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첫 여행을 떠나기 전, 100시간의 강점샤워를 다시 한번 꼼꼼히 읽어보았습니다.
책을 읽으며 아이들을 만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어른이 되어야 하는지 깊게 생각했습니다.
자존감의 중요성
100시간의 강점샤워에서는 자존감을 강조합니다.
자존감은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스스로 가치있는 존재로 느끼고 남에게도 그렇게 인정받고 싶은 마음
주어진 일을 잘해낼 수 있다고 믿는 마음
자존감은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고, 자존감이 향상하면 공감 능력도 향상합니다.
자존감 향상을 위해서는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고, 타인에게도 인정받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100시간의 강점샤워에서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제대로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공통점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김주환 교수의 「회복탄력성」에서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제대로 성장해나가는 힘을 발휘한 아이들의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그 아이가 어떤 상황에 있든지 그를 아무런 조건 없이 이해해주고 받아주는 어른이 적어도 그 아이의 인생 가운데 한 명은 있었다는 겁니다.
「조건 없는 사랑, 100시간의 강점샤워」 17쪽, 자존감의 유지: 좋은 사람과의 관계
아이들을 만날 때, 이런 어른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아무런 조건 없이 이해하고 수용하고 사랑하는 어른이 되겠습니다.
아이들에게 좋은 사람이 되어주기
둘레 사람들은 아이들의 자존감 형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사람이 아낌없이 존중하고 사랑할 때, 끊임없는 지지와 격려를 보낼 때 자존감은 향상합니다.
환경과 놀자 ‘어린이 여름 여행’ 아이들을 한번만 만나봤을 뿐인데도 아이들의 강점만 보입니다.
앞으로 함께하며 아이들에게 수없이 많은 강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만날 때 진심을 담아 지지하고 격려하고 응원하고 칭찬하고 사랑하겠습니다.
후에 아이들이 저를 이렇게 떠올리면 좋겠습니다.
‘나를 믿고 사랑해준 사람’
아이들에게 그런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예쁜 꽃으로 피어나도록
3주는 짧다면 짧을 수 있지만, 그 시간만이라도 아이들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강점을 파악하여 믿고 칭찬하겠습니다.
힘껏 아이들을 칭찬하고 믿고 사랑하겠습니다.
아직 자라나는 새싹인 아이들이 칭찬과 사랑을 거름으로 삼아 예쁜 꽃으로 피어나도록 돕고 싶습니다.
아이들이 마음껏 즐기고 누리고 표현하도록 돕고 싶습니다.
일방적으로 주기보다는, 아이들의 에너지와 사랑으로 저 또한 성장하고 싶습니다.
이번 '어린이 여름 여행'이 그런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