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갈라디아서 4장: 초등학문, 율법 아래, 약속의 자녀-영어로 이해하기
할렐루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긴 장마의 끝이 보이는 파란 하늘이 우리를 반깁니다. 이 땅의 물난리, 역병, 그리고 분단의 아픔까지 모두 깨끗하게 제거하여 주시고 남과 북이 서로 마음대로 왕래하며 7천만 동포가 함께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하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의지해서 모두가 구원을 받고 흰 옷을 입고 크신 하나님의 사랑을 찬양하게 하소서! 하나님의 말씀이 다 이루어져서 한국이 이 땅의 에덴이 되게 하시고 뭇 민족이 이를 보며 창조의 하나님을 경배하고 악을 멀리하고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게 하소서! 모든 족속이 다 주님의 오심을 잘 준비하며 서로 사랑으로 하나가 되게 하소서! 크신 은총을 베푸사 이런 모든 것의 기초가 되는 말씀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스승으로 모시고 모든 분들과 함께 배우게 하시니 감사를 드립니다. 모든 참여하는 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이해하는 기쁨이 충만하게 하시고 힘들고 지친 세상에서 삶의 의미와 새 힘과 큰 위로를 받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샬롬! 오랜만에 하늘이 열렸습니다. 더위가 곧 밀려 오겠지만 토, 일, 월 3일 연휴도 시작되고 모든 사람이 바다로 산으로 분주히 움직일 줄 믿습니다. 이런 때 우리는 성경을 배우는 일에 분주합니다. 긴 장마와 더위를 성경을 통해서 오는 기쁨과 시원함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때론 쉬면서 바다도 보고 산도 보고 시원한 물에 가족과 함께 몸을 담그고 맛있는 음식도 먹으면서 이 여름을 극복해야 되겠습니다. 모든 분이 건강한 여름을 나시기 바랍니다. 오늘을 먼저 4장을 워밍업하고 그리고 일부의 내용을 같이 살펴보았습니다. 초등학문은 절대로 무슨 일이 있어도 율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아직 이해가 되지 않는 분은 먼저 설명한 갈라디아서 4장에 대한 두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영문을 보면서 내용을 같이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본문을 장을 빼고 실었고 그리고 주어와 동사를 찾아서 색을 다르게 표시를 했고 그리고 단어도 앞에서 찾아 두었습니다. 이제 본문을 보시면서 같이 해석을 해 봅시다.
What I am saying is that as long as the heir is a child, he is no different from a slave, although he owns the whole estate. He is subject to guardians and trustees until the time set by his father. So also, when we were children, we were in slavery under the basic principles of the world.
But when the time had fully come, God sent his Son, born of a woman, born under law, to redeem those under law, that we might receive the full rights of sons. Because you are sons, God sent the Spirit of his Son into our hearts, the Spirit who calls out, "Abba, Father." So you are no longer a slave, but a son; and since you are a son, God has made you also an heir. Formerly, when you did not know God, you were slaves to those who by nature are not gods. But now that you know God -- or rather are known by God -- how is it that you are turning back to those weak and miserable principles? Do you wish to be enslaved by them all over again? You are observing special days and months and seasons and years! I fear for you, that somehow I have wasted my efforts on you.
I plead with you, brothers, become like me, for I became like you. You have done me no wrong. As you know, it was because of an illness that I first preached the gospel to you. Even though my illness was a trial to you, you did not treat me with contempt or scorn. Instead, you welcomed me as if I were an angel of God, as if I were Christ Jesus himself. What has happened to all your joy? I can testify that, if you could have done so, you would have torn out your eyes and given them to me.
Have I now become your enemy by telling you the truth? Those people are zealous to win you over, but for no good. What they want is to alienate you from us, so that you may be zealous for them. It is fine to be zealous, provided the purpose is good, and to be so always and not just when I am with you.
My dear children, for whom I am again in the pains of childbirth until Christ is formed in you, how I wish I could be with you now and change my tone, because I am perplexed about you! Tell me, you who want to be under the law, are you not aware of what the law says? For it is written that Abraham had two sons, one by the slave woman and the other by the free woman. His son by the slave woman was born in the ordinary way; but his son by the free woman was born as the result of a promise.
These things may be taken figuratively, for the women represent two covenants. One covenant is from Mount Sinai and bears children who are to be slaves: This is Hagar. Now Hagar stands for Mount Sinai in Arabia and corresponds to the present city of Jerusalem, because she is in slavery with her children.
But the Jerusalem that is above is free, and she is our mother. For it is written: "Be glad, O barren woman, who bears no children; break forth and cry aloud, you who have no labor pains; because more are the children of the desolate woman than of her who has a husband." Now you, brothers, like Isaac, are children of promise. At that time the son born in the ordinary way persecuted the son born by the power of the Spirit. It is the same now.
But what does the Scripture say? "Get rid of the slave woman and her son, for the slave woman's son will never share in the inheritance with the free woman's son."
Therefore, brothers, we are not children of the slave woman, but of the free woman.
What I am saying is that as long as the heir is a child, he is no different from a slave, although he owns the whole estate. He is subject to guardians and trustees until the time set by his father. So also, when we were children, we were in slavery under the basic principles of the world.
But when the time had fully come, God sent his Son, born of a woman, born under law, to redeem those under law, that we might receive the full rights of sons. Because you are sons, God sent the Spirit of his Son into our hearts, the Spirit who calls out, "Abba, Father." So you are no longer a slave, but a son; and since you are a son, God has made you also an heir. Formerly, when you did not know God, you were slaves to those who by nature are not gods. But now that you know God -- or rather are known by God -- how is it that you are turning back to those weak and miserable principles? Do you wish to be enslaved by them all over again? You are observing special days and months and seasons and years! I fear for you, that somehow I have wasted my efforts on you.
I plead with you, brothers, become like me, for I became like you. You have done me no wrong. As you know, it was because of an illness that I first preached the gospel to you. Even though my illness was a trial to you, you did not treat me with contempt or scorn. Instead, you welcomed me as if I were an angel of God, as if I were Christ Jesus himself. What has happened to all your joy? I can testify that, if you could have done so, you would have torn out your eyes and given them to me.
