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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切如來金剛三業最上甚深秘密中 秘密諸佛大集會
일체여래금강삼업최상심심비밀중 비밀제불대집회
金剛相應莊嚴三昧眞實觀想正智三摩地分 第十三
금강상응장엄삼매진실관상정지삼마지분 제십삼
13.금강상응장엄삼매진실관상정지삼마지분
금강상응장엄삼매진실관상정지삼마지분 -
산스크리트어로 samaya vyūm tattvārta bhāvanāsambodhi trayo daśaḥ,
티베트어로 rod rjeḥi dam tshig khod pa ñid kyi do bsgom pa mṇon par rdogs pa byan chub pa shes bya ba이다.
爾時 執金剛 最上智 一切眞實義出生 金剛手菩薩摩訶薩 歸命頂禮 一切牟尼大導師
이시 집금강 최상지 일체진실의출생 금강수보살마하살 귀명정례 일체모니대도사
一切義堅固 供養三昧眞實智主 出金剛聲 作如是言。
일체의견고 공양삼매진실지주 출금강성 작여시언。
大哉諸佛敎 大哉大菩提 大哉寂靜法 大哉眞言行
대재제불교 대재대보리 대재적정법 대재진언행
畢竟無生法 自性無所生 離疑住眞實 正智所出生。
필경무생법 자성무소생 리의주진실 정지소출생。
그 때 집금강의 최상의 지혜로 모든 진실 된 이치를 생겨나게 하는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모니대도사인 모든 이치의 견고한
공양삼매진실지주에게 귀명하여 정례하고,
금강의 소리를 내어 이와 같이 말한다.
위대한 모든 부처의 가르침, 위대한 대보리, 위대한 적정법, 위대한 진언행은
마침내 무생법으로 자성이 생겨나지 않으며
의혹을 떠나 진실에 주해서 바른 지혜를 출생한다.
부처의 가르침 - 『중론(中論)』 권제2에 “약법중연생 즉시멸멸성 시고생생시 시이구적멸
(若法衆緣生 卽是滅滅性 是故生生時 是二俱寂滅)”이라고 설해져 있다.
적정법 - 산스크리트어로 śānta이다.
무생법 - 산스크리트어로 ajāta이다.
此諸佛所說 一切明句法 金剛智供養 三金剛不壞
차제불소설 일체명구법 금강지공양 삼금강불괴
諸佛智所得 三金剛觀想 大相應持誦 諸佛所加持。
제불지소득 삼금강관상 대상응지송 제불소가지。
이것은 모든 부처가 설하는 일체의 명구법이다.
금강지의 공양과 삼금강의 불괴는 모든 불지에 의해서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삼금강의 관상과 대상응의 지송은 모든 부처가 가지하는 바이다.
諸部諸明句 住身語心相 大音持大明 聞已入智海。
제부제명구 주신어심상 대음지대명 문이입지해。
제부의 모든 명구는 신어심의 상에 주해서
대음의 대명을 수지하여 들으면 지혜의 바다에 들어간다.
三世佛出生 大金剛三業 獲得無等智 金剛明觀想 復次金剛手 虛空智所生
삼세불출생 대금강삼업 획득무등지 금강명관상 부차금강수 허공지소생
最上最勝尊 說金剛持誦持諸大明義 三金剛妙相 三堅固不壞 三金剛善說
최상최승존 설금강지송지제대명의 삼금강묘상 삼견고불괴 삼금강선설
變化有三種 謂身語心業。
변화유삼종 위신어심업。
3세의 불이 출생하는 대금강의 3업은 무등지와 금강명의 관상을 획득하며
또한 금강수는 허공지에서 생겨난 최상최승존이다.
금강지송을 설하고, 제대명의 뜻을 가지며
삼금강의 묘상과 3견고불괴 삼금강선설의 변화에 세 가지가 있다.
말하자면 신어심업이다.
금강수 - 산스크리트어로 vajra pāṇi, 티베트어로 rdo rje lag이다. 금강살타와 같은 의미이다.
신어의(身語意)의 삼금강(金剛)을 관장하는 존이다.
諸金剛持誦 三金剛心出 諸佛身語心 住金剛堅固。
제금강지송 삼금강심출 제불신어심 주금강견고。
모든 금강의 지송과 삼금강심은
모든 부처의 신어심을 나타내, 금강견고에 주한다.
最上秘密法 勝供養儀軌 智金剛所說 三金剛心等 依法持誦間 此菩提平等。
최상비밀법 승공양의궤 지금강소설 삼금강심등 의법지송간 차보리평등。
최상의 비밀법과 뛰어난 공양의궤는 지금강이 설한 것으로
삼금강심 등을 법에 의지해서 지송하는 사이에 이 보리와 평등하게 된다.
復次變化身 別別三不壞 身語心無我 住廣大智心
부차변화신 별별삼불괴 신어심무아 주광대지심
念廣大金剛 畢竟而不壞 此卽一切佛 智眼所觀察。
념광대금강 필경이불괴 차즉일체불 지안소관찰。
또한 변화신이란 별개의 3불괴로서 신어심은 무아이며
광대지심에 주해서 광대금강을 염하는 마침내 불괴의 것이다.
이것은 모든 부처의 지혜의 눈을 관찰하는 것이다.
변화신 - 산스크리트어로 nirmāṛa kāya이다.
身金剛菩提 遠離性非性 此說諸佛身 身持誦如是。
신금강보리 원리성비성 차설제불신 신지송여시。
語三昧菩提 離聲非聲相 此說語金剛 語持誦如是。
어삼매보리 리성비성상 차설어금강 어지송여시。
心三昧菩提 住金剛心行 此說心金剛 心持誦如是。
심삼매보리 주금강심행 차설심금강 심지송여시。
隨諸義持誦 非自性所行 三世佛亦然 寶持誦如是。
수제의지송 비자성소행 삼세불역연 보지송여시。
身現變化雲 普遍諸佛刹 堅固無來去 名不空持誦。
신현변화운 보변제불찰 견고무내거 명불공지송。
秘密大明句 最勝文字義 出廣大音聲 遍聞曼拏羅
비밀대명구 최승문자의 출광대음성 변문만다라
一切忿怒法 三昧智所生 彼忿怒持誦 秘密如是說。
일체분노법 삼매지소생 피분노지송 비밀여시설。
신은 금강보리이며 성과 비성을 멀리 여의는 것으로
이것을 모든 부처의 신이라고 설한다. 신의 지은 이와 같다.
어삼매의 보리는 성과 비성을 여읜 상으로
이것을 어금강이라고 설한다. 어의 지송은 이와 같다.
심삼매의 보리는 금강심의 행에 머물며 이것을 심금강이라고 한다.
심의 지송은 이와 같다.
모든 이치에 따라서 지송하는 것은 자성이 아닌 것을 행하는 바이며
3세의 부처도 마찬가지이다. 보부의 지송은 이와 같다.
신은 변화의 운을 나타내 널리 모든 부처의 세계에 두루 차고
견고해서 오고 감도 없으며, 불공의 지송이라고 한다.
비밀의 대명구는 최승문자의로 광대한 음성을 내고,
널리 만다라에 두루 차 일체분노법을 듣는다.
삼매지의 소생인 그 분노의 지송은 비밀로써 이와 같이 설한다.
신의 지송 - 신금강(身金剛)의 지송이다.
어의 지송 - 어금강(語金剛)의 지송이다.
심의 지송 - 심금강(心金剛)의 지송이다.
보부의 지송 - 보생여래(寶生如來)를 말한다.
불공의 지송 - 불공성취여래(不空成就如來)를 말한다.
분노의 지송 - 제3중분노명왕(第三重忿怒明王)을 말한다.
衆生住癡海 諸欲義隨轉 一切處了知 此佛部持誦。
중생주치해 제욕의수전 일체처료지 차불부지송。
衆生住貪海 貪金剛語生 身心住亦然 蓮華部持誦。
중생주탐해 탐금강어생 신심주역연 연화부지송。
衆生瞋無住 瞋金剛心生 身語住亦然 金剛部持誦。
중생진무주 진금강심생 신어주역연 금강부지송。
三金剛三昧 金剛三昧中 如是衆金剛 那奔薩迦法。
삼금강삼매 금강삼매중 여시중금강 나개살가법。
중생은 치해에 주해서 모든 욕망으로 전변함에 따라
모든 처소를 분명히 알게 된다. 이것이 불부의 지송이다.
