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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지도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통사고예방" 모의문제 입니다.
문제 1. 다음의 ( )에 적절한 내용은?
횡단보도는 ( 왼쪽 / 오른쪽 )으로 걷는 것이 더욱 안전하다.
정답 : 오른쪽
해설 : 횡단보도는 차가 처음에 왼쪽에서 오므로 오른쪽으로 걷는 것이 안전거리가 확보되어 그만큼 더 안전하다. 횡단보도를 대각선으로 걷는 것은 걷는 길이가 길어져 뛰도록 유도함으로 그만큼 더 위험하다.
문제 2. 우리나라의 교통사고의 특성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고령자 사고가 잦다.
② 보행 중 사고가 잦다.
③ 지방도로와 이면도로 사고가 잦다.
④ 자가용 차량 사고가 사업용 차 사고보다 잦다.
정답 : ④
해설 : 선진국의 경우 사업용 차량 사고가 자가용 사고보다 사고율이 낮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사업용 차량의 사고율이 자가용보다 5배가 높다. 이는 사업용 운전자들이 열악한 근무조건과 과도한 운행시간으로 인한 피로감 누적 등으로 사고 위험성이 계속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 3. 다음의 빈칸을 채우시오.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반드시 ( )으로 의사표시를 한 후 건너야 한다.
정답 : 손
해설 :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운전자에게 손을 들어“ 먼저 가겠다”는 신호를 준다. 일반적으로 “운전자는 보행자가, 보행자는 운전자가 멈추어 주겠지”하며 먼저 가려다 종종 사고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손으로 의사표시를 한 후 건너는 습관을 지니도록 한다.
문제 4. 빗길에서의 안전운전 방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강수량에 따라 평소보다 20~50%까지 속도를 줄일 필요가 있다.
② 태풍으로 인한 집중 폭우가 예상될 때는 강변이나 교량 밑 주차는 가급적 삼가도록 한다.
③ 비가 올 때는 평소에 비해 전기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므로 낮에는 전조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④ 제동거리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평소보다 차간거리를 1.5배 이상 길게 유지하도록 한다.
정답 : ③
해설 : 전조등은 본인의 시야 확보를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상대 운전자에게 내 차량의 존재를 알리는 역할도 한다. 또한, 맞은 편 차로의 차량 존재도 쉽게 파악되기 때문에 그만큼 비가 올 때의 교통사고 확률을 낮출 수 있다.
문제 5. 자전거를 탈 때 오른손을 드는 수신호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② 정지하겠습니다.
③ 추월하지 마세요. ④ 속도를 높이겠습니다.
정답 : ②
해설 :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기 위해서는 보도 쪽에서 타고 내리도록 하며, 뒤쪽에서 따라오는 자전거나 자동차를 확인한 후 승·하차를 해야 한다. 또한, 출발할 때와 정지할 때는 수신호로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알려야 한다. 팔꿈치를 접은 채 오른손을 드는 동작은 정지의 의미를 지니며 전방에 상황이 발생하였거나 부득이한 경우를 나타내기도 한다.
문제6. 다음 중 교통의 의미와 거리가 먼 내용은?
① 먼 곳으로 여행하는 것 ② 교통경찰의 활동
③ 사람과 물건의 움직임 ④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것
정답 : ②
해설 : 먼 곳으로 여행하거나 화물을 운반하는 것은 교통이다. 사전적으로는 물건과 사람의 움직임을 말한다.
문제7. 다음 중 자동차의 증가로 인한 문제점이 아닌 것은?
① 교통사고 증가 ② 수출증가
③ 지구온난화 가속화 ④ 배출가스 증가
정답 : ②
해설 : 자동차의 증가로 교통사고 증가와 차량의 배출가스 증가로 지구 온난화 문제가 제기된다. 하지만 교통은 세계 문명발전의 핵심적 역할을 하여왔다.
문제8. 다음 중 육상교통 수단으로 맞는 것은?
