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마음이나 욕망’, ‘의욕’ 의 사전적 의미다. ‘의욕’이 없는 사람은 무슨 일을 하든 좋은 성과를 내기 어렵다. 김영훈 박사는 의욕이 없는 요즘 아이들에 대한 안타까움에서 신간 『공부의욕: 공부가 하고 싶다』 를 저술했다. 400페이지에 육박하는 방대한 양에 30여 년의 청소년 뇌 과학 연구 성과를 고스란히 담았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의정부 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에 재직 중인 김 박사에게 ‘교육’은 또 다른 전문 분야다. 다수의 방송과 강연을 통해 수시로 일반에게 두뇌발달 교육을 전달하고 있으며 EBS의 ‘60분 부모’의 멘토로도 잘 알려져 있다. 김영훈 박사의 이 날 강연은 30-40대 부모들의 열띤 경청 속에 이루어졌다.
시작은 두 개의 사진 슬라이드였다. 왼편에는 산, 오른편에는 사막이 보인다.
예전에 방송을 통해 만났던 한 아이의 사례로 김 박사가 이야기를 시작했다. 평소 공부를 잘했던 아이의 성적이 갑자기 떨어졌다고 학부형이 그를 찾아왔다. 일종의 무기력에 빠져있는 상황이었다. 김 박사는 그 아이를
‘사막의 프레임’에 있는 것이라 표현했다.
사막의 특징은 자신이 어디쯤에 있는지 정상이 어딘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가 독자들을 향해 묻는다.
“여러분은 여러분 인생의 정상을 알고계십니까?”지금 이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사막을 건널 수 있는 역량과 방향을 일러주는 나침반이다.
‘의욕 없는’ 아이에게 어떤 문제가 일어난 것일까? 김박사는 원인을 뇌과학으로 설명한다.
“영유아시절에는 전체적인 뇌가 발달한다. 이를 경험기대적 발달이라 하는데 36개월동안 우리에게 필요한 150%에서 200%의 시냅스가 형성된다. 그래서 선천적 백내장의 경우 12개월 이전 수술하면 다 볼 수 있지만, 24개월 이후 수술하면 거의 보지 못한다.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영유아 시기에는 전체적 발달을 위해 오감교육이 필요하다. 초등학교로 넘어가며 경험의존적 발달, 부분적 발달이 일어난다. 이를테면 책을 읽는 행위. 독서는 전두엽, 후두엽, 청, 시각의 뇌부분 시냅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노출이 되면 될수록 발달한다. 아이들에게 가르치기를 원하는 피겨, 골프, 글쓰기 등은 대부분 경험의존적 발달이다. 사춘기에 접어들며 우리의 뇌는 다시 공사를 거친다. 뒤에서 앞의 방향으로, 시각, 감각, 운동, 판단의 순서로 발달한다. 판단의 영역이 가장 늦게 발달하는 부분이므로 판단 부분에서 실수를 하기도 한다. 아이들이 말하는 꿈이 순간의 판단일 수도 있으므로 부모의 판단이 필요한 까닭이다. 가장 늦게 기능하는 것은 보상이다.”
그 증거로 김 박사는 뇌의 활성화를 보여주는 FMRI 사진을 보여준다. 놀라운 결과를 담은 그래프가 눈 앞에 있다. 초등 저학년 때까지는 칭찬의 효과가 나타난다. 대학생들에게는 벌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사춘기 아이들은 둘 다 효과가 없다. 이는 뇌 부분의 보상 기능이 가장 늦게 발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무엇으로 아이의 공부 의욕을 자극해야 하나. 김 박사가 말하는 해답은 ‘아이와 친해지는 것’이다. 보상에 해당하는 ‘당근’과 ‘채찍’은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의욕’을 담당하는 뇌의 부분은 뇌줄기, 변연계, 대뇌겉질 순이다. 하층부의 의욕이 채워져야 상위로 넘어갈 수 있다. 뇌줄기에 해당되는 의욕은 배가 고프거나 덥거나 화장실에 가고 싶다는 등의 문제다. 즉 아이의 안전의 욕구와 관계가 있으며 마찬가지 이유로 왕따를 당하는 아이 역시 공부에 집중하지 못한다. 따라서 안전과 유대감의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한다. 그리고 나면 변연계로 의욕이 넘어간다.
변연계는 어떤 자극을 받으면 먼저 가는 문지기 역할을 한다. 정서의 안정과 긍정성을 담당한다.
의욕은 뇌의 신경전달물질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우선 어떤 것을 열정적으로 하게 하는 도파민이라는 물질은 아이의 공부의욕을 깨우는 ‘핵심 열쇠’다. 충동성을 담당하는 세로토닌, 긴장을 통해 집중력을 높여주는 노르에피네프린의 역할과 기능을 알고 때에 따라 자녀에게 그것을 공급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일단 자녀들의 아군이 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중2학생 400명 아이들 중 90퍼센트가 ‘부모는 자신의 적군이다’라고 답했다는 다소 충격적인 결과가 학부모 독자들에게 공개되었다.
“방목은 방임이 아니다. 가장 나쁜 부모는 방임하는 부모고, 그 다음으로 나쁜 부모는 잔소리만 하는 부모다. 아이가 공부와 인생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게 하되 개입을 가급적 하지않는 방목형 부모가 최고의 부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