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펌펌!!!!
----------------------------------
저는 자리를 비울 때 컴퓨터를 끄는 대신에
절전 모드로 둡니다. 부팅할 때보다 복귀 속도가 빠를 뿐더러, 프로그램들을 새로 실행시킬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종종
나갔다 들어와 보면 절전 모드여야 할 컴퓨터가 제멋대로 켜져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느라 리부팅되어 있는 경우를 맞닥뜨릴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도 짜증을 내어가며 이 문제를 해결한 뒤 한동안 잊고 있었다가, 최근 SSD 교체 때문에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면서
다시 이 문제를 맞닥뜨렸습니다. 문제를 해결한 김에, 이 문제를 해결한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윈도우 10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글은 윈도우 10 기준으로 작성하지만, 여기에 나온 문제점과 그 해결방법 자체는 이전 버전의 윈도우(비스타, 7, 8,
8.1 등)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이 문제점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2가지입니다.
- 키보드나 마우스, 랜카드 등에서 윈도우에 절전 모드를 깨우는 신호를 보낸다.
- 윈도우 내부의 절전 모드 해제 트리거가 어떠한 이유(예를 들면 윈도우 업데이트)로 인해 작동한다.
1번 때문에 절전 모드가 제멋대로 해제되는 것을 막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실행시킵니다.
- 명령 프롬프트로
powercfg -devicequery wake_armed
라는 명령을 실행합니다. - 키보드, 마우스, 랜카드와 같은 장치들의 목록이 나올 것입니다. 만약에 “없음”이라고 나온다면, 1번이 원인이 아닌 것입니다.
- [장치 관리자]에서 위에 나온 장치들을 찾아가서 [속성] -> [전원 관리] 탭을 찾아갑니다.
- “이 장치를 사용하여 컴퓨터의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음” 이라는 항목을 체크 해제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나옵니다.
- 모든 장치들에서 위 항목을 체크 해제하였으면, 위에 나온 명령어를 다시 실행하여 혹시 남은 게 없는지 확인합니다.
2번의 경우는 조금 더 까다롭습니다. 정확히 어느 녀석이 트리거를 발동하는 원인인지 알기 어려우므로, 해둬야 할 것이 더 많습니다.
- 제어판에서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에 들어갑니다.
- [설정 변경]이라는 글자가 몇 개 보일 것입니다. 그 중 맨 위에 있는 것을 누릅니다.
-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누릅니다.
-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누릅니다.
- 밑에 있는 목록에서 [절전] ->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 허용] -> [설정]을 찾아 들어갑니다.
- 해당 설정을 [사용 안 함]으로 바꿔줍니다.
- 이전에 눌렀던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밑에 보면 드롭다운 목록이 있습니다. 거길 보면 [활성]이라고 된
프로파일 말고도 다른 프로파일들이 있을 텐데, 거기서 모두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 허용]을 [사용 안 함]으로 바꿔 줍니다.
- [확인]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제어판 최상단으로 되돌아갑니다.
-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 [보안 및 유지 관리] -> [유지 관리] -> [유지 관리 설정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 [예약된 시간에 컴퓨터의 절전 모드를 해제하여 예정된 유지 관리를 시작하도록 허용]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체크가 되어 있으면 해제한 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작업 스케줄러]로 들어갑니다.
- 왼쪽의 트리에서 [작업 스케줄러 (로컬)] ->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 [Microsoft] -> [Windows] -> [UpdateOrchestrator]로 찾아 들어갑니다.
- 트리 옆의 목록에서 [Reboot]라는 항목을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 [조건]이라는 탭에 있는 [이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절전 모드 종료]라는 항목을 체크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가끔 이 설정이 제멋대로 풀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아예 [Reboot] 항목 자체를 [사용 안 함]으로 바꿔주는 것도 좋습니다.) -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거나 혹은 [Win+R] 단축키를 눌러 [실행]으로 들어갑니다.
gpedit.msc
라고 입력한 뒤 [확인]을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화면 왼쪽의 트리에서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업데이트]를 찾아 들어갑니다.
- 트리 오른쪽을 보면 [Windows 업데이트 전원 관리를 사용하여 예약된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위해 자동으로 시스템을 절전
모드에서 해제]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보통은 그 항목이 너무 길기 때문에 한번에 다 안 보일 겁니다. 그 항목을 더블
클릭합니다.
- [구성되지 않음] 대신에 [사용 안 함]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경우 다음부터는 컴퓨터가 제멋대로 절전 모드에서 깨어나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는 바람에 재부팅된다거나 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