화와 종교의 교류가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이 있었으나, 역사상 수차례에 걸쳐서 강대국의 침략을 받았다.
(4)팔레스타인의 지형은 해안평야, 서부 산악지대, 요단계곡, 고원지대로 구분되어 있으며, 특히, 남부와 동부지역은 사막지대와 접하고 있다.
팔레스타인은 바다와 사막 사이에 놓여있기에 서풍이 불 때는 바다의 영향으로 비가 내 리고, 동풍이 불 때는 사막의 영향으로 건조한 바람이 분다.
(5)팔레스타인은 겨울철(10월~4월)에 단기적으로 사나운 폭풍우를 동반한 집중 강우 현 상이 일어나는데, 성경에서 언급하는 ‘이른 비’와 ‘늦은 비’(신 11:14, 호 6:3, 욜 2:23) 는 이러한 우기(10월~4월)의 시작과 끝을 의미한다.
(6)팔레스타인은 건조한 지역이라서 요단강과 그 지류를 제외한 지역은 물이 흐르는 기간 이 불과 한 달 이하인 간헐천이다.
따라서, 팔레스타인은 이슬이 농사에 큰 영향을 주는데, 8월과 9월에 많은 이슬이 내려 서 농사에 큰 도움을 준다.
【주: 간헐천이란, 큰 비가 올 때나 우기에만 골짜기를 흐르는 내를 의미합니다.】
3. 사회, 문화적 배경
(1)구약시대
1)문화 및 언어
고대 이스라엘 족장들은 유목생활을 했으며, 아람어를 사용했고(신 26:5), 상당히 발 달한 문화생활을 했다.
2)출생, 결혼, 사망에 대한 풍습
①출생, 결혼, 사망에 대한 풍습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②아이를 낳지 못하는 것은 재앙으로 여겼고, 아들의 수가 행복의 척도가 되었다.
③자녀가 없는 부부는 친척의 아들을 양자로 들여 상속자로 삼았고, 잉태하지 못하는 아내는 남편에게 첩을 얻게 하여 자녀를 낳게 하였다.
④부모가 정해주는 배우자와 결혼했고, 남녀 간의 교제는 거의 없었다.
⑤이스라엘 여인들에게는 법률상의 지위가 없었으므로, 아버지나 남편의 보호아래 있 었고, 보호자가 죽었을 경우에는 동족 남자의 보호를 받았다.
⑥가족 중 사망자가 생기면, 애곡 의식을 행하였고, 뜨거운 날씨 때문에 24시간 이내 에 장사를 지냈다.
3)교육, 화폐제도 및 금전관계법
①조직적인 교육 체제는 없었으나, 부모가 자녀에게 기술을 가르치고, 하나님을 섬기 도록 가르치는 생활 교육이 행하여졌다.
②추와 도량형기가 임금 및 판매 가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으므로, 이것이 소송 사 건의 원인이 되었다.
③상환 능력이 없는 채무자는 노동으로 빚을 갚거나 투옥되었다.
4)신앙생활
①신앙생활은 율법이 정한 규례에 의해 결정되었다.
②일 년에 한 번 속죄일이 있어서, 이 날에는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가서 모든 백 성들의 죄를 속죄 받았으며, 3대 절기(유월절, 오순절, 장막절) 및 나팔절, 부림절의 절기를 지켰다.
③신앙생활의 핵심을 이룬 것은 안식일이었으며, 안식일을 지키는지의 여부로 영적자 세가 판단되었다.
④남자들의 경우에는 일 년에 세 번씩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가야했다.
그러나 포로 시대에는 성전이 없었으므로, 이때부터 회당이 발전하게 되어 구약시 대 말기와 신약시대 초기에는 정기 예배가 각 지역의 회당에서 이루어졌다.
⑤이스라엘은 가나안 정복 이후부터 계속해서 가나안 지역의 종교 영향을 받게 되는 데, 성적으로 타락한 가나안 종교와 강대국의 국가 종교로부터 그들 고유의 여호와 신앙을 구별시키려는 노력이 구약성경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2)신약시대
1)신약시대에는 사회가 복잡해져서 정치, 경제, 사회, 종교가 서로 상호 의존 관계를 맺 고 있었다.
2)로마 제국은 상업과 신앙에 대해 관여하지 않았다.
3)초기 기독교 시대에는 로마 제국이 정치적으로 안정되었기 때문에 적절한 조세 정책 으로 안정을 누릴 수 있었다.
4)초기 로마 제국 시대에는 팔레스타인, 시리아, 소아시아에서 끌려온 노예들이 로마의 독특한 사회, 경제 조건으로 대부분 자유인이 되어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
5)팔레스타인 사회는 빈부의 차가 심했고, 대부분의 백성들은 궁핍한 생활을 했다.
6)사회 계층은 로마 당국의 평가 방식에 따라 구분되었는데, 귀족들은 종교 및 정치지 도자들에게 편중되었고, 자유의 몸으로 태어난 가난한 노동자들은 하층 계급을 구성 하였다.
7)신약성경에서는 로마의 독특한 사회, 경제 구조로 부와 높은 신분을 획득한 유대인 들에 대해 증거해주고 있다.
8)로마의 지배를 받던 이 시기에는 정치적 절대군주론 이론과 황제 숭배가 강요되었다.
