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a 'Triumphal March'
Giuseppe Verdi
1869년 11월 수에즈운하 개통을 기념하여 당시 이집트왕이 카이로에 건립한 오페라극장 개장식을 위해 10만 프랑의 작곡료을받고 작곡한 베르디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4막 7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이다'는 고대 이집트를 배경으로 이집트의 무장 라다메스(Radames)와 포로인 이디오피아의 공주 아이다와의 슬픈 사랑을 다룬 작품으로, 장중하고 화려한 음악과 호화롭고 장대한 무대장치 등 오페라 중에서도 백미로 꼽힐 만큼 유명한 대작이다.
그 후 1872년 밀라노의 스칼라 극장에서 자신의 지휘로 상연되어 크게 성공을 거두었던 작품으로, 가극 아이다 중 '개선행진곡'은 2막 2장에 나오는 이집트군의 승리를 거두어 개선하는 즉 전승을 축하하는 트럼펫 행진곡이다. 그밖에 이 오페라의 아리아(독창곡) 중 라다메스가 노래하는 '청아한 아이다(Celeste Aida)', 아이다가 노래하는 '이기고 돌아오라(Ritorna vincitor)'등은 특히 유명하다.
'아이다'하면 '개선행진곡'를 제일 먼저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화려한 개선행렬들이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그리고 '아이다'에서는 발레도 중요한 요소이다. '아이다'야 말로 음악의 모든 요소가 결합된 오페라의 백화점이라고 할 수 있다.
Giuseppe Verdi(1813-1901 이탈리아)
'베르디'는 이탈리아의 파르마 현 브세토 근교 론(Roncole)라는 농촌에서 태어나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88세로 세상을 떠난 이탈리아가 낳은 최대의 오페라 작곡가이다.
'베르디' 오페라의 가장 특징적인 면은 생기에 차 있으며, 극적으로 힘 찬 박력이 있다는 것이다. 베르디의 오페라는 19세기 전반까지의이태리 오페라의 전통 위에 서서, 극과 음악의 통일적 표현에 유의하고 있으면서도 독창의 가창성을 존중하고 또 중창의 충실화와 관현악을 연극에참여시키는 등 남보다 한 걸음 앞서 있었다. 오페라 이외의 작품으로는 '레퀴엠', 현악사중주곡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