① 기차 ② 선박 ③ 항공기 ④ 우주선
정답 : ①
해설 : 육상교통 : 자동차(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기차, 자전거, 해상교통 : 선박, 항공교통 : 항공기, 우주선
문제 9. 다음 교통의 분류 중에서 교통장소별 분류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지구교통 : 도시 소규모 지구의 교통(이면도로 등)
② 교통축교통 : 교통축의 교통(간선축, 교차로 등)
③ 도시교통 : 도시권 전체의 교통(시내버스, 지하철 등)
④ 지역교통 : 국가 간 교통(항공, 해운 등)
정답 : ④
해설 : 교통장소별은 분류는 지구교통, 교통축교통, 도시교통, 지역교통, 국가교통으로 구분하며 지역교통은 지역 간의 교통(고속버스, 철도 등), 국가교통은 국가 간 교통(항공, 해운 등) 이다.
문제 10. 다음 보행 중 교통사고가 많은 사유가 아닌 것은?
① 차량 통행 위주의 교통정책 ② 보행자 보호 시설 미흡
③ 고속도로 증가 ④ 보행자 많은 지역 속도관리 미흡
정답 : ③
해설 : 보행 중 사망사고가 많은 이유는 교통정책 자체가 보행자의 안전보다는 차량통행 위주로 되어 있고, 보행자 고려가 미흡한 도로교통 시설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주거지, 보행자 통행이 잦은 지역의 속도관리가 미흡하고, 차량 운전자의 신호위반 등 법규위반, 야간 횡단 시 시인성 부족 불법 주정차로 인한 시야 제한 등이 보행자 사고를 부추긴다.
문제 11. 다음 중 보행자 보호 운전요령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할 때 횡단보도 앞이나 정지선에서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신속히 통과한다.
②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경우라도 횡단보도를 횡단하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는다.
③ 신호등이 없는 횡단시설물이 없는 도로에서 횡단하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는다.
④ 지체 장애인은 육교 밑이나 지하도 위로 도로를 횡단할 수 있으므로 방심하거나 과속하지 않는다.
정답 : ①
해설 :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할 때 횡단보도 앞이나 정지선에서는 반드시 일단정지 한다.
문제 12.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대책이 아닌 것은?
① 고령자 대상 교통안전 순회교육을 하여야 한다.
② 고령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여야 한다.
③ 고령자 대상 교통안전 현장체험 학습장을 설치해야 한다.
④ 노인보호구역을 확대 설치해야 한다.
정답 : ②
해설 :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은 다음과 같다.
고령자 대상 교통안전 순회교육 시행, 고령자 대상 교통안전교육 지침서 개발 보급, 고령자 교통안전 현장체험 학습장 설치, 교통안전 홍보 강화, 가정에서 고령자에 관한 관심 제고, 노인보호구역 확대 설치, 횡단보도 신호주기 조정, 횡단보도 신호주기 연장, 도로 중앙에 교통섬 확충 등 개선
문제 13. 음주운전으로 인한 상황이 아닌 것은?
① 과속 ② 동체시력 저하 ③ 졸음 발생 ④ 시력상승
정답 : ④
해설 : 음주운전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위험 상황을 연출하게 된다.
∙속도에 대한 감각이 마비되어 자신도 모르게 과속하게 된다.
∙기분이 고조되어 위험을 위험으로 인지하지 않아 난폭운전을 하게 된다.
∙동체시력의 저하로 인해 다가오는 차의 속도를 과소평가하거나, 전방에 주차되어 있는 차를 주행 중인 차로 오판하여 후미를 추돌할 가능성이 증가한다.
∙시력이 저하되어 시야가 좁아지면, 계기류를 오인하거나, 횡단 중인 보행자를 뒤늦게 발견하여 인사사고 발생 가능성이 증가한다.
∙상황에 대한 반응시간이 지연되고, 정확한 조향장치 및 제동장치에 대한 조작실 수가 발생한다.
∙의식이 멍해지거나 졸음이 발생한다.
문제 14. 음주운전자 심리치료에 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① 음주 운전자는 비음주운전자에 비해 신념이나 자기 통제력이 낮다.
② 음주 운전자에게 벌칙형 교육이 필요하다.
③ 음주 운전자에게 강의나 시청각 위주의 교육이 필요하다.
④ 음주 운전자에게 심리치료보다 알콜 중독 치료가 우선이다.