중생은 탐해에 주해서 탐금강어를 생겨나게 하며
신심이 머무는 것도 마찬가지로 연화부의 지송이다.
중생은 진에 머무르지 않으며 진금강심에서 생하는
신어의 주도 마찬가지로 금강부의 지송이다.
이것이 삼금강의 삼매이다.
금강삼매 중의 이와 같은 중생의 금강은 나개살가 (napuṁsaka)법이다.
불부 - 비로자나여래(毘盧遮那如來)를 말한다.
연화부 - 무량수여래(無量壽如來)를 말한다.
금강부 - 아촉여래(阿閦如來)를 말한다.
一切秘密主 了貪法實義 菩提貪所生 諸衆生亦爾。
일체비밀주 료탐법실의 보리탐소생 제중생역이。
佛眼等大明 常隨轉貪法 成就貪自在 順行諸意道
불안등대명 상수전탐법 성취탐자재 순행제의도
癡法平等生 金剛持明王 彼那奔薩迦 施最上成就。
치법평등생 금강지명왕 피나개살가 시최상성취。
忿怒瞋法生 常如害怨敵 雖生卽無住 成就最上法。
분노진법생 상여해원적 수생즉무주 성취최상법。
此名 諸佛大士三昧。
차명 제불대사삼매。
일체의 비밀주는 탐법의 실제의 이치를 요해하며
보리는 탐의 소생으로 모든 중생도 마찬가지이다.
불안 등의 대명은 항상 탐법으로 전변함에 따라 탐의 자재를 성취하고,
모든 의도에 따라서 치법의 평등을 생겨나게 한다.
금강지명왕은 그 나개살가이고 최상의 성취를 베푼다.
분노의 진법은 생겨나면 항상 원적을 해치기만 하지만
생겨서 주함이 없으면 최상의 법을 성취한다.
이것을 모든 불대사삼매라고 한다.
불대사삼매 - 산스크리트어로 bhagavān mahā purṣa samaya이다.
復次說五佛 諸部大明義。
부차설오불 제부대명의
當住心輪中 觀想大智輪 大輪曼拏羅 想大輪明義。
당주심륜중 관상대지륜 대륜만다라 상대륜명의。
當住金剛心 觀想智金剛 金剛曼拏羅 想金剛明義。
당주금강심 관상지금강 금강만다라 상금강명의。
當住寶部心 觀想大智寶 衆寶曼拏羅 想衆寶明義。
당주보부심 관상대지보 중보만다라 상중보명의。
當住蓮華心 觀想蓮華智 勝法曼拏羅 想蓮華明義。
당주연화심 관상연화지 승법만다라 상연화명의。
當住三昧心 觀想三昧智 三昧曼拏羅 想三昧明義。
당주삼매심 관상삼매지 삼매만다라 상삼매명의。
또 5불과 제부에 대한 대명의 뜻을 설한다.
마땅히 심륜 가운데에 주해서 대지륜의 대륜만다라를 관상하여
대륜의 밝은 이치라고 관상하라.
마땅히 금강심에 주해서 지금강의 금강만다라를 관상해야 한다.
금강의 밝은 이치라고 관상하여
마땅히 보부심에 주해서 대지보의 중보만다라를 관상하여
중보의 밝은 이치라고 관상하라.
마땅히 연화심에 주해서 연화지의 승법만다라를 관상하여
연화의 밝은 이치라고 관상하라.
마땅히 삼매심에 주해서 삼매지의 삼매만다라를 관상하여
삼매의 밝은 이치라고 관상하라.
대륜만다라 - 비로자나금강여래(毘盧遮那金剛如來)를 말한다.
금강만다라 - 아촉금강여래(阿閦金剛如來)를 말한다.
중보만다라 - 보생금강여래(寶生金剛如來)를 말한다.
승법만다라 - 무량수금강여래(無量壽金剛如來)를 말한다.
삼매만다라 - 불공성취금강여래(不空成就金剛如來)를 말한다.
諸曼拏羅中 安布五佛尊。
제만다라중 안포오불존。
出現五種光 菩提智所化 廣大一切明 隨轉種種義 三金剛不壞 漸廣復漸略。
출현오종광 보리지소화 광대일체명 수전종종의 삼금강불괴 점광부점략。
身住身自性 心住心自相 語住正語言 得最上供養。
신주신자성 심주심자상 어주정어언 득최상공양。
大輪曼拏羅 想五種金剛 中現秘密主 本尊影像等。
대륜만다라 상오종금강 중현비밀주 본존영상등。
모든 만다라 가운데에 5불의 각존을 안치하라.
다섯 가지의 빛이 출현하는데 이것은 보리지가 변화한 것으로
광대한 일체명은 여러 가지의 뜻으로 전변하고,
삼금강의 파괴되지 않음은 점광하거나 점략한다.
신은 신의 자성에 머물고 심은 심의 자상에 머물며
어는 바른 언어에 주해서 최상의 공양을 얻는다.
대륜만다라에 5금강을 관상하라.
안에 비밀주와 본존의 영상 등이 나타난다.
비밀주 - 금강수(金剛手), 산스크리트어로 vajra pāni이다.
본존 - 비로자나금강여래(毘盧遮那金剛如來)를 말한다.
本部諸大明 四種曼拏羅 有其四種色 觀想心明義。
본부제대명 사종만다라 유기사종색 관상심명의。
四金剛事業 定金剛所作 此一切大明 勝秘密常住。
사금강사업 정금강소작 차일체대명 승비밀상주。
본부의 모든 대명의 네 종류 만다라는
그 네 가지의 색임을 심의 밝은 이치로 관상하라.
4금강사업으로 반드시 금강을 생겨나게 한다.
이 대명은 뛰어난 비밀로서 항상 주한다.
네 종류 만다라 - 대(大)ㆍ삼(三)ㆍ법(法)ㆍ갈(羯)의 네 종류 만다라를 의미한다.
所有息災法 當知佛眼相 彼增益法者 蓮華金剛相
소유식재법 당지불안상 피증익법자 연화금강상
所有敬愛法 現其廣愛相 諸調伏法中 金剛忿怒相。
소유경애법 현기광애상 제조복법중 금강분노상。
此一切敎中 三秘密三身 一切大明中 想那吒迦相。
차일체교중 삼비밀삼신 일체대명중 상나타가상。
모든 식재법은 마땅히 불안의 상이라고 알아야 한다.
그 증익법은 연화금강의 상이며 모든 경애법은 그 광애의 상을 나타내고
모든 조복법중에는 금강분노의 상이 있다.
이 일체의 가르침 가운데에는 세 가지 비밀스런 세 몸이 있다.
이것을 일체의 대명 중에 나타가의 상으로 관상하라.
식재법 - 산스크리트어로 śānti ka이다. 총명과 장수(長壽)를 획득하고, 모든 장애를 제거하는 법이다.
증익법 - 산스크리트어로 pauṣṭika이다. 번성(繁盛)과 부귀연명(富貴延命)을 증장시키고 획득하려는 법이다.
경애법 - 산스크리트어로 vasīkaraṇa이다. 일체로부터 경애를 받으려는 법이다.
조복법 - 산스크리트어로 ābhicāraka이다. 모든 악귀들을 퇴치하는 법이다.
若復於世間 欲作成就者 除彼不孝人 及謗阿闍梨
약부어세간 욕작성취자 제피불효인 급방아사리
最上極惡等 此諸衆生類 雖勇猛勤求 而不能成就。
최상극악등 차제중생류 수용맹근구 이불능성취。
此名 諸佛大金剛智輪三昧。
차명 제불대금강지륜삼매。
만약 세간에서 성취를 이루려고 하는 자 가운데에 불효자나
아사리를 비방하는 자, 지극히 악한 자가 있다면 그들은 제외된다.
이러한 중생류는 용맹스럽게 부지런히 구할지라도 성취할 수 없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대금강지륜삼매라고 한다.
대금강지륜삼매 - 산스크리트어로 māhajnāña cakra vajra samaya이다.
