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정사
◆ 부정사의 형태
Teaching Point 1 : to 부정사 to 부정사는「to+동사원형」의 형태를 취하는데 그냥 부정사라고 하기도 한다. 부정사는 주어의 시제와 인칭에 따라 형태가 변하지 않고 언제나 동사의 원형이 쓰인다. I like to play baseball. He likes to play baseball. She likes to play baseball. They like to play baseball. He likes to play baseball.와 She likes to play baseball.에서 주어가 3인칭 단수이기 때문에 동사는 likes하고 3인칭 단수형이 쓰였지만, 부정사에는 동사의 원형 play가 쓰였다.
참고 : am, are, is의 부정사는 to be로 나타낸다. He wants to be a doctor. (그는 의사가 되고 싶어한다.) cf. He is a doctor. (그는 의사이다.)
Teaching Point 2 : 부정사의 부정 부정사의 부정은 to 앞에 not이나 never를 붙여 나타내게 된다. ▶ I tried to sleep. (나는 자려고 했다.) ⇒ I tried not to sleep. (나는 자지 않으려고 했다.)
cf. I did not try to sleep. (나는 자려고 하지 않았다.) < ☞ 일반 의문문으로서 동사 try를 부정하고 있다. >
He tried not to make mistakes. (그는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했다.) He ordered me not to move. (그는 나에게 움직이지 말라고 명령했다.) They told me not to go out at night. (그들은 나에게 밤에 밖에 나가지 말라고 말했다.) She promised not to be late for the class again. (그녀는 다시는 수업시간에 늦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He promised me never to drink again. (그는 다시는 술을 마시지 않겠다고 내게 약속했다.) She decided never to tell a lie. (그녀는 거짓말을 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Teaching Point 3 : 부정사의 동사적 성질
(1) 부정사에는 동사가 쓰이기 때문에 그 자체의 목적어나 보어, 수식어 등의 어구가 따르게 된다. He wants to be a teacher. (그는 교사가 되고 싶어한다.) < ☞ a teacher는 부정사 to be에서 be동사의 보어이다. > My hobby is to collect stamps. (내 취미는 우표 수집이다.) < ☞ stamps는 부정사 to collect에서 collect의 목적어이다. >
(2) 부정사는 또한「to be+과거분사」의 수동태로 쓰일 수도 있다. My camera needs to be repaired. (내 사진기는 수리되어야 한다.)
참고 :「to+동사원형」뿐 아니라 그에 따르는 어구까지를 하나의 묶음으로 생각하여 부정사로 파악하도록 한다. He wants to be a teacher. (그는 의사가 되고 싶어한다.) < ☞ 부정사구 to be a teacher가 wants의 목적어 > My hobby is to collect stamps. (내 취미는 우표수집이다.) < ☞ 부정사구 to collect stamps가 is의 보어 >
◆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to+동사원형」의 부정사는「~하는 것」이란 의미로 문장 중에서 명사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부정사는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로서 쓰이게 된다.
Teaching Point 1 : 주어로 쓰인 경우 To err is human; to forgive is divine. (실수는 사람의 일이요, 용서는 신의 일이다.) To love one´s country is not easy. (조국을 사랑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To know oneself is difficult. (자기 자신을 안다는 것은 어렵다.)
참고 : to부정사 주어는 언제나 3인칭 단수로 취급한다. To take pictures is much fun. (사진을 찍는 것은 아주 재미있다.)
보충 학습 : 주어로 쓰인 부정사의 뒤에 따르는 말이 있는 경우에는 가주어 it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To persuade him is useless. (그를 설득해도 소용없다.) ⇒ It is useless to persuade him. < ☞ 가주어 it = to persuade him > To play baseball is a lot of fun. (야구를 하는 것은 아주 재미있다.) ⇒ It is a lot of fun to play baseball. < ☞ 가주어 it = to play baseball > Teaching Point 2 : 주격 보어나 목적격 보어로 쓰인 경우
(1) 주격 보어 What I must do is to help you. (내가 해야 할 일은 자네를 돕는 일이다.) His job is to carry people across the river in his boat. (그의 일은 사람들을 배에 태워 강을 건네주는 것이다.) My wish is to travel around the world. (내 소망은 세계를 여행하는 것이다.) Mary´s hobby is to listen to music. (메리의 취미는 음악을 듣는 것이다.) The best way to learn a foreign language is to live in the country. (외국어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나라에서 사는 것이다.)
보충 학습 : 미식 영어에서는 주격 보어로 원형 부정사가 쓰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The only thing I have to do is (to) protect my client. (내가 해야만 하는 일은 오직 내 고객을 보호하는 것뿐이다.) What I must do is (to) help you. (내가 해야 하는 일은 당신을 돕는 것이다.)
