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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사항으로 모범 답안을 탑재 하였습니다
우선 김인희 효우의 답안을 탑재 하였습니다 참고 하시고 똑 같이 쓰시면 않 되오니 독자적 으로 자신의 논지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2문제
1. 효행장려및 지원에 관 한 법률을 논하라
2. 인성교육과 효행교육의 관계를 적시 하고 그 차이점을 논하라 !
작성법
표지 A4 용지 전면 활용
효 지도사 1급 시험 답안지
1. 효행장려및 지원에 관 한 법률을 논하라
서 론 (효행장려법의 탄생 배경 )
효행장려법의 주요내용
효행지원에 대한 법률 정리
맺음말
교육기관 / 충청창의인성교육원
생년월일 년 월 일
성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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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답안지 작성 "예"
1, 문제
효행장려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논하라
서론
-효행장려법의 탄생 배경 -
효의 역사 어떻게 변화의 과정을 겪었나 ( 15일 강의 참조 )
농본사회-산업사회- 지식정보사회- 4차산업혁명시대 의 변화과정 속에서 소품종 대량 생산시대 에서 다품종 소량시대의 역사적 변화과정이 지식 정보 사회를 만나 컴퓨터라는 신의 영역을 넘보는 변천 과정을 격었다. 이과정에서 인간의 지식은 저장 용량이라는 측면에서 컴퓨터를 따라 잡지 못했고 컴퓨타의 DATA 용량은 신의 영역을 넘보게 되었다 . 더구나 4차산업 혁명시대에서 인간과 인간의 관계는 소원 해 질수 밖에 없게 되었다.
따라서 대가족 제도의 효가 직계 존비속에 한정 되었던 점으로 종속적 수직적 관계 였다면 대가족 제도의 붕괴와 가족 제도의 변천 과정으로 핵가족 화 하였다 대 가족 제도 역시 붕괴의 과정을 겪어 나노 가족 . 독거 가족 . 사물인터넷 가족제도로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되었다
가족간의 의무와 책임이 불분명 해지고 다양한 직업군의 출현으로 부양의 책임이나 의무 의 형태도 변화가 불가 피 하게 되었다 더구나 복지제도가 국가정책 목표의 주류를 이루는 동안 본 제도에 대하여 국가나 지자체는 방관 할수 만은없게 되었다
이런 배경이 효행 장려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태생 요인이 된것이다.
- 효행 장려지원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 -
제4조 (효행장려기본계획의 수립) ➀ 보건복지부장관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5년마다 효행장려기본계획 (이하 “기본계획”이라 한다)을 수립하여야 한다.
➁ 기본계획은 효행 장려를 위한 환경조성 등의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➂ 보건복지부장관은 ‘저출산 ‧ 고령사회기본법’의 규정에 따른 저출산 ‧ 고령사회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기본 계획을 포함할 수 있다.
제5조(효행에 관한 교육의 장려) ➀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유치원 및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에서 효행 교육을 실시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➁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영유아보육시설, 사회복지시설, 평생교육기관, 군 등에서 효행 교육을 실시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부모 등 부양가정 실태조사) 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부모 등을 부양하는 가정에 관한 생활실태, 부양 수요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3년마다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여야 한다.
➁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실태조사는 ‘노인복지법’의 규정에 따른 노인실태조사에 포함하여 실시할 수 있다.
➂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실태조사의 실시 및 결과의 발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제7조(효문화진흥원의 설치) ➀효 문화 진흥과 관련된 사업과 활동을 지원하고 장려하기 위하여 효문화진흥원을 설치할 수 있다.
➁ 효문화진흥원은 법인으로 한다.
➂ 효문화진흥원에 관하여 이 법에서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 ‘민법’ 중 재단법인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➃ 효문화진흥원의 설치요건 및 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복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제8조(효문화진흥원의 업무) 효문화진흥원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효문화 진흥을 위한 연구조사
효문화 진흥에 관한 통합정보 기반구축 및 정보제공
효문화 진흥을 위한 교육활동
효문화 프로그램에 관한 개발 및 평가와 지원
효문화 진흥과 관련된 전문인력의 양성
효문화 진흥과 관련된 단체에 대한 지원
그 밖에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효문화 진흥과 관련된 업무
제9조 (효의 달) 효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자녀들의 효 의식 고취를 위하여 10월을 효의 달로 정한다.