Have I now become your enemy by telling you the truth? Those people are zealous to win you over, but for no good. What they want is to alienate you from us, so that you may be zealous for them. It is fine to be zealous, provided the purpose is good, and to be so always and not just when I am with you.
My dear children, for whom I am again in the pains of childbirth until Christ is formed in you, how I wish I could be with you now and change my tone, because I am perplexed about you! Tell me, you who want to be under the law, are you not aware of what the law says? For it is written that Abraham had two sons, one by the slave woman and the other by the free woman. His son by the slave woman was born in the ordinary way; but his son by the free woman was born as the result of a promise.
These things may be taken figuratively, for the women represent two covenants. One covenant is from Mount Sinai and bears children who are to be slaves: This is Hagar. Now Hagar stands for Mount Sinai in Arabia and corresponds to the present city of Jerusalem, because she is in slavery with her children.
But the Jerusalem that is above is free, and she is our mother. For it is written: "Be glad, O barenr woman, who bears no children; break forth and cry aloud, you who have no labor pains; because more are the children of the desolate woman than of her who has a husband." Now you, brothers, like Isaac, are children of promise. At that time the son born in the ordinary way persecuted the son born by the power of the Spirit. It is the same now.
But what does the Scripture say? "Get rid of the slave woman and her son, for the slave woman's son will never share in the inheritance with the free woman's son."
Therefore, brothers, we are not children of the slave woman, but of the free woman.
같은 문장이지만 이렇게 주어와 동사만 찾아놓아도 이해가 훨씬 쉬워집니다. 문법을 잘 배우고 이렇게 문장을 분석하는 것도 최근에 배웠습니다. 그냥 영어를 한다고 단어도 많이 외우고 그리고 토익 토플 책도 보고 그리고 성경을 영어로 읽었지만 우선 문장을 주어와 동사로 나누어 보고서 이해를 하는 것은 갈라디아서를 배우면서 배웠고 문장의 이해가 획기적으로 쉬워짐을 말씀을 드렸는데 우리 주 예수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주시는 사랑인 줄 믿습니다.
What I am saying is that as long as the heir is a child, he is no different from a slave, although he owns the whole estate. He is subject to guardians and trustees until the time set by his father. So also, when we were children, we were in slavery under the basic principles of the world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냐 하면 상속자가 아직 어릴 땐 그가 비록 모든 재산을 다 소유한다 할지라도 그는 종이나 조금도 다름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는 그의 아버지가 정한 시간까지는 보호자와 후견인의 통제 아래 있어야 합니다. 그와 같이 우리도 어렸을 때 세상의 기본적인 원칙의 통제 아래에서 종으로 살았습니다.
우리가 바울의 표현대로 창세 전에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이 되어 있었지만 예수님이 오시기 전 혹은 하나님을 믿기 전에는 세상의 법을 지키며 세상의 가르침에 순응하며 그의 통제를 받으면서 세상의 종으로 살았습니다. 갈라디아서의 수신인이 유대인이었다면 이런 표현이 어울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유대인은 그들을 통제하고 규율하는 율법이 엄연히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의 수신인은 갈라디아에 있는 여러 교회들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던 당시의 이방의 성도를 대상으로 편지를 쓰고 있기에 이렇게 세상의 기본 원칙(개신교는 초등 학문, 천주교는 자연숭배로 번역함)에 종으로 살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세상의 기본 원칙에 충실해서 믿지 않는 사람을 살고 있는데 다른 종교, 그리고 철학 사상, 세상의 각종 법에 의지해서 살고 있으니 이런 내용이 세상의 기본 원칙이 틀림없이 맞습니다. 이를 천주교를 우상으로 번역을 했고 개신교는 초등 학문으로 번역을 해서 3장의 초등 교사와 비슷한 의미를 지녔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등 학문도 율법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는 절대로 잘못입니다.
But when the time had fully come, God sent his Son, born of a woman, born under law, to redeem those under law, that we might receive the full rights of sons. Because you are sons, God sent the Spirit of his Son into our hearts, the Spirit who calls out, "Abba, Father." So you are no longer a slave, but a son; and since you are a son, God has made you also an heir. Formerly, when you did not know God, you were slaves to those who by nature are not gods. But now that you know God -- or rather are known by God -- how is it that you are turning back to those weak and miserable principles? Do you wish to be enslaved by them all over again? You are observing special days and months and seasons and years! I fear for you, that somehow I have wasted my efforts on you.
그러나 시간이 충분히 지났을 때,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을 보내셨습니다. 여자에게 나시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시게 하셨으니 이는 율법의 지배를 받는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들들이 누릴 완전한 권리를 받게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므로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에 그 아들의 성령을 보내시고 성령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로 부르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더 이상 종이 아니고 아들입니다: 여러분들이 아들들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또한 여러분을 상속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과거에 여러분이 하나님을 알지 못했을 때 여러분은 본래 하나님의 것이 아닌 자들의 종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하나님을 알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하나님께 알려진 자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그 약하고 비참한 세상의 원칙으로 돌아가고 있습니까? 여러분은 그것들에 의해서 다시 완전히 노예가 되기를 원하십니까? 여러분들은 특정한 날들과 달들과 그리고 계절들과 해들을 지키고 있습니다! 나는 내가 여러분들을 위해서 지금까지 애를 쓴 것이 허사가 될지 두렵습니다.
