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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시 | 1교시(교육학) | 2교시(전공 A) | 3교시(전공 B) | ||||
출제 분야 | 교육학 | 교과교육학(25~35%), 교과내용학(65~75%) | |||||
시험 시간 | 60분(09:00~10:00) | 90분(10:40~12:10) | 90분(12:50~14:20) | ||||
문항 유형 | 논술형 | 기입형 | 서술형 | 서술형 | 논술형 | ||
문항 수 | 1문항 | 8문항 | 6문항 | 5문항 | 2문항 | 1문항 | |
문항당 배점 | 20점 | 2점 | 4점 | 4점 | 5점 | 10점 | |
교시별 배점 | 20점 | 40점 | 40점 |
2. 영역별 출제 현황(2018학년도)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전년대비 ±점수) |
역교론 | 2문항 × 2점 | 2문항 × 4점 | 1문항 × 10점 | 5문항(22점) -2 |
한국사 | 2문항 × 2점 | 5문항 × 4점 | - | 7문항(24점) ±0 |
동양사 | 2문항 × 2점 | 2문항 × 4점 1문항 × 5점 | - | 5문항(17점) +1 |
서양사 | 2문항 × 2점 | 2문항 × 4점 1문항 × 5점 | - | 5문항(17점) +1 |
합 | 8문항(16점) | 13문항(54점) | 1문항(10점) | 22문항(80점) |
3. 2018학년도 기출문제 분석(2017년 11월 25일 시험)
1) 2교시 전공 A(90분)
| 문항 | 배점 | 출제 영역 | 출제 주제 | 적 중 |
기입형 | 1번 | 2점 | 역교론 | 교육과정(교수요목기) | 5월 기출풀이 2014-1번 5월 기출변환응용 1강 8번 |
2번 | 2점 | 한국사 | 고구려인의 대외인식(동부여, 독자적 천하관) | 5월 기출풀이 2006-8번 5월 기출풀이 1999-5월-5번 5월 기출풀이 2013-11번 | |
3번 | 2점 | 역교론 | 역사 설명방식(인과·비교적 설명) | 5월 기출풀이 2010-4번 | |
4번 | 2점 | 동양사 | 중국 송대 역사서(정초의 통지, 20략) | 교재 p414 | |
5번 | 2점 | 한국사 | 한일기본조약과 브라운 각서 | 5월 기출풀이 2010-27번 9월 모고 1회 B-7번 | |
6번 | 2점 | 서아시아 | 오스만제국-탄지마트, 예니체리 | 9월 모고 3회 A-13번 9월 모고 1회 B-5번 | |
7번 | 2점 | 서양사 | 스파르타(헤일로타이) | 7월 모고 1강-4번 | |
8번 | 2점 | 서양사 | 프랑드르 지방(모직물) | 5월 기출풀이 2009-38번 5월 기출 변환응용 4강 4번 | |
서술형 | 9번 | 4점 | 역교론 | 역사적 이해(추체험, 감정이입) | 9월 모고 1회 B-8번 7월 모고 2강-9번 |
10번 | 4점 | 한국사 | 고려 불교-균여(성상융회), 의천(교관겸수) | 5월 기출 변환응용 4강 9번 5월 기출풀이 2008-9번 | |
11번 | 4점 | 한국사 | 일제 화폐정리 사업, 육지면 | 11월 모고 B-6번 | |
12번 | 4점 | 한국사 | 농서집요와 농사직설(이앙법) | 5월 기출 변환응용 5강 7번 5월 기출풀이 2007(공사)-14번 | |