제10조 (효행 우수자에 대한 표창) 보건복지부장관은 부모 등에 대한 효행을 장려하기 위하여 효행 우수자를 선정하여 표창할 수 있다.
제11조 (부모 등의 부양에 대한 지원)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부모 등을 부양하고 있는 자에게 부양 등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
제12조 (부모 등을 위한 주거시설 공급) 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자녀와 동일한 주택 또는 주거 단지 안에 거주하는 부모 등을 위하여 이에 적합한 설비와 기능을 갖춘 주거시설의 공급을 장려하여야 한다.
➁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주거시설의 공급자에 대하여 지원할 수 있다.
제13조 (민간단체 등의 지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효행장려 사업을 수행하는 법인 ‧ 단체 또는 개인에 대하여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하거나 그 업부 수행에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
-. 효행지원에 대한 법률 정리-
위에 지적한 법률등은 꼭 시행이 되어야 할 조항등으로 상당한 기대를 내걸고 있으나 모래위의 성처럼 무너질 위기에 와 있다. 우선 법률에 적시된 내용들에대한 행정 지원체제가 미흡하고 정권 차원이나 지자체 차원에서 관심권으로 부터 멀어 져 있다. 최소 한 제 5조의 효행교육 지원에 관하여 지금 까지 해온 업적이라고는 눈을 씻고 볼수 없다 . 인성교육이랍시고 공모사업 이라는 이름으로 효교육기관이거나 인성 교육기관은 배제 하고 당무자나 해당 부서와 친한 기관이거나 집단에게 할당 해주 고 있다 더구 나 문화단체라고 하는 충남 문화재단이나 천안 문화재단은문화라는 개념 조차 분별 하지 못하는 임직원으로 채워져 있다 인류 문화의 상징적 위치이며 문화의 백미인 효 문화를 이해 못하고 문화장려를 위한 플랫홈 조자 마련 하지 못하고 있다 본 법의 제정과 이행의 기조를 되살려 효지도사들의 각성과 성원을 기대 한다
- 맺음말 -
효도와 효행은 반드시 때가 있다.
지금 매일 발생 하고 있는 패륜범죄와 패역 범조를 회상 해 보면서 적법 절차에 의해 그 처벌이 이행 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근본적인 대처나 처방은 없다 . 청소년의 미래가 국가 사회의 미래 라면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서 인구는 줄고 분노조절 장애 환자들의 빈발한 범죄행위 등에 대하여 문제의식으로 조차 치부 되지 못하는 현실에서 법은 있으나 마나 한 효행교육은 전무 하다 라고 하면 이나라에 미래는 없다.
우리나라도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경제발전에 전력투구하여 쌓아 놓은 물질로 인하여 우리의 삶은 풍부해지고 교통이나 정보 등도 불편함은 많이 해소 되었지만 이웃과의 담이 높아지므로 인하여 대화가 단절 되었고 대가족이 핵가족으로 변해가고 이제는 나노 가족 시대로 접어 들어가고 있으며 심지어 혼밥 족 들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는 시대로 치닫고 있다.
거리마다 늘어나는 자동차의 숫자와 하늘높이 치솟는 빌딩의 높이는 나날이 늘어나고 생활수준도 높아졌지만 고층 빌딩 사이로 드러나는 긴 그림자는 우리 마음의 외로움을 더해 주는 것 같아 쓸쓸함이 더 해진다.
늦은 감이 있지만 그래도 정부에서 효행장려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법의 테두리 안에서 소외된 자들을 돌아 볼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모두 잊어버려도 효와 인성만은 꼭 지켜져야 하고 다음 세대에 계승 되어야 할 보배이다.
- 이상의 요지로 작성 하여 제출 하여 주시면 됩니다 -
2째 문항
인성교육과 효교육의 관계를 적시 하고 방안을 모색 하라
표지
효 지도사 1급 시험 답안지
2. 인성교육과 효교육의 관계를 적시 하고 방안을 모색 하라
인성교육이란 ?