9)로마의 행정구역은 황제 관할 구역과 원로원 관할 구역으로 구분되었는데, 팔레스타 인의 경우는 독특한 방식의 통치가 행해졌다.
10)주전 50년경부터 주후 50년경까지 100여년간 팔레스타인에서는 헤롯 집안에 의해 모든 문제들이 치리되었다. 그러나 헤롯 아들들의 무능과 국내 불안이 계속됨에 따 라 팔레스타인은 황제 관할 구역이 되었다.
11)주후 100년경에는 황제가 절대 군주권을 행사했는데, 멀리 떨어진 변방에서는 유능 한 행정관을 두어 다스리게 했다.
12)로마의 도로망은 군사상 정복 활동을 강화할 목적으로 건설된 것이었지만, 이 도로 들이 복음을 신속히 전파하는 데에 큰 몫을 차지하게 되었다.
13)로마의 정복 사업이 계속됨에 따라 종교적 불안이 가중되어 점차적으로 전통적인 종교를 버리고, 개인적이고도 열광적인 새로운 종교를 찾게 되었다.
14)의식보다는 구약성경의 계시를 강조한 후기 유대교는 기독교가 전파되는 길을 열어 주었고, 유대교, 헬레니즘사상, 로마의 제국주의 등 당시의 3대 배경과 부딪치면서 전 파되기 시작한 기독교는 세계 각지로 급속히 전파되었다.
Ⅶ. 성경의 언어
1. 구약성경의 언어
(1)구약성경의 대부분은 히브리어로 기록되었으며, 극히 일부분(스 4:8~6:1, 스 7:12~26, 단 2:4~7, 렘 10:12)만이 아람어로 기록되었다.
(2)히브리어
1)구약성경의 대부분은 히브리어로 기록되었다.
2)히브리어는 예수 시대에는 성경을 기록할 때만 사용하였고, 실생활에는 사용하지 않 았다.
3)오늘날 까지 사용되고 있는 정사각형의 히브리문자는 주전 2세기경부터 사용되었다.
(3)아람어
아람어는 포로 시절에 유대인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했고, 그 후 팔레스타인에서 상업 및 사회생활 용어가 되어오다가 예수 시대에 이르러서는 팔레스타인의 토착어가 되었 다.
2. 신약성경의 언어-헬라어
(1)신약성경을 기록한 헬라어는 그 당시 로마 제국에서 보편적으로 서민들의 일상용어로 사용되었던 ‘코이네 헬라어’이다.
(2)주전 338년 마케도니아가 그리이스를 정복한 후 제국이 성장함에 따라 전 세계가 희 랍을 중심으로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여 주전 2세기경에는 헬라어가 세계 공통어로 사용되었다.
Ⅷ. 성경의 역본
1. 고대역본
(1)구약의 역본
1)70인역
①70인 역은 가장 오래된 역본으로서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성경을 헬라어로 번역 한 것이다.
②이 역본은 주전 250년~주전 150년경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서 72명의 유대인 학 자들이 70일 동안에 완성했다하여 ‘70인 역’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
③70인 역은 그리스도 이전의 히브리어 본문에 기초하고 있고, 초기 사도시대에 쓰여 지던 헬라어로 되어있으며, 신약성경에서 가장 빈번하게 인용되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다.
2)탈굼
①바벨론 포로 이후 유대 사회에서는 아람어가 통용되어 있었으므로, 히브리어로 된 성경을 아람어로 번역할 필요성이 생겼다.
②탈굼은 히브리어로 된 성경의 원문을 아람어로 번역한 것으로서 처음에는 구전만 되었으나, 그리스도 시대 직전에 문서로 기록되기 시작했다.
③탈굼은 성격상 히브리어로 된 구약의 역본이라기보다는 주석에 가까운 설명문이라 할 수 있다.
3)페쉬타 번역본
페쉬타는 탈굼과 같이 주석적 성격을 지닌 시리아 역본으로 주후 1세기 후반에 번역 된 것으로 추정된다.
4)벌게이트 번역본
①벌게이트역은 제롬이 주후 390년~405년에 라틴어로 번역한 역본이다.
②이 역본은 구약 전체를 취급한 역본으로서 성경 역본 중 가장 거작으로 손꼽히고 있다.
③벌게이트역은 히브리어로 된 성경의 원문을 직접 번역했다는 점과, 유럽에서의 성 경 번역에 기초적인 역할을 하여 훗날 위클리프역, 틴데일역, 제임스왕역 등의 중 요한 참고자료가 되었다는 점에서 중요시 되고 있다.
(2)신약의 역본
1)시리아 번역본
①타티안의 디아테사론
시리아인 타티안에 의해 주후 170년경에 번역된 사복음서이다.
②고대 수리아역
복음이 다메섹 등지로 전파됨에 따라 고대 시리아 본문들을 헬라어로 번역한 것이 며, 시내 수리아역, 큐레토니아 수리아역이 대표적인 것이다.
2)애굽 번역본-콥트 번역본
애굽은 로마황제의 특별보호 아래 있었으므로, 학자들의 전통이 잘 유지되었기 때문 에 신약 본문도 유지 및 보존하기에 유리했다.
그러므로 오늘날 전해지는 문서 중 가장 정확한 것은 애굽역이라 할 수 있다.
3)라틴어 번역본
①주전 146년 고린도 멸망 후 헬라인들이 로마로 이주함에 따라 로마에서는 헬라어 와 라틴어가 병용되었다.
