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간 보육 계획안 2018년 1월 1주 (만4세 희망반) | ||||||||||||||
주 제 | 생활도구 | 소주제 | 다양한 생활도구1 | |||||||||||
목 표 | * 다양한 생활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의 다양한 생활도구의 종류와 기능을 안다. | |||||||||||||
기본생활습관 | (자조) 사용한 도구는 제자리에 정리해요 | |||||||||||||
안전교육 | (실종·유괴) 미아예방송을 배워요 | |||||||||||||
요일 활동 | 1월 1일(월) | 1월 2일(화) | 1월 3일(수) | 1월 4일(목) | 1월 5일(금) | 1월 6일(토)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 | * 우리집 생활도구 | * 도구의 이름 | |||||||||||
수·조작 | * 좋아하는 도구 그래프 | * 생활도구 그림 바느질 | ||||||||||||
과학 | * 깔때기로 물을 옮겨요 | * 자석에 붙는 도구 찾기 | ||||||||||||
미술 | * 휴지 케이스 | * 주변의 생활도구 그리기 | ||||||||||||
역할 | * 생활용품을 사러 가요! | * 문방구 주인 되어보기 | ||||||||||||
쌓기 | * 생활용품 가게 구성하기 | * 문구용품 진열대 꾸미기 | ||||||||||||
음률 | * 쉿! 어떤 도구의 소리일까요? | * ‘안경’ 동요 듣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신정 휴원 | 도구가 필요해요 | 안전교육) 미아예방송을 배워요 | 우리를 편리하게 해주는 생활도구 | 옛날과 오늘날의 도구 |
| |||||||
점심 및 낮잠 | (낮잠 및 휴식) 엘가-사랑의 인사 (점심) 음식 골고루 먹기 | |||||||||||||
실외활동 | 신정휴원 | 고드름 찾기 | 골목길 산책하기 | 뚝딱뚝딱 길을 내자 | 자연물 모빌 만들기 | 땅 고르기 | ||||||||
우천시 대안 활동 | 그대로 멈춰요 | |||||||||||||
문학활동 | 배탈 난 호주머니(논술동화) | 꼬챙이 박사의 엉터리 발명(동화) | 함께 나눠요(동시) | |||||||||||
음악활동 | 하이든-놀람 교향곡(음악 감상) | 주전자 (새 노래) | ||||||||||||
신체활동 | 명상자세(요가) | 벽 잡고 걷기(걷기명상) | 가위가 되어 보아요(신체활동) | |||||||||||
소그룹 활동 | 과학 – 튀는 좁쌀 미술 – 카유보트‘비오는 날의 파리거리’ | |||||||||||||
사회관계 증진활동 | 치구와 협력하여 도구의 소리를 찾아요, 친구와 함께 문구용품 진열대를 꾸며요 | |||||||||||||
일상생활 관련활동 | 고드름 찾기 | |||||||||||||
특별활동 | 영어) U-“Umcle’s Umbrella 체육) 아이짐 구성 | 루크) 거꾸로 돌리기
| 영어) uncle, umbrella, under, up | 인성) | 국악) 특별 수업 |
| ||||||||
귀가 및 가정연계활동 | 생활용품 가게에서 파는 도구 알아보기 | |||||||||||||
가 정 통 신 문 | * 매주 수요일에는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생활한복을 입는날”입니다. 생활한복을 꼭 입혀주세요. * 1월 1일(월요일) “신정” 으로 휴원합니다. | |||||||||||||
※위 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간 보육 계획안 2018년 1월 2주 (만4세 희망반) | |||||||||||||||||||
주 제 | 생활도구 | 소주제 | 다양한 생활도구2 | ||||||||||||||||
목 표 | * 생활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 다양한 생활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태도를 가진다. | ||||||||||||||||||
기본생활습관 | (예절) 젓가락을 바르게 사용해요. | ||||||||||||||||||
안전교육 | (약물오남용) 술은 우리 몸을 건조하게 해요. | ||||||||||||||||||
요일 활동 | 1월 8일(월) | 1월 9일(화) | 1월 10일(수) | 1월 11일(목) | 1월 12일(금) | 1월 13일(토)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 | * 내가 좋아하는 생활도구 | * 생활도구 사용 설명서 | ||||||||||||||||
수·조작 | * 길이를 재어보아요 | * 생활도구 퍼즐 | |||||||||||||||||