효 교육이란 ?
유사점과 차이점
맺음말
교육기관 / 충청창의인성교육원
생년월일 년 월 일
성 명
답안지 작성 예시
-인성 교육이란- ?
사람은 어느부모에게서 태어나느냐 ?가 그의 나머지 삶에 미치는 영향이 1/2 이상이라고 한다 .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 까지 끝없는 선택을 맞이 하여야 하고 그 선택의 고비마다 결정에서 얻어지는 결과에 따라 삶의 양태도 변하고 인생의 진로도 바뀐다 부모로 부터 받는 후천적 영향으로 부터 자유로울수 있는 사람은 없다 이것이 전제라면
사람이 태어나면서 부터 지닌 품성 이라고 말한 우리말 사전의 기록은 웃기는이야기다 .
맹자의 성선설에는 그 근본이 착 하다는 것이고 순자의 성악설에 의하면 악하다는 것이고 듀이나 유럽 쪽의 학자들 일부에 의하면 백지위에 진하게 그려진 낙서 같다는 것이다.
즉 성 백지 설을 의미 한다. 우리가 효 교육원에서 인성 교육을 받는 동안 최기복 교수는 3가지가 다 옳고 3가지가 다 틀린다는 것이다. 부분적인 정답이고 오답이라는 것이다.
맹자는
예부터 걸음을 걷지 못하는 어린아이가 뚜껑이 열린 맨홀 앞 으로 기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는 순간 아무리 사악한 인간이라 하더라도 순식간에 아 !
빠지면 안 되는데 라는 일순간의 스치는 마음 이것을 본연지심이라고 하며 인간의 탈을 쓴 사람이라면 누구도 부인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맹자의 어머니는 후천적 교육환경을 중시 하여 맹자를 키우며 시장터에서 화장장 으로 그리고 교육여건이 좋은 서당 쪽으로 세번을 이사 하였다고 한다 ( 맹母三遷之敎) 그렇다면 성악설을 쓴 순자의; 생각과 맹모는 상황인식 차원에서 함께 하였다고 봐야 한다. 순자는 태어나면서 부터 생리적으로 주먹을 쥐고 세상에 나와 울음소리를 내는 것부터. 주먹을 쥐고 펴지 않으려는 것은 손에 넣으면 놓지 않으려는 욕심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이다 하여 후천적인 예의교육을 시키지 않으면 짐승만도 못하다는 것이다.
성백지설 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길들여지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는 것이다 짐승의 품에서 자란 사람은 짐승으로 길들여진다는 논리다
따라서 맹자의 인성교육 순자의 인성교육, 성 백지설(性白紙說)에 의하여 운위 되는 인성 교육은 동일점이 시사되기도 하지만 보이는 관점 에 따라 의도와 목적에는 부분적 차이가 있다.
-효행 교육이란-
우선 “효”라는 개념부터 정리해야 한다. 사전적 의미는 부모를 섬김이다. 예로서 부모가 계시지 않으면 효와 나는 무관 하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나이가 들어 부모가 계시지 않고 부모를 모시지 않는 관계라면 효는 실종 되고 만다는 것인즉 이미 폐기되고 다시 씌워져야 하는데 아직 버젓이 그대로 남아 있다 . 고치고 못 고치고 가 문제가 아니라 그 만큼 무관심의 도가 지나쳐 있다는 반증이다. 효에 관한 개념 정립조차 되지 않았다 . 이를 현대적 의미로 재정립 해 보면 효란 보은(報恩) 행위다 과거 나를 낳아 길러 주신 부모에 대한 생물학적 은혜를 갚는 행위만이 효의 범주였다면 오늘의 효란 수평적 관계 사회적 관계망에 접근 하여 모든 것 들과의 하모니다. 국가와 나 , 세계와 나 . 하늘과 나, 이웃과 나 . 사회와 나 등의 관계에서 최소한의 의리를 지키고 입은 만큼의 은혜를 되돌려 갚아 주는 행위다.
