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want to be a teacher.
(나는 교사가 되고 싶다.)
1. 발음
1)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st=I%20want%20to%20be%20a%20teacher.
2)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st=I%20wanna%20be%20a%20teacher.
☞ 실용 발음인 2)번 발음으로 무조건 암기합니다.
2. 문법
I want to be a teacher.
o 해석 : 나는 교사가 되고 싶다.
o 직역 : 나는 교사가 되는 것을 원한다.
‘to be’가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목적어로 쓰였다.
해석은 ‘나는 교사가 되고 싶다.’라고 하지만, 문법을 분석할 때는 ‘나는 교사가 되는 것을 원한다’처럼 직역을 해야 분석이 용이하다.
‘되는 것’이므로 부정사가 명사적 용법으로 쓰였고, ‘되는 것을’이므로 목적어로 쓰였다.
(1) 부정사의 용법
1) 명사적 용법 : ~하는 것은, ~하는 것을
To play soccer is fun. (축구를 하는 것은 재미있다.) ☞ 주어
I want to play soccer. (나는 축구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 ☞ 목적어
My hobby is to play soccer. (내 취미는 축구를 하는 것이다.) ☞ 보어
2) 형용사적 용법 : ~하는
I have something to say.
o 해석 : 할 말이 있다.
o 직역 : 나는 말할 뭔가를 가지고 있다. ☞ 형용사적 용법
3) 부사적 용법 : ~하기 위하여, ~하러
I study hard to pass the exam.
(나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다.) ☞ 부사적 용법
(2) 부정사를 목적으로 취하는 동사
1) 미래 동사(미래를 나타내는 동사)
아직 이루지 못한 일, 즉 미래를 나타내는 동사 다음에는 동명사가 오지 않고 to 부정사가 온다.
want, hope, wish, desire, expect, promise, attempt, decide, determine, intend
2) 기타 동사
choose, care, mean, pretend, fail, manage, (can) afford, refuse, force, agree, learn, offer, seek, resolve, deserve, endeavor, threaten, contrive, arrange, long, demand
I want to ask you a question.
I'm going to ask you a question.
************************************************************************************************************************************
What do you think it is?
(너는 그게 뭐라고 생각해?)
1. 발음
1)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st=What%20do%20you%20think%20it%20is%3F
2)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st=what%E2%80%99re%20you%20think%20it%20is%3F
☞ 실용 발음인 2)번 발음으로 무조건 암기합니다.
2. 문법
think, suppose, imagine, guess, believe 등 ‘생각하다’ 계통의 동사들 즉, 사유(思惟)의 동사들이 조동사 do와 함께 쓰일 때는 의문사를 문두(文頭)로 끌어낸다.
Do you know what it is? (○) (넌 그게 뭔지 알아?)
Do you think what it is? (×) ☞ 문법적으로 틀린 비문(非文)
→ What do you think it is? (○) (넌 그게 뭐라고 생각해?)
************************************************************************************************************************************
He came just now.
(그는 방금 왔다.)
1. 발음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st=He%20came%20just%20now.
☞ 이 발음으로 무조건 암기합니다.
2. 문법
(1) just now는 과거 동사와, just는 현재완료와 함께 쓰인다.
1) He came just now. ☞ 과거 + just now
2) Hehas just come. ☞ 현재완료 + just
(2) 시제별로 다르게 쓰이는 부사들
1) 현재 : now 등
Where do you go now? (지금 어디 가니?)
2) 과거 : just now, ago, before 등
He came just now. (그는 방금 왔다.)
He came here two days ago. (그는 이틀 전에 여기 왔다.)
3) 현재완료 : just, since 등
Shehas just come. (그는 방금 왔다.)
He has studied English since he was a child.
(그는 어릴 때부터 영어를 공부해 왔다.)
************************************************************************************************************************************
I insist that he go there.
(나는 그가 거기에 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1. 발음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st=I%20insist%20that%20he%20go%20there.
☞ 이 발음으로 무조건 암기합니다.
