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사미니 팔경기계의 의식
1) 거불(擧佛)
(거불은 삼보께 귀의하여 이 법회에 강림하여 주시기를 발원하는 것이다)
나무 불타부중 강림법회
나무 달마부중 강림법회
나무 승가부중 강림법회
2)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널리 삼세 모든 부처님과 법보님과 승가님을 청하는 진언)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3번)
3) 유치(由致)
(이 법회를 설하게 된 연유를 밝힘)
개문 묘묘홍파 수위제도 혼혼암실 숙작명등 아 대성각황수자현상 포교망이노롱법계 지요로이현환진승 기대방편지문 수계수행지로 시이 초담록원 명소도어교진 종화학림 부일승어가섭 양유법운법우 구첨흡어군생 재가출가 진신승어성훈 이신찬탄 차서청사 근병일심 선진삼청
4) 청사(請辭)
(삼보께 귀의하여 일심으로 시방의 삼보를 간청하는 것)
나무일심봉청 삼신정묘 사지원명 자비접물 희사이생 수궁삼제 횡변시방 청정법계 진여불보 일진본적 만법무언 의리유정 교분십이 청정법계 평등소유 오교삼승 심시법보 돈오점오 비증지증 일승삼승 동체별체 수성이이 이증삼명 십성삼현 청정승보 유원 동수응감 함작증명 보동공양
5) 향화청(香花請)
(꽃과 향을 드려 청하는 것)
“향화청”(3번)
6) 가영(歌詠)
(노래로서 찬탄하는 것)
위광변조시방중 월인천강일체동
사지원명제성사 분림법회이군생
7) 헌좌진언(獻座眞言)
(앉으실 자리를 안내해 드리는 것)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고아일심 귀명정례
8) 정법계진언
(법계를 깨끗이 하는 진언)
“옴 남”(3번~7번)
9) 다게
(삼보전에 다를 올리고 잡수시도록 권청하는 것)
공양시방삼세불 용궁해장묘만법 보살연각성문승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이렇게 해서 일단 시방삼보를 청공하고 나면 행자가 불전에 향을 꼽고 3배하고 무릎을 끊고 앉아 합장하면 송사(誦師)다음 게송을 외운다.
귀의대성존 능발삼도고 역원제중생 보입무위락
그리고 수계자가 다시 설계당 중앙에 분향하고 왕(대통령 또는 계사·법사·증사)을 향해 3배하고 무릎 꿇고 앉아 다음 게송을 외우면서 국가에서 출가를 허락해 줄것을 간청한다.
상보사중은 하제삼도고 출가수선도 통령애청허
수계자는 부처님 계신 곳을 향하여 향을 사르고 3배하고 합장하고 꿇어앉아 게송으로 간청한다.
유전삼계중 은애미능탈 기은입무위 진실보은자
그리고 속복을 벗어 승복으로 갈아입고 부처님 전에 3배하고 또 무릎을 꿇고 앉아 다음 게송을 외운다.
훼형수지절 활애사소친 출가홍성도 원도일체인
수계자는 다시 부모님 앞에 나아가 분향 3배하고 무릎 꿇고 합장하고 말한다.
가사은애구공처 시지명종유이별
견차무상수유간 시고아금구해탈
집도게(執刀偈)
행자가 물그릇을 들고 삭발 를 가지고 계사 앞에 나아가면 계사는 칼을 들면서 다음 계송을 읊고 물으면 듯대로 대답한다.
보전주인증작몽 무명초무기다년
금향금강봉하락 무한광명조대천
「머리를 깍아도 되겠는가?」
「예」
이렇게 3번 묻고 3번 답한 뒤에 머리를 깍고 승명(僧名)을 받는다.
선재대장부 능료세무상 기속취이원 회유난사의
그리고 가사를 주면 사니미는 큰절하고 가사를 받고 다음 게송을 읊는다.
선재해탈복 무상복전의 아금정대수 세세상득괴
“옴 마가 가바바다 싯제 사바하”(3번)
경청육사(敬請六師)
이렇게 해서 머리를 깎고 법복을 입고 나서는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
그리고 천인들을 청하여 화상, 갈마, 교수, 증계, 아사리와 동학, 옹호의 성중이 되어 달라 간청한다.