②그 후 헬라어가 상류 지식층에서만 사용되자 라틴역이 필요하게 되었다.
③라틴어 번역본에는 주후 2세기경에 번역된 ‘고대 라틴어 번역본’과, 주후 384년 제 롬에 의해 개역된 ‘벌게이트’가 있다.
2. 중세 이후의 역본들
(1)구텐베르크 성경
최초로 인쇄된 성경이다.
(2)흠정역(제임스왕 역)
1)영역성경 중 가장 보편적으로 대중화된 흠정역은 1611년 제임스 1세가 47명의 학자 들을 기용하여 번역한 역본이다.
2)흠정역은 하나님의 말씀을 단순하고, 고귀하며,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으며, 오늘날 까 지 영어성경의 주역의 위치를 지키고 있는 탁월한 역본이다.
(3)표준 개역본
1)1946~1952년에 걸쳐서 흠정역과 영어개역본 및 미표준역을 참고하여 번역한 역본으 로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표준번역본은 틴데일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4)신국제역 신약성서(NIV)
1)1973년 100명의 복음주의 학자들이 초 교파적으로 참여하여 영어로 번역했다.
2)교파적 편견이 배제되고, 학적이며 신앙적 균형이 잡힌 성경으로 유명하다.
(5)기타 번역본
영어로 번역된 역본으로서 위클리프역, 틴데일역, 커버데일역, 매튜성경, 미표준역, 리빙 바이블 등이 있다.
3. 국역성경
(1)성경의 전래
1832년 네덜란드 선교사 구츨라프를 통해 한국에 성경이 전해졌다.
(2)신약성경의 번역
1)스코틀랜드 연합 장로회 선교사 ‘로스’가 한국선교를 위해 1875년 서상륜, 이응찬, 백홍준과 함께 한문성경을 한글로 번역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1882년 말에는 ‘누가복음’이 번역되었고, 1883년에는 ‘요한복음’이 번역되어
출판되었다.
2)그 후 로스는 매킨타이어와 함께 번역하여 1887년에는 신약성경을 전부 번역한 ‘예 수셩셔젼셔’를 내놓았다.
3)일본으로 유학을 간 한국관비유학생인 이수정은 1883년 4월 한문으로 된 사복음서와 사도행전을 ‘이두로’토를 달아서 인쇄했다.
4)이수정은 1884년 ‘마가복음’을 한글로 번역했다.
5)1882년 한국의 문호개방 이후 입국한 선교사들은 성경번역을 위해 1887년 ‘한국 성 서번역위원회’를 조직했고, 1893년에는 ‘공선 번역 위원회’를 조직했다.
6)1887년에 아펜젤러와 언더우드 공역으로 ‘마가의 젼한 복음셔 언ㅎ.l’가 간행되었다.
【주: 상기의 ‘ㅎ.’는 ‘히읗’ 바로 아래에 ‘.’를 찍은 구어체입니다】
7)1890년에는 아펜젤러가 번역한 ‘누가복음젼’과 ‘보라달마인서’(로마서 번역본)가 출판 되었다.
8)1895년에는 위원회역으로 ‘사복음서’와 ‘사도행전’이 번역되었고, 이것을 합본하여 ‘신약젼서’라 했다.
9)1897년에는 ‘골로새서’와 ‘베드로전후서’가 번역되었다.
10)1898년에는 요한계시록을 제외한 신약성경 전부가 번역되었고, 1900년 5월 신약전 서 전체가 완역되었다.
11)신약전서는 1904년에 개역이 완료되었고, 1906년에 수정하여 ‘결정본’(공인역)으로 출간되어 1938년 ‘개역성경’이 나오기 까지 사용 사용되었다.
12)1906년에는 유성준에 의해 ‘국한문 신약젼서’가 간행되었다.
13)1910년에는 카우만이 공인역본 ‘신약젼서’에 부표와 관주를 넣어 ‘부표 관쥬 신약젼 서’를 간행하였는데, 이것이 한글 관주 성경의 효시가 되었다.
(3)구약성경의 번역
1)구약성경의 경우 1898년에 피터즈에 의해 ‘시편 촬요’가 출판되었는데, 이것은 시편 을 부분적으로 발췌하여 번역한 것으로서 구약성경 번역의 효시가 되었다.
2)구약성경은 1910년 4월에 완역되어 신약성경과 함께 1911년에 ‘성경젼서’로 합본 간 행되었다.
(4)개역성경
성서공회는 1912년에 개역위원회를 조직하여 성경 개역을 시행하여 26년에 걸친 개역 작업 끝에 1937년에 개역이 완성되었다.
이 때 개역된 성경은 1952년 한글 맞춤법 통일안에 의거하여 수정된 후 현재(1997년 12월 25일 현재)에 이르기 까지 한국 교회의 공인 성경으로 사용되고 있다.
(5)한글판 성경
해방 후 1947년에 성서공회가 재건되었고, 1950년에는 한글판 성경이 출판되었는데, 여기에는 한글성경에만 사용되는 ‘성서체’라는 독특한 문체와 문법이 새로이 사용되었 다.
(6)점자성경
1957년에는 ‘점자 성경전서’가 완간되었다.
(7)새 번역 성경
1)1961년 1월에는 서울의 중견 신학자들의 모임인 ‘복음동지회’에 의해 ‘마태복음’이 완역되었다.