三界諸衆生 住佛身觀想 破壞一切怨 彼彼事成就。
삼계제중생 주불신관상 파괴일체원 피피사성취。
空中想大輪 五鈷而四面 具足一切相 想金剛薩埵。
공중상대륜 오고이사면 구족일체상 상금강살타。
從三昧出生 想三世佛輪 以右手順轉 諸佛大力輪
종삼매출생 상삼세불륜 이우수순전 제불대력륜
十方諸衆生 佛廣大身生 彼和合相應 卽自身遍入。
시방제중생 불광대신생 피화합상응 즉자신편입。
復變化出生 諸佛智金剛 忿怒忿怒部 大惡可畏相
부변화출생 제불지금강 분노분노부 대악가외상
金剛手忿怒 執種種器杖 起破壞惡想 破諸大惡者
금강수분노 집종종기장 기파괴악상 파제대악자
諸佛勝三身 三金剛境界 施一切成就 救度諸癡闇
제불승삼신 삼금강경계 시일체성취 구도제치암
七日中作法 決定皆成就。
칠일중작법 결정개성취。
此名 諸佛大執金剛金剛智輪三昧三摩地行。
차명 제불대집금강금강지륜삼매삼마지행。
3계의 모든 중생은 불신에 주해서 모든 원을 파괴하면
그는 그 사업을 성취한다고 관상하라.
허공 가운데에 대륜과 5고와 4면을 구족하는
모든 상인 금강살타를 관상하라.
삼매에서 출생하는 3세의 불륜을 관상하여 오른손을 가지고 전성시킨다.
모든 부처의 대력륜과 시방의 모든 중생은 부처의 광대신에서 생하며
그것과 화합상응해서 자신에 편입한다.
또한 변화해서 모든 부처의 지혜의 금강분노를 출생한다.
분노부는 매우 악하고 가히 두려운 상이며
금강수의 분노는 여러 가지 무기를 가지고 파괴의 악한 모습을 일으킨다.
모든 대악을 파괴하는 자는 모든 부처의 훌륭한 3신이며
삼금강의 경계는 일체성취를 베풀어주고 모든 치암에서 구하여 건네주며
7일 중에 작법을 결정하여 모두 성취한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대집금강금강지륜삼매삼마지행이라고 한다.
5고 - 오고금강저(五酤金剛杵), 산스크리트어로 panca śula jāla이다.
대집금강금강지륜삼매삼마지행 - 산스크리트어로 vajra samayājñācakra samādhi이다.
住空想大輪 金剛光嚴飾 中想毘盧尊 圓具一切相
주공상대륜 금강광엄식 중상비로존 원구일체상
三世三昧生 金剛手大愛 金剛杵焰光 觀想持於手。
삼세삼매생 금강수대애 금강저염광 관상지어수。
十方諸衆生 金剛身出生 彼和合相應 卽自身遍入 諦聽諸佛敕。
시방제중생 금강신출생 피화합상응 즉자신편입 제청제불칙。
身語心相應 最上金剛縛 智出生變化 吉祥金剛手 最勝大三昧
신어심상응 최상금강박 지출생변화 길상금강수 최승대삼매
若有違此者 決定皆破壞。
약유위차자 결정개파괴。
此名 金剛大輪佛敕三昧三摩地行。
차명 금강대륜불칙삼매삼마지행。
공에 주해서 대륜금강광엄식이라고 관상하라.
안에 비로존을 관상하면 일체의 상을 원만하고 구족하게 되며
3세의 삼매에서 생한다.
금강수의 대애는 금강저의 염광이다. 이것을 손에 가진다고 관상하라.
시방의 모든 중생은 금강신에서 출생하며 그는 화합상응해서 자신에 편입한다.
모든 부처의 가르침을 진실 되게 청문하라.
신어심과 상응하는 최상의 금강박이며
지에서 출생 변화하는 길상금강수의 최상대삼매이다.
만약 그것과 다른 것이 있다면 반드시 모두 파괴하라.
이것을 금강대륜불칙삼매삼마지행이라고 한다.
금강박 - 산스크리트어로 vajra bandhana이다. 내박(內縛)과 외박(外縛)의 두 종류가 있다.
이것은 모든 인계의 인모(印母)가 된다.
금강대륜불칙삼매삼마지행 - 산스크리트어로 cakra samayājñā vajra samādhi이다.
住空想金剛 佛曼拏羅中 忿怒王大輪 本尊金剛等 一切衆生類 三世佛出生。
주공상금강 불만다라중 분노왕대륜 본존금강등 일체중생류 삼세불출생。
彼衆生身入 三身曼拏羅 諸佛復從是 變化所出生。
피중생신입 삼신만다라 제불부종시 변화소출생。
彼焰鬘得迦 忿怒明王相 三世諸衆生 起大怨惡心 想忿怒破壞 入金剛大智。
피염만득가 분노명왕상 삼세제중생 기대원악심 상분노파괴 입금강대지。
此名 一切三昧出生焰鬘得迦忿怒明王三身智金剛三摩地法。
차명 일체삼매출생염만득가분노명왕삼신지금강삼마지법。
공에 주해서 금강을 관상하라.
불만다라 중에 분노왕의 대륜과 본존금강 등,
모든 중생류에서 3세의 불이 출생한다.
그 중생의 몸 은 3신만다라에 들어가고
모든 부처는 또한 여기에서 변화 출생하신다.
그 염만득가분노명왕의 상은
3세의 모든 중생에게 큰 원한과 악한 마음을 일으키고,
분노해 파괴할지라도 금강대지에 들어간다고 관상하라.
이것을 일체삼매출생염만득가분노명왕삼신지금강삼마지법이라고 한다.
3신만다라 - 신어심(身語心)의 금강만다라를 말한다.
일체삼매출생염만득가분노명왕삼신지금강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samaya sambhava yamāntaka samanya trikāya jñāna vajra samādhi이다.
身語心金剛 自明義功德 卽最上三昧 如佛敕所轉。
신어심금강 자명의공덕 즉최상삼매 여불칙소전。
大明義作護 勝金剛智身 彼一切金剛 守護菩提義。
대명의작호 승금강지신 피일체금강 수호보리의。
此名 諸佛三金剛三昧。
차명 제불삼금강삼매。
신어심의 금강은 스스로 이치를 밝히는 공덕이 있다.
즉, 최상삼매로써 불칙이 전성하는 것과 같다.
대명의 이치는 뛰어난 금강지신을 보호하고
그 일체의 금강은 보리의 이치를 수호한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삼금강삼매라고 한다.
當住虛空中 想大法金剛。
당주허공중 상대법금강。
毘盧遮那佛 最上身出生 彼三身三昧 阿薩那儀軌。
비로자나불 최상신출생 피삼신삼매 아살나의궤。
當住虛空界 想諸佛遍滿 自明文字智 觀想現心相
당주허공계 상제불변만 자명문자지 관상현심상
復諸佛漸略 觀想心大明 心金剛所作 遍入於三身。
부제불점략 관상심대명 심금강소작 변입어삼신。
此名 諸佛堅固三業金剛寶大明作光明三摩地法。
차명 제불견고삼업금강보대명작광명삼마지법。
마땅히 허공 중에 주해서 대법금강을 관상하라.
비로자나불의 최상신에서 출생하며 그 3신삼매는 아살나(āsana)의 의궤이다.
마땅히 허공계에 주해서 모든 부처가 두루 차 있다고 관상하라.
스스로 문자의 지를 밝혀 실로 심상을 관상하라면
역시 모든 부처의 점략이다.
마음의 대명을 관상하라.
심금강의 소작은 두루 3신에 들어간다.
이것을 제불견고삼업금강보대명작광명삼마지법이라고 한다.
제불견고삼업금강보대명작광명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bhagavānkha vajra samayaḥ vajra ratna pradyotakāra samādhi이다.
觀想金剛手 具足一切相 諸佛所行步 如理而順行 平等步相應 觀想頂至足。
관상금강수 구족일체상 제불소행보 여리이순행 평등보상응 관상정지족。
此名 諸佛自性淸淨金剛海平等步順行三摩地法。
차명 제불자성청정금강해평등보순행삼마지법。
금강수를 관상하여 모든 상을 구족하면
제불이 행보하는 바는 이치대로 순행하나니
평등보의 상응을 머리에서 발끝까지 관상하라.