때가 차매 하나님께서 아들을 세상에 보냈습니다. 이때는 하나님께서 구약에서 수도 없이 율법을 통해서 예언서를 통해서 예언하신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완전히 멸망하고 약 400년이 지났을 때입니다. 로마가 지중해 주변을 모두 다 다스리고 이스라엘을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그리고 그리스의 종살이를 거치며 이제는 로마의 속국이 되어있습니다. 세상은 세상의 기본 원칙(초등 학문 혹은 자연숭배)에 젖어서 하나님도 율법도 모르고 살고 있었습니다. 다만 포로가 된 이스라엘은 율법을 잘 배우고 지키며 구약을 글자 한자 틀리지 않게 잘 보존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구약의 약속대로 동정녀를 통해서 이스라엘 땅 베들레헴에 나게 하셨는데 이스라엘의 율법의 지배를 받던 땅입니다. 그러나 온 세상은 모두가 로마법의 통치하에 있었습니다. 이 세상의 기초적인 원칙이 로마법의 우회적인 표현일 수 있음을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비록 율법이 이스라엘 민족들에게만 통용이 되었지만 지금이나 그때나 하나님의 온 세상의 심판의 기준은 율법이고 또 온 세상을 죄인으로 간주할 수 있게 만드는 조항이 율법입니다. 비록 이스라엘이 로마의 속국이 되어서 그 율법이 이스라엘만 적용이 되고 있었지만 이 율법은 온 세상의 심판의 기준이 됨을 세상은 모르고 배우지도 않고 있었습니다. 먼저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복을 주시며 당부합니다. 내가 너를 모든 민족 중에서 선택한 이유는 너가 먼저 하나님의 도를 세상에 살면서 정의롭게 살고 공의를 행하면서 삶을 통해서 너희 후손에게 본을 보이고 그리고 너의 후손과 나라와 민족이 그렇게 살도록 교육을 시키도록 선택한 것이다 라고 하시며 비록 율법이 없지만 먼저 이렇게 살도록 당부를 하십니다. 아브라함이 그렇게 살고 즉 하나님을 믿고 행함이 완전하게 살고 그의 아들도 손자도 그렇게 살았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이집트 땅으로 이주를 하고 숫자가 늘고 그리고 출애굽 해서 새로 광야에서 율법을 받았습니다. 430년이 지났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아브라함과 같이 하나님을 믿고서 정의롭게 살지 못하고 죄를 범하기에 율법을 주셨다고 합니다. 본문을 보시겠습니다.
창 18: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19. For I have chosen him, so that he will direct his children and his household after him to keep the way of the LORD by doing what is right and just, so that the LORD will bring about for Abraham what he has promised him."
갈 3:17.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폐기하지 못하고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18. 만일 그 유업이 율법에서 난 것이면 약속에서 난 것이 아니리라 그러나 하나님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에게 주신 것이라
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하므로 더하여진 것이라 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보자의 손으로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17. What I mean is this: The law, introduced 430 years later, does not set aside the covenant previously established by God and thus do away with the promise.
18. For if the inheritance depends on the law, then it no longer depends on a promise; but God in his grace gave it to Abraham through a promise.
19. What, then, was the purpose of the law? It was added because of transgressions until the Seed to whom the promise referred had come. The law was put into effect through angels by a mediator.
아브라함과 같이 하나님을 믿고서 정의를 해하며 살아야 하는데 법을 계속 어기니깐 율법을 주셔서 지키게 하시고 또 율법에 벌을 정해놓고 합당한 벌을 받게 하고 또 짐승의 피를 흘리는 제사를 통해서 죄를 용서받게 하셨습니다. 이러한 율법이 행해지는 이스라엘 땅에 예수님을 보내신 것은 이런 율법 아래에 있는 이스라엘을 포함해서 온 세상의 율법을 통해서 죄인이 된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율법의 지배를 받는 이스라엘 땅에 또 율법의 지배를 받는 모든 세상의 인간과 같이 인간으로 예수님을 이 땅에 나시게 하나님께서 하셨습니다. 인간이 되신 예수님을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그래서 천하고 낮고 낮은 이 땅에 오신 예수님께서는 율법의 예표대로 피를 흘리고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서 흠이 없는 어린 양으로 죽으셨습니다. 우리의 저주를 지시고 나무에 달리셨습니다. 이렇게 하심으로 우리가 이를 믿음을 통해서 우리의 죄를 용서받고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모든 저주가 풀리고 의롭게 됨으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아브라함을 통해서 오는 축복이 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성령께서 선물로 이렇게 의롭게 되고 죄가 용서된 깨끗한 심령에 오십니다. 예수님의 약속대로 성령께서 오십니다. 구약의 약속대로 오십니다. 이 성령께서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게 하십니다. 이렇게 세상의 종에서 공중의 권세 잡은 자의 종에서 자유하게 되고 아들이 됨으로 아브라함의 복을 받는 후손이 되었습니다. 전에는 하나님을 알지도 못하고 세상의 종이었습니다. 세상의 자랑과 정욕에 따라서 죄를 행하면서 죄의 종이 되고 사망의 종이 되고 마귀의 종으로 살았습니다. 그러나 이제 예수님을 통해서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상속자가 되고 하나님을 알게 되고 또 하나님도 여러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약하고 비참한 세상의 원칙을 지키는 쪽으로 즉 과거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마치 출애굽 한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고난을 받자 종살이하던 이집트로 돌아가려는 것과 또 같습니다. 