그 기저에 깔려 있는 있는 시작은 부모의 은혜갚음이 깔려 있다. 바로 내가 부모에게 하는것 처럼 나에게 은혜를 베푼 사람들을 향하여 받은 만큼 되돌려 줄수 있는 자세는 몸으로 보이는 솔선 수범이다.
- 효행과 선행의 유사점과 차이점 -
효란 효심과 효행으로 분류하여 2분법적 잣대로 재단 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효행과 선행을 큰 맥으로 보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다른 관점으로 접근 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 하는 학자가 충청창의인성교육원 의 최기복 교수다. 효심을 근간으로 이루어 져야 하는 것이 효행이다. 효심이 근간으로 되어 있지 않은 착한 일은 효행이 아니라 善行 이라는 것이다 . 이를 테면 일반적으로 섬기는 착한 일과 효심을 근간으로 이루어지는 착한일은 목적과 효과라는 측면에서도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 효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선행만이 효행 이라는 것이다,
사회학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자. 법과 도덕이라는 관점에서 비 도덕 적이라고 지적 되는 일이 형사적 책임의 소재가 되지는 못하지만 법을 지키지 아니하면 처벌의 대상이 되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
법은 꼭 지켜야 상대적 불이익을 받지 않지만 도덕적 행위의 이행. 불이행에 대한 처벌은 그 대상에서 예외라는 것이다 .
선행과 효행이라는 관점에서 재 고찰을 해보자 . 둘 다 좋은 일인데 어떤 관점에서 분류가 되어야 하나? 도덕과 법이라는 것은 외향적 이고 강제적이고 타율적이라고 한다면 선행과 효행은 내향적이고 자율적이고 , 양심 속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선행은 도덕 개념이고 효행은 법 개념으로 치부 되어야 한다는 것 이다. 효행은 의무라는 것이고 이는 스스로의 자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양심 적인 의무라는 것이다
우리말 중에 절(寺)모르고 절 한다는 말이 있다, 방향설정도 없이 모르고 행하는 착한일과 은혜갚음이라는 목표를 설정 하고 주어진 소명의식 속에서 행하는 착한일 이 선행과 효행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요약 하면 효행은 은혜갚음이다
현대적 효가 수직적 종속적 가족관계에서 일탈 했다면 과거 부모와 자식 간. 존비속 간에 주고받는 수급 행위였다면 지금의 효행 즉 은혜 갚음은 내 자신의 가족을 포함해서 연을 맺고 있는 일체의 인간관계에서 내가 입은 은혜를 받은 것 이상으로 되돌려 갚아주는 행위가 현대적 인 개념의 효행이다.
-맺음말-
과거의 효가 자식의 희생과 헌신으로 이루어지는 행위가 부모에 대한 의무와 책임 이었다면 희생 이라는 . 헌신 이라는 단어가 지니는 의미는 두려움의 대상이다. 따라서 효라는 단어는 공포로 둔갑될 수 도 있고 그 책임이 주는 두려움으로 인하여 멀리 하고 싶어질 것이다. 더구나 4차 산업 혁명 시대로 이름 지워진 작금의 현실 속에서 실용주의 로 팽배된 성장과정의 아이들에게는 더더욱 그렇다. 효는 실종되어야 할 화두로 떠오르는 것이나 아닌지 ? 효를 배우고 익히며 시현해야 할 고급 과정의 효지도사로서 깊게 고민 하고 노력해야 할 과제다 . 현대적 효행이란 드려서 즐겁고 받아서 행복한 수급(수용공급 ) 행위다 이과정이 관습이 되고 문화로 정착 되어야 한다.
여기에 대하여쉬카고 대학의 마이클 칙센트 교수가 행복학강의를 통하여 주창한 내용이기도 하다
더하여 최기복 교수는 보는이로 하여금 공감과 기쁨을 공유 할수 있는것이라고 한다. 하여 방관자거나 무관심한 자들에게도 행복한 순간을 선물 하는 행위라고 칭한다. 효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
동일한 내용으로 쓰시면 모두 낙제 합니다 본인의 의사( 경험적 내용 사례등)를 꼭 개진 해 주세요 /원장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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