이것을 제불자성청정금강해평등보순행삼마지법이라고 한다.
제불자성청정금강해평등보순행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bhagavān tvabhava śraddha vajra datipada samādhi이다.
外曼拏羅中 想現忿怒尊 金剛羯磨步 及想於頂相。
외만다라중 상현분노존 금강갈마보 급상어정상。
此名 諸佛三金剛秘密主禁伏一切外道邪明咒句金剛正語三摩地法。
차명 제불삼금강비밀주금복일체외도사명주구금강정어삼마지법。
외만다라 중에 분노존이 나타난다고 관상하고
금강갈마의 걸음 및 정상을 관상하라.
이것을 제불삼금강비밀주금복일체외도사명주구금강정어삼마지법이라고 한다.
제불삼금강비밀주금복일체외도사명주구금강정어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tathāgata kāya vāk cittaḥ sambhavaḥ sarva samayastambha samādhi이다.
三金剛出生 忿怒金剛相 出現深黃色 想頂相高廣 如衆山中王 顯出於一切。
삼금강출생 분노금강상 출현심황색 상정상고광 여중산중왕 현출어일체。
諸佛勇健軍 能伏他軍衆 違佛三昧者 決定當破壞。
제불용건군 능복타군중 위불삼매자 결정당파괴。
此名 一切如來三業出生降伏他軍三摩地法。
차명 일체여래삼업출생항복타군삼마지법。
삼금강은 분노의 금강상을 생겨나게 하는데
심황색을 출현하고 정상은 높고 넓으며
중산 가운데서의 왕과 같이 일체에서 출현한다고 관상하라.
모든 부처의 용맹스런 군대는 능히 타군의 무리를 조복시킨다.
부처의 삼매와 다른 자는 반드시 무찔러야 한다.
이것을 일체여래삼업출생항복타군삼마지법이라고 한다.
住禪定正念 警覺諸魔怨 此名佛世尊 吽字金剛橛
주선정정념 경각제마원 차명불세존 훔자금강궐
五鈷金剛量 觀想於心現 諸佛勇健軍 能破壞一切 違佛三昧者 決定當破壞。
오고금강량 관상어심현 제불용건군 능파괴일체 위불삼매자 결정당파괴。
此名 調伏一切癡迷怨惡最勝三摩地法。
차명 조복일체치미원악최승삼마지법。
선정의 정념에 주해서 모든 악마의 원을 경각시키면
그것을 부처이신 세존의 훔자라고 한다.
금강궐은 오고금강의 양으로 마음에 모든 부처의 용맹한 군대를 현현하여
일체를 파괴할 수 있다고 관상하라.
부처의 삼매와 다른 자는 반드시 무찔러야 한다.
이것을 조복일체치미원오최승삼마지법이라고 한다.
정념 - 산스크리트어로 samyakamṛti, 티베트어로 yaṇ dag paḥi dran pa이다.
훔자 - 산스크리트어로 hūṁ이다. 최파(摧破)의 뜻이나 경각(警覺)의 뜻을 나타낸다.
금강궐 - 산스크리트어로 vajra kīlaka이다.
만다라의 주위에 결계를 하기 위해서 세우는 봉(棒)을 말한다.
조복일체치미원오최승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samśayaḥ rūpa mohā pana samādhi이다.
諸佛息災法 而常所利益。
제불식재법 이상소이익。
若國土境界 聚落城邑等 是中凡所作 有諸災患者
약국토경계 취낙성읍등 시중범소작 유제재환자
依儀軌作法 遠離一切苦 虛空中觀想 五鈷大金剛
의의궤작법 원리일체고 허공중관상 오고대금강
變化作諸事 如意寶光明 想現大法雲 施作灌頂法
변화작제사 여의보광명 상현대법운 시작관정법
金剛禪定相 隨所作成就 吉祥如意寶 想金剛施法
금강선정상 수소작성취 길상여의보 상금강시법
佛雲大法雲 金剛手變化 安住三劫數 諸佛所加持
불운대법운 금강수변화 안주삼겁수 제불소가지
此名 一切佛 秘密身業無相 息除一切衆生苦惱金剛出生三摩地法
차명 일체불 비밀신업무상 식제일체중생고뇌금강출생삼마지법
모든 부처의 식재법은 항상 이익을 준다.
만약 국토의 경계, 취락, 성읍같은 데에서 소작하는데
재난이나 우환이 있다면 의궤의 작법에 따라서 일체의 고를 멀리 떠나보내라.
허공 중에 오고대금강을 관상하고 변화해서 모든 일을 하는데
의보의 광명과 같은 대법운이 나타난다고 관상하라.
관정법을 시작하면 금강선정상은 길상여의보를 소작성취한다.
금강시법을 관상하라.
불운의 대법운은 금강수로 변화하여 3겁의 수로 안주하고,
모든 부처가 가지한다.
이것을 일체불의 비밀신업무상 식제일체중생고뇌금강출생삼마지법이라고 한다.
국토의 경계 - 산스크리트어로 pratyanta, 티베트어로 mthaḥ ḥkhor이다.
취락 - 산스크리트어로 grāmopavicāra, 티베트어로 grongi ñe he ḥkhor이다.
성읍 - 산스크리트어로 nagara, 티베트어로 groṇ 이나 khyer이다.
식제일체중생고뇌금강출생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buddhānaṁ kāya guhyan anāvilam sarva sattva rāgā panaya vajra sambhava samādhi이다.
依最勝定法 思念而持誦 與諸定相應 住佛加持力
의최승정법 사념이지송 여제정상응 주불가지력
金剛甘露法 觀想金剛橛 十方曼拏羅 熾盛光明相
금강감로법 관상금강궐 시방만다라 치성광명상
此名 諸佛三金剛三昧 調伏世間息災金剛三摩地法
차명 제불삼금강삼매 조복세간식재금강삼마지법
최고로 뛰어난 정법에 따라서 사념하고 지송하여 모든 선정에 상응하라.
부처의 가지력으로 금강감로법에 머물러
금강궐과 시방 만다라의 치성하는 광명상을 관상하라.
이것을 제불삼금강삼매의 조복세간식재금강삼마지법이라고 한다.
조복세간식재금강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jagad vijaya śānti vajra samādhi이다.
當住空觀想 息災曼拏羅
당주공관상 식재만다라
中想毘盧像 安住於自心 復想最上眼 遍滿於虛空
중상비로상 안주어자심 부상최상안 변만어허공
復於自心中 想圓光出現 於自身毛孔 出現諸佛雲
부어자심중 상원광출현 어자신모공 출현제불운
一一佛雲中 施諸灌頂法 勝金剛三昧 一刹那成就
일일불운중 시제관정법 승금강삼매 일찰나성취
此名 諸佛三昧莊嚴雲三摩地法
차명 제불삼매장엄운삼마지법
마땅히 공에 주해서 식재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의 비로상은 자기 마음속에 안주한다고 관상하고
또한 최상의 눈은 허공에 편만한다고 관상하라.
더불어 자기 마음속의 원광은 자신의 털구멍에서 출현한다고 관상하라.
모든 불운은 하나하나의 불운 속에서 출현하여 모든 관정법을 베푸니
뛰어난 금강삼매를 한 찰나에 성취하라.
이것을 제불삼매장엄운삼마지법이라고 한다.
제불삼매장엄운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buddha samaya megha vyūha samādhi이다.
住空想滿月 成外曼拏羅
주공상만월 성외만다라
中現持法像 安住於自心 復想半拏囉 遍滿虛空界
중현지법상 안주어자심 부상반다라 변만허공계
想圓光出現 如意寶光明 身語心無住 作廣大變化
상원광출현 여의보광명 신어심무주 작광대변화
身諸毛孔中 想寶雲出現 復想大法雲 作諸灌頂事
신제모공중 상보운출현 부상대법운 작제관정사
最上定金剛 作一切成就 吉祥如意寶 金剛成就法
최상정금강 작일체성취 길상여의보 금강성취법
此名 法雲三昧莊嚴三摩地法
차명 법운삼매장엄삼마지법
공에 주해서 만월외만다라를 성취한다고 관상하라.
안의 지법상은 자신의 마음속에 안주한다고 관상하고
또한 반다라(candra)는 허공계에 편만하고
원광은 여의보의 광명을 출현한다고 관상하라.