2)성서공회에서도 새 번역 사업에 착수하여 8년간의 작업 끝에 1967년 12월 15일에 ‘신약 새 번역’을 출판하였다.
3)‘신약 새 번역’은 헬라어 성경을 원본으로 하고, 현대어 번역들을 참고하여 번역한 역 본으로서, 특히 공동체였던 이전의 성경을 현대 통용어로 번역하여 이해가 잘되도록 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4)성서공회에서는 1968년 12월 15일 신ㆍ구교 ‘성서 번역 공동 위원회’를 구성하였고, 위원회 안에 ‘번역 위원회’를 조직하여 1977년 부활절에 구약성경 번역을 완성시켜 신약성경과 합본한 ‘공동번역 성서’를 출판하였다.
◈부 록
Ⅰ. 성경의 분류(개론)
【주:‘성경의 분류’에 대한 내용은 그 분량이 너무 많아서, 문맥상 이 부분에만 많은 지면 을 할애할 수 없기에, 앞에서 ‘Ⅴ.성경의 분류(총론)’이라는 제목으로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 습니다.
그리고 ‘성경의 분류’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하게 분석하여 ‘성경의 분류(개론)’이라는 제목 으로 본 장에 별도로 올렸으니, 참고해 주십시오.】
〔1〕모세오경 개론
1. 명칭
(1)희랍사람들은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등 다섯 권으로 된 책을 ‘오 경’ 즉 ‘다섯 권의 책들’ 이라고 불렀고, 유대인들은 이것을 ‘토라’ 즉 ‘율법’ 이라고 불 렀다.
(2)오경은 원래 하나의 책이었으나, 성경을 기록하는 양피지로 된 두루마리의 분량에 한 계가 있었으므로, 다섯 개의 두루마리로 나누어서 기록하였기 때문에 오경이라고 부르 게 된 것이다.
(3)구약성경의 종류
1)히브리어 성경
2)70인 역: 히브리어 성경을 희랍어로 번역한 성경
3)불가타역: 라틴어로 된 구약성경
(4)오경 각 권에 붙여진 한글성경 명칭의 뜻
1)창세기: 우주와 인류 및 하나님 백성의 기원
2)출애굽기: 애굽에서의 탈출
3)레위기: 레위인을 중심으로 하는 제사의식
4)민수기: 인구조사
5)신명기: 하나님의 계명을 다시 한 번 백성에게 반포함
(5)신약성경에서는 오경을 ‘율법’(마 5:7) 또는 ‘모세의 율법’(눅 24:44) 등으로 불렀다.
2. 기록자 및 기록연대
주전 1,440년경 모세에 의해 기록되었다.
3. 오경의 의의와 기록목적
(1)구약의 첫 다섯 권인 율법서는 구약 전체를 이끄는 부분이며, 구약의 나머지 부분을 지탱해 주는 뿌리이다.
(2)오경은 내용적으로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우주의 창조에서 시작하여 모세 의 죽음에 이르는 일련의 연속된 줄거리를 다루고 있다.
(3)오경은 첫째,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하나님께 선택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언약을 맺게 되는가를 보여주며, 둘째, 이스라엘 민족과 모든 인류의 삶과 운명이 하나님과 어 떻게 결부되어 있는지를 서술하고 있다.
4. 하나의 줄거리로서의 오경의 줄거리
(1)창세기
하나님께서 땅의 백성들 중에서 언약을 맺을 가족을 선택하셨다.
(2)출애굽기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가족으로 민족을 이루게 하시고, 구출하시며, 광야에서 계약을 맺 으셨다.
(3)레위기
계약을 맺은 민족을 성별하셔서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하셨다.
(4)민수기
성별된 민족을 광야생활을 통해 연단하셨다.
(5)신명기
하나님과의 언약을 충실히 지킬 것을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권고했다.
5. 오경의 법전들
(1)십계명: 출20:3~17
(2)계약법전: 출20:22~23:34
(3)성결법전: 레19: ~26:
6. 오경의 특징
(1)성경에 나오는 법률의 대부분이 기록되어 있다.
(2)이스라엘의 삶과 역사의 기록으로 그들의 신앙과 생활의 기초이다.
(3)율법인 동시에 하나님의 ‘구원사’에 대한 풍부한 내용을 닮고 있다.
〔2〕역사서 개론
1. 분류
(1)모세 오경 다음에 나오는 구약성경의 두 번째 부분을 역사서라고 한다
(2)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 상, 사무엘 하, 열왕기 상, 열왕기 하, 역대 상, 역대 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등 12권이 여기에 속한다.
2. 내용
12권의 역사서는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 이스라엘 왕정의 기원, 이스라엘 왕정 초기에 관한 역사, 왕국분열, 북 왕국 이스라엘의 멸망, 그리고 남 왕국 유다의 멸망에 관한 역사 들을 다룬다.
3. 특징
(1)역사서에 나타나는 두 가지 특징은 예언자적 정신과 제사장적 정신이다.
(2)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상, 사무엘 하, 열왕기 상, 열왕기 하(6권)
1)이스라엘 역사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과 뜻이 어떻게 성취되어 가는가 하는 예언자 적 정신으로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2)주요한 신학사상은 ‘언약사상’ 이다. 즉, 이스라엘의 흥망성쇠는 하나님 말씀의 준수 여부에 달려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상기 6권의 책의 역사를 ‘신명기적 역사’라고 칭하기도 한다.
