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직업 개요
● 출현 배경
최초의 3D장편 애니메이션인 디즈니사의 '토이스토리'가 1995년에 개봉되어 전 세계적으로 3억 6200만 달러의 수입을 올리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3D애니메이션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애니메이션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가 디지털화되는 추세입니다. 영화산업, 비디오게임 산업, 웹사이트나 광고 분야, 건축뿐 아니라 의학 분야에서도 3D모델링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 하는 일
3D모델러는 2D로 스케치한 컨셉 드로잉을 3D 컴퓨터그래픽을 활용하여 캐릭터, 배경, 제품 등의 형상을 3D모델로 구현합니다.
▶ 컨셉이 담긴 스케치나 2D 원화를 토대로 3D모델링 프로그램의 모델링작업을 통해 3차원 모형으로 변환합니다.
▶ 디지털 모델에 그림자, 색상, 농도의 변화 등과 같은 3차원 질감을 넣어 컴퓨터그래픽에 사실감을 추가하는 렌더링작업을 합니다.
▶ 디자이너, 개발자와 협업하여 시뮬레이션하거나 최종 작업물을 완성합니다.
해외현황
● 미국에서 3D모델러는 게임, 3D영화, 에니메이션, 광고, 그래픽디자인, 웹디자인, 방송디자인, 시뮬레이션, 위치기반 엔터테인먼트, 건축, 광고 및 마케팅, 소프트웨어, 연구소(과학, 의료), 부동산, 항공 우주 및 환경기관, 범죄 연구소(법의학)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마야, 3ds max, 지브러시, 픽사의 렌더맨, POV-레이 등)을 활용하여 2D로 구현된 모델 표면에 디지털 프레임을 입힘
▶ 캐릭터나 모델의 뼈대를 구축
● 회사 내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미국의 3D모델링은 고도로 특화된 전문기술로 다양한산업분야에서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종사자 중 57%가 모델링 프로그램을 갖춘 집에서 재택근무를 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연봉은 평균적으로 68,645달러 정도이지만 회사, 지리적 위치, 경험, 교육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그룹,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 주에 있는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에서 3D모델러로 종사하는 경우 연봉이 100,000달러 이상이지만, 소규모 회사에서 일할 경우 40,000달러 정도의 연봉을 받습니다.
● 미국의 노동통계국 조사1)에 의하면 3D모델러의 13%는 비디오나 영화산업에 소속되어 있으며, 6% 정도는 컴퓨터시스템 설계와 그 외 관련 서비스에, 5%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서, 4%는 광고 또는 홍보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습니다.
준비방법
● 교육과정
▶ 어떠한 산업 분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가에 따라 요구되는 교육과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 게임 분야의 경우 게임디자인을 전공하면 유리하고, 아트 및 멀티미디어아트와 관련된 경험이 필요합니다. 반면 과학 분야에서는 모델링에 특화된 물리학, 즉 과학과 관련된 전공을 선택하는 것을 고려해야합니다. 컴퓨터와 관련된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최소 학사 이상의 학력을 취득하면 좋습니다.
▶ 그러나 기본적으로 작업과정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하므로 이 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종사자들은 주로 디자인과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학문을 전공했습니다.
● 훈련과정 및 자격
▶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은 없으나 컴퓨터게임 개발, 컴퓨터그래픽, 컴퓨터그래픽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터과학, 게임 디자인 등 분야별로 특정한 기술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미국의 3D 보석 모델러의 경우 매트릭스ㆍ라이노 3D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하며, 최소 5년 정도 3D 주얼리디자이너로 일한 경력이 필요합니다.
▶ 이 분야에 대한 일자리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관련 교육이나 경험이 풍부하다면 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 평소 다양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을 접하면 좋으며, 역사적 지식이 풍부하면 시대배경을 흥미롭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흥미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이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 전문기술에 대한 응용력이 탄탄하고, 그림을 잘 그리는 등 예술적 재능이 뛰어나다면 모델링 산업 분야에서 원하는 인재상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 과거에는 3D가 영화나 카탈로그처럼 3차원 영상에 머물러있었다면 앞으로는 3차원 영상을 형상화하는 3D프린팅산업도 함께 각광받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3D프린팅이란 그릇, 장난감 같은 상품의 설계도를 3D프린터에 내려 받아 3차원으로 인쇄하는 것을 말합니다. 3D프린터를 이용하면 개발기간과 비용을 절감해주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항공기 등 제조업에서 활용하기 시작했고, 의학 방면에서도 인공치아나 인공뼈, 인공관절과 같은 보형물을 만드는 데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향후에는 바이오, 건축, 공학, 화학, 지리학 분야에서도 3D로 출력한 시제품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제조업 분야인 게임 분야에서도 캐릭터를 디자인하면서 3D프린팅 작업을 통해 캐릭터를 실체화하면서 캐릭터의 완성도를 높이고 피규어 상품으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는 전 세계 3D프린터 시장 규모가 2012년 2억9,000만 달러였지만 2017년에는 57억3,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전망합니다.
▶ 수많은 제품을 출력할 수 있는 3D프린팅은 목업이나 원형을 만들어내는 조형사급의 3D모델러에게 새로운 도구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는 아직 3D프린팅산업이 초기단계이지만 전문업체 및 전문가 양성 시범사업을 지원하는 등의 분위기를 볼 떄, 향후 3D프린터를 활용하는 모델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