다시 마귀의 종이 되려고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갈라디아 교인들이 과거에 사도바울이 복음을 전했을 때 초대교회 교인으로 모두가 성령을 받고 모두가 형제와 자매로 완전히 세상과 구별이 되게 사랑하며 살고 있었는데 어떻게 하다가 이 지경으로 떨어진 것입니까?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된 형제의 잘못된 가르침이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이들은 유대인의 율법을 조금 알고 있을 뿐 지키지도 않는 자들입니다. 이들이 우선 구원을 받아 성령을 받은 갈라디아 이방의 성도에게 할례를 주장합니다. 구원을 받는 조건이 할례라고 속입니다. 이미 구원을 받은 성도를 속입니다. 그리고 율법을 지키도록 합니다. 이 율법에는 물론 절기도 포함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자신들이 과거에 율법도 모르고 나면서부터 지킨 약하고 추한 그리고 거지같이 비참한 세상의 원칙들을 지키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까지 갈라디아 교인들이 왔습니다. 이런 상태에 빠진 갈라디아 교인을 바울 사도는 안타까운 마음으로 책망하고 있습니다. 마음에는 사랑이 넘치지만 속아서 이렇게 된 사랑하는 이방인 형제들이 너무나 바보와 같고 또 안타깝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교회에 이런 일이 있다면 믿겠습니다. 교회의 가르침과 성경의 말씀에 따라서 온전히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의 세례를 받고 그리고 성령을 받은 성도가 있습니다. 아직은 성경의 깊이도 많지를 않습니다. 그런데 교회의 가르침은 율법이 아니고 믿음으로 산다고 가르칩니다. 행위로 구원이 아니니 행위는 문제가 아니 된다고 가르칩니다. 그리고 믿음으로 천국은 보장이 되었다고 가르칩니다. 그리고 의롭게 되었다고 가르칩니다. 이 의롭게 된 것은 절대로 취소가 없다고 가르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고 가르칩니다. 그리고 행위는 상급부분이라고 가르칩니다. 온 한국이 이렇게 가르칩니다. 성령을 받은 성도들에게 이렇게 가르칩니다. 이제 성도는 이 가르침을 반신반의하면서 교회의 가르침대로 순종하며 삽니다. 집사가 되고 장로나 권사가 되려니 이제 교회의 가르침대로 주일을 준수하며 십일조도 열심히 하고 그리고 교회 일에 헌신합니다. 이렇게 교회가 크지면 그 교회 목사는 대부분 모든 사람보다 엄청난 대접을 받으면서 살게 됩니다. 그리고 쉬지 않고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행위의 구원이 아닙니다. 성도여! 의롭게 되었습니다 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면 이제 세상에서 살아야 하니 교회에 주일이나 수요일이나 새벽 기도에 가는 것 외에 가정에서 세상에서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위의 내용을 믿고서 굳게 믿고서 세상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우선 세상의 법을 헌법으로부터 비롯해서 달달달 배웁니다. 그리고 하위 법도 잘 배웁니다. 이를 어기면 벌금을 물고 감옥에 가니 그렇게 정신없이 배워서 그대로 삽니다. 하나도 어기지 않으려고 몸부림치며 삽니다.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 기울입니다. 심지어 교회의 충성도 십일조도 축복을 받는 길로 부지런히 행합니다. 그런데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은 너무나 멀어져 갔습니다. 오늘도 한국인 우리 이웃이 40명 정도 자살을 합니다. 부자가 된 성도는 아무리 같은 교회 성도가 어렵고 힘이 들고 집도 땅도 없어도 남으로 취급합니다. 절대로 집도 나누지 않고 땅도 나누지 않고 무시하고 함부로 대하고 심지어 경멸합니다. 자신의 부동산과 다른 교인과 충돌이 있으면 법정에서 너무나 쉽게 싸웁니다. 직장에 가면 30% 크리스천이지만 형제의 정은 조금도 나누지 않고 완전한 타인으로 자신의 이익에 승진에 잘 됨에 걸리면 가차 없이 공격하고 험담하고 쳐냅니다. 모두가 그렇습니다. 이런 세상에서 이들과 같이 울며 웃으며 있어야 하는 목자는 높은 성전의 강대상에서 외치면서 더 많은 헌금을 가져오도록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부를 더 늘려 갑니다. 오늘도 그렇습니다. 큰 교회 목자가 잘 살지 못하는 사람이 거의 없고 어느 정도 자립이 되면 목사는 이렇게 됩니다. 그리고 세상은 점점 각박해지고 자살자는 늘고 있습니다. 기독교를 욕하는 사람도 늘어갑니다. 이것이 율법을 저버린 기독교의 모습입니다.
법이 없으니 사랑을 어떻게 할지도 모릅니다. 성령의 인도를 받으면 모든 것이 해결이 되는데 성령을 받고도 잘 모르는 성도를 성령을 받지 않은 목자가 이렇게 세상에서 사는 법을 가르치지 않고 믿음으로 천국도 의롭게 됨도 해결이 되었다고만 가르치고 가장 중요한 구원을 받은 자의 사랑의 실천과 정의의 행함에 대해선 절대로 침묵하고 있습니다. 성령을 받은 자를 갈라디아 교회와 같이 세상의 기초적인 원리를 따라서 살게 하고 약하고 거지 같은 처참한 원리를 따라서 막 살도록 오늘도 높고 높은 강대상에서 정신없이 외치고 있습니다. 율법에 대한 잘못된 가르침이 이런 현실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바로잡고자 저는 도구로 선택이 되어서 30년을 하나님께 배웠습니다. 아는 이도 아무도 없습니다. 누가 저의 이 외로운 투쟁의 길에 함께 하시겠습니까? 세상은 교회는 알아주지 않아도 우리 주께서 함께하시고 늘 격려하시고 또 성령께서 힘과 위로를 주심으로 여기까지 별로 힘이 들지 않게 왔습니다. 가족도 함께 울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기도로 물질로 도왔습니다. 그래서 쉽게 왔습니다. 남은 길도 즐겁고 힘차게 교회를 올바로 세우고 성도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데 주님의 인도대로 함께 갈 것입니다.
다시 본문으로 돌아갑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셨던 분들이 즉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성령을 받은 분들이 성령의 인도로 율법을 완성하고 복음으로 온 세상을 변화시켜야 할 분들이 어찌 꾀임에 빠져서 세상길로 가느냐고 묻습니다. 그렇게 살면 세상의 노예가 되기 때문에 노예가 되고 싶으냐고 묻습니다. 그리고 종으로 사는 구체적인 행동의 예를 듭니다. 날을 지키고 절기를 지키고 년(해)에 따른 세상의 절기를 왜 지키냐고 묻습니다. 이는 물론 거짓 유대인 형제의 가르침에 따라서 율법의 절기를 지키는 일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당시에 로마의 달력이 지금의 양력의 기준이 되었으며 요일과 달과 계절과 해에 따른 축제나 의식이 있었기에 이를 따르는 것을 책망하고 있음도 맞을 것입니다. 이들이 이를 지키고 있다고 합니다. 천주교는 자연숭배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전도해서 열매가 된 일들이 허사가 될지 걱정이 된다고 합니다.
