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등반은 쉽다...순서만 지키면 된다
기술적으로는 벽등반은 쉽다. 물리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레다 한 쌍을 딛고 올라가는건 힘들지 않다.
일단 매달리기만 하면 유마링은 매우 수월하다. 홀링은 그다지 복잡하진 않다.
빅월등반의 각 요소들은 놀라울 정도로 쉽다.
요구되는 점은 두 부분이다.
1. 빅월등반은 많은 낯설은 기술과 원리를 한꺼번에 뭉쳐 놓은 것이다.
2. 이 기술들은 극도로 효율적으로 묶여져야만 하고, 모든 것들은 잘 정돈되어야만 한다.
이 요점들은 단 한가지로 극복될 수 있다 ; 인공등반 기초를 마스터하라.
이것이야말로 이 책이 말하는, 기초 마스터의 단계별 가이드이며, 모든 것이다.
그렇게 하기만 한다면, 별로 힘들이지않고, 모든 소소한 인공등반 트릭들도 제자리를 찾게 될 것이다.
짐을 끌어올리는 사람이 되지 말자.
개인적으로는, 엘캡 정상만 바라진 않는다.
난 홀백과 장비를 올리는데 가능하면 시간을 적게 쓰면서, 등반 자체와 벽에서의 경험을 즐기고 싶다.
아마 언젠가는, 풍선식으로 홀백과 모든 장비와 물, 맥주, 생선타코...를 실어둔채로 둥둥 띄워서,
등반하는 몇 피트 아래 까지 별로 힘들이지 않고 따라붙는, 포터블 세트가 나올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아직까진... 직접 해야만 한다 : 살아남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한데, 물이 좀 무겁다.
보통 하루에 일인당 1갤런(약 4L 가까움)이 필요한데, 1갤런은 8파운드 무게이며...5일간 벽에 붙어있고 치면, 8파운드*2명*5일= 80파운드 ....가 된다.
여기에다 먹는걸로 인당 2파운드, 거기다 20파운드 비박장비를 더하면...홀백 무게가 거의 120파운드(약 54kg)가까이 된다.
고통을 넘어서
벽상에서 홀링 문제외에, 효율적인 등반이 필요한 다른 이유가 있다.
* 효율적인 등반은 악천후로보터 너를 보호해준다.
폭풍우가 몰아치기 직전에, 가스버너에 불을 붙일 수 있다든가 정상에 도달한다든가 하면 좋지 않을까?
혹은 최소한 지붕이 있는 더 나은 자리에서 비박할 수도 있다. 엘캡 등반중 대부분의 사망자가 폭풍우에 따라잡혀서 그러했다- 어떨 땐 정상 몇 피치 아래에서...
기상예보가 널 보호해주진 못한다, 왜냐하면 산악에서의 예보란 단 며칠만 유효하기 때문이다.
죤 딜이 쓴 "살아남기"를 읽어보기 바란다. - www.supertopo.com/topos/yosemite/stayalive.pdf
* 효율적 등반이 훨 재밌다.
상황에 떠밀려서, 억지로, 깜깜해져서, 자리잡은 비박지가 아니고, 네가 원하는 레지에서 잘 수 있다.
진짜 우울한건 어쩔 수 없이 레다에 매달려서 밤을 지새는거다. ㅜㅜ
* 효율 등반은 물과 음식을 알맞은 양만큼 갖고 가게 해준다- 너무 많거나 너무 적거나 하지 않고.
효율 등반 맛보기
* 4개 쓰지말고 레다는 2개 쓴다.
* 자유등반처럼 인공을 한다.
* 빌레이 볼 때, 모든걸 정리해서 선등자가 홀링 준비가 되자마자, 뭐를 먼저 해야할지를 분명하게 해둔다.
* 레다는 항상 1단이나 2단에 선다.
* 회수한걸 건네줄 땐, 하나씩 주지말고, 두 개의 슬링에 모아 통째로 준다.
빠른 등반이 아니라 효율 등반
노즈에서 비박 4번하는 대신에 2번 하는 것이 미친듯이 빠르게 하는 등반을 뜻하진 않는다.
매 동작마다 서두를 필요도 없고, 등반 시간을 더 갖기위해, 동료에게 빨리 주마질하란 마랴 라고 미친듯이 외칠 필요도 없다.
다만 일관된 시스템과,인공등반 기초가 잘 정돈되게 하면 된다.
이 책을 보고 기술을 연마하면, 전형적인 벽등반팀이 겪는 비효율성 때문에, 버려지는 몇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거고,
왜 다른 방식으로 벽을 해보지 않았을까 의아해 할지도 모른다.
노즈를 등반하는 두 가지 등반 시나리오가 있다.
첫번째, 보통하는 고난의 길
준비날 - 씨클까지 천천히 등반, 네 발뒤꿈치엔 몇 팀이 따라붙어서, 추월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저녁을 다 보내고, 밤 늦게까지도 낑낑대며 무거운 홀링을 한다.
첫째날 - 무거운 짐때문에 스토브레그에서 꼼짝못하다. 홀링하느라 힘이 다 빠져서,
원래 자유등반으로 오르려던 크랙을 인공으로 해야만 하다.
우울하게도, 어찌어찌해서 돌트타워까진 깜깜해져서 도착해서리, 시간이 없어서 멋진 비박을 즐기진 못한다.
다만, 기똥찬 레지와 비박지에 감탄만하면서...
둘째날 - 아침에 홀링 땜시 손이 불어터진채로 무거운 몸을 일으킨다. 더이상 등반은 재미있진 않다.
너와 파트너는 철수할 적당한 이유를 상대가 대기를 기다린다 - 60%가 그러했듯이.
하루종일 등반하여, 캠프4에 밤중이 되어서야 간신히 도착한다. - 여긴 불편한 비박지이다.
셋째날 - 대천장은 좀처럼 끝날거 같지 않고, 뒤에는 저것들 언제 끝내나하고 조바심내는 팀들이 첩첩이 있다.
살떨리는 5.10a 팬케이크플레이크를 자유등반하고 싶었지만, 손재밍을 넣자마자 쥐가나서 인공으로 해야만 했다.
할수없이 이젠 뒷 팀이 먼저 가도록 하고는 확보장비를 추스린다.
추월하는 팀이 픽스해줄까 라고하니 고맙게 받아들인다.
매 피치를 등반으로 해내고 싶었지만, 너무 느린 속도 때문에 또 다시 오밤중까지 등반하긴 싫었다.
바글대는 캠프5에 간신히 도착하여, 맘에 안드는 비박지에서, 윗 팀이 갈기는 오줌이 튀지 않기를 기도한다.
넷째날 - 이 시점에선 홀백이 가벼워졌지만, 계속된 무거운 홀링은 손을 망가뜨리고 힘을 쏘옥 빼놓았다.
모든걸 인공으로 해야만했다, 가장 쉬운 자유등반도, 이렇게 해서 속도가 더 느려진다.
덩통은 거의 흘러넘칠 지경이다.
캠프6에 비박해야만 했고, 다른 팀이 따라 붙는 바람에 더 복잡해졌다.
다섯째날 - 음식과 물을 배급제로 할당해야만 했는데 이건 더 피곤을 가중시킨다.
드디어 정상 도착. 긴장이 풀어지고 정상 도착의 성취감을 맛본다.
어쨌든, 홀링, 안좋은 비박지, 너덜너덜한 확보장비들 때문에, 아마도 전세계에서 가장 멋진 루트를 등반했음에도
그다지 즐겁진 않다.
첫댓글 항상 기대한 이상으로 유익한 정보인거 같습니다.^^
아~~글좋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