경청석가모니불 예위화상아사리
경청문수대지사 예위갈마아사리
경청당래미륵불 예위교수아사리
경청시방제여래 예위증계아사리
경청시방제보살 예위동학반려중
경청시방제보살 예위옹호장엄중
팔경계(팔경계)
① 100세 비구니도 처음 비구가 된 이에게 절한다(百歲比丘尼 禮礎夏比丘足)
② 비구를 꾸짖지 못한다(不得謗比丘)
③ 비구의 허물을 독촉지 못한다(不得擧比丘過)
④ 비구에게서 구족계를 받아야 한다(從僧受具戒)
⑤ 허물없는 비구를 따르면 참회한다(有過從僧懺)
⑥ 보름마다 비구를 따라 교계를 받는다(半月從僧敎誡)
⑦ 비구를 의지하여 안거한다(從僧三月安居)
⑧ 안거후에 비구를 따라 자자한다(夏訖從僧自姿)
본기경(本起經)에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뒤 12년, 대애도(大愛道)가 출가코저 하였으나 부처님께서 거절하셨다. 아난이 거듭 간청하므로 「여자가 많으면 집안이 쇄약해지니 불법도 마찬가지다」하시면서 이상 여덟가지 계율을 실천한다면 출가시켜라 하였다.
팔기계(八棄戒)
비구니가 지녀야 할 여덟가지 계율
① 살생하지 말라(不殺生)
② 도둑질하지 말라(不偸盜)
③ 사음하지 말라(不邪婬)
④ 거짓말하지 말라(不妄語)
⑤ 남자와 몸을 부딪쳐 음욕을 내지 말라(謂與南身相觸 起染慾心)
⑥ 염심을 가지고 남자와 손을 붙잡거나 옷을 부딪치지 말라. 혹 같은 곳에 마주 앉아 말하고 걷고 기대고 약속하지 말라(謂與染心 男子雨手相捉 或捉其衣 或同人屛處供坐 或供語或共行 或相교 或與期相犯等 八種)
⑦ 비구의 죄상을 숨겨 대중을 진노케 하지 말라(覆 謂遮覆罪相 不配陳肯露於大衆)
⑧ 대중의 규율을 지키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생활하지 말라(隨 謂不依僧衆嚴規而 任自意隨彼共住者也)
이상 여덟가지를 범하면 대중으로부터 버림을 받게 되는 까닭에 팔기계(八棄戒)라 합니다.
이상의 계율을 낱낱이 설명한 다음 세 번을 물어 답하면 계를 줍니다. 계를 주면 사미니는 다음과 같이 입지게를 외우고 삼보례를 한다.
입지게(立至偈)
자금종신지불신 견지금계불훼범 유원제불작증명 연사신명종불퇴
입지대발원이 귀명례삼보
입지게가 끝나면 대중에게 삼배를 한다. 그때 이 게송을 읊는다.
위재치불자 하인불수희 부념여시회 아금획금이
다음은 불전에 헌향하고 삼배를 한다.
상래수계법 개실보회향 공덕실원만 이익제함식
부모가 동참하였으면 수계자에게 부모가 합장한다.
설만삼천계 조어진금탑 권일자출가 공덕승어피
운심공양진언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나막 살바다타 아제백미 새바 모계배약 살바타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3번)
보공양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번)
보회향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3번)
소원성취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3번)
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목계 사바하”(3번)
축원(祝願)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삼보 자존전 불사자비 허수증명 원아금차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O도 O시 O동 O산 O사 청정수월도량 금일 출가득도 수계 사미니 OO보체 OO 등 각각 등 보체 수지정계 영불퇴전 참선즉 의단독로 염불즉 삼매현전 간경즉 혜안통투 획몽제불대광여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살반야 마하반야바라밀
중단퇴공(中壇退供)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제대신중전 감찰단나건간심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지심정례공양 금강보살 명왕중(절)
지심정례공양 범석사왕 제천중(절)
지심정례공양 호법선신 영기등중(절)
유원 신중자비수차공 실개소공발보리 시작불사도중생
보공양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번)
보회향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3번)
소원성취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3번)
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목계 사바하”(3번)
제석천왕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