(2) 목적격 보어 I expected him to pass the test. (나는 그가 시험에 합격하리라고 예상했다.) The jury found him to be guilty. (배심원들은 그를 유죄로 평결했다.) I believed him to be honest. (나는 그가 정직하다고 믿었다.)
Teaching Point 3 : 동사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 동사 begin, decide, expect, hope, like, need, plan, promise, start, try, want, wish 등의 목적어로 쓰인다. I began to think so. (나는 그렇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They decided to accept my offer. (그들은 내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I expect to leave for India. (나는 인도로 떠날 예정이다.) I hope to see you again. (다시 뵙게되기를 바랍니다.) I like to swim in the lake. (나는 호수에서 수영하는 것을 좋아한다.) My camera needs to be repaired. (내 사진기는 수리되어야 한다.) I am planning to go to Europe. (나는 유럽에 갈 계획이다.) She promised to lend me the book. (그녀는 나에게 그 책을 빌려주기로 약속했다.) Mary started to cry. (메리는 울기 시작했다.) He tried not to look at the house. (그는 그 집을 바라보지 않으려고 했다.) I wanted to persuade him, but I couldnt. (나는 그를 설득하고 싶었지만 그럴 수 없었다.) I wish to go abroad. (나는 해외에 가고 싶다.)
보충 학습 : 5형식 문장에서 목적어로 부정사가 쓰인 경우에는 가목적어 it을 사용하는 게 보통이다. I found it difficult to learn Chinese. (나는 중국어를 배우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 ☞ 가목적어 it = to learn Chinese > He will find it easy to solve the problem. (그는 그 문제를 푸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 가목적어 it = to solve the problem >
참고: 목적어로 쓰인 부정사의번역 일반적으로 목적어는「~을」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목적어로 쓰인 부정사는 그때그때 적당한 말로 바꾸어 번역하는 것이 좋다. I want to be a doctor. (나는 의사가 되는 것을 원한다. ⇒ 나는 의사가 되고 싶다.) I began to think so. (나는 그렇게 생각하는 것을 시작했다. ⇒ 나는 그렇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Teaching Point 1 :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는 명사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한다. to 부정사가 형용사적으로 쓰일 때에는「~하는, ~할」의 뜻을 가지며, 반드시 수식을 하는 명사 뒤에 위치하게 된다. ▶ I need a book to read. (나는 읽을 책이 한 권 필요하다.) < ☞ 부정사 to read는 앞의 명사 a book을 수식한다. >
Give me something to eat. (먹을 것 좀 주세요.) He isn´t the man to desert me. (그는 나를 버릴 남자가 아니다.) Would you like something to drink? (뭐 좀 마시겠습니까?) They seem to have no desire to be rich. (그들은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이 없는 것 같다.) I have a lot of homework to do. (나는 해야 할 숙제가 많다.) He was the first American to visit our company. (그는 우리 나라를 방문한 최초의 미국인이었다.)
보충 학습 : something, anything, nothing을 수식하는 형용사는 something cold와 같이 그 뒤에 위치하게 되는데 이를 다시 부정사가 수식하면「~thing +형용사+to부정사」의 어순이 된다. I want something cold to drink. (나는 차가운 것 좀 마시고 싶다.) Do you have anything more to say? (해야 할 말이 더 있습니까?)
보충 학습 : 동사구의 부정사 take care of와 같은 동사구가 부정사에 쓰이는 경우에는 동사구 전체를 하나의 동사처럼 취급하면 된다. They have no children to take care of. (그들에게는 돌볼 아이들이 없다.) 보충 학습 : 형용사적 용법으로 쓰인 부정사는 관계대명사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풀어 볼 수 있다.
She has a promise to keep. (그녀는 지켜야 할 약속이 있다.) = She has a promise that she should keep.
Teaching Point 2 : 명사+to부정사+전치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쓰인 부정사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은 to 부정사에 쓰인 동사가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를 구별해야 한다는 것이다.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에 쓰인 동사가 자동사인 경우에는 반드시 전치사가 뒤따라야 한다. ▶ He has no house to live in. (그에게는 살 집이 없다.) = He has no house which he lives in. < ☞ house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 to live in에서 live는 자동사이므로 전치사가 필요하다. >
He has no friend to speak to. (그는 이야기할 친구가 없다.) She has no chair to sit on. (그녀는 앉을 의자가 없다.) I need someone to talk with. (나는 이야기를 나눌 사람이 필요하다.) I have nothing to write with. May I use your pen? (나는 쓸 것(도구)이 아무 것도 없습니다. 당신 펜을 써도 될까요?)
