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유천초등학교, 버드내초등학교, 대전유평초등학교, 대전오류초등학교
유천, 버드내, 유평, 오류는 모두 버드나무와 관련이 있어요. 대전에는 세 개의 천(川)이 있는 건 다 아시죠? 갑천(甲川), 유등천(柳等川), 대전천(大田川)입니다.
그중 유등천은 여름에 비만 오면 자주 범람하였다고 해요. 지금이야 유등천 옆으로 제방을 쌓고 도로까지 있으니 범람할 염려가 없지만 그 옛날은 유등천 변은 모두 지대가 낮은 들, 논이라 비만 오면 자주 범람했답니다. 그래서 범람을 막고자 제방을 쌓고 제방이 유실되지 않도록 냇가 주변으로 많은 버드나무를 심었어요.
대부분의 나무는 뿌리에 물이 지나치게 많으면 오히려 뿌리가 썩어 죽는 다는데 버드나무는 오히려 물이 풍부한 물가에서 잘 자란다네요. 그래서 예부터 물가 제방에 치수를 위해 버드나무를 많이 심었다고 합니다.
근데 그 물가에 죽 늘여 심은 버드나무가 보기 좋았나 봅니다. 그래서 버드나무가 죽 늘어져 있는 시내라 해서 버드내라고 했는데 이를 한자로 버들유(柳), 가지런할등(等), 내천(川) 해서 유등천이라고 했답니다. 순 우리말로는 말 그대로 버드내죠.
이렇듯 유천과 버드내는 같은 말이고요. 오류 또한 다섯 그루의 능수버들이 있는 동네라 해서 五柳라 했답니다. 유평은 버드나무가 죽 늘어서있는 들, 해서 柳坪,
이 네 학교 모두 유등천 변에 있는 학교로 버드나무와 관련 있는 학교이름을 갖고 있답니다. 짐작은 하셨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