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리도에서 UCL / LCL(관리상한/관리하한)을 ± 3σ 설정하여 관리합니다. 통계적으로 정규분포에서 ± 3σ 의 범위가 99.73%이고 이를 벗어나면 정상이 아닌 이상라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 3σ는 관리도의 창시자인 슈아르트가 경험과 통계적 지식을 바탕으로 기준을 정한 것일 뿐 입니다.
2) ISO 9001과 IATF16949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이며 σ와는 관계가 없읍니다. 다만 IATF 16939에서 CSR(고객지정 묘구사항)에서 공정능력 지수 Cpk 값을 1.67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첫댓글
1) 관리도에서 UCL / LCL(관리상한/관리하한)을 ± 3σ 설정하여 관리합니다.
통계적으로 정규분포에서 ± 3σ 의 범위가 99.73%이고 이를 벗어나면 정상이
아닌 이상라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 3σ는 관리도의 창시자인 슈아르트가 경험과 통계적 지식을 바탕으로 기준을
정한 것일 뿐 입니다.
2) ISO 9001과 IATF16949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이며 σ와는 관계가
없읍니다.
다만 IATF 16939에서 CSR(고객지정 묘구사항)에서 공정능력 지수 Cpk 값을
1.67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맞는 말씀 입니다..
경우에 따라 CSR이 1.33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고객지정요구사항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