2. 문법
S + V + that + (should) + 동사원형
☞ 종속절의 should를 생략할 수 있고 동사는 원형이 그대로 남는다.
위와 같은 형식의 문장에서 주절에 다음과 같은 동사들이 오면 should를 생략할 수 있고 종속절의 동사는 동사원형이 그대로 남는다.
I insist that he goes there. (×)
I insist that he go there. (○)
1) 주장 : insist
2) 제안 : suggest, propose
3) 명령 : order
4) 소망 : wish, desire
5) 요구 : demand, request
I insist that he go there. (나는 네가 거기 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I suggest that you do so. (나는 네가 그렇게 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
How do you like this weather?
(오늘 날씨 어때?)
1. 발음
1) https://papago.naver.com/?sk=en&tk=ko&hn=0&st=How%20do%20you%20like%20this%20weather%3F
2) 하우쥴라잌 디스 웨더
☞ 2)번 발음으로 무조건 암기합니다.
2. 해석
How do you like~?
이 문형은 ‘너는 어떻게 좋아하느냐?’라는 뜻이 아니고
‘~을 어떻게 생각해?’, ‘~은 어때?’라는 뜻이다.
3. 어휘
1) How do you like~? (~은 어때?)
2) How do you like Korea? (한국 어때요?)
3) How do you like it? (이거 어때요?)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st=How%20do%20you%20like%20it%3F
이 문장 끝의 ‘it’은 내용상 중요도가 낮아 발음이 약화되어 [잍]과 [엩]의 중간음으로 들린다.
******************************************************************************************************************
How come you are here?
(어떻게 왔어?, 왜 왔어?)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hn=0&st=How%20come%20you%20are%20here%3F
1) How come~ 어떻게? 왜?
2) How come you did so? (왜 그랬어?)
******************************************************************************************************************
What makes you think so?
(왜 그렇게 생각해?)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hn=0&st=What%20makes%20you%20think%20so%3F
(1) 해석
(2) 무생물 주어는 부사처럼 해석한다.
= Why do you think so?
What makes you say so?
What brought you here?
What impressed you most?
(3) 원형 부정사
1) 지각 동사
see, hear, feel, watch, notice, perceive, look at, listen to, behold, observe
2) 사역동사
make(강제로 시키다), have(시키다), let(∼하도록 방임하다)
3) 준 사역동사
bid, help 등의 준 사역동사 다음에는 to 부정사와 원형 부정사 모두 올 수 있다.
******************************************************************************************************************
That’s just what I was going to say.
(그게 바로 내가 말하려고 했던 거야)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hn=0&st=That%E2%80%99s%20just%20what%20I%20was%20going%20to%20say.
(1) 발음
That’s just what I was going to say.
That’s just what I was going to ask you.
(2) 관계대명사 what = the thing that
That’s just what I was going to say.
That’s just the thing that I was going to say.
******************************************************************************************************************
I hope you to be a teacher.
(나는 네가 교사가 되기를 바래)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st=I%20hope%20you%20to%20be%20a%20teacher.
1) I hope you to be a teacher.
s v o
s´ v´ c´
2) I hope you to be a teacher.
I adviseyou to be a teacher.
I proposeyou to be a teacher.
******************************************************************************************************************
She is so beautiful a girl.
(그녀는 너무 아름다운 소녀이다.)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st=She%20is%20so%20beautiful%20a%20girl.
1) so, as, too, how, however는 부정관사(a, an) 앞에 위치한다.
2) so, as, too, how, however + 형용사 + a(an) + 명사 순으로 문장이 구성된다.
******************************************************************************************************************
What a beautiful girl (she is)!
(정말 아름다운 소녀구나!)
☞ what a : 정말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st=What%20a%20beautiful%20girl%20(she%20is)!
1) such, quite, rather, even, half(단위), many, what, whatever는 부정관사(a, an) 앞에 위치한다.
2) such, quite, rather, even, half, many, what, whatever + a(an) + 형용사 + 명사 순으로 문장이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