13번 | 4점 | 동양사 | 인민공사(대약진운동)와 문화대혁명 | 11월 파이널 중국 현대사 주제 교재 P451, 452 | |
14번 | 4점 | 서양사 | 에스파냐의 신대륙 경영(엔코미엔다) | 9월 모고 7회 A-14번 |
2) 3교시 전공 B(90분)
| 문항 | 배점 | 출제 영역 | 출제 주제 | 적 중 |
서술형 | 1번 | 4점 | 한국사 | 여성운동-찬양회, 근우회 | 7월 모고 7강 9번 교재 P316 |
2번 | 4점 | 역교론 | 교사의 역사인식(역사를 안다)과 수업 방안 | 9월 모고 8회 B 1번 5월 기출풀이 2014-2번 | |
3번 | 4점 | 동양사 | 문경지치-오초7국의 난, 조조의 건의-정책 | 7월 모고 1강 5번 | |
4번 | 4점 | 한국사 | 광해의 중립외교/서인의 친명배금(원문) | 5월 기출풀이 2008-10번 7월 4강 10번 | |
5번 | 4점 | 서양사 | 로마-옥타비아누스 황제 | 5월 기출변환응용 2강5번 5월 기출풀이 2012-34번 | |
6번 | 5점 | 서양사 | 제정 러시아-농노해방령/사회주의 혁명 | 11월 파이널 러시아사 주제 5월 기출풀이 1994-52번 | |
7번 | 5점 | 동양사 | 한중일 근대사/해국도지, 양무운동, 메이지유신, 유홍기 | 5월 기출풀이 2012-30번 5월 기출변환응용 5강 3번 | |
논술형 | 8번 | 10점 | 역교론 | 슐만, 역사교육 목적-리와 화이트, 텍스트 해석, 의사결정 | 11월 모고 A-1번 5월 기출풀이 2008-5번 5월 기출변환응용 6강 9번 |
4. 2018학년도 기출문제(2017년 11월 25일 시험) 예시답안
1) 2교시 전공 A(90분)
문항 | 배점 | 출제 영역 | 예시답안 |
1번 | 2점 | 역교론 | ㉠교과명칭: 사회생활과 ㉡과목: 이웃나라의 생활, ㉢과목: 먼나라의 생활 |
2번 | 2점 | 한국사 | ㉠나라 이름: 동부여 ㉡, ㉢공통-고구려인의 대외 인식: 독자적 천하관 반영 |
3번 | 2점 | 역교론 | ㉠역사 설명방식: 인과적 설명 ㉡역사 설명방식: 비교적 설명 |
4번 | 2점 | 동양사 | ㉠명칭: (송나라 정초의) 통지(通志) ㉡명칭: 20략(略) |
5번 | 2점 | 한국사 | ㉠조약의 명칭: 한일기본조약(한일협정. 1965) ㉡내용: 한국군의 현대화 계획(브라운 각서. 1966) |
6번 | 2점 | 서양사 | ㉠명칭: 탄지마트(은혜개혁) ㉡개혁대상-군대 명칭: 예니체리(중앙 상비군-카프쿨루-중 대표적) |
7번 | 2점 | 서양사 | ㉠용어: 헤일로타이 ㉡결과 ㉠에 일어난 변화: 테베의 에파미논다스는 스타르타 메시니아 지역의 헤일로타이 해방(헬로트들의 반란) |
8번 | 2점 | 서양사 | ㉠지역 명칭: 플랑드르 ㉠특화된 교역 물품: 모직물 |
9번 | 4점 | 역교론 | ㉠개념: 추체험 ㉡개념: 역사적 감정이입 ㉢활동: 역사적 상황의 맥락적 이해 ㉣지도 사항: 교사는 토론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에 대한 참여 유도, 교사는 중재자 역할(자율적 참여 유도, 방향 지원 등) |
10번 | 4점 | 한국사 | ㉠인물: 균여 ㉢인물: 의천 ㉠-㉡표방한 불교사상: 성상융회 ㉢-㉣바탕으로 활동: 교관겸수를 토대로 천태종 창립, 균여 비판 등 |