신어심은 무주로써 광대한 변화를 나타내고
몸의 모든 땀구멍 가운데에서 보운이 출현한다고 관상하라.
또한 대법운은 모든 관정을 베풀고
최상의 정금강은 모든 성취를 이룬다고 관상하라.
길상의 여의보는 금강성취법이다. 이것을 법운삼매장엄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법운삼매장엄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dharma samaya megha vyūha samādhi이다.
住空想金剛 半月曼拏羅
주공상금강 반월만다라
現金剛法像 住自心大義 諸佛菩薩等 滿空曼拏羅
현금강법상 주자심대의 제불보살등 만공만다라
五種光相應 入大法光明 於一刹那間 得諸佛成就
오종광상응 입대법광명 어일찰나간 득제불성취
妙吉祥相應 成就諸事業 得歡喜施我 最上大灌頂
묘길상상응 성취제사업 득환희시아 최상대관정
諸世間敬愛 出現而觀照
제세간경애 출현이관조
此名 寶雲三昧莊嚴三摩地法
차명 보운삼매장엄삼마지법
공에 주해서 금강의 반월만다라를 관상하라.
금강법의 상을 나타내 자심의 대의에 머물며 모든 불보살들은 허공에 충만하고
만다라의 다섯 가지의 빛은 상응해서 대법의 광명에 들어가며
한 찰나 사이에 모든 부처를 성취할 수 있다.
묘길상과 상응 모든 일을 성취하여 환희를 얻고
나에게 최상의 대관정을 베푼다. 모든 세간의 경애를 나타내 관조한다.
이것을 보운삼매장엄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보운삼매장엄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ratna samaya megha vyuūa samādhi이다.
當住空觀想 火焰曼拏羅
당주공관상 화염만다라
於中復觀想 金剛囉刹娑 執種種器仗 現大忿怒相
어중부관상 금강나찰사 집종종기장 현대분노상
豺狼等諸獸 迦迦等飛鳥 想此等諸類 亦現曼拏羅
시낭등제수 가가등비조 상차등제류 역현만다라
常食三種物 謂嚕地囉等 此住佛三昧 破壞諸惡者
상식삼종물 위노지라등 차주불삼매 파괴제악자
世間諸所有 不信深妙法 違諸佛三昧 決定當破壞
세간제소유 불신심묘법 위제불삼매 결정당파괴
此名 金剛三昧雲莊嚴三摩地法
차명 금강삼매운장엄삼마지법
마땅히 공에 주해서 화염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또한 금강라찰사를 관상하면 여러 가지의 무기를 가지고,
대분노의 상을 나타내며 이리 등의 동물, 까마귀 등의 날짐승,
이들도 또한 만다라에 나타낸다.
항상 3종물을 먹는데 그것은 노지라등이다.
이 불삼매에 주해서 모든 악을 파괴하는 자는
세간의 온갖 심묘한 법을 불신한다.
모든 부처의 삼매에 위배되는 것은 반드시 파괴해야 한다.
이것을 금강삼매운장엄삼마지법이라고 한다.
금강라찰사 - 산스크리트어로 rākṣasa, 티베트어로 srin po이다.
이리 - 산스크리트어로 bhernṛḍaka, 티베트어로 spyaṇ ce spyaṇ이다.
3종물 - 산스크리트어로 kakā, 티베트어로 bya rog이다.
『혜림음의(慧琳音義)』 제26에 “迦囉此云烏 因聲立名也”라고 설해져 있다.
노지라 - 산스크리트어로 rudhira, 티베트어로 khrag이다. 이것은 혈액을 말한다.
금강삼매운장엄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vajra megha vyūha samādhi이다.
當住虛空中 想吠嚕左那 處空而淸淨 如秋月光明
당주허공중 상볘로좌나 처공이청정 如秋月光明
三面三種色 謂白黑赤等 頂戴寶髻冠 一切所嚴飾
삼면삼종색 위백흑적등 정대보계관 일체소엄식
復想嚩日哩 三面三種色 謂黑赤白等 頂戴寶髻冠 手持大光炬 普照諸世界
부상바아리 삼면삼종색 위흑적백등 정대보계관 수지대광거 보조제세계
復想囉儗拏 三面三種色 所謂赤黑白 頂戴寶髻冠 若依法觀想 決定得成就
부상라의나 삼면삼종색 소위적흑백 정대보계관 약의법관상 결정득성취
復想路左曩 救諸衆生相 三面三種色 所謂白黑赤 一切所莊嚴 依法而觀想
부상로자나 구제중생상 삼면삼종색 소위백흑적 일체소장엄 의법이관상
復想大明妃 朅惹泥怛哩 現三面三色 所謂黑赤白 如本部儀軌 依法而觀想
부상대명비 걸야니달리 현삼면삼색 소위흑적백 여본부의궤 의법이관상
復想大明妃 嚩吾泥怛哩 現三面三色 所謂赤黑白 如本部儀軌 依法而觀想
부상대명비 바오니달리 현삼면삼색 소위적흑백 여본부의궤 의법이관상
復想持金剛 烏咄缽羅像 現三面三色 所謂黃黑白 依法而觀想 得成就大智
부상지금강 오돌바라상 현삼면삼색 소위황흑백 의법이관상 득성취대지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볘로좌나(vairocana)를 관상하라.
공에 머물러 청정하고, 추월의 월광과 같으며
3면이 세 가지 색인데 말하자면 백ㆍ흑ㆍ적 등이며
머리에 보계의 관을 쓰고 일체가 장엄 되어 있다.
또한 금강명비(vajrīn)를 관상하라.
3면이 세 가지 색인데 말하자면 흑ㆍ적ㆍ백 등이며
머리에 보계의 관을 쓰고, 손에 대광거를 집지하여 온 세계를 널리 비춘다.
또한 라의나(rāgin)를 관상하라.
3면이 세 가지 색인데 말하자면 적ㆍ흑ㆍ백 등이며
머리에 보계의 관을 쓰고 있고
만약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반드시 성취할 수 있다.
또한 로자나(locanā)를 관상하라.
모든 중생을 구제하는 모습으로 3면이 세 가지 색인데
말하자면 백ㆍ흑ㆍ적이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일체로 장엄 된다.
또한 대명비갈야니달리를 관상하라.
3면에 3색을 나타내는데 말하자면 흑ㆍ적ㆍ백이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본부의 의궤와 같게 된다.
또한 대명비바오달리(mahārājnī)를 관상하라.
3면이 세 가지 색을 나타내는데 말하자면 적ㆍ흑ㆍ백이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본부의 의궤와 같게 된다.
또한 지금강오돌바라(khavajranetrī)의 상을 관상하라.
3면이 세 가지 색을 나타내는데 말하자면 황ㆍ흑ㆍ백이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대지를 성취할 수 있다.
볘로좌나 - 비로자나금강여래(毘盧遮那金剛如來)를 말한다.
