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 14. 토요일. 서울 둘레길 3 - 1코스 (수서역 - 고덕역) 도보여행.
서울둘레길 3코스가 계획은 되어 있으나 아직 둘레길 조성이 되지 않았을 때에 계획 지도를 보고 갔다가 제대로 걷지 못한 때가 있었다. 이제 둘레길 조성이 완료되었다고 해서 오늘 다녀왔다. 안내 표시가 아주 잘 되어 있어서 조금도 차질 없이 걸을 수 있었다. 안내판에 보면 3코스는 수서역에서 광나루역까지 총 26.1km로 9시간이 소요된다고 했다. 그래서 오늘은 수서역에서 고덕역까지 16.1km를 걸었고, 다음에 3-2코스로 나머지 고덕역에서 광나루역 구간을 걷기로 했다.
오늘의 코스는 분당선 수서역 5번 출구로 나가서 탄천으로 갔다. 탄천의 가든파이브툴관 앞에서 장지천으로 좌회전 했고, 장수공원에 있는 송파글마루도서관 - 장지공원 - 거여동 4거리를 지나 성내천 산책로로 접어들었다. 성내천을 따라 가다가 방이동생태습지 공원으로 갔으며, 서하남 IC입구교차로 - 일자산공원 입구 - 둔굴쉼터 - 일자산해맞이공원 - 천호대로로 내려가 명일근린공원 입구가 있는 곳으로 갔다. 명일근린공원길의 끝에서 고덕역으로 갔다.
하루 종일 해가 보이지 않고, 곧 비라도 올 것 같은 흐린 날씨였으나 비는 오지 않았고, 바람이 약간 차거웠으나 춥지는 않아서, 걷기에는 좋았다. 천변을 따라 걷는 길이 많았고, 일자산을 종주할 때와 명일공원 길은 오르내리는 작은 고개 길들이 많아서 산행의 기분도 들었다. 비교적 빠른 속도로 걸어서 4시간 50분 정도 걸었다.

수서역 5번 출구앞에 있는 안내판.

탄천이 있는 육교로 오르는 길.

서울 둘레길의 탄천 입구.




탄천과 장지천의 갈림길.









장지공원의 재미 있는 장소 이름들.



성내천으로 가는 길.

서울둘레길의 성내천 입구.



방이동 생태습지공원으로 가는 길.




서하남 IC 교차로로 가는 길.

서하남 IC 교차로에 있는 표시. 표시를 보고 건너지 않고 둘레길 안내표시를 보고 좌회전 했다.


일자산으로 오르는 길 입구.

일자산의 등산로.







일자산 해맞이공원.





일자산에서 천호대로로 내려와 명일공원 방향으로 갔다.


천호대로에서 명일공원 입구.




명일공원에서 고덕역이 있는 곳으로 하산 지점의 조형물.

고덕역에서 가까운 명일공원의 입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