I plead with you, brothers, become like me, for I became like you. You have done me no wrong. As you know, it was because of an illness that I first preached the gospel to you. Even though my illness was a trial to you, you did not treat me with contempt or scorn. Instead, you welcomed me as if I were an angel of God, as if I were Christ Jesus himself. What has happened to all your joy? I can testify that, if you could have done so, you would have torn out your eyes and given them to me.
나는 형제 여러분께 내가 과거에 여러분과 같이 된 것과 같이 지금은 나와 같이 여러분이 되기를 간청합니다. 여러분은 제게 나쁜 짓을 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께서 아시는 바와 같이 내가 여러분에게 처음으로 복음을 전하게 된 것은 나의 질병 때문이었습니다. 비록 나의 질병이 여러분께 시험이 되었겠지만 여러분은 나를 경멸하지도 비웃지도 않았습니다. 그렇게 하는 대신에 나를 하나님께서 보내신 천사와 같이 또 저를 예수님인 것과 같이 환영해 주었습니다. 여러분의 그 때의 기쁨은 도대체 다 어디로 갔습니까? 나는 증언할 수가 있는데 당시의 여러분은 할 수만 있었다면 여러분의 눈들도 빼어서 나에게 주었을 것입니다.
갈라디아의 율법도 하나님도 모르는 이방인을 전도하기 위해서 율법학자이면서 이방인의 사도인 바울은 그들과 같이 되었습니다. 유대인의 율법을 버리고 이방인에게 가서 먹고 마시며 이방인들이 사는 삶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이들을 복음으로 구원했습니다. 그런데 이들이 예전의 믿지 않던 모습으로 돌아가니 지금 자기와 같이 잘 믿는 모습으로 회복을 하라는 것입니다. 자신이 어려움을 이기고 낮아져서 사랑을 베푼 것과 같이 이들도 세상을 이기고 자신과 같이 성령의 인도를 받고 복음을 전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질병이 이방인인 갈라디아 사람에게 조롱거리가 될 수가 있었지만 이를 우습게 여기지 않고 자신을 천사와 같이 예수님과 같이 대한 것을 상기시킵니다.
그런데 그 질병이 있으므로 그들에게 예수님을 전하게 되었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저의 작은 예가 있습니다. 저는 예수님을 믿다가 저의 잘못으로 큰 징벌을 하나님께 받았습니다. 그런 저를 교회에서 살려주시고 받아 주시고 그리고 집도 직장도 주고 살게 하셨습니다. 징벌은 멍청해지는 것이었습니다. 바보같이 되었습니다. 고시공부를 했던 사람이 바보와 같이 되었지만 저를 비웃거나 경멸하지 않고 받아 주었습니다. 그리고 결혼도 시켜 주었습니다. 이런 저와 교회를 보시고 어머니께서 저 다음으로 73명의 불신자만 있던 대가족 중에서 예수님을 믿게 되시고 명예 권사님이 되었습니다. 제 질병으로 어머니께서 예수님께 매달리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저를 기뻐하고 환대하던 즐거움은 다 어디로 갔습니까? 묻습니다. 그때의 갈라디아의 교회의 교인들을 성령을 받고 성령에 충만해서 집도 나누어주고 땅도 다른 재산도 나누어주는 것을 조금도 아깝게 생각지 않고 그리고 더 나가서 자신의 신체 중에서 지극히 중요한 눈들도 빼어서 나누어 주고 싶어했다고 합니다. 바울이 안질이 심하다 했는데 이를 보고서 좋은 자신의 눈을 주고자 했을 수도 있음이 막 생각이 납니다. 그리고 비웃을을 당할 만큼의 질병은 간질일 수도 있고 이 간질이 갑자기 발발해서 바울 자신이 자신을 어떻게 할 수가 없을 때 갈라디아 사람들이 이를 보고서 치료를 해 주었고 정신이 든 바울이 예수님을 전해서 이들이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게 되었을 것이라고 추측을 해 봅니다. 감옥에 가면 감옥에 있는 사람에게 전하고 직장에 가면 직장에 있는 사람에게 전하고 차가 또랑에 빠지면 꺼내주려고 온 기사에게 전하고 가게에 가면 가게에 있는 사람에게 전하고 하는 전도자의 모습입니다. 어제 저도 근무 중에 중국 교포 분이 오지 말아야 할 곳에 나타났습니다. 즉시 성령께서 복음을 전할 마음을 주셨습니다. 저에게 보낸 분이라 생각이 들어서 주의를 주고서 신상을 묻고 종교에 대해서 물으니 예수님을 믿다가 불교를 믿는다고 해서 예수님을 잘 전했습니다. 믿는 친구나 주변의 배신으로 예수님을 믿지 않게 되었다고 고백했는데 성경의 내용에 대해서 잘 설명을 하고 절대로 성경은 예수님은 그렇게 살라고 가르치지 않음을 잘 전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잘하니 그 장점을 살려서 수많은 중국인에게 복음을 전해서 하늘과 별과 같이 빛나는 분이 되세요라고 격려를 했습니다.
Have I now become your enemy by telling you the truth? Those people are zealous to win you over, but for no good. What they want is to alienate you from us, so that you may be zealous for them. It is fine to be zealous, provided the purpose is good, and to be so always and not just when I am with you.
My dear children, for whom I am again in the pains of childbirth until Christ is formed in you, how I wish I could be with you now and change my tone, because I am perplexed about you! Tell me, you who want to be under the law, are you not aware of what the law says? For it is written that Abraham had two sons, one by the slave woman and the other by the free woman. His son by the slave woman was born in the ordinary way; but his son by the free woman was born as the result of a promise.