想焰鬘得迦大忿怒明王 有六臂三面 執本部器仗
상염만득가대분노명왕 유육비삼면 집본부기장
現大惡可怖 利牙而忿怒 現大黑色相 依法而觀想
현대악가포 리아이분노 현대흑색상 의법이관상
復想無能勝大忿怒明王 大焰光三面 出現大笑相 有廣大光明 依法而觀想
부상무능승대분노명왕 대염광삼면 출현대소상 유광대광명 의법이관상
復觀想馬頭大忿怒明王 想現其三面 作極惡步勢 身赤如劫火 常所出光明
부관상마두대분노명왕 상현기삼면 작극악보세 신적여겁화 상소출광명
現大可畏相 依法而觀想
현대가외상 의법이관상
復次當觀想 甘露軍拏利大忿怒明王
부차당관상 감로군나리대분노명왕
身大熾盛光 及金剛火焰 現忿怒威光 作大可畏相 依法而觀想
신대치성광 급금강화염 현분노위광 작대가외상 의법이관상
復觀想吒枳大忿怒明王 現三面三目 具莊嚴四臂 如本部儀軌 依法而觀想
부관상타지대분노명왕 현삼면삼목 구장엄사비 여본부의궤 의법이관상
復觀想大力大忿怒明王 想現其三面 作怖三界相
부관상대력대분노명왕 상현기삼면 작포삼계상
調伏諸惡者 威光大忿怒 如本部儀軌 依法而觀想
조복제악자 위광대분노 여본부의궤 의법이관상
復次當觀想 彼儞羅難拏大忿怒明王 三金剛出生
부차당관상 피이라난다대분노명왕 삼금강출생
想現其三面 利牙而外出 身出熾盛光 作怖三界相 如本部儀軌 依法而觀想
상현기삼면 리아이외출 신출치성광 작포삼계상 여본부의궤 의법이관상
復觀想不動大忿怒明王 金剛所出生 想有其三面
부관상부동대분노명왕 금강소출생 상유기삼면
現可愛善相 手持劍及索 如本部儀軌 依法而觀想
현가애선상 수지검급색 여본부의궤 의법이관상
復想大明輪大忿怒明王 現金剛三面 出光明熾盛
부상대명륜대분노명왕 현금강삼면 출광명치성
一字大頂相 作普遍變化 安住曼拏羅 如儀軌觀想
일자대정상 작보변변화 안주만다라 여의궤관상
復想降三界大忿怒明王 三面熾盛光 現廣大怖相
부상항삼계대분노명왕 삼면치성광 현광대포상
最上智所持 禪定所出生 現最勝頂相 廣大光明聚
최상지소지 선정소출생 현최승정상 광대광명취
此三昧自在 別別而觀想
차삼매자재 별별이관상
如是十忿怒 最上大明王 如儀軌所說 彼等諸相分
여시십분노 최상대명왕 여의궤소설 피등제상분
及本部大明 咸各現忿怒 大我自在相 調伏於一切
급본부대명 함각현분노 대아자재상 조복어일체
此名 勝金剛出生觀想法
차명 승금강출생관상법
염만득가대분노명왕을 관상하라.
팔이 여섯이며 3면된 본부의 무기를 집지하여
매우 험악하여 가히 두려운 예리한 이를 드러내면서 분노한다.
법에 따라 관상하면 대흑색의 상이 나타난다.
또한 무능승대분노명왕을 관상하라.
3면에 대염광이 있고 대소의 상을 나타내며 광대한 광명이 있다.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또한 마두대분노명왕을 관상하라.
그것은 3면을 나타내고, 극악한 보세를 취하며
몸은 겁화와 같이 붉다고 관상하라.
항상 광명을 내고, 크게 두려운 모습을 나타낸다.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또한 다음에 마땅히 감로군다리대분노명왕을 관상하라.
몸은 매우 치성하는 빛과 금강화염이 있고 분노의 위광을 나타내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매우 무서운 상을 하고 있다.
또한 타지(tarki)대분노명왕을 관상하라.
3면에 세 개의 눈을 나타내고, 장엄된 4비를 갖추고 있으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본부의 의궤와 같다.
또한 대력대분노명왕을 관상하라.
그것은 3면을 나타내고 3계를 노려보는 상을 한다고 관상하면
모든 악한 자를 조복시키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대분노의 위광은 본부의 의궤와 같다
또한 다음에 마땅히 그 이라난다대분노명왕을 관상하라.
삼금강에서 출생하고 3면으로 나타내며 예리한 이가 밖으로 나왔다고 관상하면
몸은 치성하는 빛을 내고 3계를 공포로 노려보는 상을 한다.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본부의 의궤와 같다.
또한 부동대분노명왕을 관상하라.
금강에서 출생하고그것은 3면으로 사랑스럽고 착한 상을 나타낸다고 관상하면
손에 검과 삭을 가진다. 법에 따라서 본부의 의궤와 같이 관상하라.
또한 대명륜대분노명왕을 관상하라.
금강의 면을 나타내고, 광명이 치성한다.
일자의 대정상은 널리 변화를 일으키고,
만다라에 안주한다고 의궤와 같이 관상하라.
또한 항삼계분노명왕을 관상하라.
3면의 치성광은 광대한 무서운 모습을 나타내고 최상의 지혜를 소지한다.
선정에서 출생하며 최고로 훌륭한 정상과 광대한 광명취를 나타낸다.
이 삼매의 자재를 따로따로 관상하라.
이와 같이 열 가지 분노의 승상대명왕은 의궤와 같이 설해져 있다.
그들의 모든 상분 및 본부의 대명은 각각 분노대아자재의 상을 나타내어
일체를 조복하는데 이것을 승금강출생관상법이라고 한다.
염만득가대분노명왕 - 대분노왕(大忿怒王). 산스크리트어로 mahakrodha이다.
무능승대분노명왕 - 무능승(無能勝), 산스크리트어로 aparājita이다.
마두대분노명왕 - 마두(馬頭). 산스크리트어로 hayagrīva이다.
감로군다리대분노명왕 - 감로군다리(甘露軍拏利), 산스크리트어로 vajramṛta이다.
대력대분노명왕 - 대력(大力). 산스크리트어로 mahāvala이다.
이라난다대분노명왕 - 이라난나(儞羅難拏). 산스크리트어로 nīlaṛḍa이다.
부동대분노명왕 - 부동(不動). 산스크리트어로 vajrācala이다.
대명륜대분노명왕 - 대명륜(大明輪). 산스크리트어로 mahā vidyā cakra이다.
항삼계분노명왕 - 항삼세(降三世). 산스크리트어로 vajra hūṁ kara이다.
의궤 - 불설환화망대유가교십분노명왕관상의궤경(佛說幻化網大瑜伽敎十忿怒明王觀想儀軌經).
復說三摩地 最勝觀想法 當住空觀想 大輪曼拏羅
부설삼마지 최승관상법 당주공관상 대륜만다라
中想大毘盧 現本尊影像 自心月淸淨 現種種光明
중상대비로 현본존영상 자심월청정 현종종광명
大圓鏡出生 三界曼拏羅 安住菩提觀 一切所莊嚴
대원경출생 삼계만다라 안주보리관 일체소장엄
諸佛大自在 諸世間敬愛 最上定金剛 依法而觀想
제불대자재 제세간경애 최상정금강 의법이관상
此名 毘盧遮那金剛敬愛三昧出生三摩地法
차명 비로자나금강경애삼매출생삼마지법
또한 삼마지의 최승관상법을 설한다.
마땅히 공에 주해서 대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대비로(vairocana)를 관상하면 본존의 영상이 나타나고
자신의 심월은 청정해서 여러 가지 광명을 나타내며 대원경(ādarśa)을 출생한다.
3계의 만다라는 보리관에 안주하며 일체를 장엄한다.
모든 부처의 대자재와 모든 세간의 경애를
최상의 정금강의 법에 따라서 관상하라.
이것을 비로자나금강경애삼매출생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대비로 - 비로자나여래(毘盧遮那如來)이다.
비로자나금강경애삼매출생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vairocana samaya sambhava cāru vajra samādhi이다.
當住空觀想 金剛曼拏羅
당주공관상 금강만다라
中現金剛尊 金剛部影像 自身忿怒相 熾盛光可怖
중현금강존 금강부영상 자신분노상 치성광가포
圓具一切相 一切所莊嚴 大智寂靜句 得金剛自性
원구일체상 일체소장엄 대지적정구 득금강자성
金剛大自在 諸衆生敬愛 定金剛所照 依法而觀想
금강대자재 제중생경애 정금강소조 의법이관상
此名 金剛三昧出生金剛行三摩地法
차명 금강삼매출생금강행삼마지법
마땅히 공에 주해서 금강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금강존이 나타나는데 금강부의 영상이다.
몸은 분노상으로 치성하는 광이 있고
무서운 모습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일체가 장엄 되어 있다.
대지적정의 구는 금강자성과 금강대자재함으로 모든 중생의 경애를 얻는다.
정금강의 두루 비춤을 법에 따라서 관상하라.
이것을 금강삼매출생금강행삼마지법이라고 한다.
금강존 - 아촉여래(阿閦如來). 산스크리트어로 akṣobhya이다.
금강삼매출생금강행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vajra saṁ bhava cāru vajra samādhi이다.