(3)역대 상, 역대 하, 에스라, 느헤미야(4권)
1)제사장적 정신으로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2)뚜렷한 역사철학은 ‘선민사상’이다. 그러므로 여기에는 북 이스라엘 왕조의 역사가 삭 제되었으며, 포로귀환 후 예루살렘성전과 성전건축 시 사마리아인들을 배척하였다.
3)‘신정론적 신학사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다윗왕조, 예루살렘 성전, 그리고 제사장 제 도가 강조된 것은 신정론적 사상을 잘 반영해 주는 것이다.
【주: 신정(神政)이란 신의 대변자인 제사장이 지배권을 가진 정치를 의미합니다.】
(4)룻기, 에스더(2권)
이스라엘의 반역과 패역함에도 불구하고 그 역사를 지속시키는 ‘구원자 하나님’을 묘사 하고 있다.
4. 역사서 개관
(1)가나안 정복 시대(주전 1,405~주전 1,390)
1)개요
아브라함과 맺은 땅에 관한 약속이 이루어진다. 가나안 땅을 점령함으로써 이스라엘 은 건국의 기초를 쌓게 된다.
2)주요 내용
①요단강 도하
②헤브론 점령
③가나안 땅 분배
(2)사사 시대(주전 1,390~주전 1,050)
1)개요
신정시대에서 이스라엘 왕정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이다. 가나안에서의 이스라 엘의 범죄, 하나님의 심판, 회개, 그리고 구원의 과정이 주기적으로 반복된다.
2)주요 내용
①사사들의 통치
②미스바 회개운동
(3)통일왕국 시대(주전 1,050~주전 931)
1)개요
제비뽑기에 의해 사울왕이 초대왕으로 즉위하지만 폐위되고, 다윗왕조가 세워진다.
다윗~솔로몬 왕국의 번영시기에 예루살렘 성전이 건축된다.
2)주요내용
①초대왕 사울의 등극
②다윗의 통일왕국
③솔로몬의 등극
④예루살렘 성전건축
⑤솔로몬의 국제교역
(4)분열왕국 시대(주전 931~주전 586)
1)개요
르호보암의 강압 정책으로 이스라엘은 남 왕국 유다와 북 왕국 이스라엘로 분열된다. ‘여호와 숭배’로 시작된 북 이스라엘은 우상숭배로 인하여 앗수르에게 망하고, 남 왕 국 유다 역시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저버렸으므로, 바벨 론에 의해 멸망당하는 비운을 맞는다.
2)주요내용
①남북 왕국 분열
②엘리야, 엘리사의 활동
③북 왕국 이스라엘 멸망
④요시야의 종교개혁
⑤바벨론의 침입
⑥남 왕국 유다의 멸망
(5)바벨론 포로기와 귀환기(주전 586~주전 430)
1)개요
예루살렘 멸망과 바벨론 포로생활은 이스라엘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형벌이었다. 포 로기간 동안 이스라엘은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찾게 되고, 언약에 신실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귀환시켜 고토로 돌아오게 한다.
2)주요내용
①바벨론 포로 생활
②고레스의 귀환 조치
③바벨론 포로 귀환
④예루살렘 성전과 성곽 재건
⑤종교 개혁 운동
〔3〕시가서 개론
1. 명칭
(1)70인 역이나 우리말 개역에서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를 시가서라 한다.
(2)시가서 각 권에 붙여진 한글성경 명칭의 뜻
1)욥 기: 회개하다, 시련을 받다
2)시 편: 성스러운 노래의 책
3)잠 언: 비유, 속담, 잠언, 격언
4)전도서: 설교 및 교훈
5)아 가: 아름다운 노래의 책
2. 기록자 및 기록연대
(1)욥기
1)기 록 자: 미상이나, 유대 전승에서는 모세로 본다.
2)기록연대: 주전 1,800년~주전 950년
(2)시편
1)기 록 자: 다윗, 아삽, 고라의 자손들, 솔로몬, 헤만, 에단, 모세 등
150편의 시편 중 50편은 기록자 미상이다.
2)기록연대: 주전 1,400년~주전 500년
(3)잠언
1)기 록 자: 솔로몬
2)기록연대: 주전 950년경에 기록하여 주전 700년경에 편집하였다.
(4)전도서
1)기 록 자: 솔로몬
2)기록연대: 주전 935년경
(5)아가
1)기 록 자: 솔로몬
2)기록연대: 주전 965년경
3. 시가서의 의의와 기록목적
(1)유대인들의 풍부한 사고와 생활경험을 시를 통해 표현한 것이다.
(2)하나님을 찬양하고, 그의 도우심을 노래하며, 종교적 교훈을 주기위해 기록하였다.
(3)공의로운 하나님께서 악인을 심판하시고, 환난을 당한 자에게 자비를 베푸시며, 하나님 의 백성들에게 대한 위로와 격려를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 지를 서술하고 있다.
(4)시가서 중 일부는 지혜를 다루고 있으므로 시가서를 ‘지혜시’라고 하며, 특히 욥기와 잠언과 전도서를 ‘지혜서’라고도 한다.
4. 시가서의 특징
(1)감정적인 표현이 강하게 나타난 행동적인 시이다.