내가 여러분에게 진리를 말함으로 여러분과 원수가 되어야 하겠습니까? 여러분에게 열심을 내는 사람들은 절대로 좋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여러분들과 나를 이간질시켜서 그들에게 열심을 내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여러분이 내는 열심의 목적이 좋다면야 그렇게 열심을 내는 것을 좋은 일입니다. 그리고 언제나 그런 열심은 환영합니다. 내가 여러분과 함께 있을 때뿐만 아닙니다. (내가 여러분과 함께 있을 때 여러분이 저에게 열심을 낸 것과 뿐만아니라 그런 열심이라면 언제나 즉 내가 떠나 있을지라도 열심을 내는 것을 언제나 좋다는 의미입니다.)
나의 사랑하는 갈라디아 교회의 자녀들이여! 나는 여러분의 마음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만들어질 때까지 여러분을 위해서 해산의 수고를 다시 합니다. 여러분에 대해서 매우 당황함으로 얼마나 간절히 지금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고 그리고 내 언성을 높이고 싶은지 모릅니다. 율법의 지배 아래 놓이기를 원하는 여러분께서 율법이 무엇을 말하는지 도대체 알고나 있는지를 나에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성경에 기록이 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두 아들이 있는데 하나는 종 된 여자의 아들이고 또 다른 하나는 자유로운 여자의 아들이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종 된 여자의 아들은 보통의 사람이 태어나는 방식으로 태어난 아들인 반면에 자유로운 여자에게서 태어난 아들은 약속의 결과로서 태어난 아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These things may be taken figuratively, for the women represent two covenants. One covenant is from Mount Sinai and bears children who are to be slaves: This is Hagar. Now Hagar stands for Mount Sinai in Arabia and corresponds to the present city of Jerusalem, because she is in slavery with her children.
But the Jerusalem that is above is free, and she is our mother. For it is written: "Be glad, O barenr woman, who bears no children; break forth and cry aloud, you who have no labor pains; because more are the children of the desolate woman than of her who has a husband." Now you, brothers, like Isaac, are children of promise. At that time the son born in the ordinary way persecuted the son born by the power of the Spirit. It is the same now.
But what does the Scripture say? "Get rid of the slave woman and her son, for the slave woman's son will never share in the inheritance with the free woman's son."
Therefore, brothers, we are not children of the slave woman, but of the free woman.
이것들은 여자들이 두 계약을 나타내기 때문에 비유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한 계약은 시내산으로부터 비롯이 된 것인데 종이 되는 자녀는 낳은 내용의 계약인데 이 여인은 하갈입니다. 하갈은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산을 의미하고 이는 현재의 예루살렘에 해당하는데 이는 그녀와 그녀의 자녀가 종의 신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위에 언급한 예루살렘은 자유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어머니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에 기록이 되기를, "아기를 낳지 못하는 불임의 여자들아 기뻐하라! 힘차게 일어나 크게 소리쳐라, 육체적으로 수고를 하지 않는 너희들은 기뻐하라 이는 남편을 가진 여자들보다 남편이 없이 쓸쓸한 너희 여자의 자녀들이 더 많음으로 인함이니라." 자 너 갈라디아 교회의 형제들아 여러분들은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들입니다. 동시에 일상적으로 태어난 아들이 성령에 의해서 태어난 아들을 핍박했습니다. 지금도 이일은 똑같습니다.
그렇지만 성경은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 그 종된 여인과 그의 아들을 쫓아버려라, 왜냐하면 종된 여자의 아들은 결코 자유한 여인의 아들과 함께 유업을 받을 수가 없기 때문이라고 했기에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우리 모두는 종된 여인의 자녀들이 아니고 자유한 여인의 자녀들입니다. 이렇게 본문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이제 번역만 한 위의 문장들에 대한 의미를 같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어떤 분이 잘 정리한 내용은 그대로 인용합니다. 홀로 사는 여자의 자녀가 더 많다는 의미의 설명입니다. 잘 정리를 해서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그런데 세상의 기초적인 원칙을 초등 학문은 자연숭배로 번역을 했고 갈라디아 교인 즉 이방인 성도가 다시 과거로 돌아가서 따르던 세상의 원칙이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그런데 다시 율법 아래 놓임과 율법의 의미를 묻고 있습니다. 세상의 기초적인 원리가 초등 학문이고 이것이 율법이라면 바로 연결이 될 수가 있는데 제가 절대로 율법이 아니고 세상의 원리나 혹은 자연 숭배라고 한 내용이라면 이런 것들에 놓인 갈라디아인을 이렇게 책망을 할 수가 있느냐 하는 질문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충분히 그렇게 질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답은 이렇습니다. 율법을 모르는 이방인 갈라디아 성도들이 이렇게 세상으로 흘러가게 되고 과거에 자신들이 따르던 자연 숭배나 혹은 세상의 기초적인 원칙들을 따라서 사는 삶으로 이동하게 된 것은 유대인 율법주의자 잘못된 가만히 들어온 형제들 때문입니다. 이들이 먼저 할례를 구원의 조건으로 이미 구원을 받은 갈라디아 성도를 속입니다. 그래서 할례를 받게 합니다. 그다음은 율법을 준수하게 합니다. 이 율법은 절기를 지키는 것도 될 수도 있고 혹은 필요가 없는 죄의 용서를 위한 피를 흘리는 제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유대인과 같이 율법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들은 율법도 없이 세상의 원칙으로 살다가 바울 사도를 통해서 예수님을 믿고 죄를 용서받고 성령의 사람이 되어서 바도 바울의 사도성을 인정하고 형제와 같이 지내던 사람이었습니다. 이들이 바울이 떠나 있는 동안에 거짓된 유대 형제에 의해서 변합니다. 어떻게 변합니까 사도바울과는 원수가 되게 되고 사도 바울의 가르침을 버리고 거짓된 유대인 형제의 가르침에 순종합니다. 이들이 유대인이 아니면서 유대인화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거의 자신들이 행하던 우상 숭배의 길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전반부에서 세상의 기본적인 원칙에 빠진 이들을 먼저 책망합니다. 그와 아울러서 이들이 또 빠진 유대주의 혹은 율법주의 행동에 대해서도 또 율법의 역할과 의미를 아냐고 묻고서 설명하니다. 당연히 이들이 모를 수밖에 없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예수 안에서 유대인도 알지 못하는 율법의 의미를 이들이 알 수가 절대로 없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의 두 자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약속의 의미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합니다. 이 부분은 다른 분의 잘 설명된 내용으로 대신합니다.