정답 : ①
해설 : 음주운전자 심리치료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음주 운전자에게 음주운전자 심리치료 교육을 병행해야 한다. 도로교통공단에서는 음주운전자 대상으로 특별교통안전 교육을 하고 있다. 음주운전에 대한 벌칙형 교육으로 강의나 시청각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음주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은 음주운전자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더라도 비음주운전자에 비해 신념이나 자기 통제력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음주운전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단순 벌칙형 교육보다는 신념강화, 자아통제력 제고를 위한 치유관련 교육프로그램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문제 15. 다음 중 이면도로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도로의 폭이 좁고 보도 등의 안전시설이 없다.
② 넓은 도로가 많이 교차하고 있다.
③ 주변에 가게들과 주택이 밀집된 지역으로 보행자의 횡단통행이 빈번하다.
④ 길에서 어린이들이 뛰노는 경우가 많아 어린이들과의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정답 : ②
해설 : 이면도로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도로의 폭이 좁고 보도 등의 안전시설이 없다.
∙좁은 도로가 많이 교차하고 있다.
∙주변에 가게들과 주택이 밀집된 지역으로 보행자의 횡단통행이 빈번하다.
∙길에서 어린이들이 뛰노는 경우가 많아 어린이들과의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문제 16. 이면도로 안전운전 방법으로 맞는 것은?
① 이면도로에서는 항상 위험을 예상하고 운전한다.
② 이면도로에서는 항상 가속할 수 있는 마음가짐으로 운전한다.
③ 이면도로에서는 정해진 속도보다 20~30km 범위 안에서 과속할 수 있다.
④ 이면도로에서는 손수레, 사람 등 위험 대상물보다는 전방에 시선을 떼지 않고 운전한다.
정답 : ①
해설 : 이면도로 안전운전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면도로에서는 항상 위험을 예상하면서 운전해야 한다.
∙운전 속도를 낮추고 자동차나 어린이가 갑자기 뛰어들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운전해야 한다.
∙항상 언제라도 정지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하고 운전한다.
∙위험스럽게 느껴지는 자동차나 자전거, 손수레, 사람 등 위험대상물로부터 안전하다고 판단될 때까지 시선을 떼지 않고 운전한다.
문제 17. 다음 중 자전거 안전수칙에 관한 내용은?
①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가 아니다.
② 보행자 전용도로나 보도로 다닐 수 있다.
③ 자전거는 음주운전해도 된다.
④ 안전모를 꼭 착용한다.
정답 : ④
해설 :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다.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이므로 도로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한다. 따라서 자전거도 차와 같이 우측통행을 하고,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로 다닌다. 보행자 전용도로나 보도로 다니지 않는다. 과속이나 음주운전을 하지 않는다.
∙안전모를 꼭 착용한다. 자전거 사고 사망자 중 머리 손상으로 인한 사망자는 70%가 넘는다. 해외 연구결과, 안전모 착용만으로도 사망자의 90%를 살릴 수 있다고 한다.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를 끌고 간다. 횡단보도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공간으로 자전거 횡단도가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반드시 자전거에 내려서 자전거를 끌고 건넌다.
∙자동차 전후좌우에 바짝 붙지 말고,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이어폰이나 휴대폰 사용을 하지 않는다. 자전거를 탈 때 이어폰을 귀에 꽂으면 주변소리를 들을 수 없어 매우 위험하다.
문제 18. 교통사고 빈발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정부조직 및 예산적 측면
② 교통안전법·제도적 측면
③ 교육·홍보 평가 측면
④ 자원봉사단체 관리적 측면
정답 : ④
해설 : 교통사고 빈발원인은 다음과 같다.
∙정부조직 및 예산적 측면, ∙교통안전법, 제도적 측면, ∙교육홍보 평가측면, ∙지자체 운영 관리적 측면, ∙사고사례 분석적 측면
문제 19. 보행 중 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이 아닌 것은?
① 무단횡단을 하지 않는다.
② 녹색불이 들어오면 차량 멈춤을 확인할 필요 없다.
③ 횡단보도는 우측통행이 보다 안전하다.
④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서 운전자에게 손을 들어 ‘먼저 가겠다’는 신호를 준다.
정답 : ②
해설 : 보행 중 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무단횡단을 절대 하지 않아야 한다.