當住空觀想 大法曼拏羅 中現大法尊 蓮華部影像
당주공관상 대법만다라 중현대법존 연화부영상
自身持善相 一切所莊嚴 光明雲大輪 想廣大變化
자신지선상 일체소장엄 광명운대륜 상광대변화
諸法大自在 三金剛出生 大智海莊嚴 依法而觀想
제법대자재 삼금강출생 대지해장엄 의법이관상
此名 大法三昧出生大法行三摩地法
차명 대법삼매출생대법행삼마지법
마땅히 공에 주해서 대법만다라를 관하라.
안에 대법존이 나타나는데 연화부의 영상이다.
몸이 선상으로 일체가 장엄 되어 있다.
광명운의 대륜은 광대하게 변화한다고 관상하면
모든 법의 대자재인 삼금강이 출생하므로
대지해의 장엄을 법에 따라서 관상하라.
이것을 대법삼매출생대법행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대법존 - 산스크리트어로 dharma sattva saṁaya sambhava cāru vajra samādhi이다.
當住空觀想 滿月曼拏羅
당주공관상 만월만다라
現佛眼菩薩 本部中影像 住女人色相 現廣大妙眼
현불안보살 본부중영상 주녀인색상 현광대묘안
種種寶莊嚴 諸分皆圓滿 想手持大輪 敬愛於三界
종종보장엄 제분개원만 상수지대륜 경애어삼계
一切成就智 輪如意寶光 如本部儀軌 依法而觀想
일체성취지 륜여의보광 여본부의궤 의법이관상
此名 佛眼三昧最上大手三摩地法
차명 불안삼매최상대수삼마지법
마땅히 공에 주해서 만월만다라를 관상하라.
불안보살이 나타나는데 본부 가운데의 영상이다.
여인의 색상에 주해서 광대한 묘안을 나타내며
여러 가지 보배장엄의 제분이 모두 원만하다.
손에 대륜을 가진다고 관상하면 3계의 일체성취지로 경애한다.
륜은 여의보의 빛임을 법에 따라서 본부의 의궤와 같이 관상하라.
이것을 불안삼매최상대수삼마지라고 한다.
불안보살 - 산스크리트어로 buddhalocanā, 티베트어로 saṇs rgyas spyan이다.
불안삼매최상대수삼마지 - 산스크리트어로 locanā samayājña hastā gravatī samādhi이다.
當住空觀想 滿月曼拏羅
당주공관상 만월만다라
摩摩枳菩薩 本部中影像 住女人色相 現廣大妙眼
마마지보살 본부중영상 주녀인색상 현광대묘안
如靑蓮色光 諸分皆圓滿 持衆色蓮華 三界所歸敬
여청연색광 제분개원만 지중색연화 삼계소귀경
成就佛菩薩 秘密大金剛 如本部儀軌 依法而觀想
성취불보살 비밀대금강 여본부의궤 의법이관상
此名 虛空三昧光明雲金剛大笑三摩地法
차명 허공삼매광명운금강대소삼마지법
마땅히 공에 주해서 만월만다라를 관상하라.
마마지(mamākī)보살은 본부 가운데의 영상이다.
여인의 색상에 머물고, 광대한 묘안을 나타내며
청련의 색광과 같고, 제분은 모두 원만하다.
중색의 연화를 가지고 3계의 귀경처이며, 불보살의 비밀대금강을 성취함을
법에 따라서 본부의 의궤와 같이 관상하라.
이것을 허공삼매광명운금강대소삼마지법이라고 한다.
허공삼매광명운금강대소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kha ma raśmi megha vajra davatī samādhi이다.
當住空觀想 大法曼拏羅
당주공관상 대법만다라
現白衣菩薩 本部中影像 住女人色相 現廣大妙眼
현백의보살 본부중영상 주녀인색상 현광대묘안
蓮華妙寶相 諸分皆圓滿 手持赤蓮華 最上法出生
연화묘보상 제분개원만 수지적연화 최상법출생
金剛蓮華愛 一切所莊嚴 如本部儀軌 依法而觀想
금강연화애 일체소장엄 여본부의궤 의법이관상
此名 法智善作最上秘密金剛三昧 法平等眞實現證菩提金剛出現三摩地法
차명 법지선작최상비밀금강삼매 법평등진실현증보리금강출현삼마지법
마땅히 공에 주해서 대법만다라를 관상하라.
백의보살이 나타나는데 본부 가운데의 영상이다.
여인의 색상에 머물고, 광대한 묘안을 나타내며
연화의 묘실상은 제분이 모두 원만하다.
손에는 적연화를 가지고 최상의 법에서 출생하며
금강연화애의 일체장엄임을 법에 따라서 본부의 의궤와 같이 관상하라.
이것을 법지선작최상비밀금강삼매의 법평등진실현증보리금강출현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백의보살 - 산스크리트어로 paṛḍuvāsinī, 티베트어로 gos dkar mo이다.
법지선작최상비밀금강삼매 - 산스크리트어로 dharma jñānakaram divyam guhyasamaya vajriṇam이다.
법평등진실현증보리금강출현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dharma samaya tattvā bhisambodhi darśana vajra samādhi이다.
當住空觀想 金剛曼拏羅 中想多羅尊 本部中影像
당주공관상 금강만다라 중상다나존 본부중영상
住女人色相 其身作黃色 種種所莊嚴 現廣大妙眼
주녀인색상 기신작황색 종종소장엄 현광대묘안
諸分皆圓滿 持黃色蓮華 金剛定所生 一切皆歸敬
제분개원만 지황색연화 금강정소생 일체개귀경
此名 多羅尊最上大三昧三摩地法。
차명 다나존최상대삼매삼마지법。
마땅히 공에 주해서 금강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다라존이 나타나는데 본부 가운데의 영상이다.
여인의 색상에 머물며 그 몸은 황색으로 여러 가지 장엄 되어 있으며,
광대한 묘안을 나타내고, 제분은 모두 원만하다.
황색의 연화를 가지고 금강정에서 출생하며 일체가 모두 귀경한다.
이것을 다라존최상대삼매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다라존 - 산스크리트어로 samaya tāra, 티베트어로 dam tsig sgrol ma이다.
다라존최상대삼매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samaya tārāvaṭī samādhi이다.
復說 十忿怒明王 觀想法
부설 십분노명왕 관상법
想虛空金剛日輪曼拏羅 現焰鬘得迦忿怒明王像
상허공금강일륜만다라 현염만득가분노명왕상
有焰光熾盛 大忿怒怖畏 赤目而利牙 手執大利劍
유염광치성 대분노포외 적목이리아 수집대리검
頂戴毘盧冠 心住金剛喜 如是忿怒王 三昧智金剛
정대비로관 심주금강희 여시분노왕 삼매지금강
此名 焰鬘得迦變化光明莊嚴三摩地法
차명 염만득가변화광명장엄삼마지법
또한 10분노명왕의 관상법을 설한다.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염만득가분노명왕의 상이 나타나는데 염광이 치성하고,
대분노포외의 붉은 눈과 예리한 이가 있다.
손에는 크고 예리한 칼을 집지하고 있으며 머리에 비로의 관을 쓰고,
마음은 금강희에 머무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지의 금강이다.
이것을 염만득가변화광명장엄삼마지법이라고 한다.
염만득가변화광명장엄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yamāntaka sphuraṇābhāsa vyūha samādhi이다.
想虛空金剛日輪曼拏羅 想現無能勝忿怒明王像
상허공금강일륜만다라 상현무능승분노명왕상
出焰光熾盛 以蛇爲絡腋 面現於白色 大惡忿怒相
출염광치성 이사위락액 면현어백색 대악분노상
戴阿閦佛冠 心住金剛喜 如是忿怒王 三昧智所覺
대아촉불관 심주금강희 여시분노왕 삼매지소각
此名 無能勝金剛莊嚴三摩地法
차명 무능승금강장엄삼마지법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무능승분노명왕 상을 관상하자면 치성하는 염광을 내며
뱀을 가지고 낙액을 삼고 얼굴은 백색으로 대악분노의 모습을 보인다.
아촉불의 관을 쓰고, 마음은 금강희에 머무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지의 깨달음이다.
이것을 무능승금강장엄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무능승분노명왕 - 산스크리트어로 apa ājitakrodha이다.
낙액 - 의복의 일종을 말한다.
무능승금강장엄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aparājita vajra vyūha samādhi이다.