비교: I have nothing to write. (나는 쓸 것이 없다.) < ☞ 글의 소재, 즉 쓸거리가 없다는 의미 > I have nothing to write with. (나는 쓸 것이 없다.) < ☞ 글을 쓸 도구, 즉 연필이나 펜 같은 필기구가 없다는 의미 > I have nothing to write on. (나는 쓸 것이 없다.) < ☞ 글을 쓸 종이가 없다는 의미 >
참고:「명사+to부정사+전치사」의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 a house to live → live a house (×) a house to live in → live in a house (O) a friend to talk → talk a friend (×) a friend to talk with → talk with a friend (O)
◆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to 부정사는 동사를 수식하여 목적, 원인이나 이유, 결과, 조건을 나타내며, 형용사를 수식하기도 한다.
Teaching Point 1 : 목적을 나타내는 부정사 「~하기 위하여, ~하러」라는 목적의 의미를 갖는다. I went to the station to see him off. (나는 그를 전송하러 정거장에 갔다.) We eat to live but do not live to eat. (우리는 살기 위해 먹는 것이지 먹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She went to Italy to study music. (그녀는 음악을 공부하러 이태리로 갔다.) He worked hard to pass the test. (그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하여 열심히 공부했다.) They lay down on the grass to rest. (그들은 쉬기 위하여 잔디에 누웠다.)
보충 학습 : 목적의 의미를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in order to+동사원형」의 구문을 쓰기도 한다. She went to Italy in order to study music. (그녀는 음악을 공부하기 위하여 이태리로 갔다.) They lay down on the grass in order to rest. (그들은 쉬기 위하여 잔디에 누웠다.)
참고 : go to see ~는 구어체에서 go and see ~의 형태로 쓰이기도 한다. I´ll go to see a doctor. (나는 의사의 진찰을 받으러 갈 것이다.) = I´ll go and see a doctor. (나는 가서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이다.)
Teaching Point 2 : 원인, 이유를 나타내는 부정사 「~해서, ~ 때문에」라는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낸다. 주로 be sorry to ~, be glad to ~, be happy to ~, be pleased to ~, be surprised to ~의 형태로 사용된다. I´m sorry to trouble you. (폐를 끼쳐 죄송합니다.) I´m glad to see you. (만나서 반갑습니다.) I was very glad to see my father. (나는 아버지를 보게 되어 매우 기뻤다.) I´ll be happy to accept your invitation. (기꺼이 초대에 응하겠습니다.) I´m pleased to hear the news. (그런 소식을 들어서 기쁩니다.) She was surprised to hear his failure. (그녀는 그가 실패했다는 말을 듣고 놀랐다.) How careless he is to do such a thing! (그런 일을 하다니 그는 조심성이 전혀 없군!)
Teaching Point 3 : 결과를 나타내는 부정사 ▶ Few people live to be a hundred years old. to부정사를「~하기 위하여」로 옮기면 이 문장은「100살이 되기 위하여 사는 사람은 드물다.」라는 이상한 의미가 되어 버린다. 이때 to부정사는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서「살아서 100살이 되는 사람은 드물다.」라고 해석해야 한다. 이와 같이 결과를 나타내는 부정사는「~해서 ...하다」라고 해석해야 한다. Few people live to be a hundred years old. (100살까지 사는 사람은 드물다.) He awoke to find himself famous. (잠에서 깨어보니 그는 유명해져 있었다.) She has grown up to become a lawyer. (그녀는 커서 변호사가 되었다.) They woke up to find the house on fire. (그들이 깨어나 보니 집에 불이나 있었다.) I worked hard only to fail in the exam. (나는 열심히 공부했지만 시험에 실패했을 뿐이다.)
참고: 「only to부정사」는 결과적 용법으로만 쓰인다.
Teaching Point 4 : 조건을 나타내는 부정사 to 부정사가「~하면」이라는 조건을 나타내기도 한다. You would make a mistake to accept it.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당신은 실수하는 것이다.) To hear him speak Korean, you will take him for a Korean. (그가 한국어를 하는 것을 들으면, 그를 한국인으로 잘못 알 것이다.) You could not do that to save your life. (목숨을 아낀다면, 그런 일을 할 수 없을 것이다.)
Teaching Point 5 : 형용사를 수식하는 부정사 형용사를 수식하는 to 부정사는「~하는데」,「~하기에」라는 뜻을 갖는다. This water is good to drink. (이 물은 마셔도 좋다.) He is quick to see the faults of others. (그는 다른 사람들의 결점을 잘 들추어낸다.) She was kind enough to show me the way. (그녀는 친절하게도 나에게 길을 가리켜 주었다.) My father is hard to please. (나의 아버지는 성미가 까다롭다.) English is not easy to learn. (영어는 배우기 쉽지 않다.)