과학 | * 내가 사용하는 도구 관찰하기 | * 안전한 도구 사용 원리 알아보기 | |||||||||||||||||
미술 | * 부엌 도구 그리기 | * 비밀그림 그리기 | |||||||||||||||||
역할 | * 생활도구 안전 지킴이가 되어요 | * 주방용품 되어보기 | |||||||||||||||||
쌓기 | * 생활도구 수납함 꾸미기 | * 부엌 구성하기 | |||||||||||||||||
음률 | * 여러 가지 악기로 생활도구 표현하기 | * ‘내 이름은 망치’ 동요 듣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주말지낸 이야기 |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요 | 안전교육) 술은 우리 몸을 건조하게 해요 | 생활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해요 | 소방대피 훈련 불이 났을 때 대피하는 방법을 알고 대피할 수 있다. |
| ||||||||||||
점심 및 낮잠 | (낮잠 및 휴식) 차이코프스키-백조의 호수 중 ‘정경’ (점심) 식사도구를 바르게 사용하여 먹기 | ||||||||||||||||||
실외활동 | 눈 발자국 찍기 | 멀리 뛰기 | 나뭇가지로 그림그리기 | 눈사람 만들기 | 얼음 만들기 | 작물 물주기 | |||||||||||||
우천시 대안 활동 | 도구로 물 옮기기 | ||||||||||||||||||
문학활동 | 반짝 반짝 예쁜 안경(논술동화) | 대장간이 이야기(동화) | 함께해요, 나누어요(동시) | ||||||||||||||||
음악활동 | 차이코프스키-백조의 호수 중 ‘정경’ (음악감상) | 시계 (새노래) | |||||||||||||||||
신체활동 | 방아자세(요가) | 겨울 날씨 느끼기 (산책명상) | 튜브놀이(신체활동) | ||||||||||||||||
소그룹 활동 | 과학 – 썸라이트 미술 – 마르탱 드롤링의 ‘부엌풍경’ | ||||||||||||||||||
사회관계 증진활동 | 친구와 협력하여 부엌 구성하기, 친구와 함께 비밀그림 그리기 | ||||||||||||||||||
일상생활 관련활동 | 나뭇가지로 그림 그리기 | ||||||||||||||||||
특별활동 | 영어) ug-“Bug in the Jug” 체육) 태권로빅 | 루크) 똑같은 과일 케이크 찾기 | 영어) rug, bug, jug, hug | 인성) 신중 노래 배우기 | 국악) 특별 수업 |
| |||||||||||||
귀가 및 가정연계활동 | 생활도구 사용 설명서 읽어보기 | ||||||||||||||||||
가 정 통 신 문 | * 매주 수요일에는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생활한복을 입는 날”입니다. 생활한복을 꼭 입혀주세요. * 1월 9일(화요일)‘지역사회연계활동-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 문화원’견학이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1월 12일(금요일)‘소방대피훈련’이 있습니다. 양말 한 켤레씩 보내주세요 | ||||||||||||||||||
※위 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간 보육 계획안 2018년 1월 3주 (만4세 희망반) | ||||||||||||
주 제 | 생활도구 | 소주제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 |||||||||
목 표 |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여러 가지 힘에 관심을 가진다. * 다양한 힘으로 움직이는 생활도구를 사용해본다. | |||||||||||
기본생활습관 | (예절) 전화예절을 알아요 | |||||||||||
안전교육 | (재난대비) 폭설과 한파 | |||||||||||
요일 활동 | 1월 15일(월) | 1월 16일(화) | 1월 17일(수) | 1월 18일(목) | 1월 19일(금) | 1월 20일(토)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 | * 전기로 움직이는 도구 | * 친환경 에너지 | |||||||||
수·조작 |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 * 다양한 힘으로 움직이는 도구 퍼즐 | ||||||||||
과학 | * 풍선으로 움직여요 | * 건전지로 움직여요 | ||||||||||
미술 | * 똑딱똑딱! 시계 | * 바람개비 만들기 | ||||||||||
역할 | * 우유를 배달해요 | * 전기로 움직이는 도구 가게 주인 되어보기 | ||||||||||