想虛空金剛日輪曼拏羅中 觀想馬頭忿怒明王像
상허공금강일륜만다라중 관상마두분노명왕상
出焰光熾盛 面現於赤色 作廣大變化 現大惡步勢
출염광치성 면현어적색 작광대변화 현대악보세
戴無量壽冠 心住金剛喜 如是忿怒王 持金剛三昧
대무량수관 심주금강희 여시분노왕 지금강삼매
此名 馬頭明王出生三摩地法
차명 마두명왕출생삼마지법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마두분노명왕의 상을 관상하면 치성하는 염광을 내는데
얼굴은 적색을 나타내고 광대하게 변화하며 대악의 보세를 나타낸다.
무량수의 관을 쓰고, 마음은 금강희에 머무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지금강의 삼매이다.
이것을 마두명왕출생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마두분노명왕 - 산스크리트어로 hayagrīva이다.
마두명왕출생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hayagrīva utpatti sambhava vyūha samādhi이다.
想虛空金剛日輪曼拏羅 甘露軍拏利忿怒明王像
상허공금강일륜만다라 감로군나리분노명왕상
出焰光熾盛 遍現金剛雲 面極惡黑色 利牙而忿怒
출염광치성 변현금강운 면극악흑색 리아이분노
戴阿閦佛冠 心喜相忿怒 如是忿怒王 三昧行所生
대아촉불관 심희상분노 여시분노왕 삼매행소생
此名 甘露軍拏利三昧金剛三摩地法
차명 감로군나리삼매금강삼마지법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감로군다리분노명왕의 상을 관상하라면 치성하는 염광을 내는데
금강운을 두루 나타내며 얼굴은 지극히 험악한 흑색이며,
예리한 이로써 분노를 나타낸다.
아촉불의 관을 쓰고, 마음은 희상의 분노인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출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감로군다리삼매금강삼마지법이라고 한다.
감로군다리분노명왕 – 산스크리트어로 vajrāmṛta이다.
감로군다리삼매금강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amṛta sambhava samādhi이다.
想虛空金剛日輪曼拏羅中 觀想吒枳忿怒明王像
상허공금강일륜만다라중 관상타지분노명왕상
身出金剛光 一切所莊嚴 現大惡忿怒 作大怖畏相
신출금강광 일체소장엄 현대악분노 작대포외상
戴阿閦佛冠 歡喜心常轉 如是忿怒王 三昧行所生
대아촉불관 환희심상전 여시분노왕 삼매행소생
此名 禪定金剛正智主三摩地法
차명 선정금강정지주삼마지법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다지(tarki)분노명왕의 상을 관상하면 몸에서 금강광을 내며,
모두 장엄 되고 대악의 분노의 대포외상을 나타낸다.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출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선정금강정지주삼마지법이라고 한다.
선정금강정지주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dhyaña vajra sambodhi rati samāḍḥī이다.
想虛空金剛日輪曼拏羅中 觀想大力忿怒明王像
상허공금강일륜만다라중 관상대력분노명왕상
出焰光熾盛 三金剛輪圍 忿怒持罥索 想大力金剛
출염광치성 삼금강륜위 분노지견색 상대력금강
戴阿閦佛冠 歡喜心常轉 如是忿怒王 三昧行所生
대아촉불관 환희심상전 여시분노왕 삼매행소생
此名 大力明王三金剛三摩地法
차명 대력명왕삼금강삼마지법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대력분노명왕의 상을 관상하면 치성하는 염광을 내며,
삼금강륜이 에워싸고 분노 상태로 견색을 가지고 있다.
대력금강을 관상하면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출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대력명왕의 삼금강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대력분노명왕 - 대력(大力). 산스크리트어로 mahāvala이다.
견색 - 산스크리트어로 pāśa, 티베트어로 shags pa이다.
견색은 보리심 중의 사섭방편을 나타내고, 구소인입하여 일체를 속박한다.
삼금강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trivajra samādhi이다.
想虛空金剛日輪曼拏羅 現儞羅難拏忿怒明王像
상허공금강일륜만다라 현이라난다분노명왕상
利牙而黑色 常住忿怒相 出焰光熾盛 觀想金剛杖
리아이흑색 상주분노상 출염광치성 관상금강장
戴阿閦佛冠 歡喜心常轉 如是忿怒王 三昧行所生
대아촉불관 환희심상전 여시분노왕 삼매행소생
此名 最上大金剛杖三昧三摩地法
차명 최상대금강장삼매삼마지법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이라난다(nīladaṛḍa)분노명왕의 상이 나타나는데 예리한 이가 있고, 흑색이며
항상 분노의 상에 머물고, 치성하는 염광을 낸다.
금강장을 관상하면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최상대금강장삼매삼마지법이라고 한다.
최상대금강장삼매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vajra daṇḍasamyā gravitī samādhi이다.
想虛空金剛日輪曼拏羅中 現不動尊忿怒明王像
상허공금강일륜만다라중 현부동존분노명왕상
純一忿怒相 持劍索器仗 出焰光熾盛 想不動金剛
순일분노상 지검색기장 출염광치성 상부동금강
戴阿閦佛冠 歡喜心常轉 如是忿怒王 三昧行所生
대아촉불관 환희심상전 여시분노왕 삼매행소생
此名 金剛界平等步順行三摩地法
차명 금강계평등보순행삼마지법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부동존분노명왕의 상이 나타나는데 순수한 분노상으로
검과 색같은 기장을 가지고 있으며 치성하는 염광을 낸다.
부동의 금강을 관상하면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금강계평등보순행삼마지법이라고 한다.
검 - 산스크리트어로 vajrācala, 티베트어로 ral gri이다.
색 - 산스크리트어로 pāśa, 티베트어로 shags pa이다.
기장 - 이것은 무기를 나타낸다.
금강계평등보순행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kha vajra dhātu samaya pādakranta samādhi이다.
想虛空金剛日輪曼拏羅中 現大明輪忿怒明王像
상허공금강일륜만다라중 현대명륜분노명왕상
諸相悉圓滿 輪光焰圍繞 住頂輪三昧 作廣大變化
제상실원만 륜광염위요 주정륜삼매 작광대변화
戴阿閦佛冠 歡喜心常轉 如是忿怒王 三昧行所生
대아촉불관 환희심상전 여시분노왕 삼매행소생
此名 大明輪明王三昧大力頂輪金剛三摩地法
차명 대명륜명왕삼매대력정륜금강삼마지법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대명륜분노명왕의 상이 나타나는데
제상을 두루 원만하며, 륜의 염광이 에워싸고
정륜삼매에 주해서 광대하게 변화를 일으킨다.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대명륜명왕삼매대력정륜금강삼마지법이라고 한다.
대명륜분노명왕 - 산스크리트어로 vidyā cakra이다.
대명륜명왕삼매대력정륜금강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uśṇīśa vidyācala vajra samādhi이다.
想虛空金剛日輪曼拏羅中 現降三界忿怒明王像
상허공금강일륜만다라중 현강삼계분노명왕상
利牙焰光聚 變化金剛雲 手出金剛光 觀想得成就
리아염광취 변화금강운 수출금강광 관상득성취
戴阿閦佛冠 歡喜心常轉 如是忿怒王 三昧行所生
대아촉불관 환희심상전 여시분노왕 삼매행소생
此名 降三界明王三昧觀想三摩地法
차명 항삼계명왕삼매관상삼마지법
허공의 금강일륜만다라 가운데에서 항삼계분노명왕의 상이 나타난다고
관상하라. 예리한 이와 염광은 모여서 금강운으로 변화한다.
손에서는 금강광을 내며, 성취를 얻는다고 관상하면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항삼계명왕의 삼매관상삼마지법이라고 한다.
항삼계명왕 - 산스크리트어로 trailoka vijaya이다.
삼매관상삼마지법 - 산스크리트어로 samaya sambhava samādhi이다.
此諸忿怒王 歡喜心常轉 滅忿怒相已 安住諸佛輪
차제분노왕 환희심상전 멸분노상이 안주제불륜
皆從三摩地 金剛智所生 悉住曼拏羅 作金剛成就
개종삼마지 금강지소생 실주만다라 작금강성취
이들 모든 분노왕은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여 분노상을 멸하고,
모두 불륜에 안주하는데 모두 삼마지의 금강지에서 출생하는 것으로
모두 만다라에 주해서 금강성취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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