◆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Teaching Point 1 :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일치하는 경우 ▶ He hopes to forget his past. (그는 자신의 과거를 잊고 싶어한다.) to forget(잊다)의 주어는 문장의 주어인 he와 일치한다. 이와 같이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그 문장의 주어와 일치하는 경우에는 특별히 의미상 주어를 밝힐 필요가 없다.
I have something to say. (나는 할 말이 있다.) Our company expects to hire more people. (우리 회사는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할 예정이다.)
Teaching Point 2 : 의미상 주어를「for+목적격」으로 나타내는 경우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부정사 앞에「for+목적격」을 붙여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게 된다. ▶ It´s easy for me to read this book. (이 책을 읽는 것은 나에게는 쉽다.) me는 부정사 to read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이때 me 앞에 있는 전치사 for는 단지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밝히기 위한 형식적인 요소이다.
It is difficult for him to finish the work in a week. (그가 일주일 안에 그 일을 끝마치기는 어렵다.) It is not safe for the kids to play on the street. (아이들이 거리에서 노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It´s easy for me to drive a car.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은 내게는 쉬운 일이다.) There is no need for you to hurry. (당신은 서두를 필요가 없다.) I stepped aside for her to pass. (나는 그녀가 지나가도록 옆으로 비켜섰다.)
Teaching Point 3 : 의미상 주어를「of+목적격」으로 나타내는 경우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는 부정사 앞에「for+목적격」의 형태로 나타내는 것이 원칙이지만 careful(조심스러운), kind(친절한), clever(영리한), wise(현명한), careless(부주의한), foolish, stupid(어리석은), nice(친절한, 좋은), polite(점잖은), cruel(잔인한) 등과 같이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가 쓰인 경우에는「of+목적어」의 형태로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게 된다.
It was wise of you to refuse his offer. (당신이 그의 제안을 거절한 것은 현명했다.) It is very cruel of him to do such a thing. (그런 짓을 하다니 그는 아주 잔인하다.) How stupid of you to accept his offer! (그의 제안을 받아들이다니 당신은 얼마나 어리석은가!) It was careless of her to break the dishes. (접시를 깨뜨리다니 그녀는 조심성이 없었다.) How nice of you to say so! (그렇게 말씀해주시다니 친절도 하시군요!) It´s very kind of you to help me. (도와 주셔서 아주 감사합니다.) It´s foolish of him to say such a thing. (그런 말을 하다니 그는 어리석구나.)
Teaching Point 4 : 목적어가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인 경우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형태로 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쓰인 5형식의 문장에서 목적어는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 I expect him to arrive here this evening. 이 문장에서 him은 부정사 to arrive의 의미상 주어로서 이 문장은 I expect that he will arrive here this evening. (그가 오늘 저녁에 여기에 도착하리라 기대합니다.)라는 뜻이 된다. him to arrive, 즉,「목적어+to부정사」가「주어+술어」의 관계에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He suggested me to jog for half an hour every morning. (그는 매일 아침 30분 간 조깅을 하라고 내게 제안했다.) He wants us to get to work on time. (그는 우리가 정시에 출근하기를 바란다.) I want you to join the club. (나는 당신이 그 클럽에 가입하기를 원한다.) The doctor got him to quit drinking. (의사는 그가 술을 끊도록 했다.) She asked me to be back before dark. (그녀는 나에게 어두워지기 전에 돌아와 달라고 했다.) My father asked me to wash the car. (아버지는 나에게 차를 세차해달라고 하셨다.) He told me to sit down. (그는 나에게 앉으라고 했다.) I advised him to start at once. (나는 그에게 즉시 출발하라고 권했다.) They allowed me to play outside. (그들은 내가 밖에 나가 놀도록 해 주었다.)
◆ 원형부정사 to가 붙지 않은 to 없는 부정사를 원형부정사라 한다.
Teaching Point 1 : 지각동사+목적어+원형부정사 see, watch, hear, listen to, feel, smell 등의 지각동사의 목적 보어로는 to없는 원형부정사가 오게 된다. I saw a thief break into his house. (나는 도둑이 그의 집에 칩입하는 것을 보았다.) I saw her swim in this river. (나는 그녀가 이 강에서 수영하는 것을 보았다.) I saw a beggar enter the hotel. (나는 거지가 호텔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We have never seen her smile. (우리는 그녀가 웃는 것을 본 적이 없다.) I heard someone call my name. (나는 누군가가 내 이름을 부르는 것을 들었다.) I heard my sister cry in the room. (나는 내 여동생이 방안에서 우는 소리를 들었다.) Have you ever heard him sing a song? (그가 노래 부르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I heard a doorbell ring. (나는 초인종이 울리는 소리를 들었다.) We listened to the birds sing. (우리는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She was watching the crowd pass along the street. (그녀는 군중들이 거리를 지나가는 것을 보고 있었다.) I felt someone pull me by the sleeve. (나는 누가 내 소매를 끄는 것을 느꼈다.)