쌓기 | * 수레 만들기 | * 전기로 움직이는 도구 가게 구성하기 | ||||||||||
음률 | * ‘기계와 전기’에 맞추어 연주해요 | * 여러 가지 생활도구로 연주하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주말지낸 이야기 | 생일잔치 | 안전교육) 폭설과 한파 | 어떤 힘이 필요할까? | 지역사회 연계활동) 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 문화원 |
| |||||
점심 및 낮잠 | (낮잠 및 휴식)바흐-‘환상곡과 푸가’ (점심)음식을 꼭꼭 씹어 먹기 | |||||||||||
실외활동 | 얼음 땡 놀이 | 신문지 비행기 놀이 | 바람개비 달리기 | 탈 만들기 | 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 문화원 | 벌레 찾기 | ||||||
우천시 대안 활동 | 바람의 힘으로 | |||||||||||
문학활동 | 이누이트 소년 오토키(논술동화) | 에디슨(동화) | 두껍아 두ᄁᅠᆸ아(동시) | |||||||||
음악활동 | 요한슈트라우스-라데츠키 행진곡(음악감상) | 새 달력(새노래) | ||||||||||
신체활동 | 어깨풀기(요가) | 가방 전달하기(신체활동) | ||||||||||
소그룹 활동 | 과학 – 꿀벌 바람개비 미술- 에너지 절약 스티커 | |||||||||||
사회관계 증진활동 | 친구와 협력하여 수레 만들기, 친구와 함께 다양한 힘으로 움직이는 도구 퍼즐 맞추기 | |||||||||||
일상생활 관련활동 | 바람개비 달리기 | |||||||||||
특별활동 | 영어) un-“Fun in the Sun” 체육) 아이짐 구성
| 루크) 똑같은 주사위찾기 | 영어) bu, su, run | 인성) 미덕의 말 ‘신중’ | 국악) 특별수업 |
| ||||||
귀가 및 가정연계활동 | 안전하게 겨울나기 | |||||||||||
가 정 통 신 문 | * 매주 수요일에는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생활한복을 입는날”입니다. 생활한복을 꼭 입혀주세요. * 1월 16일(화요일)에는 “생일잔치” 행사가 있습니다. 생일을 맞이한 친구는 한복을 입혀서 여벌옷을 챙겨 보내주세요.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
※위 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간 보육 계획안 2018년 1월 4주 (만4세 희망반) | ||||||||||||
주 제 | 생활도구 | 소주제 |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 |||||||||
목 표 | * 미디어가 생활에 주는 유익함을 안다. * 미디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 |||||||||||
기본생활습관 | (예절) 바르게 세배를 해요 | |||||||||||
안전교육 | (교통안전) 차 안에서의 안전 | |||||||||||
요일 활동 | 1월 22일(월) | 1월 23일(화) | 1월 24일(수) | 1월 25일(목) | 1월 26일(금) | 1월 27일(토)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 | * 미디어 수수께끼 | * 컴퓨터의 올바른 사용 | |||||||||
수·조작 | * 미디어가 변해요 | * 미디어 그림 컵을 쌓아요 | ||||||||||
과학 | * 미디어를 알아보아요 | * 컴퓨터로 그림 그리기 | ||||||||||
미술 | * 내가 만든 QR코드 | * 텔레비전에 내가 나온다면? | ||||||||||
역할 | * 아나운서 놀이 | * 컴퓨터 프로그래머 되어보기 | ||||||||||
쌓기 | * 뉴스센터 구성하기 | * 미디어 기기 만들기 | ||||||||||
음률 | * 전자음악을 몸으로 표현해요 | * ‘인터넷 나라’ 동요 듣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주말지낸 이야기 | 고마운 미디어 | 안전교육) 차 안에서의 안전 | 겨울캠프 - 눈썰매장 | 안전한 미디어 사용을 알아보아요 |
| |||||
점심 및 낮잠 | (낮잠 및 휴식) 베토벤-엘리제를 위하여 (점심) 음식을 먹기 전 손을 깨끗이 씻기 | |||||||||||
실외활동 | 쓰레기 줍기 | 딱지치기 | 팽이치기 | 우리 집에 왜 왔니 | 팻말 만들기 | 작물 물주기 | ||||||
우천시 대안 활동 | 누가누가 높이 쌓나 | |||||||||||
문학활동 | 몬스터, 이제 그만 자러 가요(논술동화) | 냄비가 에취(동시) | 신문이지요(동화) | |||||||||