∙횡단보도는 우측통행이 보다 안전하므로 항상 우측에서 건너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녹색불이 들어와도 고개를 돌려 차량 멈춤을 꼭 확인해야 한다.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서 운전자에게 손을 들어“ 먼저 가겠다”는 신호를 준다.
∙건너는 동안 차를 계속 보면서 천천히 건너야 한다.
문제 20. 자전거 타기에 적당한 복장이 아닌 것은?
① 몸에 잘 맞는 옷을 착용한다.
② 긴 목도리는 체인에 끼일 수 있으므로 착용하지 않는다.
③ 안전모와 무릎 보호대를 착용한다.
④ 주간에는 밝은색 옷을 입는다.
정답 : ④
해설 : 옷은 몸에 잘 맞는 것을 착용하고, 통이 넓거나 너무 긴 바지, 치마, 긴 목도리 등은 체인에 끼일 수 있으므로 절대로 입지 말아야 한다. 안전모와 무릎 보호대는 반드시 착용하고 벗겨지기 쉬운 슬리퍼나 끈이 늘어진 신발을 신지 않도록 한다. 야간에는 밝은색 또는 야광 색 옷을 입는다.
문제 21. 자전거 타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는 곳에서는 전용도로를 이용한다.
② 차·보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에서는 우측 가장자리를 이용한다.
③ 보도를 통행하거나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반드시 자전거를 내려 끌고 가야 한다.
④ 자동차 진행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주행한다.
정답 : ④
해설 : 자전거 전용 도로가 있는 곳에서는 전용도로를 이용하고 차·보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에서는 우측 가장자리를 이용해야 한다. 보도를 통행하거나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반드시 자전거를 내려 끌고 가야 한다. 자동차 진행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주행해서는 안 된다.
문제 22. 자전거 이용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교통법규를 잘 지켜야 한다.
② 2인 이상 탑승하지 않도록 한다.
③ 이어폰을 끼고 자전거를 탈 수 있다.
④ 자동차의 사각지대에 들지 않도록 한다.
정답 : ③
해설 : 자전거 이용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교통법규를 잘 지켜야 한다.
∙자동차의 사각지대에 들지 않도록 한다.
∙자전거는 잘 보이지 않고 소리가 나지 않으므로 적극적인 방어운전이 필요하다.
∙이어폰을 끼고 자전거를 타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므로 피한다.
∙2인 이상 탑승하지 않도록 한다.
문제 23. 어르신 신체적 특성 중 시력저하 현상은?
① 차량의 물리적 특징을 잘 알지 못한다.
② 신속한 정보 인지 및 판단능력 저하로 대처 능력이 떨어진다.
③ 어르신의 인지 반응시간은 젊은 층에 비해 30% 정도 더 걸린다.
④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암순응 장애현상이 발생한다.
정답 : ④
해설 : 어르신 시력저하 현상은 다음과 같다.
∙시력저하는 정보인지의 정확도를 저하시킨다. 안전에 필요한 정보의 약 90%는 시각을 통해 입수한다.
∙자연퇴화로 시력자체 약화현상으로 청장년층에 비해 정지시력이 20%이상 저하된다.
∙동체시력은 30% 정도 떨어지고, 70세 이상은 0.1정도까지 떨어진다.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암(暗)순응 장애현상이 발생한다.
∙시계 감소현상과 사물을 식별하는 능력이 저하된다.
문제 24. 미국의 어르신 운전자제도가 아닌 것은?
① 어르신 면허 갱신 심사 강화하여 면허증 발급을 제한하였다.
② 어르신 운전능력 강화 프로그램으로 운전 재훈련 강습회 등 사회단체에서 프로그램 보급 사업을 추진한다.
③ 어르신 교통안전을 위해 보행자 안전프로그램(4E: 교육, 단속, 시설물 강화, 공학적 개선사업)을 운영한다.
④ 80세가 되면 운전면허 말소하고 운전을 계속하려면 2년 마다 시험을 치러야 한다.
정답 : ④
해설 : 미국의 어르신 운전자제도는 다음과 같다.
∙어르신 면허 갱신 심사 강화로 면허증 발급을 제한하였다.