보충 학습 : 지각동사가 쓰인 경우라 하더라도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를 쓰게 된다. I saw a beggar enter the hotel. ⇒ A beggar was seen to enter the hotel. (거지 한 명이 호텔로 들어가는 것이 목격되었다.) I heard my sister cry in the room. ⇒ My sister was heard to cry in the room. (방안에서 내 여동생이 우는 소리가 들렸다.)
Teaching Point 2 : 사역동사+목적어+원형부정사 「~시키다, ~하게 하다」라는 let, make, have, bid 등의 사역동사의 목적 보어로는 to없는 원형부정사가 쓰이게 된다. Let me introduce some other friends to you. (당신에게 다른 친구들을 소개하겠습니다.) Let me know what you are thinking of.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려 주세요.) I made the children laugh. (나는 아이들을 웃겼다.) It makes me feel good to help others. (다른 사람들을 도우면 나는 기분이 좋아진다.) His father made him go to bed. (그의 아버지는 그가 잠자리에 들도록 했다.) I made them understand the situation. (나는 그들에게 상황을 이해시켰다.) I had him row the boat. (나는 그에게 배를 젓도록 시켰다.) She had Mary wash the dishes. (그녀는 메리에게 접시를 닦으라고 시켰다.) I bade him start right away. (나는 그에게 즉시 출발하라고 명령했다.)
보충 학습 : 사역동사의 경우도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를 쓰게 된다. I bade him start right away. ⇒ He was bidden to start right away. (그는 즉시 출발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I made them understand the situation. ⇒ They were made to understand the situation. (그들은 상황을 이해하게 되었다.)
참고 : 사역동사의 비교 let : (상대가 바라는 것을) ~하게 하다 have : (상대에게 부탁하여) ~하게 하다 make : (상대에게 강압적으로) ~하게 하다 bid : (상대에게 명령하여) ~하게 하다
보충 학습 : 원형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 I saw him smoke on the street. (나는 그가 거리에서 담배 피우는 것을 보았다.) him과 smoke는「주어+술어」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목적어 him이 원형부정사 smoke의 의미상 주어가 되어 있다. him이 목적어, 원형부정사 smoke가 목적보어이기 때문이다.
▶ She had Mary wash the dishes. (그녀는 메리에게 접시를 닦으라고 시켰다.) Mary와 wash는「주어+술어」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목적어 Mary가 원형 부정사 wash의 의미상 주어가 되어 있다. Mary가 목적어, 원형부정사 wash가 목적보어이기 때문이다.
Teaching Point 3 : help 동사와 부정사 help 동사의 목적어나 목적보어로 쓰이는 부정사는 to부정사와 원형부정사 모두 쓰일 수 있다. 주로 미식영어에서 원형부정사가 쓰인다. You must help to clean the room. (당신은 방 치우는 것을 거들어야 한다.) = You must help clean the room. < ☞ clean은 help의 목적어인 원형부정사 > I helped her to find the keys. (나는 그녀가 열쇠 찾는 것을 도와주었다.) = I helped her find the keys. < ☞ find는 helped의 목적보어인 원형부정사 > He helped (to) paint the house. (그는 집에 페인트칠하는 것을 도왔다.) < ☞ paint는 helped의 목적어인 원형부정사 > Jane helped me (to) do the homework. (제인은 내가 숙제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 ☞ do는 helped의 목적보어인 원형부정사 >
◆ 부정사의 시제
Teaching Point 1 : 단순부정사 「to+동사원형」을 단순부정사라 하고, 술어동사와 같은 시제를 나타낸다. He seems to be angry with me. (그는 나에게 화가 난 것 같다.) = It seems that he is angry with me. She seemed to be happy. (그녀는 행복해 보였다.) = It seemed that she was happy.