11번 | 4점 | 한국사 | ㉠내용 2가지: 일본 제일은행권을 본위화폐(백동화와 엽전을 정리), 부등가 교환, 외획 관행 폐지, 금본위제 실시 등 ㉡명칭: 금융조합(1907) ㉢일제 시행 정책: 미국 종 육지면 강제로 재배(면화 재배 강요) |
12번 | 4점 | 한국사 | ㉠책 이름: 농서집요 ㉡책 이름: 농사직설 ㉢농법 장점: 김매기가 쉬워져서(노동력 절감) 광작 가능, 수확량 증대. 벼와 보리의 이모작 가능 ㉢농법의 단점: 이앙법은 수리시설이 부족할 경우 가뭄이 들면 위험하다. |
13번 | 4점 | 동양사 | ㉠풍자된 인물: 팽덕회(펑더화이) ㉠풍자된 이유: 대약진운동과 인민공사 추진과정에서 공산당의 잘못을 비판한 팽덩회를 해서(명나라 세종 때의 해서가 世宗을 꾸짖었다는 글)로, 비판을 받아들이지 않은 모택동을 세종으로 비유했다. ㉢내용: 인민공사 (나)포함 정치집단: 4인방(왕홍문, 장춘교, 강청, 요문원) |
14번 | 4점 | 서양사 | (가)제도의 명칭: 엔코미엔다 제도 (가)제도의 내용: 정복자 또는 후손에게 일정한 영지를 주고 영지 내의 원주민으로부터 공납을 징수할 있는 권리 부여 ㉠의 지명: 볼리비아의 포토시 은광 ㉡결과-유럽 경제 현상-용어: 가격혁명 |
2) 3교시 전공 B(90분)
문항 | 배점 | 출제 영역 | 예시답안 |
1번 | 4점 | 한국사 | ㉠단체 이름: 찬양회, ㉡ 단체 이름: 근우회 ㉡단체의 주요활동: 지방순회 강연을 통해 부녀 및 대중에 대한 계몽 활동, 재정확보를 위한 기부금 모금 활동, 신간회의 자매단체 활동 등 ㉢1920년대 후반 운동 노선: 좌우협동전선 운동(민족유일당 운동) |
2번 | 4점 | 역교론 | ㉠내용: 개별적인 역사적 사실에 대한 기억, ㉡내용: 역사적 사실 간의 인과관계 파악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유형: 탐구학습(탐구식 수업) ㉣드레이크 역사적 사고과정 4단계-첫 단계의 활동: 출처확인(㉣사료 수집하기, 사료 분석하기) |
3번 | 4점 | 동양사 | ㉠의 명칭: 오초 7국의 난, ㉡의 내용 2가지: 제후왕을 정치에서 완전히 배제시키고 지방의 정치는 중앙에서 파견한 관리가 장악·통치, 제후왕이 자신의 왕국에 대한 관료 임면권과 경제적 권한 박탈, 영지 삭감·세분화, ㉢해결 위한 조조의 건의-시행된 정책: 둔전제(군둔), 납속수작제 |
4번 | 4점 | 한국사 | ㉠역사적 사실: 왜란 발생으로 명나라의 원군 파견, ㉢역사적 사실: 명의 요청으로 광해군의 파병(강홍립), ㉡인물: 광해군, 대외 정책: 친명배금 정책(재조지은의 존명사대주의 정책) |
5번 | 4점 | 서양사 | 밑줄 친 ‘이 사람’: 옥타비아누스(아우구스투스-칭호), ㉠의 특징: (원수정)형식적으로는 공화정이지만 실질적으로는 황제로서 군림하여 통치(제정), ㉡과 관련된 해전: 악티움 해전(B.C. 31) ㉡의 결과 수립된 ㉠의 경제적 기반-내용 1가지: 이집트를 옥타비우스의 개인 소유 재산화 |
6번 | 5점 | 서양사 | (가) 배경이 된 전쟁의 명칭: 크림전쟁(1853), ㉠에 따른 후속 절차: 할당된 토지는 미르라는 농촌공동체에 소속되고, 미르에 의해 재분할 된 토지에 대해 농민들은 상환금 부담, ㉡과 ㉢에 공통되는 사상적 기반: 나로드니키(인민주의), ㉣내용을 (가)의 결과와 관련 서술: 농노해방의 결과 농민은 완전한 자유가 없었으며 종전의 지주대신에 미르라는 농촌공동체에 얽매이기 되었었는데 이는 인민주의자들의 농민 선동의 대상으로 작용하였고 이에 스톨리핀 개혁은 미르를 폐지하고 토지소유농민을 창출하였다. ㉠-(가)관련 정치적 목적: 점진적인 개혁으로 입헌정치를 구현과 혁명 저지 목적(농민공동체를 해산하고 농촌의 계급 분열을 통하여 농민층의 정치적 통일 기반 와해 목적) |
