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신경병증을 유발시키는 원인은 영양결핍, 대사성 이상(당뇨, 신장기능문제), 항암제의 신경학적 독성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독성 말초신경병증
항암제는 말초신경병증을 자주 유발 시킵니다. 전형적으로 손이나 발의 통증성 감각이상을 나타냅니다. 마치 스타킹 신은 부위 혹은 장갑을 착용한 전체 부위가 저리고, 감각 이상을 동반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스타깅-장갑’형 통증 증후군으로 알려지기도 합니다. 감각 소실을 포함한 허약, 반사신경 저하 등이 동반됩니다. 이런 통증은 무언가에 접촉되면 더 악화되므로 특히 하지에 나타나면 걷거나 산책 등 가벼운 운동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말초신경병증을 유발시키는 가장 흔한 항암 약물은 빈카 알카로이드(vinca alkaloid) 계열의 시스플라티늄(cisplatinum), 옥살리프라티늄(oxaliplatinum)이며 그 외에 프로카바진(procarbazine), 카보플라틴(carboplatinum) 등도 유발 약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종양성 말초신경병증
부종양성 통증성 말초신경병증은 대개 후근신경절의 손상이나 말초신경의 손상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종양의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골수종에 관련된 말초신경병증을 제외하고 그 통증의 경과는 대게 원발 종양과 무관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진 난치성 통증입니다.
특히, 후근 신경절손상에 의한 아급성 감각신경병증에 의한 통증은 감각이상, 감각소실 및 이에 따른 감각성 운동실조로 운동기능에 이상으로 진행되는 어려운 질환입니다. 대부분 소세포성 폐암과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유방암과 호지킨병등 다른 암에서도 종종 나타납니다.
이러한 어려운 부종양성 말초신경병증의 증상은 상지에 주로 비대칭적으로 발생하며 통증은 종양이 명확해지기 전에 발생하며 그 경과는 종양의 진행과 별도로 독립적인 양상의 이상통증을 보입니다. 해부학적으로 소뇌 혹은 대뇌의 이상도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신경병증의 원인과 병태 생리학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소세포 폐암의 항 IgG 항체(anti-Hu), 다양한 종양에서의 부단백혈증, 다발성골수종에서 waldenstrom macroglobulinemia, 소섬유 아밀로이드 신경병증, 골경화성 골수종에 관련된 항체등에 의한 영향으로 조금 추측 될 뿐입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난치성 영역의 암 관련 통증입니다.
Written by yourdo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