Teaching Point 2 : 완료부정사 「to+have+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인 부정사를 완료부정사라 하는데, 완료부정사는 술어동사의 시제보다 하나 앞선 시제가 된다. 다시 말해 술어동사가 현재이면 완료 부정사는 현재완료나 과거의 의미가 되고, 술어동사가 과거이면 완료부정사는 과거 완료의 의미가 되는 것이다. He seems to have been ill. (그는 아팠던 것처럼 보인다.) = It seems that he was ill. I am sorry to have been late for the last meeting. (지난번 회의에 늦었던 것을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 I am sorry that I was late for the last meeting. He was said to have studied English very hard. (그는 영어를 아주 열심히 공부했었다고 했다.) = It was said that he had studied English very hard. I´m sorry to have kept you waiting so long. (그렇게 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He seems to have worked hard in his school days. (그는 학창 시절에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다.) We expect him to have succeeded in the exam. (우리는 그가 그 시험에 합격했으리라 기대한다.)
Teaching Point 3 : 희망, 소원, 기대를 나타내는 동사와 부정사
(1)「want/wish/hope/expect+to부정사」: 앞으로의 일을 나타낸다. I hope to pass the exam. (나는 시험에 합격하기를 바란다.) = I hope that I will pass the exam.
(2)「wanted/wished/hoped/expected+완료부정사」는 과거에 이루지 못한 일을 나타낸다. I wanted to have seen him. (나는 그를 만나고 싶었다.) < ☞ 하지만 나는 그를 만나지 못했다. > I expected him to have finished the work by noon. (나는 그가 정오까지는 그 일을 끝마쳤을 것으로 기대했었다.) < ☞ 하지만 그는 정오까지 일을 끝내지 못했다. >
◆ 의문사+to부정사
「의문사+to부정사」는 명사구로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일 수 있는데 주로 know, tell, ask, show, learn, teach, decide 등의 목적어로 사용된다.
Teaching Point 1 : how+to부정사 「어떻게 ~하는지, ~하는 방법」이라는 뜻의 명사구이다. How to do is more important than what to do. (어떻게 하느냐가 무엇을 하느냐보다 중요하다.) Mr. Tate teaches us how to swim. (테이트 씨는 우리에게 수영하는 법을 가르친다.) They learned how to use the computer. (그들은 컴퓨터 사용법을 배웠다.)
Teaching Point 2 : what+to부정사 「무엇을 ~하는지」라는 뜻의 명사구이다. They asked me what to do. (그들은 나에게 무엇을 해야할지를 물었다.) She told me what to wear. (그녀는 내게 무엇을 입을 것인지를 말해 주었다.) He let me know what to say next. (그는 다음에 내가 무슨 말을 해야할지를 알려 주었다.)
Teaching Point 3 : when+to부정사 「언제 ~할지」라는 뜻의 명사구이다. Please tell me when to stop. (언제 멈추어야 할지를 말해 주세요.) I don´t know when to go. (언제 가야할 지 모릅니다.) Why didn´t you ask me when to start? (왜 나에게 언제 출발해야 하는지 묻지 않았습니까?)
Teaching Point 4 : where+to부정사 「어디에서 ~해야할 지」라는 뜻의 명사구이다. Will you show me where to play this game? (어디서 이 게임을 해야 하는지 알려 주시겠습니까?) Let´s decide where to go. (어디로 갈 것인지 결정합시다.) I didn´t know where to fish. (나는 어디에서 낚시를 해야 하는지 몰랐다.)
Teaching Point 5 : which+to부정사 「어느 것을 ~해야할 지」라는 뜻의 명사구이다. 「which+명사+to부정사」의 형태로도 쓰인다. Please tell me which to choose. (어느 것을 골라야 하는지 말해 주십시오.) Nobody knew which to do first. (어느 것을 먼저 해야할지 아무도 몰랐다.) Will you show me which bus to take? (어느 버스를 타야할지 알려주시겠습니까?)
◆ be동사+to부정사
▶ My wish is to see her again. (내 소원은 그녀를 다시 보는 것이다.) 이 문장에서 부정사 to see는 is의 보어로 쓰여「보는 것」이란 뜻으로 옮기면 된다.
그러나 be동사 다음에 오는 부정사가 모두 명사적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be+to부정사」가 will(~할 것이다), should(~해야 한다), can(~할 수 있다), be destined to ~(~할 운명이다)의 의미로 쓰이게 된다.
Teaching Point 1 : 예정을 나타내는「be+to부정사」 「be+to부정사」가「~할 것이다(=will)」라는 예정을 나타낸다. He is to arrive here this evening. (그는 오늘 저녁에 여기에 도착할 것이다.) My father is to meet Mrs. Jones tomorrow morning. (나의 아버지는 내일 아침에 존스 씨 부인을 만나기로 되어 있다.) The president is to make a speech next week. (대통령은 다음 주에 연설할 예정이다.) The worst is still to come. (최악의 사태는 이제부터이다.)
