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본문] 요한복음 9:1~12 1예수께서 길을 가실 때에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보신지라 2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랍비여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이까 자기니이까 그의 부모니이까 3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 4때가 아직 낮이매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리니 그 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 5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6이 말씀을 하시고 땅에 침을 뱉어 진흙을 이겨 그의 눈에 바르시고 7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시니 (실로암은 번역하면 보냄을 받았다는 뜻이라) 이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더라 8이웃 사람들과 전에 그가 걸인인 것을 보았던 사람들이 이르되 이는 앉아서 구걸하던 자가 아니냐 9어떤 사람은 그 사람이라 하며 어떤 사람은 아니라 그와 비슷하다 하거늘 자기 말은 내가 그라 하니 10그들이 묻되 그러면 네 눈이 어떻게 떠졌느냐 11대답하되 예수라 하는 그 사람이 진흙을 이겨 내 눈에 바르고 나더러 실로암에 가서 씻으라 하기에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노라 12그들이 이르되 그가 어디 있느냐 이르되 알지 못하노라 하니라
[본문요약]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맹인이 눈먼 채로 태어난 것은 누구의 죄로 인함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진흙을 이겨 맹인의 눈에 바르시고 그에게 "실로암에 가서 씻으라"고 하십니다. 이에 눈이 밝아진 맹인은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떻게 보게 되었는지를 전합니다.
[요절] 3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
[핵심교훈] 실로암 연못의 교훈은?
첫째, 사건을 통해 잘잘못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1~3절). 사람들은 맹인을 보면 죄를 생각했지만, 예수님은 그를 통해 드러날 하나님의 일과 영광을 바라보셨습니다. 따라서 성도는 고난의 사건을 통해서 옳고 그름의 기준으로만 자신이나 남을 판단하지 말고, 예수님을 본받아 구원의 관점으로 사건과 사람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둘째, 사람들의 비웃음에도 주의 말씀을 의지하여 순종함으로 나갈 때 세상의 빛을 보게 됩니다(4~7절)
맹인의 눈은 단번에 떠진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침으로 이겨진 진흙을 두 눈에 바르고 실로암 못까지 가야 했습니다. 맹인은 수군거림과 비웃음에도 주의 말씀을 의지하여 가서 씻은 맹인은 밝은 눈으로 돌아왔습니다. 주님이 나에게 빛을 주시려고 보내신 실로암은 어디입니까?
세째, 세상의 빛과 실로암의 생수되신 예수님을 만나 문제 해결함을 받은 자는 온 무리에게 증거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8~12절).
맹인은 자기 눈을 뜨게 해주신 예수님의 은혜에 감격하여 사람들의 시선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고 내가 바로 고침 받은 사람이라고 당당하게 증거합니다. 내게 빛을 주신 예수님의 은혜에 감격하여 사람들에게 내가 만난 주님을 간증하는 주인공이 되어야 합니다.
[적용과 기도] 맹인은 세상의 빛되신 주님을 만나 그 말씀에 순종함으로 눈을 뜨게 되었고, 그 뿐 아니라 눈을 뜨게 해주신 주님을 당당히 드러내는 그런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만난 성도들도 자신을 죄악의 구렁텅이 속에서 건져내주시고, 사망과 저주에서 영생의 복을 주신 주님을 간증하는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나도 지옥갈 인생을 건져내 주신 주님을 인하여 살게 되었으니 그 주님을 늘 증거하는 인생을 살기를 원합니다. 사람과의 대화시 그저 일상적인 대화에서 그치지 않고 내가 만난 주님을 증거하는 그런 대화가 일상이 되는 그런 삶을 살게 하옵소서. 매일 매일 한 사람 이상 씩 내가 만난 실로암의 주님을 증거하는 그런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예수님 거룩하신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