(2)민족 신앙의 고백시이다.
(3)하나님을 경배하는 기본요소에 대해 알려주고, 시가서를 통하여 풍성한 신앙의 체험을 하게 해준다.
(4)고대 근동의 다른 민족의 문화적인 시와는 달리 유일신 여호와를 향하고 있다.
〔4〕예언서 개론
구약성경에서 예언서는 이사야서, 예레미야서, 에스겔서, 다니엘서 그리고 12소선지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12소선지서는 한 권의 책으로 간주한다.
1. 예언서의 구성
예언서는 주전 9세기 중엽부터 주전 5세기 중엽에 이르는 기간 중에 쓰였으며, 16명의 예언자에 의해 17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예언서의 명칭
예언서는 대예언서와 소예언서로 구분하는데, 이것은 내용의 중요성에 의한 구분이 아니 라 책의 부피에 의한 구분이며, 책의 순서도 시대별로 배열된 것은 아니다.
(1)대예언서(5권)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2)소예언서(12권)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3. 예언자의 명칭
예언자들은 여러 명칭으로 불렸으나, 그 대표적인 것은 아래와 같다.
(1)하나님의 사람
하나님과 선지자 사이의 관계성에 역점을 둔 칭호
(2)여호와의 종
선지자와 하나님 사이를 종과 주인의 관계로 연결시킨 칭호
(3)여호와의 사자
하나님의 특수한 사역을 수행하기 위해 보냄을 받은 자의 칭호
(4)선견자
영과 육적인 면에서 앞날을 모두 내다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자에 대한 칭호
(5)영의 사람
하나님의 신에 감동하여 살아가는 자라는 의미의 칭호.
4. 예언자의 임무
그 시대 사람들에게 올바른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예언자의 가장 중요한 임무였다. 또한 예언자는 그 시대의 생활 제반 문제를 그들의 신앙에 어떻게 적용시켜야 하는가를 가르치는 역할을 하였다.
(1)종교적으로
예언자는 하나님에게서 떠난 백성들의 마음을 다시 하나님께로 돌이키게 하려고 무한히 애를 쓴 반면, 영적 죄악을 책망하는 하나님의 사자였다.
(2)도덕적으로
예언자는 불의와 결코 타협하지 않았고, 왕일지라도 책망을 주저하지 않았다. 또한 상 류층의 사치, 방종, 무절제, 가난한 자에 대한 압박, 지주들의 강탈 등을 기탄없이 공박 하였다.
(3)정치적으로
주전 8세기 예언자였던 이사야, 미가, 아모스, 호세아는 국가의 전쟁과 동맹조약 등의 대외 정책에 간섭했고, 또한 국가의 정책을 지도하면서 당면한 문제에 대한 성공과 실 패를 말해야 했으며, 그 결과를 예언하기도 했다.
5. 예언서의 기록목적
(1)이스라엘의 불신앙과 도덕적 범죄에 대한 책망과 회개를 권유하기 위하여
(2)하나님의 백성에게 하늘의 복과 격려를 나타내 보여주기 위하여
(3)하나님의 백성이 특수한 환경에 처했을 때 취해야 될 행동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4)하나님께서 독생자를 보내주시어 장차 그를 통해 유대뿐 아니라 온 인류가 구원받게 됨을 예시하기 위하여
6. 참 예언자와 거짓 예언자의 구별
참 예언과 거짓 예언 사이에는 명백한 차이점이 있는데, 참 예언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인데 반해 거짓 예언은 예언자 자신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으로(렘 23: 16) 그 차이의 기준은 아래와 같다.
(1)거짓 예언자의 특징
1)예언 때 거짓 신이나 우상의 이름으로 예언(렘 2: 8)
2)여호와로부터 말씀을 받았다고 하면서 거짓 주장(왕상 22: )
3)하나님께로부터 예언의 기능을 받은 후 부패하여 참예언자의 길을 떠난 자(왕상 13:)
(2)참된 예언자의 특징
1)살아계신 여호와의 이름으로 예언(신 18: 20~22)
2)예언 중에 간혹 이적과 기사가 일어나기도 한다.
3)선포한 예언은 반드시 성취된다.(렘 28: 13~17)
4)이전의 계시들과 완전히 일치된다.
7. 예언자의 연대적 구분
(1)주전 9세기: 언약의 날~오바댜, 요엘
(2)주전 8세기: 언약의 종~아모스, 호세아, 요나, 미가, 이사야
(3)주전 7세기: 언약의 갱신~나훔, 스바냐, 하박국,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4)포로 후의 예언자: 언약의 승리~학개, 스가랴, 말라기
〔5〕사복음서 개론
1. 명칭
(1)사복음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기록한 말씀인데,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및 요한복음을 ‘사복음서’라 하고,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은 서로 보는 관점이 비 슷하므로 ‘공관복음’이라고 한다.
(2)복음(Gospe)은 ‘기쁜 소식’, 또는 ‘좋은 소식’을 의미하는 영어의 번역이다.
(3)헬라어로 ‘복음’은 ‘유앙겔리온’ 즉 ‘기쁜 소식’이라는 뜻이다.
(4)복음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시는 기쁜 소식의 메시지이다.
2.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의 차이
기록적인 관점과 배경의 차이 때문이다.
(1)공관복음
1)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을 공관복음이라고 한다.