ㅇ자유 있는 여자의 자녀(갈 4:21~31)
리미 ・ 2019. 4. 9. 20:39
바울은 4:12~6:10까지 갈라디아인들에게 권면을 하고 있다
이 권면은 크게 2가지로
그 첫 번째는 "유대주의자들에 미혹된 상황"에 대한 것이다(~5:12)
이 내용은 총 3번에 걸쳐 다루어질 텐데, 오늘은 그 두 번째이다
어제는 바울이 육체적 연약함 가운데 처해 있을 때 멸시하지 않고
오히려 바울을 그리스도를 대하듯이 영접하면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기쁘게 받아들였던 갈라디아인들이
유대주의자들의 미혹에 넘어가 바울을 원수 취급하는 현실 속에서
자신은 갈라디아인들을 포기하지 않고
다시 그들이 그리스도의 형상에 이를 수 있도록 해산하는 수고를 하겠다는
결심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대주의자들은 복음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바울의 가르침과 달리
복음만으로는 부족하며 율법도 준수해야 한다고 가르치면서
갈라디아 그리스도인들을 미혹하였다
바울은 구약에서 '율법'을 의미하는 "하갈"과
'자유인'을 의미하는 "사라"에 대한 비유를 가져와서
유대주의자들의 주장이 그릇됨을 논증하고 있다
사라는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아내이고
하갈은 사라의 여종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따라 갈대아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향했지만
아버지 데라와 함께 하였기에 잠시 '하란'에 거류하였고
가나안 땅에 들어온 때는 아브라함의 나이 75세 때였다(창 12:4)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셨을 때 이미 자녀와 땅에 대한
약속을 주셨다(창 12:2)
사라와 아브라함의 나이차는 10살이므로,
갈대아 우르를 떠났을 때 사라는 이미 나이가 들어있는 상태였다
75세에 가나안 땅에 들어온 아브라함은 자식에 대한 약속을 받았건만
10년이 되도록 자식이 생기지 않았다
참다못한 사라가 자신의 여종 애굽 사람 하갈을 남편에게 주었고
아브라함이 86세가 되던 해에 하갈에게서 '이스마엘'이 태어났다(창 16:16)
하나님의 약속대로 아브라함과 사라 사이에 자녀가 태어난 것은
아브라함이 100세, 사라가 90세가 되던 해였다
바울은 이 두 여자를 이렇게 비교한다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여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며
여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22-23)
사라는 자식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이 10년이 넘도록 이루어지지 않자
'육체를 따라' 즉, 인간적인 방법으로 자식을 만들고자 하였다
자신에게서는 자녀가 나오지 않는다면
자신의 종이 나은 자식은 곧 자신의 자식이 되므로
자신의 여종에게서 아들을 보아야 되겠다고 생각한 것이다
아브라함도 이에 동의하였기에 하갈에게서 이스마엘이 탄생한 것이다
이스마엘과 이삭은 다 아브라함을 아버지로 두었지만
이들에게는 중요한 두 가지 차이가 있었다
1. 어머니가 서로 달랐다
이스마엘은 사라의 여종인 하갈에게서,
이삭은 아브라함의 아내인 자유인 사라에게서 내어났다
2. 태어난 방식이 서로 달랐다
하갈은 '육체'를 따라 즉, 약속과 상관없는 아들을 낳은 반면에
사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아들을 낳았다
이스마엘과 이삭의 탄생 이야기는 역사적 사실이기도 하지만
또한 깊은 영적 진리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24)
하갈과 사라, 이스마엘과 이삭의 이야기는
'두 언약'에 관한 이야기라는 것이다
1. 옛 언약(구약)
'하갈'은 옛 언약을 나타낸다
(1) '시내산'으로부터 비롯된 언약으로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율법'에 근거한 옛 언약을 확립하셨다
하나님은 이 언약에서, 이스라엘을 자신의 백성으로 삼으시고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2) 예루살렘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주신 약속의 땅의 수도이지만
영적인 의미에서는 율법을 주셨던 '시내산'과 같은 곳이다
또한 하늘에 있는 도시가 아닌 지상의 도시로,
과거의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현재의 율법주의자들도
율법의 종 노릇을 하며 살고 있는 곳이다(25)
2. 새 언약(신약)
'사라'는 새 언약을 나타낸다
(1) '그리스도'를 통해 확립된 언약으로,
그리스도의 피를 통하여 확증되었다
이 새 언약은 아브라함을 통해 예시되었고(창 12:3, 갈 3:8),
예레미야를 통해 예언된 것으로(렘 31:33)
이러한 약속들에 근거한 언약이다
(2) 예루살렘
지상에 있는 예루살렘과 달리 '하늘의 도시'를 나타낸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들어갈 수 있는 곳으로
이들은 율법 아래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거듭난 '자유인'이다
자유인인 그리스도인은 새 언약을 통해 하나님과 결합되었으며
'위에 있는 예루살렘'의 시민이다('우리 어머니라', 26)
바울은 '하갈과 사라'에 대한 비유에 이어서
이사야서 54:1을 인용하여 (27)
'잉태하지 못한 여자'와 '남편 있는 여자'를 대조시킨다
'잉태하지 못한 여자', '산고를 모르는 자', 그리고 '홀로 사는 자'는
사라를 의미하며
'남편 있는 여자'는 하갈을 가리킨다
'사라의 자녀가 하갈의 자녀보다 많다'라는 뜻은
하나님의 약속으로 주어진 '이삭'의 자손들
즉, 복음의 확산으로 인해 그리스도인이 되는 자들이 더 많아지며
그들이 더 큰 영적인 축복을 소유케 된다는 뜻이다
바울은 갈라디아인들을 미혹시킨 유대주의자들의 주장
즉, 복음뿐만 아니라 율법도 함께 지켜야 한다는 자들의 주장이
틀렸음을 논증하기 위해서
성경에서 하갈과 사라를 끌고 와서 그 근거를 제시하였다
이제 바울은 결론적으로 이렇게 말한다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28)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이방인들(갈라디아인들)은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약속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자유인)를 통하여 태어난 아들과 딸이다
사라는 이삭의 어머니이기도 하지만,
또한 우리 어머니이기도 하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차별 없이
그리스도를 통해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들은
모두 형제이기 때문이다
하갈의 아들 이스마엘과 이삭은 15살 정도 나이차가 나는데
이스마엘이 이삭을 놀리자 사라는 아브라함에게
언약의 아들 이삭과 종의 아들 이스마엘은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하므로