Teaching Point 2 : 의무를 나타내는「be+to부정사」 「be+to부정사」가「~해야 한다(=should)」라는 의무를 나타낸다. We are to observe the traffic rules. (우리는 교통 법규를 지켜야 한다.) You are to finish the work by five. (당신은 다섯 시까지 그 일을 마쳐야 한다.) They are to be punctual. (사람들은 시간을 지켜야 한다.) What am I to do? (나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They are to blame. (그들의 잘못이다.)
Teaching Point 3 : 가능을 나타내는「be+to부정사」 「be+to부정사」가「~할 수 있다(=can)」라는 가능을 나타낸다. Not a sound was to be heard. (어떤 소리도 들을 수 없었다.) Nobody was to be seen in the park. (공원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았다.) Today a TV set is to be found at every home. (요즘은 집집마다 TV가 있다.)
Teaching Point 4 : 운명을 나타내는「be+to부정사」 「be+to부정사」가「~할 운명이다(=be destined to do)」라는 운명을 나타낸다. He was to be killed in the war. (그는 그 전쟁에서 죽을 운명이었다.) The end was soon to come. (종말은 곧 다가오게 되어 있었다.) They were never to meet again. (그들은 다시는 못 만날 운명이었다.) What is to become of her? (그녀는 어찌 될 것인가?)
Teaching Point 5 : 의도를 나타내는「be+to부정사」 「be+to부정사」가 조건절에서 intend의 뜻을 갖기도 하며, 가정법 동사 were와 함께 쓰이면 미래의 불가능한 가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If you are to succeed, you must work hard. (성공하고자 한다면, 당신은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If the sun were to rise in the west, I would change my mind. (해가 서쪽에서 뜬다면, 내가 마음을 바꿀 것이다.)
◆ 독립부정사
Teaching Point : 독립부정사의 의미와 종류 독립된 의미를 갖고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to부정사가 포함된 부사구를 독립부정사라 하는데 독립부정사는 관용어구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to tell the truth (사실을 말하면) to be frank with you (솔직히 말해) to be sure (확실히) to make matters worse (설상가상으로) so to speak (말하자면) strange to say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needless to say (말할 필요도 없이) to say nothing of ~ = not to speak of ~ = not to mention ~ (~은 말할 것도 없이) to sum up (요약하면) to begin with (우선은) to cut a long story short (간단히 말해서) To tell the truth, I have never been to Europe. (사실을 말하면, 나는 유럽에 가본 적이 없다.) To be frank with you, he is not honest. (솔직히 말하면, 그는 정직하지 않다.) To be sure, this movie is not a good one. (확실히, 이 영화는 좋은 영화가 아니다.) Needless to say, you should keep the secret. (말할 필요도 없이, 당신은 비밀을 지켜야 한다.) Strange to say, the story was made up. (이상한 말이지만, 그 이야기는 꾸며낸 것이었다.) To make matters worse, it began to rain hard. (설상가상으로 비가 많이 내리기 시작했다.) Marley was dead, to begin with. (먼저 말씀드릴 것은 말리가 죽었다는 것입니다.) He is, so to speak, a book worm. (그는 말하자면 책벌레이다.) To do him justice, he is not an able man. (정당하게 평가하자면 그는 유능한 사람이 아닙니다.)
◆ 부정사의 관용적 표현
Teaching Point 1 : too+형용사+to부정사 = so+형용사+that+주어+cannot ... (너무 ~해서 … 못하다, ...하기에는 너무 ~하다) He is too young to go to school. (그는 너무 어려서 학교에 갈 수 없다.) = He is so young that he cannot go to school. The stone is too heavy for me to move. (그 돌은 내가 움직이기에는 너무 무겁다.) = The stone is so heavy that I cannot move it. We are too busy to have a long holiday. (우리는 너무 바빠서 긴 휴가를 가질 수 없다.) She was too excited to sleep. (그녀는 너무 흥분해서 잠을 잘 수 없었다.) This book is too difficult for me to read. (이 책은 내가 읽기에는 너무 어렵다.) This blue shirt is too big for me to wear. (이 파란색 셔츠는 내가 입기에는 너무 크다.) This computer system is too complicated for me to operate. (이 컴퓨터 시스템은 너무 복잡해서 내가 작동시킬 수가 없다.)