7번 | 5점 | 동양사 | ㉡의 서명: 해국도지(위원(魏源. 1794∼1856)이 지은 세계지리서), ㉤의 인명: 유홍기(유대치), (나)의 저자가 생각하는 ㉣: 메이지유신, ㉢상황-㉡관련: 해국도지의 변법 사상에 영향을 받은 캉유웨이, 양치차오 등이 주도한 변법자강운동은 무술정변으로 실패(서태후 등 보수파의 반발에 의해 실패), ㉠주장-19세기 후반 중국 개혁사상 연결: 중체서용에 입각한 양무운동 |
8번 | 10점 | 역교론 | (1) ㉠연수생1-슐만의 이론: 교수내용지식 관련하여 학습자들에게 교과를 이해하게끔 제시하고 조직하는데 유용한 아이디어, 은유, 유추, 예증 등의 방식 활용 (2) <자료2>-㉡ 관련된 리와 화이트의 논쟁: 리 주장-가치중립적 변형적 목적(역사는 내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정치적 목적을 이용해서는 안된다. 정치적 목적을 위해 역사가 이용될 경우 객관성과 이탈성이 훼손된다.) 화이트 주장-역사 자체는 학교 교육과 구별되는 목적을 가질 수 있으나, 교과로서 역사는 역사 연구 자체보다는 학교교육 목적을 중시한다. 학교역사는 민주시민의 덕목을 기르는 교육의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 리의 주장을 비판하였다.(학생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과 그것을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것도 개인이 속한 사회의 가치관을 반영한 것이라고 반박) (3) ㉢학생 활동-교사의 조언 2가지: 첫째, 학생들의 다양한 해석을 요구하는 여러 유형의 자료 제시가 필요하며, 또한 자료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학습이 요구된다. 둘째, 학생들에게 텍스트 이해에 필요한 사전지식, 텍스트 유형의 특성과 한계의 인지, 텍스트 내용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분석, 다양한 쓰기 표현 능력 개발 등을 필요로 한다. (4) ㉣-묘청 입장-<자료3>의 밑줄-역사적 사실 논리적 서술: 문제 발견하기: 묘청은 개경의 문벌귀족 세력이 금나라에 대한 사대정치로 인하여 고려의 자주권이 손상이 되었다는 문제점을 발견했다. 문제 분석하기: 묘청은 고려의 자주권을 회복하기 위한 상황 분석으로 개경은 문벌귀족 세력의 근거지였으므로 자주적인 외교정책을 펼칠 수 없다고 인식하였으며, 풍수지리(지기쇠왕설)에 입각하여 개경의 지기가 쇠퇴하였다고 인식하였다. 대안들 확인하기: 묘청은 고려의 자주권 회복을 위해서 개경귀족의 정책을 자주적 정책으로 전환해야 했다. 그러하기 위해서는 풍수지리사상에 입각하여 수도를 서경으로 천도하고 칭제건원하여 금국정벌을 목표했다. |
[최용림 전공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