음악활동 | 베토벤-엘리제를 위하여(음악 감상) | 우산(새노래) | ||||||||||
신체활동 | 목풀기(요가) | 편지 배달하기(신체활동) | ||||||||||
소그룹 활동 | 과학 - 마이크 미술 – 움직이는 명화 미디어 아트 | |||||||||||
사회관계 증진활동 | 친구와 협력하여 뉴스센터 구성하기, 친구와 함께 컴퓨터의 올바른 사용 알기 | |||||||||||
일상생활 관련활동 | 딱지를 만들어 딱지치기 | |||||||||||
특별활동 | 영어) ut-“Nut Cake” 체육) 종합 레크레이션 | 루크) 그림자 악기 찾기 | 영어) cut, hut, nut | 인성) ‘신중’ 동화 | 국악) 특별 수업 |
| ||||||
귀가 및 가정연계활동 | 우리집의 전기로 움직이는 도구 관찰하기 | |||||||||||
가 정 통 신 문 | * 매주 수요일에는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생활한복을 입는날”입니다. 생활한복을 꼭 입혀주세요. * 1월 25일(목요일)에는 “겨울캠프”로 눈썰매장을 갑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
※위 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간 보육 계획안 2018년 1월 5주 (만4세 희망반) | ||||||||||
주 제 | 생활도구 | 소주제 | 미래의 생활도구 | |||||||
목 표 | * 생활도구 발명가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진다. * 미래의 새로운 생활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 |||||||||
기본생활습관 | (감사)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요 | |||||||||
안전교육 | (재난대비) 앗 뜨거워 화상 | |||||||||
요일 활동 | 1월 29일(월) | 1월 30일(화) | 1월 31일(수) | 2월 1일(목) | 2월 2일(금) | 2월 3일(토)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 | * 고마운 도구 이름을 찾아요 | * 발명가에게 편지 쓰기 | |||||||
수·조작 | * 같은 일을 하는 생활도구 | * 로봇 퍼즐 | ||||||||
과학 | * 강판과 믹서 | * 로봇 청소기 관찰하기 | ||||||||
미술 | * 신문으로 만든 재생 종이 | * 자연물로 악기 만들기 | ||||||||
역할 | * 미래의 생활도구로 바꾸어드려요 | * 발명 연구소 놀이 | ||||||||
쌓기 | * 미래의 생활도구 만들기 | * 발명 연구소 구성하기 | ||||||||
음률 | *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도구의 발달 | * 자연물로 만든 악기 연주하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주말지낸 이야기 | 편리한 미래의 도구 | 안전교육) 앗 뜨거워 화상 | 변화한 생활도구 | 미래엔 어떤 생활도구가 생겨날까? |
| |||
점심 및 낮잠 | (낮잠 및 휴식) 베토벤-전원교향곡 2악장 (점심) 젓가락질을 바르게 하기 | |||||||||
실외활동 | 눈 밟는 소리 듣기 | 추위 속 달리기 | 언땅 만져보기 | 작물 관찰하기 | 어린이집 주변 달라진 모습 찾기 | 땅 고르기 | ||||
우천시 대안 활동 | 요가 ‘시계 자세’ | |||||||||
문학활동 | 시계(동시) | 토머스 에디슨(동화) | ||||||||
음악활동 | 베토벤-전원교향곡 2악장(음악 감상) | 무얼 만들까(새노래) | ||||||||
신체활동 | 활 자세(요가) | 로봇청소기 되어보기 (신체활동) | ||||||||
소그룹 활동 | 과학 – 더하기 발명품 미술 – 나는 발명왕 | |||||||||
사회관계 증진활동 | 친구와 협력하여 미래의 생활도구 만들기, 친구와 함께 퍼즐 맞추기 | |||||||||
일상생활 관련활동 | 언 땅 만져보기 | |||||||||
특별활동 | 영어) ut-“Nut Cake” 체육) 종합 레크레이션 | 루크) 수 세고, 나무 색칠하기 | 영어) cut, hut, nut | 인성) ‘신중’의 정의 | 국악) 특별 수업 |
| ||||
귀가 및 가정연계활동 | 발명가 위인전 읽어보기 | |||||||||
가 정 통 신 문 | * 매주 수요일에는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생활한복을 입는날”입니다. 생활한복을 꼭 입혀주세요. | |||||||||
※위 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