Teaching Point 2 : 형용사+enough+to부정사 = so+형용사+that+주어+(can) ~ (...할만큼 ~하다, ...할 정도로 ~하다) He is old enough to go to school. (그는 학교에 갈 나이이다.) = He is so old that he can go to school. He was wise enough to accept the offer. (그는 그 제안을 받아들일 정도로 현명했다.) = He was so wise that he accepted the offer. He is not tall enough to touch the ceiling. (그는 천장에 닿을 만큼 키가 크지 않다.) Bill was stupid enough to believe the story. (빌은 그 이야기를 믿을 정도로 어리석었다.) She was not kind enough to show me the way. (그녀는 나에게 길을 가리켜 줄만큼 친절하지는 않았다.) This book is easy enough for the beginners to read. (이 책은 초보자들이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쉽다.) He walked slowly enough for the children to follow. (그는 아이들이 따라 올 수 있을 정도로 천천히 걸었다.)
참고 : enough가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일 때는 명사의 앞, 뒤에 다 쓰일 수 있다. 그러나 명사 앞에서 수식할 때가 많으며 의미도 분명해진다. We have enough time to discuss it. (우리는 그것을 논의할 충분한 시간이 있다.) = We have time enough to discuss it.
Teaching Point 3 : in order+to부정사 = so as+to부정사 (~하기 위하여) He has to work hard in order to support his family. (그는 자신의 가족을 부양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해야 한다.) = He has to work hard so as to support his family. She left early in order to arrive there before dark. (그녀는 어두워지기 전에 그곳에 도착하기 위하여 일찍 떠났다.) We got up early in order to catch the first plane. (우리는 첫 비행기를 타기 위하여 일찍 일어났다.)
보충학습 : in order to ~나 so as to ~는 목적을 나타내는 구문이므로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으로 대신할 수 있다. He has to work hard to support his family. (그는 자신의 가족을 부양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해야 한다.) She left early to arrive there before dark. (그녀는 어두워지기 전에 그곳에 도착하기 위하여 일찍 떠났다.) We got up early to catch the first plane. (우리는 첫 비행기를 타기 위하여 일찍 일어났다.)
보충 학습 : in order to ~나 so as to ~의 부정형은 in order not to ~, so as not to ~이다. He worked hard in order not to fail in the exam. (그는 시험에 낙방하지 않으려고 열심히 공부했다.) She left early so as not to miss the buss. (그녀는 버스를 놓치지 않으려고 일찍 떠났다.)
주의 :「so+형용사+as+to부정사」와 같이 so와 as 사이에 형용사가 쓰이면「매우 ~해서 ...하다」,「...할만큼 ~하다」라는 뜻의 구문이 된다. She was so foolish as to believe the news. (그녀는 그 소식을 믿을 만큼 어리석었다.)
Teaching Point 4 : It takes+사람+시간+to 부정사 (아무개가 ~하는데 시간이 ...걸리다) It took us three hours to finish the work. (우리가 그 일을 끝내는데 세 시간이 걸렸다.) It will take me a day or two to fix this bike. (내가 이 자전거를 수리하는데는 하루나 이틀 정도 걸릴 겁니다.)
◆ 분리부정사와 대부정사
Teaching Point 1 : 분리부정사 ▶ He failed to understand it entirely. 1) entirely가 understand를 수식하는 경우: (그는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했다.) 2) entirely가 failed를 수식하는 경우: (그는 그것을 이해하는데 완전히 실패했다.) 이러한 혼동을 피하기 위해 to부정사를 수식하는 부사는「to+부사+동사의 원형」의 형태로 써서, He failed to entirely understand it. (그는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했다.)라고 쓰게 된다. 이때 to와 동사 원형이 분리되었다 하여 이를 분리부정사라 하는 것이다.
I did not intend to in any way object to his plan. (나는 그의 계획에 전혀 반대할 생각이 아니었다.) He traveled to Japan to further acquaint himself with the Japanese language. (그는 일본어에 좀 더 익숙해지기 위해 일본을 여행했다.) I want you to thoroughly read the article. (나는 당신이 그 논문을 철저히 읽었으면 합니다.)
Teaching Point 2 : 대부정사 to 부정사에서 동사의 원형은 생략하고 to만 쓰는 경우가 있다. 이때의 to가 to부정사를 대신한다고 해서 대부정사라 하며, 주로 hope, wish, would like, want 등과 같은 동사 다음에 쓰인다. Would you like to have some coffee? - Yes, I´d like to. (커피 좀 드시겠습니까? - 네, 그러고 싶습니다.) < ☞ I´d like to = I´d like to have some coffee > You may call me if you´d like to. (원한다면 내게 전화해도 됩니다.) < ☞ you´d like to = you´d like to call me > I asked her to play the violin, but she did not want to. (나는 그녀에게 바이올린을 연주해 달라고 부탁했으나 그녀는 그러기를 원치 않았다.) < ☞ she did not want to = she did not want to play the violin > You may go out if you want to. (원한다면 나가도 좋습니다.) < ☞ you want to = you want to go out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