하갈과 이스마엘을 내쫓으라고 말한다(창 21:10)
바울은 이 이야기를 인용하면서
유대주의자들과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하나님의 유업을 얻을 수 없다고 말한다 (30)
바울은 그리스도인인 우리의 신분, 정체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확실하게 이야기한다
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여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 있는 여자의 자녀니라(31)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신분을 얻은 것은
'선행'을 통해서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가능했다
그리스도교 이외의 모든 종교(불교, 이슬람, 유대교)와 철학은
'개인적인 노력'을 강조하지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이외에 다른 어떤 것도 추가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피 공로를 의지하여
'자유롭게' 하나님의 보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히 4:16)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갈 때도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주신 '자유'에 입각하여 살아가야 한다
계명 준수를 통해 의롭게 되려는 믿음이 아닌,
주님이 우리에게 주신 자유에 감사하여 예수를 닮는 자로 살아가야 한다
오늘날도 여전히 선행을 해야 구원받는다는
유대주의적 신앙생활이 우릴 미혹한다
우리는 행함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닌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참 자유를 누리되
방종으로 빠지지 않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이르는 것이 우리의 목표인데...
예수 안에서의 자유를 빼앗으려는 사탄의 미혹을 잘 분별하여
참 자유를 누리며 성장해 가기!!!
[출처] 자유 있는 여자의 자녀(갈 4:21~31)|작성자 리미
모든 부분 이분의 좋은 표현에 전적으로 공감을 합니다. 그러나 구원을 얻은 후의 믿는 이의 삶의 모습에
대해서는 절대로 찬성하지 못합니다. 믿음으로 사는 것은 맞습니다. 성령의 인도도 맞습니다. 그런데 이런 행동의 기준을 누가 마음대로 정해놓고 그것이 성령이다 그것이 믿음이다 하면 온 세상은 지옥이 될 것입니다. 지금이 그런 세상입니다. 이를 올바로 분별하는 것이 성경 말씀이며, 예수님의 가르침이시며, 그리고 성령의 인도인데 이 셋은 하나로 통일이 되어 있으니 이 기준이 율법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율법을 바로 세우는 일이 천국을 건설하는 일입니다. 한국에 헌법이 있습니다. 너무나 잘 만들어진 헌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하위법 민법, 형법, 상법, 민사 형사 소송법과 그리고 또 각종 법에 의해서 제정된 명령이나 규칙이 없이 한국 국민에게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라, 남자는 군대에 가야 된다. 모든 국민의 자유를 가진다고 헌법에만 있다면 이 한국은 벌써 지옥이 열 번이 더 되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왜 질서가 있습니까 헌법의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하위법이 제정이 되고 법을 어길 경우 처벌의 규정과 절차가 엄격하게 법으로 만들어져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믿어라 하고 아무 조항도 없으면 지금의 세상과 같이 자기 멋대로 믿고 자기 멋대로 천국 간다 하고 자기 멋대로 의롭다 하면서 세상에서 의로운 이도 사랑을 행하는 이도 찾기가 어렵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예수를 믿으면 형제가 된다고 했는데 믿는 다른 교회 성도를 형제로 누가 생각하게 행동을 하고 있는지 온 한국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율법을 무시하고 잘못 해석하면 이런 세상을 만드는데 지금 한국은 딱 그런 세상이 되었으니 먼저는 저를 비롯해서 모든 목사의 탓이요, 그리고 신학자의 탓이요, 이런 잘못된 내용을 그대로 믿고 사는 믿는 성도의 잘못입니다.
한국의 모든 믿음의 형제여!! 부디 율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일에 동참하시기 바랍니다. 그보다 더 앞서서 행할 일이 예수를 믿고 성령을 선물 받아서 성령의 인도를 받는 일입니다. 깊이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을 믿고 성령을 받고 성령의 인도를 잘 받으면 그냥 최고 입니다. 성령께서 우리를 틀림없이 선한 길로 인도하시고 또 복음을 전하게 하실 것이 분명합니다. 저도 정말로 성령의 인도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러나 세상의 불의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똑 같이 세상에서 불의하게 사는 많은 크리스천을 보았습니다. 우리의 문제는 성령을 받는 길이 첫째요, 둘째가 세상에서 정의롭게 사는 일인데 이 일의 분별과 구체적인 실천이 율법의 개개의 조항으로 모든 믿는 이의 진정한 국가의 법입니다. 이 법은 사랑을 실천하게 하고 정의를 행하게 하며 신실한 삶을 성도로 살게 합니다. 믿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의 간절하신 뜻이기도 합니다.
게으르고 방만한 인생을 늘 격려하시고 늘 참아주시고 이렇게 좋은 길로 인도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모든 영광을 돌립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과 십자가 대속의 공로로 죄를 용서받고 성령을 받게 되었으니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급하고 가장 귀하며 가장 강력한 능력을 지닌 성령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성령께서 복음을 늘 전하게 하시고 성경의 내용을 밝혀주셨으니 모든 것이 성령님의 감동과 인도하심 때문입니다. 흉악한 죄인을 구원하셨지만 갈라디아 교인과 같이 불순종한 죄인을 교회를 통해서 다시 회복시키시고 힘을 주셔서 이렇게 온 세상에 다시 복음을 전하게 하셨으니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며 교회의 사랑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그 교회는 송파의 잠실교회입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