2)‘공관’은 ‘전체적으로 묶어본다’ 는 뜻을 가지고 있다.
3)예수님의 사역을 갈릴리 중심으로 기록하였다.
4)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 대해 그리스도의 행적을 강조한다.
5)예수님의 공생애 기간은 1년 남짓으로 되어있다.
(2)요한복음
1)요한복음을 공관복음과 구별하기 위해 ‘제4복음서’라고 부르기도 한다.
2)예수님의 사역을 갈릴리와 유다를 배경으로 기록하였다.
3)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 대해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한다.
4)세 번의 유월절이 기록되어 있으므로,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은 적어도 3년 이상으로 되어있다.(요2:13, 6:4, 12:1)
5)영생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고, 사건을 해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3)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의 근본적인 차이
1)공관복음: 예수님의 지상 생애, 사역, 및 인성 강조
2)요한복음: 예수님의 신성 강조
3. 사복음서의 기록목적
(1)마태복음
1)유대인들에게, 나사렛 예수가 유대인의 왕 곧 구약에서 약속된 메시아임을 입증하기 위하여 기록하였다.
2)‘왕으로 오신 예수’를 묘사하고 있다.
(2)마가복음
1)고난당하는 로마 교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사건을 통하여 위로와 용기를 주 기 위하여 기록하였다.
2)‘종으로 오신 예수’를 묘사하고 있다.
(3)누가복음
1)데오빌로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예수가 하나님인 동시에 완전 한 인간임을 증거함으로써, 구원의 확실성을 전달하기 위하여 기록하였다.
2)‘사람의 아들로 오신 예수’를 묘사하고 있다.
(4)요한복음
1)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모든 사람이 그를 믿고 영접함으로 영생을 얻게 되는 진리를 전하기 위하여 기록하였다.
또한 영지주의에 대항하고, 유대 종교 지도자들의 불신앙을 폭로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 기록하였으며, 특히 예수님의 신적인 본질에 대해 상세하게 밝혀주고 있다.
2)‘하나님의 아들로 오신 예수’를 묘사하고 있다.
【주: 영지주의(靈智主義)란,‘영지’한 인간은 신의 경지에 오를 수 있다고 주장 하는 주의로서, 주후 1세기 말~2세기에 그리스, 로마, 소아시아 이집트 등지에 널리 퍼져있 던 이단종파인데, 기독교의 정통파에게 배척되어 3세기에는 쇠퇴하였습니다.
‘영지’란, 지식을 뜻하는 헬라어‘그노시스’에서 온 말로 ‘신비로운 지식’을 의미하 며, 영지주의를 영어로는‘Gnosticism(그노시즘)’이라고 합니다.
영지주의를 반박하기 위한 노력으로 오히려 기독교 교리의 큰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4. 사복음서의 특징
(1)마태복음: 예수님이 ‘설교’하는 부분의 기록이 많다.
(2)마가복음: 예수님이 ‘기적’을 베푸시는 모습의 기록이 많다.
(3)누가복음: 예수님이 ‘비유’를 들어 말씀하시는 기록이 많다.
(4)요한복음: 예수님의 ‘교리’적인 말씀의 기록이 많다.
〔6〕바울서신 개론
1. 바울의 인물소개
(1)갈라디아에 위치한 대학 도시인 다소에서 탄생
(2)바리새 가문의 출신으로 로마 시민권을 소유
(3)가말리엘 문하생으로서 훌륭한 종교 지도자의 길로 진출한 인재
(4)율법과 유대전통 습득에 있어서 누구보다 실력을 갖추고 추종한 열심 있는 유대교인
(5)헬라와 유대의 두 문화권을 지닌 이방 선교의 최적임자
(6)바울이 자신에 대하여 자랑한 성경문구
“육체를 따라 자랑하니 나도 자랑하겠노라”(고후 11: 18)
(7)신약 성경 27권 중 13권 저술
2. 바울서신의 가치
(1)기독교가 오늘과 같이 발전할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총명하고 비범한 사도바울에 의해 복음이 해석되고, 그가 몸소 전파한 후 기록에 남겨 후대에 그 교리를 전한 일이라 하겠다.
(2)바울이 다메섹에서 변화를 받은 후 그가 개종하기 이전에 가졌던 율법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배경으로 하여, 바울은 기독교 복음을 논리적으로 체계화시켰다.
(3)바울의 복음에 대한 이해는 그의 지식과 경험과 영적 통찰력에 의하여 성숙되어진 것 으로서, 그 내용의 풍부함과 다양성이 뛰어나며 다채롭다.
(4)바울은 훌륭한 지성을 가지고 복음을 해석하고, 조직하며, 체계화함으로써 지성으로 복 음을 판단하는 이들에게 강한 호소력을 지니고 있다.
3. 바울서신의 형식
(1)서두
1)발신자, 수신자 및 문안인사로 형성되어 있다.
2)발신자가가 다수로 언급되어진 것은 이 서신이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공적이며, 대중 적인 것임을 말해주고 있다.
3)문안인사의 서두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롬 1:7)로 되어있다.
(2)감사와 축복
1)대개 수신자의 믿음과 사랑의 충만함을 하나님께 감사하는 내용이다.
2)감사성구 인용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골 1:3)
(3)교리적 내용과 윤리적 내용
1)대체적으로 전반부는 교리적인 내용이며, 후반부는 윤리적인 내용이다.
