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퍼기어
기어 도시에서 단면을 하지 않을 경우 이뿌리원을 그리는 선은? 가는 실선
스퍼기어 도시법에서 피치원을 나타내는 선의 종류는? 가는 1점 쇄선
-기어의 도면에는 주로 기어 소재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치수만을 기입한다
-피치원 지름을 기입할 때에는 치수 앞에 PCR(pitch circle radius)이라 기입한다
->지름 표시를 기입한다
기어 제작 시 중요한 치형, 모듈, 압력각, 피치원 지름 등 필요한 사항들을 기록한 것 ? 요목표
스퍼기어 제도 시 요목표에 기입되는 것들
-압력각, 모듈, 치형, 잇수, 피치원 지름. 전체 이 높이, 다듬질 방법, 정밀도
(오답 : 비틀림각 - 요목표에 비틀림각은 없음)
스퍼기어 요약
-이끝원은 굵은 실선으로 그린다
-피치원은 가는 1점 쇄선으로 그린다
-이뿌리원은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단 정면도를 단면으로 도시할 때는 굵은 실선
-이뿌리원은 측면도에서 생략가능하다
-스퍼기어의 표준 압력각은 a=20도로 규정
-맞물리는 한쌍의 스퍼기어를 그릴 때 - 측면도의 이끝원은 항상 굵은 실선
- 정면도를 단면도로 나타날 때는 물리는 부분의 한쪽 이끝원을 (파선)으로 그린다
헬리컬 기어
외접 헬리컬 기어 주투상도를 단면으로 도시할 때, 잇줄 방향 표시방법은? 3개 가는 2점 쇄선
기어 도시 방법
-이끝원 : 굵은 실선
-피치원 : 가는 1점 쇄선
-이뿌리원 : 가는 실선
-잇줄방향은 3개의 가는 실선
(헬리컬에서 단면도 도시할 시, 3개의 가는 점 쇄선)
-스퍼기어의 이끝원 : 굵은 실선
-맞물리는 한 쌍 기어의 도시에서 맞물림부의 이끝원은 모두 굵은 실선으로 그린다 (중요)
-헬리컬 기어의 잇줄방향은 3개의 가는 길선을 그린다
-스퍼 기어의 피치원은 가는 2점 쇄선으로 그린다(X)
-> 피치원은 가는 1점 쇄선
베벨 기어
-베벨기어 이끝원은 외단부와 내단부 모두 굵은 실선
피치원은 외단부만 가는 1점 쇄선
이뿌리원은 생략한다
한쌍의 맞물리는 기어는 맞물리는 부분의 이끝원을 숨은선으로 그린다
스파이럴 베벨 기어의 약도에서 잇줄을 나타내는 선은 한줄의 굵은 실선으로 나타낸다.
웜기어
-웜기어의 잇줄방향은 헬리컬 기어에 준하여 3줄의 가는 실선으로 그린다
-웜휠 측면도 기어 바깥지름을 굵은 실선
-웜휠 측면도 피치원은 가는 1점 쇄선
-요목표에는 이 직각 방식인지, 축 직각 방식인지를 기입한다
첫댓글 처음 전기동차 구조및 기능 교과서볼때 느낌이네요. 절대 만만하게 볼 시험이아니군요ㅠ
만만치 않죠.ㅋ 카페지기도 요 시험때문에 많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ㅋㅋ
기계 재료나 공작기계 접할때 기분이 말씀하신 처음 전기동차 접한 것과 비슷한 느낌이라고 봐야할 것 같네요. 적절한 표현인데요?? 퐈이팅 하자구요^^
네 저는 아직 면허시험준비중이어서 다음차에나 도전해보려구요. 앞선걸음 잘가시어 뒷사람들의 길잡이가 되어주세요^^
네 감사합니다^^
후배들한테 이야기 많이 들었는데 면허 시험이 많이 어려워졌다고요.ㅠ 과천선차뿐만 아니라 4호선 차량 문제도 많이나오고. 어려운 제동에서도 많이 나온다고 들었어요.. 면허 시험까지 유종의 미 거두시길 기원합니다.^^ 기능사 시험은 현재 스터디 인원이 조금이나마 어느정도 있으니 정보나 자료가 계속 생길거예요. 추후 카페를 통하여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시험 잘보세요^^
@카페지기 넵 감사합니다. 카페지기님도 건투를 빕니다~!
@아바나의뽕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