∙퇴직자 협회에서 어르신 운전자 대상으로 교통안전 정보를 제공토록 하였다.
∙어르신 운전자 운전능력 강화 프로그램으로 운전재훈련 강습회 등 사회단체에서 프로그램 보급 사업을 추진한다.
∙어르신 교통안전을 위해 보행자 안전프로그램(4E: 교육, 단속, 시설물 강화, 공학적 개선사업)을 운영한다.
문제 25. 영국의 어르신 운전자제도가 아닌 것은?
① 70세 이상 운전자는 3년마다 건강상태에 대한 소견을 첨부하여 운전면허를 갱신한다.
② 노인운전 차량 인식표지판 의무화(S 표지판)을 부착한다.
③ 건강이 나빠진 모든 운전자는 차량면허청에 신고제를 도입한다.
④ 20mph존 홈존(Home Zones)등 보행자 안전대책을 마련한다.
정답 : ②
해설 : 영국의 어르신 운전자제도는 다음과 같다.
∙70세 이상 운전자는 3년마다 건강상태에 대한 소견첨부, 운전면허를 갱신한다.
∙건강이 나빠진 모든 운전자 차량면허청에 신고제 도입한다.
∙20mph존 홈존(Home Zones) 등 보행자 안전대책을 마련한다.
문제 26. 다음 중 우측 보행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기존 좌측보행은 보행사고에 노출될 우려가 있고 보행자의 심리적 부담이 증가한다.
② 우측통행을 하면 횡단보도로 다가서는 차량이 보행자와 다소 떨어져 사고발생률을 낮출 수 있다.
③ 차를 마주 보며 걸을 수 있도록 왼쪽 가장자리로 걸어간다.
④ 통행할 때에는 차량을 마주보고 통행한다.
정답 : ③
해설 : ∙기존 좌측보행은 교통사고에 노출될 우려가 있고 보행자의 심리적 부담이 증가한다.
∙우측통행을 하면 횡단보도로 다가서는 차량이 보행자와 다소 떨어져 사고발생률을 낮출 수 있다.
∙통행할 때에는 차량을 마주 보고 통행한다.
문제 27. 야간에 도로를 건널 때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① 횡단시설이 없는 곳에서는 가로등이 켜진 곳을 이용한다.
② 가급적 밝은색의 옷을 입는다.
③ 밤이나 새벽에는 자동차가 과속을 달리므로 차도를 걸으면 위험하다.
④ 밤이나 새벽에는 마주 오는 차의 라이트로 인해 보행자가 증발되는 수증현상이 나타난다.
정답 : ④
해설 : 야간에 도로를 건널 때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횡단시설이 없는 곳에서는 가로등이 켜진 곳을 이용한다.
∙가급적 밝은색의 옷을 입어야 안전하다. 특히 밤과 새벽에는 밝은색의 옷을 입어 운전자가 보행자를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밤이나 새벽에는 자동차가 과속으로 달리기 때문에 차도를 걷거나 무단횡단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밤이나 새벽에는 마주 오는 차의 라이트로 인해 보행자가 증발되는 현상(현혹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야간에 무단횡단은 매우 위험하다.
문제 28. 눈이나 비가 올 때 안전보행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우산 사용 시 시야가 가리지 않도록 우산을 똑바로 써야 한다.
② 눈이 오는 날에 흰색 옷은 눈에 잘 띄지 않으니 입지 않는다.
③ 신호를 기다릴 때 차도에 내려가 있으면 위험하다.
④ 눈길에서는 주머니에 손을 넣지 말고, 뛰지 않고 천천히 걷는다.
정답 : ③
해설 ☞ : 눈길 또는 빗길 보행안전 요령은 다음과 같다.
∙눈길에 미끄러져 진행하는 자동차 앞으로 넘어질 수 있어 위험하다.
∙눈길에서는 주머니에 손을 넣지 말고, 뛰지 않고 천천히 걷는다.
∙눈길에 미끄러져 자동차 앞으로 넘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차와 멀리 떨어져 걷는다.
∙눈이 오는 날에 흰색 옷은 눈에 잘 띄지 않으니 입지 않도록 한다.
∙우산 사용 시 시야가 가리지 않도록 우산을 똑바로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