2)서신의 목적에 따라 교리적인 내용과 윤리적인 내용의 비중은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4)결어
1)문안인사와 마지막 축도로 되어있다.
2)문안인사는 두 가지 형태로 되어있다.
①“서로 문안하라”(고전 16:20)
②“모든 성도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고후 13:12)
3)축도부분의 형태
“평강의 하나님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롬 15:33)
4. 바울 서신의 분류(13권)
(1)교리서신(6권)
로마서, 고린도 전서, 고린도 후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 전서, 데살로니가 후서
(2)목회서신(3권)
디모데 전서, 디모데 후서, 디도서
(3)옥중서신(4권)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5. 바울서신의 수신자
(1)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 가 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등 9권은, 해당이름을 갖은 교회가 수신자이다.
(2)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등 네 권은, 해당이름을 갖은 개인이 수신자 이다.
〔7〕공동서신 개론
1. 명칭
(1)공동서신의 뜻
신약의 서신서 중 바울이 저술한 열 세 서신과 히브리서를 제외한 일곱 서신 즉 ‘야고 보서, 베드로 전서, 베드로 후서, 요한 1서, 요한 2서, 요한 3서, 유다서’를 한 부류로 분류하여 이것을 공동서신 또는 일반서신이라 부른다.
(2)명칭의 유래
1)저자가 바울을 제외한 일반사도들이란 뜻에서 붙여진 명칭이다.
2)서신 내용의 공통성에 의해 붙여진 명칭이다.
즉 공동서신은 성도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윤리적인 문제와, 거짓교사들의 가르침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해주고 있다.
3)수신자의 성격에 의해 붙여진 이름이다.
즉 공동서신은 어떤 특정 개인이나 교회를 상대로 하지 않고 광범위한 지역에 흩어져 있는 일반 그리스도인을 위해 기록한 것이다.
2. 정경성의 문제
(1)바울 이외의 사람들이 기록한 서신들은 주후 197년경 아폴로니우스가 요한1서를 ‘공 동서신’이라고 부르면서 정경으로 수집하기 시작했다.
(2)공동서신 중 ‘야고보서, 베드로후서, 요한2서, 요한3서, 유다서’ 등 다섯 권의 책은 정 경으로 채택함에 있어서 말썽이 많은 책으로서, ‘히브리서 및 요한계시록과’ 더불어서 ‘일곱 의문서’로 불렸으나, 주후 397년 3차 카르타고 회의에서 정경으로 확정되었고, 주후 1545년 트리엔트 회의에서 다시 한 번 정경성을 재확인했다.
3. 공동서신의 특징
(1)기독교가 실천적인 종교라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다.
(2)불같은 시험을 받고 있는 기독교인들에게 영원한 영광의 소망을 바라보게 하는 격려문 으로 쓰여졌다.
(3)당시 이단으로 등장한 영지주의의 왜곡된 사상에 변박할 수 있는 서신이었다.
(4)당시의 자유방종주의, 음탕주의, 사이비신학을 배격하고, 정통신학을 수립하는데 지침 이 되는 책으로 기록되었다.
4. 공동서신의 수신자
(1)야고보서: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
(2)베드로전서: 소아시아 다섯 지방에 흩어진 나그네
(3)베드로후서: 믿는 자들
(4)요한1서: 언급되지 않음
(5)요한2서: 택하심을 입은 부녀
(6)요한3서: 가이오
(7)유다서: 부르심을 입은 자들
Ⅱ. 성경의 분류(도표)
【주: 편집용지 관계로 별도의 첨부파일로 올리니, 참고해 주십시오.】
분류 |
명칭 |
비고(기독교적 명칭) | |
율법서(5)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
| |
예언서(8) |
전기예언서(4) |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 |
사무엘은 사무엘상, 사무엘하로, 열왕기는 열왕기상, 열왕기하로 각기 명칭을 붙인다. |
후기예언서(4) |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12소예언서 |
12소예언서는 12권으로 각기 명칭을 붙인다. | |
성문서(11) |
시가서(3) |
시편, 잠언, 욥기 |
|
오축(5) |
아가, 룻기, 예레미야애가, 전도서, 에스더 |
| |
역사서(3) |
다니엘, 에스라-느헤미야, 역대기 |
에스라-느헤미야는 에스라, 느헤미야로, 역대기는 역대상, 역대하로 각기 명칭을 붙인다. | |
◈한글로 번역된 구약성경은 기독교적 분류방식과 명칭을 택하고 있는데, 히브리어로 되 어 있는 구약성경은 히브리적 분류방식과 명칭을 택하고 있다. 하지만 분류방식과 명칭만 다를 뿐, 그 내용은 양쪽이 다 같다. ◈오축은 ‘권서’ 또는 ‘두루마리서’ 라고도 한다. ◈오축은 매년 절기 때 낭송했다. ①아 가: 유월절에 낭송~출애굽을 비유 ②룻 기: 오순절에 낭송~수확을 축하 ③에스더: 부림절에 낭송~하만으로부터 구출된 것을 기념 ④전도서: 맥추절에 낭송~가장 기쁜 명절을 기념 ⑤예레미야 애가: 아브월 9월에 낭송~예루살렘 멸망을 기념 |
Ⅲ. 구약성경의 히브리적 분류 및 명칭(2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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